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Hair Care

장마철의 공포, 두피 뾰루지와 비듬

Summer Hair S.O.S

기획·이성희 | 사진·현일수 기자, 케라스타즈 제공

2014. 06. 12

두피는 얼굴의 절반을 차지하지만, 머리카락으로 가려져 있다는 이유 때문에 자칫 관리에 소홀하기 쉽다. 그러다 보면 높아진 온도와 자외선, 분비물 때문에 뾰루지가 나기도 하고, 비듬이나 탈모가 생기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여름 사이에 새치와 탈모로 10년이 늙어버릴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탈이 나봐야 두피 건강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도록 하자.

장마철의 공포, 두피 뾰루지와 비듬
울퉁불퉁, 손만 닿아도 너무 아픈 두피 뾰루지

장마철의 공포, 두피 뾰루지와 비듬
갑자기 높아진 기온 탓에 두피의 모공이 넓어지고 피지 분비가 촉진돼 분비물로 인한 뾰루지가 솟아 올라오기 쉽다. 여름철 두피 트러블 해결의 핵심은 두피 모공 케어로 세균 증식을 예방하기 위한 꼼꼼한 세정과 주기적인 딥클렌징이 필요하다. 특히 모발을 말리지 않은 상태에서 묶으면 통풍이 되지 않아 세균이 잘 번식하는 환경이 만들어지는데 이는 지루성 피부염에 걸리는 지름길. 세정한 뒤 모발은 물론 두피까지 완전히 말려야 한다. 샴푸할 때는 손으로 거품을 충분히 만들어 모발과 두피를 골고루 문질러 마사지하고 헹굴 때는 차가운 물을 사용해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한다. 드라이는 뜨거운 바람으로 빠르게 말리면 모발의 단백질이 파괴돼 손상될 위험이 있고 세정하는 동안 열렸던 모공이 단단히 수축되지 않아 노폐물이 쌓일 수 있으므로 타월로 물기를 제거하고 차가운 바람으로 10cm 떨어진 거리에서 말리는 것을 권장한다.

1 키엘 딥 마이크로-엑스폴리에이팅 스칼프 트리트먼트 살구씨와 아르간 껍질이 두피에 쌓인 묵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한다. 100ml 3만원대.

2 닥터마이어스 CO2 딥클린 샴푸 탄산 결합으로 형성된 풍부한 거품이 두피를 깔끔하게 클렌징한다. 500ml 2만원.

3 르네휘테르 아스테라 수딩 세럼 민트, 페퍼민트, 유칼립투스, 캄퍼 에센셜 오일이 강력한 보습과 쿨링 효과를 선사해 두피에 청량감을 더한다. 75ml 4만2천원.



에스테틱처럼 두피 관리하는 셀프 마사지

장마철의 공포, 두피 뾰루지와 비듬
두피는 미세한 모세혈관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지나친 압력은 피하는 것이 좋다. 빗으로 마사지를 한다면 강도보다는 방향에 신경 쓰고 최대한 부드럽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빗질의 방향은 아래에서 위로 해야 혈액순환을 돕고 먼지가 쉽게 떨어진다. 머리 감기 5분 전, 목덜미와 양쪽 귀부터 시작해 정수리로 쓸어 올리듯 빗어 마사지한다. 이때 빗의 모는 플라스틱보다는 금속이나 나무 소재를 선택해 정전기가 일지 않도록 한다. 샤워 후에는 타월 드라이를 하고 두피 케어제를 꼼꼼히 바른 뒤 손끝을 이용해 누르듯 가볍게 지압해 혈행을 촉진시켜 마무리한다.

M자 탈모 예방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측두부 양옆을 잡고 원을 그리듯 꾹꾹 눌러 돌린다. 원활한 혈액순환 양손을 목덜미에 대고 검지, 중지, 약지로 후두부 쪽으로 쓸어 올리듯 부드럽게 타고 올라가며 마사지한다. 경직된 목을 풀어 피로를 덜어내면 두피까지 산소와 영양이 막힘 없이 공급돼 두피 건강에도 좋다. 가려움증 탈피 양쪽 귀에서부터 수직으로 올라간 곳과 미간 사이에서 일직선으로 올라갔을 때 맞닿는 머리의 꼭대기 부분을 꾹꾹 눌러 백회를 지압해 가려움증을 동반한 두피 열을 내려준다.

1 아베다 드라이 레미디 데일리 모이스처라이징 오일 부리치 오일 성분이 푸석거리는 모발에 빠르게 수분을 공급해 윤기를 복원한다. 30ml 3만7천원.

2 웰킨 두피 인텐시브 타임리스 앰풀 진피층 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두피 주름을 완화한다. 50ml 11만5천원.

3 모로칸오일 보어 쿠션 브러시 멧돼지 털 소재의 핸드메이드 브러시로 모가 두피를 부드럽게 자극해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7만8천원.

기름진 머리에서 시큼 퀴퀴한 냄새까지!

