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LESSON

탈모부터 변비까지 효과 보는 따끈따끈 페트병 마사지

기획 · 강현숙 기자 | 사진 · 이상윤 | 디자인 · 이지은

2016. 02. 19

페트병에 따뜻한 물을 넣어 마사지하면 집에서 효과 백 배 셀프 마사지를 즐길 수 있다. 목 결림, 어깨 결림, 요통 등 각종 이상 증상을 개선하는 페트병 마사지에 도전!

어떤 페트병으로 어떻게 마사지할까?

500ml 정도의 탄산음료용 페트병 중에서도 바닥이 약간 울퉁불퉁한 것이 가장 좋다. 페트병 전체가 울퉁불퉁하면 모양이 금방 망가질 수 있어 사용하기 불편하다. 페트병에 담는 물은 어느 정도 온기가 전해질 정도의 따뜻한 온도인 42~43℃다. 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으므로 아주 뜨거운 물은 절대 담지 않는다. 페트병의 뚜껑 부위는 자극을 강하게 줘야 할 때, 가운데는 넓은 범위를 어루만지거나 따뜻하게 하거나 두드릴 때 사용한다. 바닥은 살짝 강한 자극을 주거나, 좁은 범위를 어루만질 때 활용하면 제격이다. 바닥의 돌기는 손가락이나 발가락을 끼워 어루만질 때 사용한다. 마사지할 때 모든 동작은 천천히 호흡하며 실시하고, 좌우가 있는 곳은 양쪽 모두 마사지한다. 횟수는 중요하지 않으며 마사지하는 부위가 따뜻해졌다고 느껴질 때까지 하면 된다.



목 결림

팔 마사지
어깨나 목을 지나는 경락을 마사지하면 목 결림이 해소된다. 몸 앞으로 팔을 굽히고 팔꿈치에서 손목까지 3회에 걸쳐 페트병 바닥으로 누르면서 돌린다. 팔 바깥쪽 딱딱한 부분을 마사지하면 된다.


목 마사지목 앞과 옆을 마사지하면 목 결림이 풀리고 위장 상태가 좋아진다.
1 페트병 가운데를 목 앞면과 옆면 사이에 대고 고개를 비스듬하게 한 상태로 마사지한다. 전화할 때처럼 고개를 약간 기울인다. 양쪽 다 마사지한다.
2 얼굴을 왼쪽으로 돌린다. 오른쪽 귀 아래에서 쇄골 방향으로 페트병 바닥을 3회에 걸쳐 눌러 돌리며 마사지한다.





어깨 결림

어깨 가운데에 있는 혈자리인 견정을 누르면 어깨 결림에 효과적이다.
1 견정을 페트병 바닥을 이용해 전후좌우로 빙글빙글 굴리면서 누른다.
2 균형이 맞도록 양쪽 어깨를 모두 마사지하고, ‘후’ 하고 숨을 내쉰다.



두통

두피의 혈행을 개선하는 마사지로 두통이 사라지고 머리가 맑아진다.
1 천천히 숨을 내뱉으면서 이마 한가운데에서부터 머리 꼭대기를 지나 목덜미까지 페트병으로 머리를 빗듯이 마사지한다. 머리 좌우도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한다. 이마와 머리카락의 경계에서부터 측두부를 지나 목덜미와 머리카락 경계까지 어루만진다.
2 페트병 바닥을 귀 주변의 2점과 관자놀이에 대고 머리를 약간 기울여 머리 무게를 이용해 누른다. 좌우 모두 실시한다.



탈모

머리 & 배 마사지
두피를 마사지하고 단전을 케어하면 두피 트러블이 개선되고 탈모도 막을 수 있다.

1 페트병 바닥으로 머리를 빗듯이 이마와 머리카락 경계에서 목덜미까지 마사지한다. 이어서 조금씩 페트병을 움직이며 두피 전체를 어루만진다. 힘을 너무 세게 주면 두피에 상처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2 페트병을 양손으로 잡고 페트병 가운데를 배꼽 아래에서 손가락 4개쯤 떨어진 위치에 댄다. 조금씩 위아래로 움직이며 마사지하면 금방 따뜻해진다.


다리 & 팔 마사지
다리 안쪽과 팔 안쪽을 마사지하면 노화가 예방되면서 윤기 넘치는 머릿결을 유지할 수 있다.

1 페트병을 양손으로 잡는다. 페트병 가운데를 이용해 ①의 안쪽 복사뼈부터 무릎 안쪽까지 따뜻하게 마사지하며 쓸어 올린다. ②의 무릎 안쪽에서 쓸어올리던 것을 멈추고 그대로 페트병을 댄다. 좌우 모두 실시한다.
2 페트병 가운데를 이용해 팔 안쪽에서부터 엄지를 향해 어루만지듯 마사지한다. 좌우 같은 방법으로 어루만진다.



요통

허리 마사지
허리 주변을 따뜻하게 하면 요통이 개선된다.
1 페트병을 양손으로 잡는다. 가능한 한 등 뒤쪽부터 허리를 지나 엉덩이까지 페트병 가운데를 이용해 위아래로 마사지한다. 요통이 있는 부분에서 열이나 강한 통증이 느껴지면 즉시 멈춘다.
2 페트병을 양손으로 잡고 페트병 바닥을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에 댄다. 악력으로 힘을 주면 손이나 어깨에 부담이 가므로 체중을 이용해서 누른다. 통증 부위에 페트병 바닥을 대고 고정시킨 다음 몸을 비스듬히 기울이거나 옆으로 기울이면서 압력을 더한다.


다리 뒤쪽 & 안쪽 마사지
다리 뒤쪽에는 요통과 관련된 경락이 자리하고 있다. 허리를 마사지해도 개선되지 않는 만성 요통에는 다리 마사지가 효과적이다.
1 페트병을 양손으로 잡는다. 페트병 가운데로 아칼레스건부터 허벅지 끝까지 다리 뒤쪽을 따뜻하게 마사지한다.
2 다리 안쪽을 복사뼈부터 무릎 안쪽, 허벅지 끝까지 쓸어 올리며 마사지한다. 반대쪽 다리도 실시한다.



변비

배를 마사지하며 내장을 따뜻하게 하면 위장 활동이 개선되면서 변비가 치료된다.
1 페트병을 양손으로 잡는다. 배 위부터 아래로 페트병 가운데를 이용해 마사지한다. 사진과 같은 순서로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2 페트병 바닥으로 배꼽에서 손가락 3개 정도 되는 길이만큼 떨어진 왼쪽에서 다시 손가락 3개만큼 떨어진 곳에 위치한 혈자리 대거를 누르며 돌린다. 이 지점에서 약간 경사진 아래쪽에도 변비에 효과적인 혈자리인 비결이 있으니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한다.
3 페트병 바닥의 툭 튀어나온 부분을 이용해 엄지와 집게손가락 사이에 있는 합곡을 꾹 누른다. 과식이나 과음을 해서 속이 더부룩한 경우에도 효과적이다.
AND MORE!


하루 10분 페트병 경락마사지
아침저녁에 하면 좋은 마사지, 다양한 증상별 마사지 등 페트병을 활용해 따뜻하게 마사지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지식너머.



사진제공 & 참고도서 · 하루 10분 페트병 경락마사지(지식너머)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