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12 PAPRIKA RECIPES

정세영 기자

2024. 07. 24

‘세계 4대 채소’ 중 하나인 파프리카를 테마로 한 ‘제9회 참·참·참 파프리카 레시피 콘테스트 & 셰프 쿠킹쇼’가 열렸다. 안전한 재배 과정을 거친 국내산 농산물 파프리카를 더욱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뉴 레시피들을 소개한다. 

대한민국 최고의 파프리카 레시피를 선정하기 위해 ㈔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회장 조근제)에서 주최한 ‘제9회 참·참·참 파프리카 레시피 콘테스트 & 셰프 쿠킹쇼’가 지난 7월 16일 서울시 서초구 모나코 스페이스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7월 16일 서울시 서초구 모나코 스페이스에서 열린 ‘제9회 참·참·참 파프리카 레시피 콘테스트 & 셰프 쿠킹쇼’의 개회식 현장.

7월 16일 서울시 서초구 모나코 스페이스에서 열린 ‘제9회 참·참·참 파프리카 레시피 콘테스트 & 셰프 쿠킹쇼’의 개회식 현장.

참·참·참 파프리카 레시피 콘테스트 & 셰프 쿠킹쇼는 대한민국에서 안전하게 생산되는 파프리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레시피를 발굴·홍보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파프리카의 소비 촉진과 시장 확장에 기여하겠다는 취지를 담았다. 요리 주제는 ‘와인, 고기와 잘 어울리는 파프리카 레시피’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혼술 문화가 확산되며 와인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한 것. 이번 행사는 본선 진출작 전시뿐 아니라 오세득 셰프의 파프리카 요리 쿠킹쇼와 리셉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채워졌다.

공간 한편에 있는 본선 진출작 전시를 관람하는 관객들 모습.

공간 한편에 있는 본선 진출작 전시를 관람하는 관객들 모습.

앞서 진행된 예선에는 총 53개 팀(4인까지 1팀)이 참가했으며 70개의 레시피가 출품됐다. 이 중 치열한 예선 심사를 통과한 11개 팀이 본선 경연을 펼쳤다. 본선은 오세득 셰프와 배재대학교 김정현 교수, 농촌진흥청 한귀정 박사, 대한영양사협회 김지연 이사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직접 시식하며 요리의 구성 및 조화, 조리 기술, 파급성, 창의성, 플레이팅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심사위원들이 완성된 요리를 시식하며 평가하고 있다.

심사위원들이 완성된 요리를 시식하며 평가하고 있다.

개회식 후 참가자들은 준비한 파프리카 요리를 총 40분 동안 직접 만들기 시작했다. 참가자들 모두 그간 갈고닦은 실력을 마음껏 뽐내며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열중하는 모습. 최연소 참가자인 ‘수능 포기하고 왔습니다!’ 팀의 수원농생명과학고등학교 1학년 방지현 군은 “레시피를 수도 없이 수정했다”며 “1등을 목표로 정말 열심히 준비했다. 그간 연습한 것들을 오늘 모두 펼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가장 눈에 띄는 참가자는 베트남에서 온 풍티투이 씨였다. 한국 생활 3년 차 주부인 그는 “직접 개발한 베트남식 특제소스를 활용했다.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삼겹살과 파프리카, 특제소스의 조화를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각자 준비한 파프리카 요리 만들기에 열중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각자 준비한 파프리카 요리 만들기에 열중하고 있다.

심사위원들은 참가자들의 요리 과정을 꼼꼼하게 살피고, 궁금한 점을 질문하는 등 현장 심사에 진중하게 임했다. 오세득 셰프는 “창의적인 레시피가 많아 깜짝 놀랐다”며 “바뀐 공간에서 요리하는 게 쉽진 않겠지만 최선을 다해 원하는 성과를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파프 리카와 닭다리살을 활용한 바스크풍 치킨 요리를 선보인 오세득 셰프.

