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ecipe

건강한 감칠맛 NEWTRO 집밥 레시피

EDITOR 김명희 기자

2020. 04. 17

외할머니의 찬장과 엄마의 부엌을 거쳐 우리 집 싱크대까지, 늘 주방 한켠을 지키며 손맛을 발휘해온 미원을 활용한 레시피. 

올해로 65세. 부엌 터줏대감이자 엄청난 손맛의 소유자. 친정엄마 혹은 시어머니와 거의 동급의 내공을 자랑하는 이 주인공은 바로 미원이다. 대상 창업주 고(故) 임대홍 회장이 해방 후에도 생활 곳곳에 스며든 일본의 잔재, 그중에서도 매일 먹는 집밥에 사용되는 일본 조미료를 밀어내기 위해 1956년 처음 선보인 미원은 이후 엄마 손맛의 비밀, 식탁 위 마법의 가루라 불리며 맛내기 양념의 대표주자로 자리 잡았다. 처음 출시됐을 때는 한 꼬집만으로도 감칠맛을 내기 때문에 뱀가루를 섞었다는 헛소문이 돌아 회사가 신문과 잡지에 해명 기사를 내는 웃픈 해프닝도 있었다. 미원의 감칠맛은 사탕수수를 발효해서 얻은 자연 성분으로 소량만 사용해도 감칠맛을 낼 수 있어 소금 사용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 최근 이밥차 요리연구소가 이러한 미원을 활용한 뉴트로 요리 레시피북 ‘미원식당’을 펴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면서도 누군가는 추억을 떠올리게 하고, 누군가는 새롭고 신선하다고 느낄 미원식당의 레시피를 소개한다.

식사

돼지고기탑동

Ingredients
돼지고기(삼겹살) 200g, 쪽파 3대, 대파 10cm, 식용유 1큰술, 밥 1공기, 달걀노른자 1개, 참깨 약간
✱양념장 감칠맛 미원 ⅓큰술, 설탕·물·맛술 1큰술·간장 2큰술 

How to make
1
돼지고기는 6cm 길이로 썰고, 쪽파와 대파는 송송 썬다. 
2 감칠맛 미원과 설탕, 물, 맛술, 간장을 이용해 양념장을 만든다. 
3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돼지고기를 넣어 반 정도 익을 때까지 굽는다. 
4 ③에 ②의 양념장을 넣어 3~4분간 조린다. 
5 그릇에 밥을 담은 뒤 조린 돼지고기를 올리고 달걀노른자와 송송 썬 파, 참깨를 올린다.

도시락통 새우오일파스타

Ingredients
마늘 3쪽, 새우 4마리, 시금치 50g, 방울토마토 3개, 소금물(물 3컵, 소금 0.5큰술), 스파게티 100g, 식용유 2큰술, 페페론치노 2개, 감칠맛 미원 ⅓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파르메산치즈가루 1½큰술 

How to make
1
마늘은 납작하게 썰고, 새우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뒤 물총과 내장을 제거한다. 시금치는 밑동을 잘라 낱낱이 가르고, 방울토마토는 2등분한다. 
2 끓는 소금물에 스파게티를 삶아 건진다. 
3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마늘과 페페론치노를 볶아 향을 낸다. 
4 ③에 새우, 시금치(2/3 분량), 방울토마토를 넣고 살짝 볶는다. 
5 스파게티와 면수(1/2컵)를 넣은 뒤 감칠맛 미원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6 ⑤를 도시락통에 담고 남은 시금치와 파르메산치즈가루를 넣은 뒤 뚜껑을 닫아 흔들어 마무리한다.



어묵칩우동

Ingredients
사각어묵 1장, 가다랑어포 한 줌, 우동면 100g(한 줌), 감칠맛 미원 ⅓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어묵은 길게 채썬다. 
2 채썬 어묵을 전자레인지에 2분간 돌린 뒤 뒤집어 2분간 더 돌린다. 
3 따뜻한 물(3컵)에 가다랑어포를 넣어 10분간 우린 뒤 체에 거른다. 
4 우린 육수는 냄비에 넣어 센 불에 올리고 끓어오르면 우동면을 넣어 3분간 끓인다. 
5 감칠맛 미원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6 우동면과 국물을 그릇에 담은 뒤 ②의 어묵칩을 올린다.

계량 기준
설탕은 숟가락으로 수북하게 떠서 불록하게 올라오도록, 미원은 숟가락으로 납작하게.


분식류

소시지당면볶이

Ingredients
납작당면 80g, 양파 ¼개, 어묵·양배추 2장씩, 대파 12cm, 비엔나소시지 7개, 삶아 껍질 벗긴 매추리알 8개, 참깨 약간
✽양념장 설탕·고춧가루·간장 1½큰술씩, 후춧가루 1/5큰술, 감칠맛 미원 ⅓큰술, 고추장 2큰술 

How to make
1
당면은 잠길 정도의 찬물에 담가 30분 정도 불리고, 양념장을 만든다. 
2 양파와 어묵은 굵게 채썰고, 대파와 양배추는 한입 크기로 썬다.
3 비엔나소시지는 칼집을 넣어 준비한다.
4 냄비에 물 3컵을 붓고 양념장을 풀어 끓어오르면 양배추와 양파를 넣어 중간 불로 끓인다. 
5 양배추가 부드러워지면 당면, 어묵, 소시지, 메추리알을 넣는다. 
6 당면이 익을 때까지 4분간 끓인 뒤 대파를 넣고 참깨를 뿌린다.

