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Book&Cooking

책 읽다 문득 궁금해진 요리들

마음의 양식은 무슨 맛일까?

기획·김진경 | 사진·홍중식 기자

2014. 04. 15

프루스트의 소설에 등장하는 마들렌 케이크처럼 책을 읽다 보면 요리 사진이 곁들여진 것도 아닌데 묘사만으로 침이 꼴깍 넘어갈 때가 있다. 이토록 우리 상상력을 자극시켰던, 책 속 요리들을 엄선해 소개한다.

‘잊을 수 없는 밥 한그릇’

소설가 박완서, 화가 정은미, 건축가 김진애 등 사회 명사들의 음식에 얽힌 추억을 담은 산문집이다. 이 중 소설가 박완서 씨는 어릴 적 비 오는 날이면 먹었던 메밀칼싹둑이를 회상하고 있다. 칼싹둑이의 소박한 맛에는 외로움 타는 식구들을 한식으로 어우르고 위로하는 신기한 힘이 있다는 말과 함께.

메밀칼싹둑이

책 읽다 문득 궁금해진 요리들
Ingredients

육수(국물용 멸치 10개, 물 1L, 다시마(10×10cm) 1장, 마늘 1쪽, 양파 1개, 표고버섯 기둥 4개, 국간장 1큰술, 소금 약간), 메밀면(메밀가루 3컵, 물 2컵, 소금 ⅓작은술), 양념장(간장·다진 달래 2큰술씩, 깨소금·고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국물용 멸치는 마른 팬에 볶아 비린내를 제거한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마와 마늘을 넣어 끓이다 기포가 올라오기 시작하면 다시마와 마늘은 걸러낸다.

3 ②에 멸치와 양파, 표고버섯 기둥, 국간장, 소금을 넣어 1분 동안 팔팔 끓인 뒤 체에 거른다.

4 메밀가루에 물과 소금을 넣어 반죽한 뒤 넓게 밀어 2cm 너비로 자른다. 자르다 보면 반죽이 자연스럽게 끊기게 된다.

5 ③의 육수에 ④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6 분량의 재료를 섞은 양념장을 곁들인다.

‘서른 살의 레시피’

미국에서 소설가이자 요리가로 성공한 김순애 씨가 자신의 사랑과 고독, 치열했던 여정을 담은 에세이집. 17세 때 집을 떠나 프랑스, 스웨덴, 이탈리아 등을 다니며 정체성을 찾으려 애쓴 인생 여정을 담담하게 담고 있다. 에피소드마다 김순애표 레시피가 담겨 있는 것이 특징이다.

차가운 블루베리수프

책 읽다 문득 궁금해진 요리들
Ingredients

블루베리 4컵, 물·오렌지주스 1컵씩, 꿀·코엥트로 2큰술씩, 레몬즙·발사믹식초·통후추 1큰술씩, 정향 2~3개, 생크림 약간

How to make

1 냄비에 블루베리, 물, 오렌지주스, 꿀, 코엥트로, 레몬즙, 발사믹식초를 넣어 끓인다.

2 ①을 한 김 식힌 후 곱게 간다.

3 ②에 통후추와 정향을 넣어 약한 불에서 30분간 끓인 다음 한 김 식혀 냉장고에서 최소 4시간, 최고 이틀 정도 차갑게 식힌다.

4 그릇에 차가워진 수프를 담고 생크림을 올린다.

생크림감자튀김샌드위치

책 읽다 문득 궁금해진 요리들
Ingredients

감자 2개, 양상추·래디시 적당량씩, 채썬 양파 1큰술, 올리브오일 1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소스(생크림·마요네즈 ⅓컵씩, 레몬즙·고추냉이 1큰술씩, 디종머스타드 1작은술), 호밀빵 1개

How to make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굵게 채썰어 찬물에 담가둔다.

2 양상추와 래디시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양파는 찬물에 담가둔다.

3 키친타월 위에 감자를 일렬로 올려 손으로 두드리며 물기를 제거한다.

4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붓고 끓기 시작하면 감자를 넣어 노릇노릇하게 튀긴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6 호밀빵에 ⑤의 소스를 듬뿍 바르고 양파와 양상추, 감자튀김, 래디시를 올린다.

‘백 걸음의 여행’

백 걸음밖에 되지 않은 거리에 위치한 인도 음식점과 정통 프랑스 레스토랑을 배경으로, 한 인도 소년이 서로 다른 문화와 욕망 사이에서 갈등을 겪으며 꿈을 실현해가는 과정을 담은 소설. 인도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조부모 밑에서 자란 주인공의 어릴 적 모습을 묘사할 때 인도 요리가 등장한다.

탄두리치킨

책 읽다 문득 궁금해진 요리들
Ingredients

닭다리 5~6개, 양념(플레인요구르트 2컵, 파프리카 파우더·칠리 파우더·땅콩가루 2큰술씩, 다진 마늘·커리 파우더 1큰술씩, 큐민가루·후춧가루 1작은술씩, 소금 ½큰술), 올리브오일 적당량

How to make

1 닭다리는 분량의 양념을 섞어 바른 뒤 냉장고에 넣어 6~24시간 보관한다.

2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①의 닭다리를 앞뒤로 노릇하게 굽거나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시간 동안 굽는다.









망고라씨

책 읽다 문득 궁금해진 요리들
Ingredients

망고과육·플레인요구르트 1컵씩, 우유 ½컵, 설탕 3큰술

How to make

믹서에 모든 재료를 넣어 곱게 간다.















‘어제 뭐 먹었어?’

중년 변호사가 일본 가정요리의 진수를 보여주는 만화책. 각 에피소드마다 레시피와 함께 만드는 과정이 만화로 표현돼 있다. 5권에 순무잎을 넣은 일본식 버섯참치스파게티와 함께 미네스트로네, 와사비드레싱으로 버무린 순무샐러드 등이 소개됐다.

일본식 버섯참치스파게티

책 읽다 문득 궁금해진 요리들
Ingredients

순무잎 150g, 마늘 4쪽, 느타리버섯 100g, 소금 1작은술, 스파게티면 160g, 올리브오일 3큰술, 페페론치노 3~4개, 참치 통조림 1개, 후춧가루 적당량

How to make

1 순무잎은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궈 잘게 썬다.

2 마늘은 편으로 썰고, 느타리버섯은 세로로 길게 자른다.

3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소금 ½작은술을 넣어 끓이다 스파게티면을 넣고 10분간 삶는다.

4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마늘과 페페론치노를 넣어 볶는다.

5 ④에 순무잎과 느타리버섯, 기름 뺀 참치 통조림을 넣어 한 번 더 볶는다.

6 ⑤에 삶은 스파게티면과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요리·메이(www.maystable.com)

요리 어시스트·주현진 오은주 안주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