파프 리카와 닭다리살을 활용한 바스크풍 치킨 요리를 선보인 오세득 셰프.

콘테스트가 끝나고 심사 점수 합산이 이뤄지는 동안 공간 한편에서 오세득 셰프의 쿠킹쇼가 열렸다. 오 셰프는 파프리카와 닭다리살을 활용해 스페인 북부 지역의 바스크풍 치킨 요리를 만들어냈다. 평소 구운 파프리카를 즐긴다는 그는 “파프리카를 살짝 구우면 단맛이 극대화돼 더욱 맛있다”며 “요리의 풍미를 높이고 건강도 챙기고 싶다면 파프리카를 활용하라”고 조언했다. 또 도구 선택, 재료 활용법 등의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고 완성된 요리 시식회도 진행하며 현장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배화여자대학교 ‘파닥파닥 팀’ 대상의 영예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상금 200만 원 수여

‘제9회 참·참·참 파프리카 레시피 콘테스트 & 셰프 쿠킹쇼’에서는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4팀, 입선 3팀이 선정됐다. 심사 기준은 실용적이면서도 간편한 파프리카 요리법과 대중화에 초점을 맞췄다.

대상은 파프리카와 닭 안심을 활용해 ‘닭프리카 꼬치’ 요리를 선보인 파닥파닥 팀으로 선정됐다. 최우수상은 ‘한입 비빔밥’을 만든 이미선 씨가 차지했다. 우수상은 ‘파프리카 청춘이다’ ‘베트남에서 온 풍티투이’가 수상했다.

대상 수상으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과 200만 원의 상금을 받은 파닥파닥 팀은 “첫 요리대회 출전이라 1등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열심히 준비한 만큼 좋은 결과를 얻게 돼 뿌듯하다. 요리 창작에 도움을 주신 교수님께 정말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정현 배재대학교 교수는 “이번 파프리카 콘테스트는 고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참여해 더욱 뜻깊었다. 참가자 여러분이 보내주신 열정과 도전에 큰 박수를 보낸다. 오늘 만든 레시피가 파프리카의 대중화에 기여해 소비 촉진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대한민국의 파프리카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는 파프리카를 생산하는 농산물 품목 조직 단체로 지난 2000년 10월 설립됐으며, 2017년 공식적으로 의무자조금으로 전환됐다. 다양한 레시피 개발과 파프리카의 소비 촉진을 위해 매년 파프리카 레시피 콘테스트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 9회째를 맞이했다.


닭프리카 꼬치

파프리카 소스

Ingredients
빨강 파프리카 1개, 양파 50g, 버터 1½큰술, 물 200ml, 치킨스톡·화이트와인 식초 ½작은술씩, 생크림 30ml, 소금·후춧가루 적당량씩

How to make
1 파프리카는 꼭지와 씨를 제거하고, 양파는 껍질을 벗긴다.
2 손질한 파프리카와 양파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팬에 버터 1큰술과 함께 넣고 볶아준다. 색은 되도록 내지 않는다.
3 물에 치킨스톡을 풀어 육수를 만든다.
4 ②에 ③을 넣어가며 익혀준다.
5 어느 정도 식은 ④를 믹서에 넣고 갈아준 뒤 체에 거른다.
6 ⑤에 화이트와인 식초, 버터 ½큰술을 넣고 끓여준다.
7 ⑥에 생크림을 넣고 섞어가며 한 번 더 끓여준다. 간은 소금과 후춧가루로 맞춘다. 너무 오래 끓이면 재료가 분리되므로, 생크림이 화이트와인 식초와 분리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닭꼬치

Ingredients
닭 안심 100g, 양파 50g, 마늘·빵가루 10g씩, 식용유·소금·후춧가루 적당량씩, 미니 파프리카(빨강·노랑·자주) 2개씩, 파르메산 치즈·어린잎 채소 5g씩

