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건강기능식품 제대로 섭취하고 계신가요?

우먼동아일보

2014. 09. 05

Health Issue
유행처럼 건강기능식품 챙겨 먹기에 열을 올리는 요즘 사람들. 하지만 무턱대고 먹다간 되레 ‘독’이 될 수 있다. 내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건강기능식품 똑똑한 선택 노하우 & 부작용 대처법.

건강기능식품 제대로 섭취하고 계신가요?

집집마다 식탁이며 서랍장에 넘쳐나는 비타민, 오메가 3, 유산균 같은 건강기능식품들.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쇼핑 채널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것들이지만 의외로 제대로 된 정보를 얻기란 쉽지 않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내 몸에 꼭 필요한 것인지, 어떻게 구입해야 하고 섭취해야 하는 것인지부터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건강기능식품 구입할 때 체크해야 할 5가지
check point 1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를 확인한다
건강기능식품 제대로 섭취하고 계신가요?
건강기능식품의 목적은 우리 몸의 기능을 유지하고 생리 기능을 활성화하는 데 있다. 약처럼 생겼지만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의약품은 아니라는 얘기다. 건강기능식품은 관련 규정에 따라 일정한 절차를 거쳐 만들어지는 제품으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 또는 인증 마크가 표시돼 있다. ‘건강식품’ ‘자연식품’ ‘천연식품’과 같은 명칭은 건강기능식품과는 다르므로 유사품에 주의할 것.
check point 2 내게 필요한 기능성 성분인지 살펴본다
제아무리 몸에 좋은 건강기능식품도 내게 필요한 영양·기능 성분을 함유하고 있지 않다면 무용지물. 유행에 휩쓸리기보다 내게 필요한 제품인지부터 확인해보자. 건강기능식품의 제품 표시에는 그 제품에 함유된 영양소와 기능성 성분이 무엇인지, 어떤 기능을 발휘하는지 등의 내용이 들어 있다.
check point 3 주의 사항과 유통기한을 확인한다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이라 해도 모든 사람에게 안전한 것은 아니다. 원료의 특성상 나이와 임신 여부, 의약품 복용 내역, 특정 질환이나 체질에 따라 섭취를 제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섭취 시 주의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유통기한이 충분히 남아 있는 제품인지도 잊지 말고 체크한다.
check point 4 의약품 복용 시 의사와 상담한다
경우에 따라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을 함께 복용하면 의약품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영양소 결핍이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동맥경화로 혈전 용해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건강기능식품을 함께 먹는 것을 피해야 한다. 특정 질환을 갖고 있어 약을 복용 중이라면 건강기능식품 섭취 전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check point 5 허위 과대 광고가 아닌지 확인한다
건강기능식품이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 의약품을 대체할 수 있다는 내용은 허위 과대 광고에 해당한다. 정부에서 수여하는 상을 받았다거나 인증했다는 표시, 의사나 약사의 추천, 기능성 보증 등도 광고에는 사용할 수 없는 내용이다. 방문 영업이나 이벤트성 판매 제품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판매원이 제품의 포장을 뜯어서 우선 섭취해볼 것을 권유하는 경우 구입을 피하는 것이 좋다. 제품을 개봉하거나 훼손했을 시 반품이 어렵기 때문이다.


건강기능식품 부작용 대처법
지나치게 건강기능식품에 의존해서 식사를 소홀히 하거나 불균형한 식단을 고집하는 것은 금물이다. 건강기능식품은 어디까지나 우리 몸의 기능과 관련된 영양소를 조절하고 대사를 촉진하는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것일 뿐 몸의 에너지를 만드는 원료가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건강기능식품은 오·남용이나 위해 성분의 오염 또는 혼입, 체질 등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건강기능식품 부작용이 의심된다면 1577-2488 혹은 www.foodnara.go.kr로 신고할 것. 건강기능식품 부작용 추정사례 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내용은 과학적인 분석을 거쳐 소비자 안전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건강기능식품 제대로 섭취하고 계신가요?






글·김지은 자유기고가 | 사진·REX 제공|자료제공·식품안전정보원(www.foodnara.go.kr)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