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TERIOR

Feng Shui Style

기획 · 한여진 기자

2015. 09. 08

뭘 해도 신이 나지 않고 운도 따라주지 않는다고 생각될 때가 있다. 딱히 그럴 만한 이유가 없을 때는 집 인테리어를 바꿔보자. 풍수 인테리어는 미신이 아니라 정신적 안정감과 환기 및 위생을 과학적으로 배려한 가이드로 사람 중심의 철학을 담고 있다.

Space 1 현관

현관은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가는 집의 첫인상이고, 좋은 기운이 들어오는 자리이므로 밝고 깨끗하게 관리한다. 현관 입구는 쓸데없는 잡동사니나 우산, 골프 가방, 신발 등이 너저분하게 있지 않도록 할 것.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유모차나 자전거를 현관에 두지 말고 베란다나 창고 등에 보관한다. 현관 앞에 쓰레기봉투나 냄새 나는 물건을 내놓는 것도 복을 차는 일. 또 주택의 경우 대문과 현관문이 일직선상에 마주 보이면 외부의 기운이 순화되지 않고 그대로 들어오므로 흉하다. 대문에서 현관으로 이르는 길은 직선으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현관문을 열었을 때 바로 맞은편에 발코니가 보이거나 큰 창이 있으면 재물이 머물지 못하고 빠져나간다. 이런 경우 거실로 향하는 복도 중간에 관엽식물을 두거나 중문이나 가벽을 설치한다.

Feng Shui Style
Space 2 욕실

욕실은 건강운과 애정운 및 남편의 기를 살릴 수 있는 공간. 차고 습한 기가 정체되기 쉬운 곳이므로 환기를 잘 시켜 쾌적하고 밝게 관리해 양기를 유지한다. 작은 화분이나 꽃그림을 두는 것도 좋으며 그린이나 오렌지 등 화사한 컬러로 포인트를 주는 것도 양기를 높이는 방법이다. 현관에서 가까운 곳이나 집의 중심에 화장실이 있으면 운이 좋지 않고, 현관을 열자마자 화장실이 보이는 구조는 아무리 일을 열심히 해도 돈 쓸 일이 생기고 돈을 모으지 못한다. 이런 구조일 경우 현관과 마찬가지로 중문이나 가벽을 설치한다.

Feng Shui Style
Space 3 거실



거실은 현관에서 들어온 좋은 기운이 집 안의 내부 기운과 만나는 공간이며, 가족들이 소통하는 장이므로 안락하게 꾸며야 한다. 가족의 휴식뿐만 아니라 때론 손님을 위한 응접실 역할도 하니 기본적으로 소파와 테이블이 중심이 되어야 하며, 그 위치가 중요하다. 소파는 현관에서 대각선 방향에, 손님을 맞이하는 위치에 두고 창문을 등지지 않게 배치한다. 기운이 좋은 집을 만드는 기본은 청결. 쓰지 않는 물건은 버리고, 남아 있는 물건은 정리정돈을 잘해 청결하게 유지하며 환기도 자주 한다. 물건을 수납할 때는 꽉 채우기보다는 조금 여유 있는 공간을 만들어 갑갑하지 않게 수납해야 좋은 기운이 흘러갈 수 있는 틈이 생긴다. 아이가 있는 집은 거실이 아이의 놀이터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거실이 아이 장난감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은 좋지 않다. 거실에 바닥 매트를 깐다든지 하는 식으로 구역을 정하고 그 안에서만 아이가 장난감을 갖고 놀도록 해 거실의 근본 기능이 훼손되지 않게 한다.

Feng Shui Style
1 정리정돈이 잘 안 된 공간도 문제지만, 밋밋한 인테리어는 우울한 감정이 드므로 더욱 피해야 한다. 거실이 밋밋할 때는 컬러풀한 의자나 쿠션 등을 세팅해 포인트를 준다.

2 사진이나 그림은 마음을 평온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특히 꽃그림은 공간에 양기를 더해 운이 좋게 만든다.

3 소파는 현관에서 대각선 방향에 배치한다.