How to make
1 닭 안심은 힘줄을 제거한 뒤 다진다.
2 양파와 마늘은 곱게 다져서 기름에 볶은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3 미니 파프리카는 1cm 크기로 잘라 씨를 제거한다.
4 ①에 볶은 양파와 마늘, 소금 ¼작은술, 후춧가루, 파르메산 치즈, 빵가루를 넣고 치대듯 섞어준다.
5 파프리카 안쪽에 ④를 평평하게 채운 뒤 꼬치에 3개씩 꽂아준다.
6 팬에 기름을 둘러 파프리카 꼬치를 굽는다.
7 접시에 파프리카 소스를 깔아준다.
8 접시 위쪽으로 어린잎 채소를 놓아준다.
9 채소와 겹치지 않게 닭꼬치 3개를 올린다.

한입 비빔밥(Seafood Paprika Rice)

Ingredients
쌀 100g, 빨강·노랑 파프리카 ¼개씩, 팽이버섯 1봉지, 엔다이브 1통,
중화새우·홍합·바지락 40g씩, 식용유·참기름 30ml씩, 굴소스 10g, 소금 5g

How to make
1 쌀을 씻어 고슬고슬하게 밥을 짓는다.
2 파프리카, 팽이버섯은 스몰 다이스로 썰고, 엔다이브는 1장씩 뜯어둔다.
3 해산물(새우, 홍합, 바지락)은 끓는 물에 데친 뒤 채소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4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해산물을 볶다가 굴소스, 참기름 1작은술을(10ml) 넣고
조미를 한 다음 팽이버섯을 넣고 볶는다.
5 남은 참기름, 소금으로 ①의 밥을 밑간한 뒤 한 입 크기로 모양을 만들어둔다.
6 엔다이브 위에 ⑤의 밥을 펼치고 ④, 파프리카 순으로 올려 완성한다.

K-파불파이, 파클, 카나페

K-파불파이

Ingredients
빨강·노랑 파프리카·양파 ½개씩, 양송이 3개, 소고기 다짐육 150g, 양념(간장 2큰술, 설탕·참기름 1큰술씩, 물엿·다진 마늘 ½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버터·피자치즈 20g씩, 밀가루 10g, 페이스트리 시트 1장, 토마토소스 2큰술, 불고기 150g

How to make
1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하고 1.5x6x0.3cm 크기로 썰어준다.
2 양파와 양송이는 다진다.
3 소고기 다짐육에 양념 재료를 넣고 섞어준다.
4 팬에 버터를 녹이고 양파와 양송이를 넣어 볶다가 ③의 고기를 넣고 한 번 더 볶는다.
5 고기가 다 익으면 밀가루를 넣고 농도를 되직하게 잡아준다.
6 타르트 팬을 코팅한 다음 페이스트리 시트를 놓고 토마토소스, 불고기, 피자치즈 순으로 올려준다.
7 파프리카를 ⑥의 윗면에 깔아준 뒤 녹인 버터를 바른다.
8 ⑦을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20분간 구워준다.


파프리카 피클

‌Ingredients
미니 파프리카·식초 100g씩, 물 150g, 설탕 75g, 피클링 스파이스 ½작은술

How to make
1 파프리카를 한 입 크기로 썰어준다.
2 파프리카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냄비에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인다.
3 소독한 유리 용기에 파프리카를 담고 피클 액을 붓는다.


파프리카 카나페

Ingredients
미니 파프리카 색깔별로 1개씩, 크림치즈 100g, 꿀 1~2큰술(기호에 맞춰 선택), 견과류(아몬드·캐슈너트·호박씨 등) 15g, 건조 과일(건포도, 크랜베리, 건망고 등)·베이컨 칩 10g씩, 딜 약간(장식용)

How to make
1 미니 파프리카는 겉면을 토치로 태운 뒤 껍질을 벗긴다.
2 ①을 찬물에 담가 식힌 뒤 물기를 제거하고 반으로 가른다.
3 크림치즈에 꿀을 넣고 크림화한 뒤 견과류, 건조 과일, 베이컨 칩을 넣어 섞어준다.
4 파프리카 안에 ③을 넣고 딜을 올려 장식한다.