달갈마요바게트샌드위치

Ingredients
감자·달걀 2개씩, 소금 1⅔큰술, 식초 1큰술, 양파·오이 ¼개씩, 슬라이스 햄 2장, 통조림옥수수 6큰술, 바게트 1개
✽사라다 양념 감칠맛 미원·연겨자 ⅓큰술씩, 설탕 ½큰술, 버터 1큰술, 마요네즈 5큰술, 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1
감자는 껍질을 벗긴 뒤 잠길 정도의 물에 소금(⅓)을 넣어 20분간 삶는다. 
2 달걀은 잠길 정도의 물에 소금(⅓)과 식초(1)를 넣어 15분간 삶아 껍질을 벗긴다. 
3 양파와 슬라이스 햄은 굵게 다지고, 오이는 동그란 모양을 살려 얇게 썰어 소금(1)에 절여 완전히 숨이 죽으면 물기를 짠다. 
4 감자와 달걀은 뜨거운 상태에서 으깨 사라다양념에 버무린다. 
5 ④에 오이, 양파, 햄, 물기 뺀 옥수수를 넣어 섞는다. 
6 바게트는 3등분한 뒤 반을 갈라 속을 파낸다. 
7 바게트에 ⑤를 넣어 속을 채운다.

추억의 가락국수

Ingredients
유부 4장, 묵은지 100g, 쑥갓 30g, 대파 10cm, 청양고추 1개, 소면 300g, 김가루 약간
✽육수 국물용 멸치 7마리, 무·양파 ½개씩
✽양념장 고춧가루 2큰술, 감칠맛 미원 ½큰술, 간장 4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깨 약간 

How to make
1
물(5컵)에 육수 재료를 넣고 20분간 끓여 체로 건더기를 건진다. 
2 유부는 먹기 좋게 썰고, 묵은지는 물에 헹군 뒤 송송 썬다. 쑥갓은 한입 크기로 썰고, 대파와 청양고추는 굵게 다진다.
3 소면은 찬물에 전분기를 한 번 씻어내고 끓는 물(4컵)에 넣어 8분간 삶아 건진 뒤 찬물에 헹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4 양념장에 다진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어 고루 섞는다. 
5 그릇에 소면, 유부, 묵은지, 쑥갓을 담고 육수를 부은 뒤 양념장과 김가루를 곁들인다.

다이어트식

아보카도연어샐러드

Ingredients
샐러드채소 90g, 아보카도 1개, 연어 100g, 그린올리브·블랙올리브 3개씩, 아몬드 슬라이스 1큰술
✽레몬오일드레싱 감칠맛 미원 ½큰술, 설탕 1½큰술, 레몬즙·올리브오일 3큰술씩, 통후추 간 것 약간 

How to make
1
샐러드채소는 한입 크기로 찢고, 아보카도는 반 가른 뒤 씨와 껍질을 제거하고 얇게 썬다.
2 연어는 사방 1cm 크기로 깍둑썰고, 올리브는 2등분한다. 
3 레몬오일드레싱을 연어에 버무려 10분간 숙성한다. 
4 그릇에 샐러드채소를 깔고 아보카도를 올린다. 
5 드레싱에 버무린 연어, 올리브, 아몬드 슬라이스를 올려 마무리한다.

키토김밥

Ingredients
깻잎 4장, 오이 1개, 빨강·노랑 파프리카 ½개씩, 달걀 3개, 감칠맛 미원 ⅓큰술, 통조림 참치 100g, 맛살 70g, 플레인요거트 3큰술, 식용유 ½큰술, 김 2장, 참기름 약간 

How to make
1
깻잎은 깨끗이 씻어 헹구고, 오이는 돌려 깎아 얇게 채썰고, 파프리카도 오이와 같은 길이로 채썬다. 
2 달걀을 고루 풀어 감칠맛 미원을 넣어 섞는다. 참치는 기름기를 꼭 짜고 맛살은 얇게 찢어 각각 플레인요거트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약한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둘러 달걀물을 두 번에 나눠 부은 뒤 노릇하게 익혀 도톰하게 지단을 부친다. 
4 김발에 랩을 두르고 김을 깐 뒤 지단(1장), 깻잎(2장), 채소, 참치, 맛살 순으로 올린다. 
5 김 아랫부분을 위로 올려 만 뒤 돌돌 말고 겉면에 참기름을 살짝 발라 한입 크기로 썬다.

바질페스토현미샐러드

Ingredients
방울토마토 5개, 적양파·노랑 파프리카 ¼개씩, 셀러리 10cm, 현미 100g, 샐러드채소 약간
✽바질페스토 바질 25g, 올리브오일 ¼컵, 파르메산치즈가루 12g, 잣 10g, 마늘 2쪽, 감칠맛 미원 ⅓큰술, 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1
믹서에 바질페스토 재료를 넣어 곱게 간다.
2 방울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4등분하고, 적양파와 파프리카, 셀러리는 작게 깍둑썬다. 
3 끓는 물(4컵)에 현미를 넣고 7분간 삶은 뒤 체로 건져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4 그릇에 샐러드채소, 손질한 채소, 현미를 담고 바질페스토를 뿌린다.



미원식당
레시피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이밥차가 60여 년 히스토리를 담은 감칠맛의 대명사 미원을 활용해 요리초보도 쉽게 할 수 있는 간단하고 맛있고 활용도 높은 요리법을 소개한다. 이밥차, 1만5천원.





디자인 이지은
사진제공&참고도서 미원식당(이밥차)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