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COLOR POWER

컬러가 행복을 부른다!

글·김지은 자유기고가 | 사진·홍중식 기자

입력 2014.10.08 15:57:00

파란 하늘을 보면 마음이 청아해지고 붉은 물결을 보면 에너지가 샘솟는 것, 단순히 기분의 영향일까.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 컬러의 힘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크다.
COLOR POWER
소설 ‘파랑새를 찾아서’에서 파랑새는 ‘행복’을 상징한다. 이야기가 주는 교훈은 행복이 결코 멀리 있지 않다는 것. 다른 사람이 가진 행복을 좇는다 해서 내가 그 사람과 똑같은 것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을 리는 만무하다. 어떤 사람에게는 돈이, 어떤 사람에게는 가족이, 어떤 사람에게는 휴식이, 그리고 또 어떤 이에게는 남을 돕는 마음이 곧 행복이다.

컬러도 마찬가지다. 컬러는 나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편안하고 가까운 도구이자 친구다. 우울할 때 화사한 레드 원피스로 기분을 전환한다거나 피로하고 답답한 기분이 들 때 푸른 바다와 하늘을 보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가 달아나는 것, 이는 컬러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기분을 전환시키며 신체의 기운을 좌우하는 커다란 에너지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컬러는 인간이 인지할 수 있는 유일한 빛의 파장으로, 선호하는 컬러 혹은 지금 이 순간 마음을 사로잡은 컬러가 곧 자신의 심리 상태와 건강, 필요한 기운을 나타낸다. 지금 가까이하고픈 컬러가 바로 나를 나타내는 거울인 셈이다.

COLOR POWER
지금 당신이 끌리는 색은 무엇인가요?

컬러에는 각각이 가진 기운과 에너지, 치유의 힘이 있다. 아래 컬러 중 가장 끌리는 한 가지를 골라보자. 그것이 지금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기운이자 에너지다.

RED | 우울하군요. 자신감을 가져도 좋아요.



COLOR POWER
레드는 자신감과 적극적인 성향, 활동적인 에너지, 반항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하고 감성을 자극한다. 주목도가 높고 불안과 초조, 긴장 등을 초래하기 때문에 빨간색에 오래 노출되면 화가 치솟거나 공격적인 성향으로 바뀔 수 있다. 빨간색은 심장과 관계된 컬러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우울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반면 불안증이나 고혈압이 있는 이들에게는 해롭다. 피부 활력을 증가시켜 상처를 완화하고 충혈된 부위를 풀어주는 데도 효과적이다.

ORANGE | 지루한가요? 좋아하는 일에 살짝 미쳐볼까요.

COLOR POWER
에너지를 상징하는 색. 빨강의 외향적이고 충동적인 성향과 노랑의 직관적인 성질이 혼합돼 있다. 행복과 즐거움을 떠올리게 한다. 화려함 혹은 사치스러움을 상징하기도 하지만 블루 혹은 그린과 매치하면 안정감과 침착함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다. 일의 능률이 오르지 않을 때, 지루하고 창의성이 떨어질 때 감수성을 높여준다. 단, 주황색에 너무 오랜 시간 노출되면 예민하고 쉽게 성을 낼 수 있다. 건강 면에서는 면역력과 성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소화계 질환, 심장병, 우울증과 무기력증을 해소하는 데 효과적.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건성 피부나 튼 살, 보습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YELLOW | 창의력이 필요해요. 젊은이들과 어울려봐요.

COLOR POWER
따뜻함과 차가움의 중간에 있는 중립적인 색으로 우호적인 감정을 나타낸다. 밝고 선명하며 좌뇌를 자극해 혼탁한 머리를 맑게 해주고 호기심과 인지력을 높여준다. 공부와 창의적인 활동에 도움이 되며 빠른 사고력과 긍정적인 사고를 이끈다. 소화 불량이나 복통 해소에 효과적이며 엘라스틴과 콜라겐 기능을 강화해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갑상선 기능을 촉진하고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GREEN | 스트레스, 스트레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세요.

COLOR POWER
자연을 상징하는 컬러로 성장과 재생, 치유를 상징한다. 스트레스나 불안감이 강할 때 내면의 감정을 조절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부여하며, 다른 모든 컬러가 가진 에너지의 균형을 잡아준다. 단, 부드럽고 선명한 그린은 편안함과 상쾌함을 느끼게 하지만 탁한 그린은 소극적이고 집착이 강한 성격으로 변하게 할 수 있다. 초록색은 신경과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고 마음을 평온하게 해준다. 피부 탄력을 회복하고 비만과 여드름, 기미와 주근깨 등의 색소 침착을 케어하는 데도 도움을 주는 색이다.

BLUE | 불안하면 살찌기 쉽죠. 파란 하늘은 절대 무너지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COLOR POWER
긴장과 불안을 가라앉히고 평온한 기분을 느끼게 하는 컬러. 정신적 통제력과 상상력, 창조력을 높여주고 진취적이며 합리적인 사고를 이끈다.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와 만성적인 피로에 시달리고 있다면 휴식 공간을 파란색으로 꾸며보는 것도 이를 개선하는 좋은 방법. 파란색은 간과 연결된 컬러로 피로 해소, 손톱과 골격 그리고 근육 강화 등에 효과적. 불면증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알레르기 완화와 모세혈관 확장, 염증성 여드름 치료 등에 효과적이며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켜준다.

VIOLET | 예술가적 상상력이 필요해요. 삶을 고급지게 누려봐요.

COLOR POWER
뜨거운 빨강과 차가운 파랑의 중간 색으로 고상하고 고결하며 우아한 느낌을 갖추고 있다. 영감과 상상력을 높여주는 컬러로 몸의 밸런스가 맞지 않을 때는 우울감을 느끼게 한다. 직관력이 뛰어나며 소극적이고 섬세하며 예술가적 기질이 있는 사람이 끌리는 컬러다. 보라색은 식욕을 조절하고 심장 활동을 편안하게 해 근육 운동과 임파선을 안정시키며 불면증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피부 각질층을 보호하고 수분을 지켜주며 색소 침착을 예방하는 컬러로, 민감성 피부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BLACK | 너무 들떠있는 건 아닌지요.

COLOR POWER
화려하면서도 장엄해 보이는 반면 가장 볼품없고 초라해 보이기도 하는 이중성을 지니고 있다. 전체적으로 기운을 가라앉히고 차분하게 해주며 집중력을 높여준다. 한의학에서 검은색은 신장과 방광을 의미하는데 이를 가까이 하면 신장과 하체, 척추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WHITE | 결단이 필요하다면 마음을 정갈하게 비워보세요.

COLOR POWER
순수와 청결, 완전함의 상징이지만 한편으로 공허함과 공포를 느끼게 하는 컬러다. 감정을 억누르고 결단이 필요할 때, 긴장을 느낄 때 흰색이 연상되는 경우가 많다. 흰색은 차가운 느낌을 주는 컬러이므로 예민한 사람에게는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흰색은 폐와 호흡기의 기능과 관련이 있으며 흰 음식을 먹으면 혈관 건강과 스테미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도움말·이미나(스파더엘)

참고도서·컬러로 건강을 지키는 컬러테라피(대원사)

여성동아 2014년 10월 610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