파프리카, 매콤달콤새콤한 베트남과 만나다

매콤새콤 삼겹살-파프리카 볶음

Ingredients
삼겹살(두께 1.5cm) 400g, 빨강·노랑·주황 파프리카·양파·피망 ½개씩, 파인애플 ¼개, 식용유 적당량, 다진 마늘·후춧가루 약간씩
소스 | 설탕 10g, 마늘·굴소스·베트남 멸치액젓·케첩 20g씩, 베트남 고추장 15g, 레몬즙 1큰술, 후춧가루 ¼작은술, 베트남 고추 1개

How to make
1 삼겹살은 물로 헹군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하고 먹기 좋게 1~1.5cm 폭으로 썬다.
2 파프리카, 양파, 피망, 파인애플은 직사각형 모양으로 썬다.
3 소스 재료를 볼에 넣어 골고루 섞어둔다.
4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른 뒤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가 삼겹살을 올려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익힌다.
5 ④에 ③의 소스를 넣고 1~2분 정도 볶다가 파프리카, 피망, 파인애플, 양파 순으로 넣어 양념이 골고루 밸 때까지 중불에서 2~3분 정도 볶는다.
6 마지막으로 후춧가루를 뿌려 완성한다.

명란크림소스를 곁들인 표끼(파프리카+뇨끼)

Ingredients
감자 2개, 소금·양파·파슬리·후춧가루·버터 약간씩, 빨강·노랑·주황 미니 파프리카·달걀노른자 1개씩, 전분 2큰술,
식용유 적당량, 생크림 60ml, 막을 벗겨낸 명란 1큰술

How to make
1 감자는 4등분한 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15분간 익힌다.
2 양파는 다진다.
3 파프리카는 가로로 썰어두고 남은 건 다이스로 썰어준다.
4 파슬리는 다져서 면포에 담아 흐르는 물에 씻어 색을 빼낸 뒤 말려준다(플레이팅용).
5 감자가 다 익으면 으깬 뒤 소금, 후춧가루, 달걀노른자, 전분, 버터를 넣고 잘 치대서 반죽을 만든다.
6 가로로 썰어둔 파프리카 안쪽에 감자 반죽을 넣는다.
7 물을 끓인 뒤 소금을 넣고 만들어둔 빈죽을 넣어 물 위에 둥둥 뜨면 건져낸다.
8 팬에 기름을 두른 뒤 ⑦을 넣고 구워준다.
9 팬에 버터와 다진 양파, 다이스로 썰어둔 파프리카를 넣고 볶다가 생크림을 더한 후 명란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명란크림소스를 완성한다(버터로 농도 잡기).
10 ⑦을 접시에 담고 파슬리로 예쁘게 플레이팅한 다음 명란크림소스를 곁들인다.

파프어스토어
(매콤한 파프리카 소스를 곁들인 파프리카어묵튀김)

파프리카 어묵 라이스페이퍼 튀김

Ingredients
빨강·주황·노랑 파프리카 20g씩, 부들어묵 100g, 김 2g, 라이스페이퍼 5장, 식용유 30g

How to make
1 삼색 파프리카는 깨끗이 세척한 뒤 두께 0.3cm, 길이 6cm로 채 썬다. 부들어묵은 6cm 길이로 자른다.
2 부들어묵의 구멍에 채 썬 삼색 파프리카를 넣는다. 구멍 안에 꽉 차게 넣어야 색감과 맛이 좋다.
3 김은 가로 3cm, 세로 12cm 길이로 길게 자른다.
4 라이스페이퍼를 물에 담갔다가 꺼내 펼친 뒤 길게 자른 김을 중앙에 올리고 부들어묵을 얹어 돌돌 말아준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라이프페이퍼로 감싼 부들어묵을 노릇하게 구워준다.


