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interview

사회의 품격 김병찬

EDITOR 김명희 기자

2018. 10. 18

김병찬 아나운서는 2006년 프리랜서로 독립한 후 KBS의 ‘간판’이라는 수식어에서도, ‘카메라’라는 작은 프레임에서도 벗어났다. 이제는 따뜻한 사람들과 직접 소통하며 틀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와 깨달음을 얻었다.

9월 5일 국회에서 열린 2018 국가브랜드컨퍼런스 국가브랜드대상 MC를 맡아 행사 진행을 마치고 곧바로 인터뷰 장소로 달려온 김병찬(55) 아나운서의 이마엔 땀이 송글송글 맺혀 있었다. 국가브랜드진흥원이 주최하는 국가브랜드대상은 전 세계에 대한민국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산시키고 브랜드 가치를 높인 개인이나 단체를 시상하는 행사로 올해 문화부문에서는 아이돌 그룹 워너원이 대상을 받았다.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큰 행사를 마친 직후라 기진맥진해 있을 거란 예상과 달리 김병찬 아나운서는 방송에서 보던 예의 활기 넘치는 모습 그대로였다. 

MC는 ‘Master of Ceremonies’의 줄임말로, 주최 측을 대신해 실질적으로 행사를 진행하는 사람이다. 대부분의 행사가 참석자들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진행자야말로 행사의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열쇠다. 그런 면에서 김병찬 아나운서는 주최 측이 그야말로 믿고 맡기는 MC다. 

양반 동네로 유명한 충북 충주 과수원집 손자로 태어난 김병찬 아나운서는 어릴 때부터 붙임성이 좋았다. “사람은 모름지기 인사를 잘해야 한다”는 어머니의 가르침에 따라 학교 가다가도 어른을 만나면 가던 길을 멈추고 꾸벅 배꼽인사를 하는 꼬마가 기특했던 어른들은, 어느 집 몇째 아들이냐, 부모님은 안녕하시냐, 커서 뭐가 되고 싶으냐고 시시콜콜 물었고, 그렇게 어른들과 안부를 주고받느라 학교에 지각하는 일도 있었다. 타고난 붙임성에 사람에 대한 호기심, 느릿하지만 익살 넘치는 동네 어르신들의 말투를 통해 체득한 재치 있는 언변은 지금의 아나운서 김병찬을 키운 자양분이다. 

1990년 KBS 공채 아나운서로 방송과 인연을 맺은 그는 ‘연예가중계’ ‘도전 주부가요스타’ ‘퀴즈탐험 신비의 세계’ ‘도전! 지구탐험대’ ‘사랑의 리퀘스트’ 등 인기 프로그램의 MC를 맡아 아나테이너(아나운서+엔터테이너) 시대의 서막을 열었다. 입사하자마자 간판 프로그램 ‘가요톱10’의 MC로 발탁된 일은 아직도 방송가에서 전설처럼 회자되고 있다. 그런 그가 2006년 KBS에서 나와 프리랜서를 선언하며, 야생의 세계로 뛰어들었을 때 많은 이들이 성공에 대한 야망 때문일 거라는 추측을 쏟아냈다. 자신이 좋아하는 무대에서 대중들과 만나고, 세상없는 애처가에 아들바보·딸바보, 시를 좋아하고 쓰기도 하며 오롯이 자신에게 투자하는 평화로운 시간을 즐기는 것이 성공이라면 사람들의 그런 추측은 틀리지 않았다.

프리랜서 독립 후 일을 더욱 즐기고 자신의 삶에도 충실하게 됐다는 김병찬 아나운서.
나눔과 봉사에 대한 철학도 뚜렷했다.

프리랜서 독립 후 일을 더욱 즐기고 자신의 삶에도 충실하게 됐다는 김병찬 아나운서. 나눔과 봉사에 대한 철학도 뚜렷했다.

직접 만나 인터뷰하는 건 처음인데, 오래 알고 지낸 것처럼 친근한 느낌이에요. 



동네 세탁소 아저씨 같다는 분들도 계세요. 제가 화려한 걸 즐기지 않는 충청도 촌놈이기도 하고, 방송을 통해 목소리를 많이 접해서 더 익숙하게 느끼실 겁니다. 

