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DON’T

새해니까 하지 마라

기획 · 안미은 기자 | 사진 · 김도균 | 디자인 · 김민경

2016. 01. 08

새롭게 시작하는 1월, 올해엔 또 얼마나 쓸데없는 계획으로 자신을 괴롭힐 건지! 우리가 매해 세우는, 그러나 작심삼일이 될 게 뻔한 다짐들을 시간&트렌드 전문가 3인의 안목을 빌려 알려드린다. 바리바리 짐 싸들고 가봐야 몇 걸음 못 가 지쳐 돌아올 테니, 새해에는 과감히 마음을 내려놓는 방법을 배워보자.

20대가 하지 말아야 할 것들

이임복
결정을 내리기 전 ‘지금 하지 않으면 5년 후에 후회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질 것. 맞다면 무조건 시작하라. 주위의 이야기는 다 ‘조언’일 뿐이다. 해봐야 안다.
●마음에 맞는 회사를 찾을 생각하지 마라
회사가 마음에 들지 안 들지는 가봐야 안다. 평생 할 ‘일’을 배울 수 있는 곳을 찾아야지, 평생 다닐 ‘직장’을 찾지 마라.
●어학연수로 외국어 실력 늘릴 생각하지 마라
몇 개월 다녀왔다고 단박에 늘지 않는다. 외국어는 꾸준히 해야 는다.
●재테크에 올인할 생각하지 마라
20대는 돈을 보고 달려갈 때가 아니라, 돈을 벌기 위한 체력과 지력을 길러야 할 때다. 지금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투자는 ‘나’에 관한 것이다.
●운명의 그(그녀)를 만날 생각하지 마라
TV 속 애절한 사랑은 거의 없다. 옆에 있는 그(그녀)가 최고의 선택이다.
●유튜브(아프리카 TV) 스타가 될 생각하지 마라
놀면서 스타가 된 사람들이 아니다. 그만큼의 각오와 재능이 있다면 뛰어들라. 하지만 대부분 없을 거다.

김용섭
1 경험을 늘려라. 경험이 재산인 건 불변이다. 2 도서관과 학원에서 20대를 허비하지 마라. 그래봤자 취직 못하기는 마찬가지다. 3 그럴 바엔 차라리 실컷 놀아라. 놀다 보면 새로운 길이 보일지도 모른다. 4 어차피 안전하고 평탄한 길이란 없는 시대다. 그냥 자기 인생을 시작해라.
●연애하겠단 계획은 접어라
연애는 계획이 아니라 그냥 하는 거다. ‘밀당’하듯 썸 타지 마라. 간만 보다 끝나지 말고, 좋으면 그냥 좋다 그래라.
●스펙 쌓는 데 올인하지 마라
스펙 타령은 특출한 능력이나 개성 없는 이들의 푸념이다. 빤한 스펙 실컷 쌓아봐라. 어디 쓸 데가 있나.
●기성세대에게 징징대지 마라
모두가 힘들다. 20대는 어린이가 아니다. 다 컸다. 힘들어도 알아서 헤쳐나갈 줄 알아야 한다. 징징대봐야 답 없다. 기성세대는 더 힘들다.
●과시한다고 욕하지 마라
‘쇼미더머니’의 래퍼가 아닌 이상 욕한다고 세 보이지도 멋져 보이지도 않는다. 세상에 불만 갖고 욕하고 싶으면 그 마음 잘 간직했다가 선거 때 보여줘라.
●선거 날 놀러 갈 궁리 마라
투표 안 하는 걸 시크하다 착각하지 마라. 20대를 위한 정책을 요구하고 싶으면, 투표에서 힘을 발휘해라. 투표 잘 참여하는 노인들을 보고 배워야 한다.

윤선현
20대 때 가장 필요한 능력은 ‘시간 관리’다. 지나갈 트렌드와 흐름을 파악하기보단 자신에 대한 통찰을 높이는 데 집중하라.
●멘토를 만들지 마라
나를 잘 아는 사람에게 받는 충고가 백배 낫다. 부모님부터가 가장 훌륭한 멘토다.
●자기계발을 책으로 배우지 마라
자기계발서보다 자기계발 잘하고 있는 친구에게 한 수 배워라. 글로만 배우는 건 10대에서 끝내라.
●SNS 친구 늘리지 마라
댓글 달으랴, 뉴스 피드 보랴 그렇게 시간 보내면 행복한가? ‘진짜’ 친구 한 명이면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돈 모으기에 급급하지 마라
모으면 쓰고 싶고, 어떻게든 쓰게 된다. 중요한 건 소비 습관이다. 돈 모으고 싶다면 가계부부터 당장 사라.
●영어 학원과 헬스장, 무작정 등록하지 마라
한 달 평균 출석일 6일. 그들은 당신의 실패로 돈을 번다. 매일 영어 단어 5개, 푸시업 30개 집에서 할 수 있는 것부터 꾸준히 실천하라.