4 TV나 가전용품을 붙박이장에 넣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가려주면 사람과 공간의 기가 원활하게 소통돼 운이 좋아진다.

Space 4 침실

애정이 싹트는 공간인 침실은 조금 어둡게 꾸며야 애정운과 재물운이 좋아진다. 창가에 커튼을 달아 외부 공기와 빛이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는 것은 필수. 특히 밤에는 빛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것이 좋다. 침대는 누워서도 들어오는 사람을 잘 볼 수 있도록, 방문과 대각선 방향으로 머리맡을 놓는다. 만일 문을 열자마자 머리맡이 바로 보인다면 나쁜 기운이 들어와 머리맡을 향하게 돼 흉하다. 머리맡은 동쪽이나 남쪽을 향하게 하며, 가급적 현관이나 화장실로 향하지 않게 한다. 탁한 기운은 구석과 벽 쪽으로 모이기 때문에 침대를 벽에 붙이지 말고 작은 테이블이나 협탁 둘 공간 정도는 띄우는 것이 좋다. 조도 조절이 가능한 조명을 두는 것도 침실 기운을 좋게 한다.

침실이 현관에서 바로 보이는 위치에 있는 것은 좋지 않다. 만일 이런 구조라면 중문을 설치한다. 침실을 꾸밀 때는 따뜻하고 온화한 느낌이 드는 머스터드, 베이지, 그레이 등의 컬러를 사용한다. 벽면은 가능한 한 여백의 미를 살리는 것이 좋으므로 복잡한 무늬의 벽지나 너무 많은 장식품을 나열하는 것은 피한다. 벽 장식으로는 원형이나 팔각형 모양의 시계나 풍경화가 적당하며, 인물화나 추상화는 금물. 침구와 커튼, 블라인드가 모두 화려하면 산만해 운이 떨어지므로 한쪽이 화려하면 다른 아이템은 심플한 것을 선택한다.

Feng Shui Style
1 부부 침실은 스탠드를 침대 옆에 두고 조도를 조절해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2 침실의 커튼 레일은 서로 겹치게 달아 커튼과 커튼 사이가 열리지 않도록 해 햇빛을 완전히 차단한다.

3 침실은 심플한 침구와 커튼으로 산만하지 않게 꾸민다.

Space 5 주방

주방은 주부가 가장 긴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므로 부엌에서 주부가 일하면서 다른 가족의 움직임을 잘 볼 수 있는 것이 좋다. 현관을 열자마자 주방이 보이는 것은 외부의 탁한 기운이 음식을 조리하는 공간에 바로 들어올 수 있으므로 좋지 않다. 주방은 풍수적으로 재물운과 관계가 깊은데, 냉장고 · 싱크대 등은 물의 기운이고, 가스레인지 · 오븐 · 전자레인지 등은 불의 기운으로 서로 상충해 음양의 조화가 깨지기 쉽다. 따라서 가급적 물의 기운과 불의 기운의 가전은 멀리 둘 것. 그릇이나 수저, 식칼, 가위 등은 눈에 띄지 않게 수납해두는 것이 좋다. 그릇도 보이지 않도록 수납해 정리해둔다. 식탁은 사각형보다는 가족의 화목을 도모할 수 있는 원형을 선택하고, 유리나 대리석으로 된 식탁은 음기가 강하므로 매트를 깔아 따뜻한 느낌을 더한다.

Feng Shui Style
Feng Shui Style
1 주방과 다이닝룸을 분리할 때는 주방에서 다이닝룸이 잘 보이도록 가벽을 낮게 만든다.

2 칼은 칼날이 보이지 않도록 보관하고, 조리 도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항상 제자리에 둔다.

3 냉장고 문에 전단지나 메모를 붙이는 것은 좋지 않다. 냉장고는 깨끗하게 관리하고, 안에도 식재료를 사용하기 편하도록 정리해둔다.

Feng Shui Style
And More!운명을 바꾸는 인테리어 팁 30풍수 인테리어에 대한 설명과 함께 현관, 거실, 침실, 공부방, 부엌, 화장실 등 각 공간의 운이 좋게 인테리어 하는 방법이 소개돼 있다. 풍수적으로 좋은 사무실과 상가를 고르는 방법도 알려준다. 니들북.

사진제공 · 퍼스트애비뉴인테리어(070-4203-6337) 투앤원디자인스페이스(02-547-6606)

참고도서 · 운명을 바꾸는 인테리어 팁 30(니들북)

디자인 · 유내경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