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zone

1만원 찜질방 미용법

머리부터 발끝까지 때 빼고 광내는 힐링 스폿

기획·이성희 |사진·문형일 현일수 기자

2013. 12. 05

동네 찜질방은 비싸야 2만원을 넘지 않는다. 이곳에서 조금만 부지런을 떨면 10만원을 호가하는 에스테틱 서비스 못지않게 피부 관리를 할 수 있다. 일주일간 쌓인 피로를 날리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때 빼고 광내는 찜질방 뷰티 케어.

1만원 찜질방 미용법
찜질방 고수 2인의 찜질방 6시간 타임 스케줄

목동에 사는 K씨와 한남동에 사는 J씨. 일주일에 2번은 집 근처 찜질방을 찾는 마니아다. 그들은 찜질방에 목욕만 하러 가지 않는다. 목욕과 찜질을 하면서 터득한 노하우를 활용해 피부 관리를 병행하며 일석삼조의 기쁨을 누린다. 수년간 찜질방을 다니며 쌓아온 그들만의 시크릿 뷰티법은 무엇일까?

1만원 찜질방 미용법
찜질방에서 가장 큰 위험은 탈수. K씨와 J씨 모두 찜질하기 전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J씨는 체온과 비슷한 온도의 미지근한 생수 한 컵을 마셔 찜질로 인한 수분 손실을 막는다. 생수의 비린 맛을 싫어하는 K씨는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히비스커스 티를 마신다. 뜨겁지 않도록 미지근하게 식혀 마셔 수분이 몸에 빠르게 흡수되도록 한다.

J씨 Start

1hour



얼굴에 잡티가 있어 평소 미백에 관심이 많다. 쌀뜨물이 화이트닝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책에서 본 뒤 쌀뜨물로 세안하는 습관이 생겼다. 찜질 전에 쌀뜨물로 세안하고 찜질 후에는 쌀겨를 얼굴에 문질러 각질을 제거한다.

2hour

고온의 찜질방에 들어갈 때 200ml 흰 우유를 가지고 들어간다. 찜질을 마치고 나올 때쯤 우유가 미지근해지는데 샴푸 전 이를 활용해 두피 마사지를 한다. 우유를 천에 묻혀 두피에 두드리거나 가볍게 문질러 마사지하면 우유의 젖산 성분이 각질 제거를 돕는다.

3hour

레드와인 세안은 평소 집에서도 자주 하는 미용법이다. 폴리페놀이 풍부한데 그중 레스베라트롤 성분은 자외선 차단을 돕고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재생에 효과적이다. 따로 마사지하기 귀찮으면 세안할 때 미온수에 와인을 섞어 헹구면 피부톤이 맑아진다.

4hour

찜질방에 장시간 머무르다 보면 갈증이 나기 마련. 물이나 차를 섭취하는 것만으로 갈증이 해소되지 않을 때는 과일을 먹는다. 식혜나 커피보다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 비타민 C 등이 풍부해 피부 탄력과 재생에도 효과적이다.

5hour

찜질방 매점에서 파는 간식의 유혹을 이겨내는 것은 힘들다. 대부분 칼로리가 높아 가능하면 먹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편. 허기가 질 때는 찜질방의 마스코트인 구운 달걀을 먹는다. 칼로리가 낮고 위에 부담이 적다.

K씨 Start

1hour

찜질방은 헤어 관리하기에 딱 좋은 장소다. 우유 1/3컵과 달걀흰자 1개 분량을 섞어 머리카락에 바른 후 헤어 캡을 쓰고 온도가 높은 방에 들어간다. 20분 후 미온수로 헹궈내면 달걀흰자의 단백질이 모발 속까지 영양을 공급해 머릿결이 부드러워진다.

2hour

꿀이 보습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은 유명한 사실이다. 비타민 B, 칼륨, 아연, 칼슘 등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해 항균과 살균 효과가 있어 피부 염증을 완화한다. 겨울철 푸석해지고 갈라진 피부나 튼 입술에 꿀을 소량 바르고 찜질하면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는다.

3hour

피로를 푸는 데 족욕만큼 효과적인 것도 없다. 녹찻물을 우려 10분 정도 발을 담가 피로를 푼다.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살균과 수렴 작용을 해 무좀균 증식을 억제하고 냄새를 제거한다. 꾸준히 하다 보니 수족냉증이 완화됐다.

4hour

미네랄 함량이 높은 시솔트를 피부에 부드럽게 바르면 아토피 피부염이나 접촉 피부염 같은 염증성 피부 질환의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보습막 손상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입자가 커 스크럽처럼 사용하면 피부에 상처를 입힐 수 있으므로 물에 녹여 보디 전체에 바르고 15~20분 정도 두었다가 미온수로 씻어낸다.

