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ving DIY RECIPE

ARM KNITTING으로 여름 더위를 잊다

기획 · 한여진 기자

입력 2015.08.12 13:03:00

팔을 바늘 삼아 뜨개질을 하는 암 니팅이 최근 해외 리빙 피플들의 SNS에 소개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기본 뜨개 방법만 알면 한 시간 안에 웬만한 소품은 뚝딱 만들 수 있고, 성근 짜임이 멋스러움까지 더하는 암 니팅을 소개한다.
ARM KNITTING으로 여름 더위를 잊다


코 잡기

암 니팅으로 뜨개질 할 때는 실타래에서 어느 정도 풀어낸 실로 코를 잡는 롱테일 방식을 주로 이용한다. 실타래에서 풀어낼 적당한 실 길이는 코 10개를 만들 때 손목에서 팔꿈치 아래까지의 1~2배 정도 길이다.

ARM KNITTING으로 여름 더위를 잊다
ARM KNITTING으로 여름 더위를 잊다
1 실을 어느 정도 풀어내고 실타래 부분을 돌려 작은 원을 만든 다음 뒤에서 앞쪽으로 원을 통과시키며 고리 모양을 만든다. 고리 부분을 오른손에 끼워 손목까지 밀어 넣는다. 이때 실타래 부분 실을 잡아당겨 바싹 감싸도록 조절한다. 나눠진 두 갈래 실 중 실타래 끝 실을 왼쪽 방향으로 향하도록 하고, 실타래 실은 오른쪽 방향으로 가도록 놓는다.

2 두 갈래 실 중 끝 쪽 실이 왼쪽 손바닥을 지나 엄지손가락에 걸쳐지게 해, 손목 근처에 떨어지게 하고 실타래 실은 왼손 검지와 중지 사이에 걸쳐준다.



3 오른손을 왼손바닥에 겹치듯 놓으며 왼손에 있는 실 중 가장 하단에 있는 실 아래로 통과시킨 뒤, 가장 상단에 있는 실 위에 올려놓는다.

4 ③의 상태에서 왼손바닥 위 가장 상단에 있는 실을 잡고, 오른손을 고리 사이로 통과시켜 당겨준다.

5 이렇게 만들어진 고리는 코가 되며 손목까지 밀어 넣는다.

6 끝 쪽 실과 실타래 실을 차례로 잡아당기며 코가 손목을 잘 감싸도록 알맞게 조절한다.

7 이 과정을 반복하며 필요한 만큼 코를 만든다.

첫째 단 겉뜨기

코는 실타래에 연결된 실로 뜨면 된다. 실타래 부분을 혼동해서 쓰지 않기 위해 코 잡기가 끝난 후 남은 끝 쪽 실은 묶거나 잘라낸다.

ARM KNITTING으로 여름 더위를 잊다
1 실타래 실을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살포시 주먹 쥐듯 잡고, 오른팔에 감긴 첫 코를 왼손으로 잡는다.

2 왼손으로 잡은 첫 코를 오른손에서 빼낸다. 이때 오른손으로 잡은 실이 새로운 코가 된다.

3 ②의 새로운 코를 왼손에 끼운다. 오른팔 앞쪽에 누운 코들이 곧바로 실타래 쪽을 향해야 코가 꼬이지 않는다.

4 새로 만들어진 코가 손목을 단단히 감싸도록 실타래 실을 당기며 조절한다. 남은 코도 동일한 방법으로 오른팔에서 왼팔로 옮기며 겉뜨기한다.

둘째 단 겉뜨기

둘째 단도 첫째 단과 같은 방법으로 뜬다. 둘째 단부터는 왼쪽 팔뚝에서 코를 주워 뜬 다음 오른팔로 옮기면 된다.

ARM KNITTING으로 여름 더위를 잊다
1 실타래의 실을 왼손 엄지 아래에 놓아 실이 손바닥에 자연스레 놓이게 한다.

2 오른손으로 첫 번째 코를 잡고 왼손 위로 넘기면서 코 사이로 실을 통과시킨다.

3 코를 살짝 돌려 실타래 실이 팔 앞쪽을 가로지르게 하고, 오른손을 넣고 팔목까지 밀어 넣는다. 새로 만들어진 코가 손목을 잘 감싸도록 실타래 실을 살짝 당겨가며 조절한다.

4 왼팔에 있는 남은 코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서 뜬다. 왼팔에서 오른팔로, 오른팔에서 왼팔로 코를 옮기며 다음 단도 계속 이어서 뜬다.