30대가 하지 말아야 할 것들

이임복
몸값을 올리는 데 집중하라. 지금 체력과 지력을 끌어올리지 못하면, 책임질 게 많은 40대 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게 된다. 한마디로 더 골치 아파진다는 얘기다.  
●이직과 퇴사 계획 세우지 마라
아는 악마가 모르는 악마보다 낫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순간부터 회사는 재미없어진다.
●외국어 학원 등록하지 마라
몇 개월 다녀도 다시 제자리다. 차라리 라디오에서 하는  ‘굿모닝 팝스’를 들어라.
●취미에 올인하지 마라
골프와 등산 같은 취미에 목매달지 마라. 휴일을 취미 활동으로만 보내다 보면, 언젠가 출근 못 하는 날이 온다. 취미도 못 즐기게 된다.
●인문학 공부 계획을 세우지 마라
인문학 소양은 중요하다. 다만 먼저 필요한 것은 ‘일용할 양식’이다. 몸값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먼저 공부하라.
●20대에게 조언하지 마라
‘내가 배운 것들을 20대에게 멘토링해주겠다’ 생각하지 마라. 꼰대 소리만 들을 뿐이다.



김용섭
1 여행을 많이 해야 할 때가 30대다. 나이 들고 딸린 식구 많아지면 여행 다니기도 어렵다.  2 자신에게 투자하고 집중할 수 있는 때다. 놓치지 마라. 3 직장에서 일 가장 많이 할 때다. 제발 일 좀 잘하자! 지금 제대로 못하면 40대 때 민폐 상사 된다.
●절대 20대 흉내내지 마라
젊어지는 것보다 멋진 어른이 되겠다는 목표가 어울린다. 자꾸 애처럼 굴면 진짜 애가 된다.
●재테크 타령 그만하라
돈 모으고 돈 버는 거 다 좋다. 하지만 잘 놀고 잘 누리는 것이 인생 전체를 위한 더 좋은 투자라는 걸 잊지 마라.
●남들과 연봉 비교하지 마라
그래봤자 몇 푼 차이 안 난다. 그거 비교하느라 기분 상하거나 혹은 우쭐해봤자 별 거 없다. 그럴 시간에 몸값을 올려라.
●남자들은 명품 시계, 수입 차 그만 봐라
돈이 많으면 괜찮다. 그러나 통장을 탈탈 털거나 빚내서 사는 건 미친 짓이다. 명품 시계, 수입 차 좋은 거 안다. 하지만 그것 때문에 빚에 쪼들리는 인생을 살 만큼 좋지는 않다.
●여자들은 명품 백 그만 쳐다봐라
쳐다본다고 샤넬 백이나 에르메스 버킨 백이 하늘에서 뚝 떨어지지 않는다. 30대는 여자가 가장 예쁘고 섹시한 나이다. 명품 백보다 당신이 훨씬 멋지다.

윤선현
30대 때 가장 필요한 능력은 ‘인간관계’다. 주변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새로운 사람을 ‘확장’할 것.
●정리 안 되는 명함 모으지 마라
명함은 그냥 종이에 불과하다. 명함이 중요한 게 아니다. 만난 사람을 기억하고 연락하라.
●이직할 직장부터 알아보지 마라
현재 직장에서 뭐라도 건져야 진짜 가고 싶은 직장에 갈 수 있다.
●연애에 모든 걸 투자하지 마라
세상을 제대로 살아가기 위해 자신에게 시간과 돈을 가장 많이 투자해야 하는 시기가 이때다. 애인에게 투자해봤자 언젠가 날아간다.  
●필요 없는 정보를 수집하지 마라
연예계 뒷담화 같은 온갖 쓸모없는 가십들. 머릿속에 모아봤자 쓸데없다. 정보는 사용할 수 있어야 진짜 정보다.
●쇼핑에 신중을 기하라
사놓고 쌓아둔 물건을 살펴봐라. 구입보다 중요한 건 ‘쓸모’다.



