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김진경 | 진행·조은아 프리랜서 | 사진·홍중식 지호영 문형일 현일수 이기욱 기자
입력 2014.04.15 18:02:00
친정어머니에게 요리를 배워도, 요리책을 보고 따라 해도 실력이 늘지 않는다면 쿠킹 클래스에 도움을 청해보자. 유명한 요리 선생님이 세세하게 알려주고, 함께 만들어 맛볼 수 있으니 요리 초보자도 요리 실력이 쑥쑥 늘 수밖에 없다.
마크로비오틱 쿠킹 스튜디오
위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산운로 146 문의 031-708-4206 www.macrobiotics.co.kr
더덕새송이매콤양념장구이

더덕 4개, 새송이버섯 2개, 양념장(고추장·청주 2큰술씩, 올리고당 1큰술, 고춧가루 ½큰술, 다진 마늘·생강즙 1작은술씩)
■ How to make
1 더덕은 껍질을 벗긴 뒤 두들겨 먹기 좋게 저며 썬다.
2 새송이버섯은 더덕 크기에 맞춰 자른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더덕과 새송이버섯을 올려 약한 불로 구우면서 ③의 양념장을 3~4번 바른다.
봄나물김말이강회

원추리 200g, 느타리버섯 100g, 김밥용 김 2장, 초고추장(고추장 2큰술, 매실액·현미식초 1큰술씩, 황설탕 ½큰술)
■ How to make
1 원추리는 살짝 데쳐 물기를 꼭 짠다.
2 느타리버섯은 살짝 데친 뒤 물기를 짜지 않고 채반에 담아 식힌다.
3 김밥용 김에 식힌 원추리와 느타리버섯을 넣어 김밥처럼 말아 한입 크기로 자르고, 초고추장을 곁들인다.

한국으로 귀화한 일본인 나카가와 히테코가 운영하는 곳이다. 스페인 요리를 중심으로 한 지중해 요리 클래스를 진행 중인데, 수강생들이 원하면 일본식 요리를 알려주기도 한다. 파에야, 타파스, 부야베스 등 스페인 가정식을 전채부터 후식까지 5가지로 진행하며, 한 달에 1회 수업을 한다. 수강료는 1회에 6만원. 클래스 신청은 페이스북과 블로그 메시지로만 받고 있다.
문의 blog.naver.com/lebkuchen.do facebook.com/Gourmet.Lebkuchen
지중해식 샐러드

현미 2컵, 물 8컵, 적양파 ½개, 노랑·빨강 파프리카 1개씩, 방울토마토 20개, 마늘 2쪽, 쪽파 3개, 안초비 4개, 바질잎 적당량, 블랙·그린 올리브 15개씩, 드레싱(레몬즙 1개 분량, 올리브오일 5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How to make
1 현미는 물에 불린 뒤 냄비에 물과 함께 넣고 15분 정도 끓인다.
2 적양파와 파프리카는 1cm 두께로 채썰고, 방울토마토는 세로 방향으로 4등분한다. 마늘과 쪽파, 안초비, 바질잎은 다진다.
3 ①은 찬물에 씻어 전분을 뺀 뒤 커다란 볼에 담고, ②의 손질한 재료들과 올리브를 함께 담아 섞는다.
4 분량의 재료로 드레싱을 만들어 ③에 넣고 섞는다.

르 꼬르동 블루 출신 베이킹 전문가 피윤정 오너셰프가 오픈한 베이킹 전문 브랜드이자 베이킹 아카데미다. 프랑스, 일본, 캐나다 등 다양한 국가의 메이저급 제과학교 출신 전문 파티시에들이 클래스를 진행한다. 원데이 클래스는 1회 10만원, 초보자를 위한 비기너 클래스는 4주 과정에 43만~48만원, 마카롱·타르트 등 베이킹 아이템을 배우는 마스터 클래스는 4주 과정에 45만~80만원이다. 베이킹 비즈니스 클래스도 있어 취미로 베이킹을 배우고 싶은 이들부터 퀄리티 높은 베이킹 기술을 익히고 싶은 이들까지 다양하게 찾는다.
위치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 10길 30-12 문의 1577-9327 www.mamangt.com
캐러멜쇼콜라타르트

타르트 틀에 쇼콜라 사브레를 구워 식힌 뒤 밀크로셰를 균일한 두께로 펼쳐 굳힌다. 그 위에 가나슈를 채워 냉장고에 넣어 한번 굳힌 뒤 캐러멜소스와 캐러멜 글라사주를 차례로 얹어 굳히면 된다.

르 꼬르동 블루 출신 최병구 셰프와 강미선 파티시에가 운영하는 예약제 레스토랑 겸 클래스. 한국 식재료를 이용한 이탤리언 가정식과 프랑스 디저트와 제철 요리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1회에 2~3가지 요리를 배운다. 주로 소규모 클래스로 진행되는데, 간단한 요리 상식부터 식재료에 대한 설명까지 다양한 내용을 배울 수 있다. 총 8회 수업으로 진행되며, 수강료는 재료에 따라 50만~60만원.
위치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32길 18 문의 010-5146-3030
프렌치어니언수프