파프리카 치포틀레 소스

Ingredients
파프리카(빨강·주황·노랑) 20g, 양파·파프리카 시즈닝 5g씩, 크러시트 페퍼 2g, 칠리 파우더·올리브오일 3g씩, 다진 마늘·마요네즈·케첩 10g씩, 그리크 요구르트 15g, 레몬주스 1g

How to make
1 삼색 파프리카와 양파는 깨끗하게 세척한 뒤 잘게 다진다.
2 볼에 다진 파프리카와 양파,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어 잘 섞는다.

우리 집에서 파프리카 먹고 갈래?

파프뇨끼리카

Ingredients
뇨끼 반죽 | 삶은 감자 200g, 밀가루 3큰술,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파르메산 치즈 1큰술, 달걀노른자 1개
뇨끼 소스 | 빨강 파프리카 ½개, 토마토·달걀노른자 1개씩, 아몬드 5개, 식용유·미원·올리브오일 약간씩, 파프리카 파우더 ⅓작은술, 마늘 5쪽, 생크림 100ml
노랑 파프리카 오일 | 노랑 파프리카 ½개, 식용유 50g
구운 파프리카 | 빨강 파프리카 ⅓개, 소금·식용유 약간씩
뇨끼 튀김용 기름 | 식용유 30ml, 버터 10g
플레이팅 | 파르메산 치즈·파슬리·마늘 플레이크·베이컨 칩 약간씩

How to make
1 삶은 감자는 으깬 뒤 밀가루 1큰술, 소금, 후춧가루, 파르메산 치즈, 달걀노른자와 섞어 반죽을 만든 후 남은 밀가루 2큰술을 덧가루로 사용해 밀어서 잘라둔다.
2 뇨끼 소스 재료인 파프리카는 불에 태워 껍질을 벗긴다. 토마토와 아몬드에 식용유를 묻힌 뒤 토마토는 180℃ 오븐에서 10분, 아몬드는 180℃ 오븐에서 2분간 구워준다.
3 ②와 파프리카 파우더, 미원, 올리브오일, 마늘을 믹서에 넣고 간 다음, 냄비에 생크림을 넣고 졸인 뒤 불을 끈 후 달걀노른자와 함께 넣어 섞어준다.
4 노랑 파프리카 오일 재료인 파프리카를 곱게 간 뒤 냄비에 넣는다. 여기에 식용유를 넣고 약불로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끓여준 뒤 면포에 걸러준다.
5 빨강 파프리카에 소금을 뿌리고 식용유를 묻힌 뒤 토치로 살짝 지진다.
6 팬에 식용유와 버터를 두르고 ①을 넣어 튀기듯 구워준다.
7 접시에 ③의 소스를 깔고 뇨끼와 구운 파프리카, 플레이팅 재료인 파르메산 치즈, 파슬리, 마늘 플레이크, 베이컨 칩을 올린 뒤 노랑 파프리카 오일을 뿌려 마무리한다.


파프리카 까나페지희

Ingredients
빨강·노랑 파프리카 30g씩, 베이컨 3개, 크림치즈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설탕 ⅓작은술, 통밀 크래커 4개, 허브·노랑 파프리카 오일 적당량씩

How to make
1 빨강과 노랑 파프리카를 0.5cm 큐브 모양으로 자른다.
2 베이컨은 0.7cm 큐브 모양으로 썰어 튀기듯 구워준다.
3 용기에 크림치즈, 소금, 후춧가루, 설탕을 넣고 키친타월로 수분을 제거한 다음 ①의 파프리카, 기름기를 뺀 ②의 베이컨을 넣고 섞어준다.
4 ③을 접시에 담은 후 통밀 크래커를 반으로 나눠 먹음직스럽게 올리고 허브로 장식한다.
5 노랑 파프리카 오일을 곁들여 먹는다.