안뜨기

안뜨기는 겉뜨기와 반대 방향으로 뜨는 방식으로 실타래 실을 코 앞쪽에서 뒤쪽으로 통과한 뒤 당겨 짠다.

ARM KNITTING으로 여름 더위를 잊다
1 필요한 수만큼 코를 잡고, 실을 편물 앞쪽에 둔 상태에서 고리 모양을 만들어 팔에 끼워진 첫 번째 코 사이를 통과시키며 코를 만든다.

2 만든 코를 다른 팔에 끼운다. 코가 꼬이지 않도록 실타래 실을 팔 앞쪽에 둔다.

3 앞쪽에서 뒤쪽으로 실을 통과시키며 같은 과정을 반복해서 단 전체를 마무리한다. 왼팔에서 오른팔로 안뜨기를 할 때도 방향만 반대로 하고 같은 방식으로 뜬다.

코 막기

코를 덮어 씌우는 방법으로 코를 막는다.

ARM KNITTING으로 여름 더위를 잊다
1 왼팔에서 뜨개질을 마무리한 뒤 오른팔로 첫 코를 뜬다.

2 두 번째 코도 같은 방법으로 뜬 후 왼손으로 오른팔에 있는 첫 번째 코를 주워 두 번째 코를 덮어씌우며 오른손에서 빼낸다.

3 왼팔의 한 코를 오른팔로 넘겨 뜬 뒤, 같은 방법으로 첫 번째 코로 두 번째 코를 덮어씌운다. 단 전체에 걸쳐 먼저 뜬 코가 나중에 뜬 코를 막는 같은 작업을 반복한다.

4 오른팔에 남은 마지막 코를 팔에서 빼기 전에 살짝 느슨하게 한 뒤 코 사이로 실타래 실을 통과시킨 뒤 당겨 마지막 코를 조인다.

코 늘리기

코 늘리기는 같은 코를 두 번 겉뜨기 하는 방식으로 첫 코는 앞쪽을 통과해서 겉뜨기하고, 두 번째 코는 뒤쪽을 통과해서 코를 추가한다.

ARM KNITTING으로 여름 더위를 잊다
1 평소처럼 겉뜨기로 다른 쪽 팔에 새 코를 뜬다. 다음 코를 뜰 때는 원래의 팔에 있던 코를 빼지 않고 그대로 둔 상태에서 팔을 돌려 손을 코 뒤쪽으로 끼워 넣는다.

2 실을 코 사이로 다시 통과시켜서 당기고, 새로 만들어진 코를 다른 쪽 팔로 옮긴다.

코 줄이기

코 줄이기는 두 개의 코를 동시에 떠서 하나의 코로 만들면 된다.

ARM KNITTING으로 여름 더위를 잊다


ARM KNITTING으로 여름 더위를 잊다
컬러팝 쿠션

패브릭 얀(패브릭을 실처럼 잘라 만든 것)은 실이 굵어 암 니팅과 잘 어울린다. 1콘의 실을 두 타래로 나눌 때는 팔 길이를 기준으로 맞추면 편리한다.

재료 핑크 · 믹스핑크 · 라일락 패브릭 얀(쿠션 한 개당 1콘 사용, 1콘당 120m), 쿠션솜(34×34cm), 큰 우드 단추 9개, 돗바늘

완성 크기 36cm×36cm

만드는 방법

1 패브릭 얀 1콘을 다섯 개의 실타래로 나눈다.

2 실 다섯 가닥을 합쳐 팔 길이의 1.5배를 풀어 7코를 만들고 20단을 뜬 다음 코막음한다.

3 ②의 중앙 위에 쿠션솜을 올려 첫단과 끝단 부분이 살짝 포개지듯 감싼 뒤 사용한 뜨개실 두 가닥으로 옆면을 잇는다.

4 사용한 실 한 가닥을 돗바늘에 끼워 포개진 부분 중 아래쪽에 단추를 적당한 간격으로 달고 위의 포개진 편물 사이로 단추를 끼운다.

ARM KNITTING으로 여름 더위를 잊다
스툴 커버

평범한 나무 스툴에 폭신한 느낌을 더하는 패드를 깔고 암 니팅으로 만든 커버를 씌워 멋스럽게 변신시켰다.

재료 라임 컬러실 · 인디언핑크 컬러 실 1볼씩, 고무 패드, 스프레이 접착제, 면 원단, 타카, 스툴

완성 크기 지름 35cm

만드는 방법

1 라임과 인디언핑크 컬러 실을 각각 두 개의 실타래로 나눈다.