40대가 하지 말아야 할 것들

이임복
아직 경기는 전반전에 지나지 않는다.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매일매일 조금씩이라도 하라. 그렇지 않으면 50대에 또 후회한다.  
●새로운 연애를 꿈꾸지 마라
TV 속 연상연하 로맨스는 상자 속 이야기일 뿐이다. 그럴 시간에 집에 꽃이라도 한번 사서 가라.
●다 접고 시골로 귀농하러 내려간다, 제주도 가서 산다 같은 계획 세우지 마라
40대는 힘이 넘쳐나는 나이다. 아직 싸워야 할 나이고, 전장은 지금 당신이 뿌리내리고 있는 그 곳이다.
●좋은 부모가 되겠다는 계획을 ‘혼자’ 세우지 마라
자녀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함께 계획을 세워라.
●많은 계획을 세우지 마라
다 하기에는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40대는 몇 가지를 정해놓고 그 안에서 전력투구해야 할 나이다.
●30대에게 조언하지 마라
멘토링 계획은 더더욱 세우지 마라. 자신의 20대를 떠올려보라. 귀찮은 잔소리만 될 뿐이다.

김용섭
1 안티에이징하지 말고 웰에이징하자. 외모가 아닌 마음의 성숙이 필요한 나이다. 2 하고 싶은 취미도 가지고, 해외여행도 좀 다니고, 사고 싶은 것도 사자. 3 자신의 행복을 위해 좀 더 써도 된다. 돈밖에 모르고 일만 하면서 나이 든다는 건 슬프지 않은가?
●절대 대출받지 마라
어떤 계획을 세우든 돈을 빌려서 할 계획이라면 당장 접어라. 있는 돈으로 할 수 있는 계획만 세워라. 사업이든 내 집 마련이든 어떤 이유로도 빚내지 마라. 빚이 있다면 그것부터 빨리 갚아라. 그러다 정말 훅 간다.
●자기도 못할 일을 아랫사람에게 시키지 마라
세상은 미션 임파서블이 아니다. 막무가내로 일 시키는 건 40대 선에서 끝내자.
●‘왕년에~’ 잘나갔단 소리 술 먹고 절대 하지 마라
그런 말 할수록 현재 못나간다는 증거다. 그런 술주정할수록 더 지질해 보인다.
●꼰대 아닌 척하지 마라
제일 끔찍한 게 꼰대가 꼰대 아닌 줄 아는 거다.
●동안이란 얘기 어디 가서 절대 하지 마라
나이 먹는 걸 피하지도 부끄러워하지도 마라. 멋있게 나이 잘 드는 법은 40대부터 시작해야 한다.

윤선현

40대 때 가장 필요한 것은 ‘재테크 능력’이다. 모아둔 돈이 새지 않도록 소비 훈련에 힘써라. 새 물건보다 사놓은 물건에 관심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모임만 쫓아다니지 마라
기억을 떠올려보라. 그동안 모임을 다니면서 얻은 것보다 잃은 것이 많다면 뭔가 이상하지 않은가?
●창업박람회와 사업설명회는 가지 마라
성공한 사람보다 실패했던 사람을 만나 진심 어린 조언을 듣는 게 낫다.
●부동산 투자에만 집중하지 마라
부동산 투자는 열심히 발품 팔고 귀동냥 해가며 신중을 기해야 한다. 무작정 투자하다가 땅 치며 후회하는 사람 여럿 봤다.
●새로운 것을 배우지 마라
아는 것에 지식을 더하고 경험을 여러 사람에게 나눠야 할 시기다. 관심 분야가 있다면 차라리 전문가를 만나 상담하라.
●나쁜 습관을 바꾸려고 하지 마라
습관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것을 만드는 일이 될 수 있다.

이임복
‘세컨드브레인 연구소’ 대표이자 스마트 워크&시간 관리 전문 강사. ‘당신의 책으로 당신을 말하라’ ‘당신의 시간’ ‘디지털 정리의 기술’ 등 주옥같은 책과 강의를 통해 독자들과 끊임없이 소통한다.

김용섭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 소장이자 트렌드 분석가. 저서로는 라이프 트렌드 시리즈인 ‘좀 놀아본 오빠들의 귀환(2013)’ ‘그녀의 작은 사치(2014)’ ‘가면을 쓴 사람들(2015)’ ‘그들의 은밀한 취향(2016)’ 등이 있다.

윤선현
‘베리굿정리컨설팅’ 대표이자 국내 1호 정리 컨설턴트. 공간, 시간, 인맥 등 정리 때문에 스트레스를 겪는 독자들에게 정리 마인드와 방법을 컨설팅해주고 있다. ‘하루 15분 정리의 힘’ ‘부자가 되는 정리의 힘’ ‘관계 정리가 힘이다’ 등의 저서가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