5hour

사우나에 들어가기 전 온몸에 플레인요구르트를 바른다. 요구르트 젖산 성분이 보디에 수분을 공급해 피부를 촉촉하게 가꾼다.

6hour

K씨와 J씨가 찜질방을 자주 찾는 이유 중 하나는 숙면이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근 뒤 따뜻한 찜질을 하면 근육이 이완되고 전신이 순환되며 몸이 노곤해져 숙면에 쉽게 도달한다.‘미인은 잠꾸러기’라는 말이 있듯 푹 자는 것도 건강한 피부 가꾸는 데 한몫하니 찜질 후에는 2~3시간 정도 숙면을 취해 휴식한다.

찜질방에서 예뻐지는 15가지 방법

1 찜질방에 들어가기 전 클렌징은 필수

목욕은 찜질 후에 해야 할까, 전에 해야 할까. 땀 때문에 찜질 후 목욕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찜질 전 메이크업을 제대로 지우지 않거나 샤워하지 않은 상태로 찜질방에 들어가면 피부에 쌓인 불순물이 모공을 막아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 찜질 전 반드시 꼼꼼히 클렌징할 것. 파우더 타입 제품이나 스크럽을 활용해 딥클렌징하는 것도 좋다. 목욕탕 열기로 파우더를 녹이면서 충분히 거품 낸 후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세안하면 자극 없이 딥클렌징할 수 있다.

1만원 찜질방 미용법
1 이솝 티트리 리프 페이셜 엑스폴리언트 견과류 껍질과 순수 진흙 성분의 파우더 타입으로 클렌저에 섞어 사용하면 각질 제거에 효과적이다. 미네랄이 함유된 백토 성분이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까지 관리한다. 35mg 4만5천원.

2 아모레퍼시픽 트리트먼트 엔자임 필 밀크 슈거 성분이 풍성한 거품을 형성해 자극 없이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고 각종 미네랄과 아미노산이 함유된 녹차 성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가꾼다. 50g 6만원.

3 에이바이봄 쌀겨 곡물 비누 유기농 쌀겨, 오트밀, 현미 등이 민감한 피부 각질을 부드럽게 정돈한다. 170g 2만8천원.

4 바닐라코 더 블랙스 립 스크럽 미세한 슈거와 애프리콧 시드 스크럽이 들뜬 입술 각질을 자극 없이 부드럽게 제거한다. 12g 8천원.

1만원 찜질방 미용법
2 때 미는 것은 금물

찜질방에서 땀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하고 목욕탕에서 때를 밀어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까? 뜨거운 온도에 노출됐던 피부는 열로 인해 지친 상태인데 과도하게 때를 밀면 보호막 역할을 하는 피부층까지 벗겨져 따가울 수 있다. 하얗게 일어나는 각질은 때를 밀어 무리하게 제거하기보다 부드러운 스크럽제를 사용하거나 보습 인자가 듬뿍 담긴 크림을 발라 진정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3 과유불급! 찜질 10분 휴식 5분

1만원 찜질방 미용법
무엇이든 지나친 것은 몸에 해롭다. 찜질 역시 마찬가지. 너무 오랜 시간 하는 경우에는 피로가 쌓이고 탈수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시간을 지킨다. 횟수는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몇 번을 가느냐보다 어떤 온도에 얼마 동안 피부가 노출됐는지가 관건이다. 장시간 뜨거운 찜질을 할 경우 열 자극으로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모세혈관이 확장돼 노화가 시작된다. 적절한 휴식으로 몸에 부담을 줄여야 땀 배출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찜질 10분, 휴식 5분을 번갈아 가며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5분간 휴식을 취할 때 보리차, 녹차 등으로 부족한 수분을 보충한다. 찜질을 하고 난 뒤 혈관 수축으로 인해 순간적인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다. 이럴 때는 손과 발, 얼굴에 찬물을 끼얹거나 평평한 바닥에 누워 휴식을 취한다.

4 헤어 관리 최적의 장소

헤어숍에서 트리트먼트 서비스를 받을 때 헤어 팩을 모발 전체에 바른 뒤 열을 가한다. 열을 가하면 헤어 팩의 영양분이 빠르게 모발에 흡수되기 때문이다. 찜질 시작 전 두피 스케일링 제품으로 노폐물을 제거하고 단백질이 함유된 헤어 팩을 모발에 골고루 바른다. 헤어 캡을 쓰고 찜질을 하면 실내 열기가 모발까지 전해져 윤기 나는 모발로 거듭난다.