2 라임 컬러 실 두 가닥과 인디언핑크 컬러 실 두 가닥, 모두 네 가닥의 실을 합친 다음 팔 길이의 2~2.5배를 풀어 12코를 만든다.

3 1단은 겉뜨기 1코, 안뜨기 1코를 반복해 단 끝까지 뜬다.

4 동일한 방법으로 스툴을 충분히 감쌀 수 있는 사이즈로 떠서 코막음한다.

5 고무 패드는 스툴 좌석 크기만큼 잘라 스툴에 스프레이 접착제로 붙인다.

6 면 원단을 좌석 크기보다 12cm 더 큰 정사각형으로 재단한 뒤 패드를 붙인 스툴을 중앙에 올려 감싸듯 천을 스툴 아래 중앙으로 모아 타카로 고정한다.

7 좌석 크기보다 2.5cm 작은 원을 면 원단에서 오려낸 다음 스프레이 접착제를 이용해 뒷면을 가린다.

8 원단으로 마감한 좌석 부분에 편물을 씌우고 꼭짓점 4곳을 모아 실을 잡아당겨 풀리지 않도록 매듭을 단단하게 지어 고정한다.

ARM KNITTING으로 여름 더위를 잊다
투 톤 크로스백

두 가지 컬러로 만든 크로스백은 쇼핑백뿐 아니라 바캉스 가방으로 사용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재료 스카이블루 컬러 · 민트 컬러 코튼 코드 2볼씩

완성 크기 50×84cm(가방끈 포함)

만드는 방법

1 스카이블루 컬러 실을 네 가닥으로 합쳐 팔 길이의 3배로 푼 다음 10코를 만든다.

2 1단에서 4단까지 겉뜨기한다.

3 5단은 1코 줄여 끝까지 겉뜨기한다(9코).

4 6단은 겉뜨기하다 2코 남았을 때 코를 줄인다(8코).

5 7단은 1코 줄인 뒤 단 끝까지 겉뜨기한다(7코).

6 8단은 겉뜨기하다 2코 남았을 때 코를 줄인다(6코).

7 9단은 1코 줄인 뒤 끝까지 겉뜨기한다(5코).

8 10단은 겉뜨기하다 2코 남았을 때 코를 줄인다(4코).

9 11단부터 16단까지 겉뜨기한 뒤 코막음해 앞판을 만든다.

10 같은 방법으로 민트 컬러 실로 뒤판을 만든다.

11 두 편물의 앞면이 보이도록 펼친 상태에서 단이 짧은 쪽을 서로 맞대어 연결하면 완성!

ARM KNITTING으로 여름 더위를 잊다
볼레로

암 니팅으로 성글게 짠 볼레로는 원피스 위에 걸쳐 입기 좋다. 볼레로를 짤 때는 겉뜨기와 안뜨기를 교차하는 방식으로 만들면 질감이 더욱 풍부해진다.

재료 패브릭 얀 터키즈 컬러 1볼

완성 크기 66사이즈

만드는 방법

1 두 가닥의 실을 합쳐 팔 길이의 2.5~3배를 푼 다음 14코를 만든다.

2 1단과 2단은 안뜨기한다.

3 3단은 안뜨기 2코, 겉뜨기 10코, 안뜨기 2코를 뜬다.

4 3단과 같은 방법으로 4~12단을 뜬다.

5 마지막 두 단은 모두 안뜨기하고 코막음한다.

6 편물의 뒷면이 보이도록 펼쳐놓은 상태에서, 길이가 긴 두 끝단이 평행을 이루도록 맞춘 뒤 반으로 접는다.

7 실 끝 쪽 실로 이어 두 팔의 소매 부분 중 세 단을 연결한다. 흘러내린 실 끝을 엮어 넣어 마무리한다.

ARM KNITTING으로 여름 더위를 잊다
And More!나의 첫 암&핑거 니팅바느질 없이 팔과 손으로 뜨는 암&핑거 니팅 방법이 비디오식으로 자세히 소개돼 있다. 조명, 쿠션, 블랭킷 등 인테리어 소품과 헤어 액세서리, 가방, 옷 등 패션 아이템을 암&핑거 니팅 방법으로 만드는 레시피도 가득하다. 홈스토리.

사진제공&참고도서 · 나의 첫 암&핑거 니팅(홈스토리)

디자인 · 유내경

여성동아 2015년 8월 620호
Living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