올해로 프리랜서 생활 13년째를 맞는데, 방송사 직원 시절과 프리랜서 MC의 가장 큰 차이는 뭔가요. 

저는 방송보다 행사가 더 맞는 것 같아요. 아나운서는 정해진 틀 안에서 움직여야 하고 그럼에도 시청률을 신경 써야 하는데, 행사 MC는 마이크를 잡고 있는 한 제가 무대를 연출할 수 있어서 좋아요. 청중들의 반응도 즉각적이어서 그에 따른 보람도 크죠. 

말을 잘하는 사람을 보면 늘 ‘저 사람은 어떻게 저렇게 말을 잘하게 됐을까’ 궁금했어요. 

관심 있으면 관찰하고 관찰하면 통찰력이 생기고 그게 창조로 이어진다고 하는데, 말솜씨가 좋아지는 것도 그와 똑같은 이치 같아요. 말을 잘하는 사람을 보면 대체로 호기심이 많고 통찰력이 있거든요. 듣는 사람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내 얘기에 관심을 가질까’를 연구하는 것도 좋아요. 저희 동네에 주말마다 생선 트럭이 오는데 “눈을 떴다 감았다 하는 꽁치가 왔어요”라고 방송을 하더라고요. 실제로 생선이 살아서 눈을 떴다 감았다 하지는 않겠지만 그만큼 신선하다는 얘기죠. 그럼 재밌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해서 나가보게 되잖아요. 

2006년 갑자기 프리랜서 선언을 해서 많은 사람들이 놀랐어요. 

방송국 입사 동기인 손범수, 정은아 아나운서가 1997년 먼저 프리랜서로 독립했어요. 저도 당시 그런 마음을 갖고 있었는데 회사에서 많이 잡더라고요. 거기에 마음이 흔들리기도 했고, 부족한 저 자신을 조금 더 단련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도 들어 유학을 택했죠. 영국 웨스트민스터대학교 대학원에서 방송정책학을 공부하고 2년 만에 돌아왔는데 방송 환경이 많이 바뀌어서 아나운서들의 입지가 이전보다 더 좁아졌더군요. 시청자들은 콘텐츠 자체를 생산하는 진행자를 요구하는데, 아나운서들은 여전히 공급자 입장에서 콘텐츠를 전달하는 중개자 역할에 머물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게 프리랜서를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죠. 

국제 행사에서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비결이 영국 유학 경험 덕분이었군요. 

대학 졸업 후 카투사(KATUSA·주한 미군 근무 한국군)로 군 복무를 했고, 영국 유학 경험도 도움이 됐죠. 그런데 돌이켜보면 제 경우엔 유학을 다녀온 게 꼭 좋은 것만은 아니었던 것 같아요. 영어 실력을 쌓고 세계 시민으로서 자신감의 지평이 넓어진 건 좋은 일이지만, 연예계가 기획사 중심으로 바뀌고 H.O.T., 젝스키스 같은 아이돌 그룹이 막 나오기 시작한 시기에 그런 새로운 문화의 탄생과 흐름을 함께하지 못한 건 아쉬운 부분이에요.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정부 주최 행사의 진행도 많이 맡았는데, 특별히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기억에 남는 일이라기보단 대통령마다 스타일이 달랐는데, 그런 점들이 재미있었어요. 김영삼 대통령은 행사장 안으로 들어오면서 내빈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기 때문에 예정보다 지체되는 경우가 많아서 시간 맞추는 데 신경을 많이 써야 했고, 김대중 대통령은 임기응변보다 정해진 대로 꼼꼼하게 하는 스타일이셨어요. 대신 행사가 다 끝나고 나서 수고했다며 관계자들을 격려해주셨죠. 노무현 대통령은 부끄러움이 많아서 진행자가 치켜세우는 멘트를 하면 “이 사람들이 저를 들었다 놨다 하는 사람들이죠”라며 쑥스러워하셨죠. 이명박 대통령은 굉장히 프렌들리 해서 어깨를 툭 친다거나 하면서 친근감을 표현했고, 박근혜 대통령은 유머를 좋아했어요. 가령 일자리 창출 행사의 경우 “우리 정부가 얼마나 일자리를 잘 만드는가 하면, 오늘 행사로 벌써 사회자부터 일자리가 생기지 않았습니까”라는 식의 멘트를 좋아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행사를 진행하다 보면 손에 땀을 쥐게 되는 긴장된 순간도 많았을 것 같아요. 