파프페스티벌

파스(파프리카 스틱)

Ingredients
버터 100g, 설탕 35g, 박력분 110g, 파프리카 가루 5g, 달걀 1개, 파프리카 즙 약간

How to make
1 버터는 전자레인지를 사용하거나 중탕으로 녹인다.
2 믹싱 볼에 녹인 버터와 설탕을 넣고 거품기를 이용해 섞는다.
3 ②에 체에 거른 박력분과 파프리카 가루, 달걀을 넣고 섞는다.
4 ③에 파프리카 즙을 조금씩 부어가며 반죽이 손에 달라붙지 않을 정도가
될 때까지 치댄다.
5 ④를 짜주머니에 넣고 60분간 냉장 발효시킨다.
6 발효시킨 반죽을 5cm 정도의 막대 모양으로 종이 포일에 짠다.
7 에어프라이어를 예열한 뒤 ⑥의 반죽을 넣고 160℃에서 20분간 굽는다.
8 익힘 정도에 따라 180℃에서 10분 내외로 구워도 좋다.


파프 꼬치

Ingredients
빨강·노랑 파프리카 ½개씩, 대파 ½줄기, 가지 100g, 방울토마토 5알, 미니 새송이버섯 5개, 올리브오일 10ml,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¼작은술, 닭고기 100g
소스 | 버터 20g, 발사믹 그레이즈 30ml, 아가베 시럽(또는 메이플시럽)·올리브오일 20ml씩, 소금·후춧가루 1꼬집씩, 꼬치 5개, 파프리카 가루 5g

How to make
1 파프리카, 대파, 가지, 방울토마토, 버섯을 씻어 방울토마토와 버섯을 제외한 나머지 재료를 2cm 크기로 자른다.
2 ①의 재료를 올리브오일, 소금, 후춧가루 적당량을 넣고 버무려 밑간해둔다.
3 닭고기를 2cm 크기로 자른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하고 달군 프라이팬에 굽는다.
4 밑간해둔 채소들과 닭고기를 꼬치에 꽂는다. 오븐을 예열한 뒤 닭꼬치를 180℃에서 10분간 굽고, 200℃에서 5분간 굽는다. 오븐이 없다면 석쇠에 파프리카, 대파, 가지, 방울토마토, 버섯, 닭고기를 구워 꼬치에 꽂는다.
5 접시에 닭꼬치를 담아 낸다.


소스

How to make
1 조리에 쓰고 남은 파프리카를 다진다.
2 달군 프라이팬에 버터와 올리브오일을 넣고 섞은 뒤, 발사믹 그레이즈, 아가베 시럽, 다진 파프리카를 넣고 약불에서 볶는다.
3 ②의 소스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기호에 따라 조절).
4 만들어둔 닭꼬치에 소스를 바른 뒤 파프리카 가루를 뿌린다.


베이컨 파프리카 말이

Ingredients
감자 3개, 빨강+노랑 파프리카 ½개, 베이컨 8줄, 설탕 20g

How to make
1 감자는 껍질을 벗긴 뒤 잘라 냄비에 넣고 10분 정도 삶는다.
2 파프리카와 베이컨 2줄을 0.3cm 크기로 다진다.
3 삶은 감자에 다진 파프리카와 베이컨, 설탕을 넣고 섞는다.
4 ③의 감자를 2cm 크기 타원 모양으로 만든다.
5 남은 베이컨을 반으로 자른 뒤 만들어놓은 감자 표면을 감싼다.
6 ⑤를 170℃ 에어프라이어에서 7분(180℃에서는 약 6분)간 굽는다.


콘치즈에 빠진 파프륄레(파프리카+브륄레)

Ingredients
빨강·노랑 파프리카 ½개씩, 옥수수콘 200g, 마요네즈 ½큰술, 설탕 50g(콘치즈용 20g, 브륄레용 30g), 모차렐라 치즈 60g, 계핏가루 1g

How to make
1 파프리카는 씻은 뒤 반으로 잘라 심지를 파낸다.
2 옥수수콘은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3 볼에 옥수수콘과 마요네즈, 설탕 1.5큰술(20g), 모차렐라 치즈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4 프라이팬에 ③을 올리고 약불로 녹여 콘치즈를 완성한다.
5 반으로 자른 파프리카의 안쪽에 콘치즈를 넣어 채운다.
6 콘치즈로 가득 채운 파프리카를 4등분 한다.
7 남은 설탕과 계핏가루를 섞어서 파프리카 위에 뿌린다.
8 토치를 이용해 설탕 뿌린 면을 가열해 녹인다(코팅한다).
9 한입 크기로 자른다.