장마철의 공포, 두피 뾰루지와 비듬
여름에는 과도한 피지 분비로 오후만 되면 모발이 뭉치고 눅눅해져 일명 ‘떡진 머리’가 되기 쉽다. 특히 장마철엔 모발이 대기 중의 습기를 빨아들이고 먼지가 자석처럼 달라붙어 미적으로도 흉하지만 위생상으로도 좋지 않다. 원인을 제거하지 않으면 정수리에 축적된 노폐물이 산화되면서 퀴퀴한 정수리 냄새의 원인이 된다. 특히 두피가 지성 타입이라면 문제는 심각하다. 점심 시간만 지나도 모발이 축 처지고 앞머리가 이마에 착 달라붙는 현상을 겪게 되는데 파우치에 휴대용 드라이 샴푸를 넣어 다니며 수시로 뿌린다면 불쾌한 향과 찝찝함을 잡을 수 있다. 트리트먼트는 쫀쫀한 크림 타입보다는 가벼운 컨디셔너를 사용하고 샴푸 역시 젤 타입에 모이스처라이징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해 수분과 산뜻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 전문 클리닉의 두피 스케일링으로 두피 모공을 정화해 근본적인 냄새의 원인을 잡거나 두피 토닉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는 셀프 케어 방법도 있다.

1 메다비타 피지 조절 두피 토닉 과도한 피지 분비와 땀으로 인해 약해진 모근을 튼튼하게 가꾼다. 100ml 9만8천원.

2 빌리프 딜라이트풀 모이스트 헤어 샴푸 천연 오일을 블렌딩한 젤 타입 샴푸로 두피와 모발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자극 없이 부드럽게 클렌징한다. 250ml 2만5천원대.

3 낫유어마더스 걸 파우더 볼류마이징 헤어 파우더 타피오카 전분이 기름진 모발을 보송하게 가꿔 힘없이 처지는 모발에 자연스러운 볼륨을 선사한다. 6g 3만2천원.

피부에 해로운 직사광선은 두피와 모발에도 치명적

장마철의 공포, 두피 뾰루지와 비듬
강렬하게 내리쬐는 여름 태양 아래에서 윤기 나는 모발을 사수하는 것은 피부를 하얗게 지키는 것보다 더 어려운 일. 두피는 어쩔 수 없이 우리 몸의 꼭대기에서 직사광선을 고스란히 받아내야 하는데 혈관도 모여 있어 매우 예민해진다. 햇볕이 강한 날은 꼭 양산을 챙겨 두피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모자를 쓰는 것도 좋지만 장시간 착용할 경우 모공이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한다.

햇빛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모발은 자외선으로 인해 멜라닌 색소와 단백질이 파괴돼 강도와 탄력이 저하된다. 모근이 약해지면 탈모로 직결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자외선 차단 기능 제품을 수시로 발라 방패막을 만든다. 햇볕에 의해 점점 탈색되는 모발 컬러는 아르간 성분의 마스크 팩으로 틈틈이 관리해 컬러와 수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식사 시 비타민 B·E군이 많이 함유된 참치나 시금치, 현미 등을 섭취하고 다시마, 미역, 우유, 검은콩, 석류 등 요오드와 미네랄,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으로 모발 건강을 근본적으로 지킨다.

1 려 자양윤모 탈모 방지 에센스 정수리, 옆 이마 등 탈모 고민 부위에 발라 집중 케어한다. 75ml 2만원대.

2 코레스 레드 바인 헤어 선 프로텍션 워터프루프 선 프로텍트 성분인 폴리페놀이 UV 필터 역할을 해 자외선 침투를 예방한다. 150ml 3만3천원.

3 그리에이트인터내셔날 에이티에쓰 피버 래스팅 컬러 마스크 아르간트리 커넬 오일이 염색 모발의 건조를 방지하고 컬러를 선명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500ml 2만6천원.

실내외 온도 차, 비듬과 가려움증을 악화시킨다

장마철의 공포, 두피 뾰루지와 비듬
여름에는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가 심해 두피가 민감해지고 건조해져 비듬이나 가려움증이 생기기 쉽다. 섹시한 블랙 드레스 위에 허연 각질이 우수수 떨어질까 전전긍긍한대서야 당당한 여성의 애티튜드라 할 수 없다. 각질이 생기고 평소보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현상까지 겹친다면 두피와 모발의 건강 상태는 심하게 악화된 것으로 봐야 한다. 급격한 온도 차이로 건조해진 머리가 참을 수 없이 가려워져 무턱대고 벅벅 긁다간 염증이 생길 수 있다. 매일 샴푸 후 모발 표면에 유분 보호 기능이 있는 에센스를 발라 건조한 환경에 의해 손상되는 모발을 보호한다. 에센스는 모근이 아닌 모발 끝 부분에만 바르는 것이 포인트. 일주일에 한두 번은 풍부한 단백질 성분의 마스크 팩으로 두피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 건조한 두피에 단비를 내려준다. 또 휴대용 쿨링 제품을 틈틈이 사용해 두피 온도를 관리하는 것도 방법. 브러시 애플리케이터가 부착된 두피 케어 토너로 마사지하면 간편하다.

1 코스메티켓 스멜굿 올인원 두피 케어 토너 브러시 타입 애플리케이터로 마사지할 수 있는 휴대용 두피 케어 토너. 레몬워터, 오렌지워터 성분의 쿨링 효과로 열을 내려준다. 100ml 1만원.

2 몰튼브라운 메르-루즈 딥 컨디셔닝 마스크 식물성 단백질과 아미노산 성분이 모발에 탄력을 더한다. 200ml 5만6천원.

3 로레알파리 엑스트라 오디네리 오일 티아레꽃, 장미, 연꽃 등 6가지 꽃 추출물이 모발에 탄력과 윤기를 더한다. 100ml 1만8천원.

도움말·무코타 아베다 이희 웰킨두피 르네휘테르 미쟝센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