양파 4개, 송아지육수 1L, 소금·후춧가루·이탤리언 파슬리 약간씩, 바게트빵 1조각, 그뤼에르치즈 3조각
■ How to make
1 양파는 얇게 썰어 마른 팬에 갈색 빛이 돌때까지 볶는다.
2 ①에 송아지 육수를 한 국자 넣고 볶다 어느 정도 색이 진해지면 나머지 육수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한소끔 끓인다.
3 오븐볼에 바게트빵과 ②의 수프, 그뤼에르치즈를 담아 오븐에 넣고 치즈가 녹을 때까지 익힌다.
4 ③의 수프 윗면을 토치로 살짝 그을리고, 이탤리언 파슬리를 올린다.
프랑스식 돼지리예트

채소스프리토(셀러리 1대, 양파 ½개, 당근 ¼개, 올리브오일·화이트와인·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로즈메리 1줄기), 돼지고기 300g, 로즈메리 3줄기, 럼·소금·후춧가루·트러플오일·닭육수·베이비채소·래디시 적당량씩, 빵 3조각, 수란 1개, 트러플오일드레싱(트러플오일·식초 1작은술씩)
■ How to make
1 셀러리, 양파, 당근은 잘게 다져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볶고 화이트와인과 로즈메리를 넣은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2 돼지고기는 잘게 갈아 로즈메리와 럼으로 마리네이드한 뒤 ①을 볶았던 팬에 넣고 볶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3 ②에 트러플오일과 닭육수를 약간 넣고 볶다 로즈메리를 뺀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트러플오일드레싱을 만든다.
5 ③에 ①의 채소스프리토를 넣고 블라인더로 곱게 갈아 빵 위에 바른 뒤 베이비채소와 래디시, 수란을 곁들이고 트러플오일드레싱을 뿌린다.

요리 연구가이자 푸드 스타일리스트 방영아 선생의 쿠킹 클래스로 재료 손질에서부터 요리하는 법, 스타일링하는 법까지 배울 수 있다. 한식 요리를 기본으로 이탤리언 · 프렌치 요리, 일본 가정식, 건강 자연식, 제과·제빵 및 디저트, 김치 · 발효음식, 어린이 쿠킹 클래스까지 다양한 클래스로 구성돼 있다. 일주일에 한 번 수업하며, 8주를 기본으로 수강료는 재료비 포함 80만원이다.
위치 서울시 용산구 독서당로 20길 1-8 문의 02-795-2468
돼지고기사태찜

돼지고기 사태 800g, 밑간(청주 1큰술, 인스턴트 커피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감자·홍고추 2개씩, 양파 1개, 꽈리고추 10개, 생강 2쪽, 대파 1대, 포도씨오일 2큰술, 양념장(물엿 ½컵, 간장 4큰술, 다진 파 3큰술, 다진 마늘·굴소스·참기름·맛술 2큰술씩, 통후추 1작은술, 다진 청양고추 4~5개 분량), 뜨거운 물 4컵
■ How to make
1 돼지고기 사태는 흐르는 물에 씻어 4cm 크기로 썰어 밑간 재료에 재워둔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겨 4~6등분한 뒤 모서리를 둥글게 다듬고, 양파도 비슷한 크기로 썬다.
3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고,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4 생강은 저며 썰고, 대파는 채썬다.
5 팬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생강과 대파를 볶다 돼지고기를 넣어 연한 갈색이 되도록 굽는다.
6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7 구운 돼지고기를 냄비에 담고 양념장 절반 분량과 뜨거운 물을 넣고 중불에서 은근히 끓인다.
8 돼지고기가 반 정도 익으면 ②의 감자와 양파를 넣고 남은 양념장을 넣어 속까지 푹 익도록 은근히 끓이다 ③의 꽈리고추와 홍고추를 넣고 익힌다.

프랑스 명품 주방 브랜드 르크루제 청담 부티크의 쿠킹 스튜디오에서 진행되는 클래스로, 르크루제 전속 쿠킹 컨설턴트 김진희 셰프가 직접 개발한 요리를 강의한다. 간단버섯잡채, 그릴치킨샌드위치 등 간편하게 만드는 요리를 배울 수 있다. 르크루제코리아 네이버 카페를 통해 신청하면 추첨을 통해 참가자를 선정한다. 쿠킹 클래스 참가자에게는 무쇠 주물 냄비 제품 30% 할인 혜택이 주어지며, 쿠킹 클래스 참가비는 1만원.
위치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457 앙스돔빌딩 1층 문의 02-3444-4841 cafe.naver.com/enjoylecreuset
간단버섯잡채

떡볶이떡·쇠고기 100g씩, 쇠고기양념(간장·다진 파 1큰술씩, 다진 마늘·설탕 ½큰술씩, 깨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양파 1개, 파프리카 ½개, 당근·부추·느타리버섯 30g씩, 표고버섯 3장, 참기름·통깨 적당량씩, 간장·굴소스 1큰술씩
■ How to make
1 떡은 찬물에 씻고, 쇠고기는 채썰어 쇠고기양념에 재워둔다.
2 양파, 파프리카, 당근은 채썰고, 부추는 4cm 길이로 자른다.
3 느타리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찢고, 표고버섯은 채썬다.
4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양파, 당근,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떡, 쇠고기 순으로 올린 뒤 뚜껑을 덮어 중불에서 5분 정도 익힌다.
5 쇠고기가 익으면 간장, 굴소스, 부추, 파프리카를 넣어 섞은 뒤 참기름과 통깨를 뿌린다.
여성동아 2014년 4월 60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