파프리카 감태 롤

Ingredients
노랑·빨강 파프리카 1개씩, 양파 ½개, 버터 30g, 우유 300ml, 소금 1꼬집, 마늘 3쪽, 간장 2½큰술, 설탕·참기름 ½큰술씩, 후춧가루 2꼬집, 돼지고기·소고기 다짐육 50g씩, 식용유·시중 스테이크 소스·생와사비 적당량씩, 감태 1장


파프리카 퓌레

How to make
1 노랑 파프리카를 손질한다. 심지는 따로 빼둔다.
2 끓는 물에 노랑 파프리카를 데친 뒤 껍질을 벗긴다.
3 양파, 파프리카, 파프리카 심지를 채 썬다.
4 팬에 버터를 녹이고 양파, 파프리카, 파프리카 심지 순서로 넣은 뒤 볶는다.
5 양파가 투명해지면 우유와 소금을 넣고 졸인다.
6 ⑤가 꾸덕해지면 블렌더에 넣고 곱게 간다.


감태 롤

How to make
1 빨강 파프리카를 손질한다.
2 빨강 파프리카 ½개를 얇게 채 썬 뒤 ⅓개는 다진다.
3 마늘을 다진 뒤 간장, 설탕,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고 섞는다.
4 ②의 물기를 제거한다.
5 돼지고기, 소고기 다짐육을 5:5 비율로 섞어서 치댄다.
6 치댄 반죽에 ③에서 만들어놓은 양념을 넣고 잘 섞어 10분간 냉장 숙성한다.
7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④를 넣어 볶는다.
8 감태는 1cm 너비로 길게 잘라준다.
9 숙성한 고기를 직사각형 모양으로 정형해 굽는다.
10 고기 위에 파프리카를 정렬한 뒤 감태로 감싼다.
11 삐져나온 파프리카를 잘라 모양을 잡는다(생략 가능).


스테이크 소스

How to make
시중에서 파는 스테이크 소스와 생와사비를 5:1 비율로 섞어준다.

두 입 파프리카 샌드

Ingredients
빨강 파프리카 4개, 노랑 파프리카 2개, 사과 70g, 올리고당 200g, 레몬즙 2큰술, 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식용유 적당량씩, 마늘·바질 10g씩, 화이트와인 식초 1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바게트 8조각, 달걀 4개, 보섭살 300g


파프리카 잼

How to make
1 파프리카를 씻어 꼭지와 씨, 심지를 제거한 뒤 큼직하게 썰어준다.
2 사과도 큼직하게 썰어준다.
3 믹서에 파프리카, 사과, 올리고당, 레몬즙을 넣는다.
4 믹서의 뚜껑을 닫고 곱게 갈아준다.
5 ④를 깊은 팬에 붓고 소금을 넣은 뒤 중불에서 끓인다.
6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여 중간중간 바닥을 저어가며 15분 정도 졸인다.
7 ⑥을 주걱으로 떨어뜨렸을 때 천천히 떨어지는 농도가 되면 불을 끈다.
8 한 김 식혀 열탕 소독한 유리 용기에 담는다.



