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맛있는 소리가 있는 그곳, 전북 장수

지글지글~ 아삭아삭!

글&사진·구희언 주간동아 기자

입력 2014.08.27 11:26:00

첫째, 가족과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고 싶다. 둘째, 놀고먹는 여행도 좋지만 교훈도 있으면 좋겠다.
그렇다면 지금 내비게이션 목적지에 찍어야 할 곳은 전북 장수다.
마침 양질의 한우와 사과를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장수한우랑사과랑축제’도 열린다.
맛있는 소리가 있는 그곳, 전북 장수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열리는 ‘장수한우랑사과랑축제’에 참가하면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맑은 공기, 호젓한 풍광, 맛있는 고기, 신선한 과일. 전북 장수는 이 모든 걸 충족시켜주는 여행지다. 그뿐인가. 논개가 왜장을 껴안고 뛰어내린 의암은 진주에 있지만, 그의 생가 터와 정신을 기리는 사당은 전북 장수에 있다. 매년 음력 9월 논개 정신을 기리는 문화 축제가 열리는 장수라면 아이를 데리고 자연을 만끽하며 역사 여행을 떠나기에도 그만인 곳이다.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전북 장수읍 의암공원 등 장수군 일원에서 열리는 ‘제8회 장수한우랑사과랑축제’도 가족 관람객을 맞을 준비를 마쳤다. 장수 한우는 산간 고랭지의 영양이 풍부한 초지에서 자란 덕에 육질이 부드러워 맛이 좋기로 유명하다. 또한 사과 재배에도 적합한 기후라 추석 차례상에 가장 먼저 올릴 수 있는 사과인 ‘홍로’의 재배지이기도 하다. 자연스레 붉은빛의 한우와 사과, 둘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가 생겨났는데 그게 올해로 벌써 8회째다.

맛있는 소리가 있는 그곳, 전북 장수
2014 전라북도 최우수 축제로도 선정된 ‘장수한우랑사과랑축제’는 ‘한우로 전하는 사랑! 사과로 건네는 향기!’라는 슬로건을 걸고 자연을 벗 삼아 농촌 체험을 할 수 있는 풍성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대자연에서 하룻밤을 보내며 자연의 아름다움과 축제의 재미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적(赤)과의 동침’, 최대 53% 저렴한 가격으로 한우를 즐길 수 있는 장수한우마당, 전국 한우곤포나르기 대회 등을 비롯해 총 7개 분야 60여 개 프로그램이 마련돼 축제를 찾은 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이외에도 고품질의 장수군 농축산물을 맛보고 성장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농업전시홍보관과 Red 농산물 판매, 우수 농산물·가공식품 판매 등 농축산물 판매장을 운영한다. 축제의 백미는 수확과 시식 체험. 사과, 오미자 수확 체험과 나룻배·소달구지 체험, 메뚜기·민물고기 잡기 등 다양한 농촌 체험을 할 수 있다.

축제도 즐겼고, 더 즐길거리 없나?



맛있는 소리가 있는 그곳, 전북 장수

토옥동 계곡

토옥동 계곡 남덕유산의 여러 골짜기 중 가장 깊고 크고 아름다운 계곡으로 역사적으로도 유서가 깊고 경관이 수려하다. 주변에 지방유형문화재 제21호 양악탑과 의병대장 문태서와 박춘실 전적비, 한글학자 정인승 선생 유허비가 있다.

의암사 장수삼절의 한 사람인 주논개의 사당. 지방기념물 제46호로 지정됐다. 기념관에는 논개의 유품과 남편 최경회 장군의 유품이 전시돼 있다.

주촌마을 주논개의 출생지. 주씨의 마을이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현재 40여 가구가 거주 중이다. 자연 경관이 수려해 출사지로도 사랑받는 곳이다. 드라마 ‘아가씨를 부탁해’의 촬영지도 이곳에 있다. 인근에 논개 생가 터가 있다. junongae.co.kr

장수승마체험장 2011년 개장한 곳으로 실외 마장과 희귀 말 전시장을 갖추고 있다. 입구에 놓인 트로이 목마 건물은 전망대이자 스크린 승마 체험을 할 수 있는 이색 공간이다. 월·화·일요일을 제외한 공휴일 휴관. 063-350-2579

장수사과시험포 장수의 특산물인 사과를 재배하고 연구하는 대규모 농장 단지. 매년 초 온라인으로 사과나무를 분양하는데, 대학교 수강신청처럼 손이 빨라야 분양받을 수 있을 정도로 인기다. www.myapple.go.kr

섶밭들산촌생태마을 숲과 여울이 아름다운 생태마을로 숙박이 가능하고 경운기 타기, 두부 만들기, 염색 체험, 풍등 날리기, 전통 술 빚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해볼 수 있다. 마을 규모가 작기 때문에 숙박과 체험을 원한다면 사전 예약은 필수다. www.happyvill.net

장수한우명품관 KBS2 ‘생생정보통’에 소개돼 화제가 된 맛집. 한우가 등급별로 진열돼 소비자가 직접 눈으로 보고 마음에 드는 한우를 고를 수 있다. 고기를 사서 바로 구워 먹는 재미가 있다. 한우떡갈비탕을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 063-352-8088

자료제공·장수군청(www.jangsu.go.kr)

여성동아 2014년 9월 609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