한 번은 지방 미인선발대회 사회를 본 적이 있는데, 참가자가 너무 긴장해서 앞만 보고 가다가 마이크를 지나쳐 무대 아래로 떨어진 적이 있어요. 시청자들은 카메라가 흔들린 줄 알고 넘어갔지만 현장에 있던 사람들에게는 아찔한 순간이었죠. 또 한 번은 오정해 씨와 전국 춘향선발대회 사회를 보는데, 당선이 확실할 거라고 예상했던 참가자가 예선에서 탈락했어요. 아무래도 이상해서 초대 가수가 축하 공연을 하는 동안 관계자들에게 다시 한 번 확인해보라고 했는데, 집계가 잘못된 거였어요. 결국 그분은 상위권에 입상했고 나중엔 국립가무단(서울시뮤지컬단)의 유명한 배우가 됐어요. 그런 일은 참 보람 있죠. 

2008년 한 언론에 이혼설이 보도된 적이 있어요. 아직도 김병찬 아나운서가 이혼한 줄 아는 분들도 있고요. 

서로 다른 환경에서 살아왔던 사람들이 부부로 만나 함께 생활하다 보면 티격태격하기도 하고 그러잖아요. 저희도 사소한 일들로 다투다가 법원까지 간 적이 있지만 지금은 서로에게 감사하며 잘 살고 있습니다. 이혼 위기를 겪을 때 ‘결혼은 감정의 약속이 아니라 행동의 약속’이라는 김수환 추기경님의 주례사가 큰 힘이 되었어요. 그리고 지나고 보니 소소하게 부딪혔던 대부분의 문제들에 있어서 아내 말이 다 맞았더라고요. 

1998년 결혼해 1남 1녀를 두셨죠. 아이들도 장성했겠네요. 

아들은 대학교 1학년인데 순둥이예요. 딸은 고등학교 2학년인데, 똑 부러지는 성격에 공부도 곧잘 하고요. 

아이들을 키우다 보면 과연 이게 옳은 길인지, 내가 부모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고민을 하게 되는 순간이 있어요. 자녀 교육에 있어서 특별한 가치 기준이 있나요. 

아이들이 좋은 직업을 갖고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그런 것도 좋겠지만 무엇보다 남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고 살기를 바라요. 그런 마음으로, 아이들 소풍이나 운동회는 안 가도 봉사 활동하는 데는 꼭 따라갔어요. 주변을 보면 막연히 ‘우리 아이는 착해서 손해를 본다’거나, ‘내 자식이 학교 폭력의 피해자가 되면 어떡하나’란 걱정을 하는 부모들이 많은데 사실 자신의 자녀가 가해자가 될 수도 있거든요. 저는 아이를 키울 때 맹목적인 긍정보다 좀더 객관적인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우리 사회가 많은 문제를 안고 있지만 공익을 우선하는 문화가 정착되면 그중 상당 부분이 해결될 거라고 생각해요.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손길을 전하는 TV 프로그램 ‘사랑의 리퀘스트’를 오래 진행했고, 지난해와 올해는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새생명 사랑의 콘서트’ ‘새생명 사랑 가족걷기대회’에 진행자로 나서 소외된 이웃 돕기에 힘을 보탰습니다. 봉사와 나눔에 대한 철학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다른 사람을 돕는 데 있어서 절대 동정심을 갖거나 보상을 바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요. 남을 돕는다는 것은 그 사람을 구제하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남는 것을 나누는 거예요. 결국 자신을 위해 가치 있는 행동을 하는 거죠. 1만원으로 물건을 샀을 때와 기부를 했을 때, 어느 쪽이 더 기쁨이 오래 지속될까요. 저는 기부라고 생각합니다. 새생명 사랑의 콘서트와 새생명 사랑 가족걷기대회에 힘을 보탠 것도 행사를 통해 누구를 돕고자 하는지 목표가 구체적이었고, 일회성 동정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나눔을 실천해왔기 때문입니다.

‘사회(司會)’ 품격이 다른 아나운서 김병찬은 가치 있는 삶을 통해 ‘사회(社會)’의 품격까지 높이는 사람이란 생각이 든다.

사진 김도균 디자인 최정미
장소협조 로얄라운지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