파프리카 마리네이드

How to make
1 팬에 종이 포일을 깔고 파프리카를 올린다.
2 ①을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간 굽는다. 10분 구운 뒤 오븐을 열어 파프리카를 뒤집고 5분 더 구워도 된다.
3 살짝 거뭇거뭇하게 될 정도로 굽는다.
4 ③을 오븐에서 꺼내자마자 접시에 올려 볼로 덮은 뒤 15분 정도 껍질을 불린다.
5 마늘은 다지고, 바질은 다지듯이 작게 자른다.
6 그릇에 다진 마늘, 소금, 화이트와인 식초, 올리브오일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7 불린 파프리카의 얇은 껍질을 모두 벗긴다.
8 ⑦을 세로로 슬라이스한 후 꼭지와 씨를 제거한다.
9 ⑧을 원하는 크기로 자른다.
10 ⑨를 그릇에 담고 ⑥의 절임액과 바질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How to finish
1 프라이팬에 바게트를 구워둔다.
2 달걀을 풀어 소금 간을 한다. 프라이팬을 예열한 뒤 달걀물을 붓고 젓가락으로 잘 휘저어 스크램블드에그를 완성한다.
3 보섭살은 포크로 여러 군데를 찌른 다음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키친타월에 싸서 6~12시간 냉장 보관한 후 일주일 정도 숙성시킨다.
4 숙성된 보섭살은 키친타월을 이용해 핏물을 제거한 뒤 트레이에 옮겨 후춧가루로 간을 해준다.
5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중불로 예열한 뒤 보섭살을 올려준다. 미디엄 정도로 구운 뒤 키친타월에 옮겨서 3분간 휴지시킨다.
6 바게트 위에 보섭살, 마리네이트, 파프리카 잼, 스크램블드에그, 마리네이드 순으로 올린 뒤 바게트로 덮어 완성한다.


파프리카 피클과 하몽, 연두부의 삼색 하모니

파프리카 채 피클

Ingredients
빨강 파프리카 2개, 노랑 파프리카 1개, 올리브오일 300ml, 사과식초 200ml, 설탕·하몽 50g씩, 물엿 30g, 다진 바질 5g, 피클링 스파이스 1작은술, 연두부 1팩, 어린잎 채소 적당량, 라임 즙 30ml, 발사믹 글레이즈 50ml

How to make
1 파프리카는 겉면을 불로 태운 뒤 탄 부분을 제거한다.
2 슬라이서로 얇은 파프리카 채를 만든다.
3 용기에 올리브오일, 사과식초, 설탕, 물엿, 다진 바질, 피클링 스파이스를 넣어 설탕이 녹을 때까지 섞은 뒤 파프리카 채를 넣어 하루 이상 냉장고에서 재운다.
4 연두부는 끓는 물에 약 10초 정도 데친다.
5 ④를 직육면체 모양으로 자른 뒤 물기를 제거한다.
6 하몽은 가로 너비 2cm 모양으로 자른 뒤 말아준다.
7 직육면체로 자른 연두부와 파프리카 채 피클, 하몽, 어린잎 채소를 그릇에 보기 좋게 담은 뒤 라임 즙과 발사믹 글레이즈를 뿌려 마무리한다.

바스크풍 치킨

Ingredients
파프리카 2개, 양파 1개(약 200g), 마늘 4쪽, 식용유 1큰술, 닭다리살(한 입 크기로 자른 것) 2인분,
소금 1작은술, 흑후추 ¼작은술, 훈제 파프리카 파우더 약간, 홀토마토 캔 2컵, 닭 육수 ½컵(120ml)

How to make
1 파프리카는 2cm로 자르고, 양파는 깍둑 썬다. 마늘은 다진다.
2 크고 깊은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고 중불로 가열한다.
3 양파를 넣고 2~3분 정도 부드러운 상태가 될 때까지 볶아준다.
4 ③에 다진 마늘과 닭다리살을 넣고, 닭다리살 겉면이 갈색이 될 때까지 요리한다.
5 프라이팬을 중불로 예열한 뒤 파프리카, 소금, 흑후추, 파프리카 파우더를 넣는다.
6 ⑤의 모든 재료가 잘 섞이도록 저은 뒤 수분이 말라가면 토마토와 닭 육수를 넣고 잘 저어 파프리카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끓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