1만원 찜질방 미용법
1 르네휘테르 콤플렉스 5 샴푸 전 마른 두피에 도포한 뒤 마사지하면 두피의 묵은 각질이 제거돼 다음 단계에 사용하는 샴푸 및 트리트먼트 제품의 효과를 높인다. 50ml 7만8천원.

2 드이희 트리트먼트 하늘타리 수액과 식물성 콜레스테롤, 동백 오일 등이 모발에 흡수, 보호, 코딩되는 3단계 과정을 통해 모발에 생기를 부여한다. 250ml 3만8천원.

3 케라스타즈 방 엑스폴리앙 이드라땅 징크피리치온 성분의 마이크로 스케일링 입자가 비듬과 같은 불순물을 제거해 두피를 건강하게 가꾼다. 200ml 3만원대.

4 엘라스틴 실크 리페어 트리트먼트 외부 유해 물질로부터 헤어 손상을 막는 여우구슬 성분이 갈라짐, 끊어짐, 정전기, 건조함, 엉킴, 윤기 없음 등 손상 모발의 7가지 증상을 완화한다. 300ml 1만3천원.

5 츠바키 데미지 케어 헤어 마스크 푸석해진 모발 빈 공간에 멜라닌을 탄탄하게 채우는 아미노산 유도체, 프로테인 등을 함유한‘모발 멜라닌 홀 보수 성분’이 모발에 윤기를 더한다. 180g 1만9천원.

1만원 찜질방 미용법
5 안면홍조가 있다면 찜질방을 멀리할 것

양 볼의 혈관이 확장되며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는 혈관 수축 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징후다. 대부분 건조와 자극에 의해 생기므로 이런 경우 뜨거운 찜질방을 피하는 것이 좋다. 불가피한 상황으로 찜질방을 찾는다면 가장 미지근한 방에 15~20분 정도만 머무는 정도가 적합하다. 찜질 후에는 쿨링 효과가 있는 젤 타입 보습제를 여러 번 덧발라 피부 진정과 함께 수분을 공급한다.

6 젖은 수건 챙기기

1만원 찜질방 미용법
찜질방 이용 시 젖은 수건으로 머리를 감싸거나 얼굴 위에 덮어 두면 심장이 빨리 뛰는 것을 막고 더위에 덜 지친다. 차가운 수건을 얼굴에 올리면 체온이 급격히 올라가지 않아 서서히 땀을 낼 수 있다. 열에 노출되면 피부가 얇은 두피는 쉽게 손상된다. 다른 피부 조직에 비해 열이나 화학물질에 민감하고 혈관이 많이 분포돼 있기 때문. 고온에 장시간 있으면 두피의 모공이 확대되고 수분과 피지가 동시에 빼져나가므로 차갑게 젖은 수건으로 감싸 온도 상승을 막는다.

7 슬리핑 팩으로 수분 공급

손실된 수분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공급하는 방법은 팩. 온탕에 몸을 담근 뒤 따끈한 찜질방에서 숙면을 취하면 온몸의 피로가 풀리고 근육이 이완돼 몸이 노곤해지며 숙면을 돕는다. 이때 시트 팩을 붙이고 잠들었다간 수분 공급은커녕 오히려 수분을 빼앗길 수 있다. 찜질방에서는 바르고 자도 수분을 빼앗기지 않고 촉촉한 수분막을 형성하는 슬리핑 팩이 편리하다.

1만원 찜질방 미용법
1 폴라초이스 스킨 리커버리 하이드레이팅 트리트먼트 마스크 식물성 오일과 비타민을 기본으로 한 항산화제, 필수 지방산의 혼합으로 건조한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한다. 118ml 2만8천원.

2 리리코스 마린 하이드로 오버나이트 마스크 해조 성분을 담은 마린 비드가 피부 위에 보습막을 만들어 수분 증발을 억제해 피부를 장시간동안 촉촉하게 가꾼다. 75ml 4만원.

3 베리떼 수딩 슬리핑 팩 바르는 즉시 시원한 청량감이 느껴지는 젤 크림으로 백년초 추출물이 집중적으로 수분을 공급한다. 80ml 2만5천원.

4 미키모토코스메틱 에너지 베일 쌀겨 엑기스, 진주 콘키올린, 마름열매 추출액을 배합한 성분이 혈액과 림프액 흐름을 촉진해 탄력 있는 피부로 만드는 슬리핑 팩. 30g 9만원.

8 탄력 높이는 페이스 마사지

찜질욕을 하면 얼굴 근육이 이완된다. 이때 부드럽게 마사지 하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체온이 올라간 상태에서 페이스 오일을 발라 마사지하면 빠른 신진대사로 노폐물 배출이 원활해지면서 피부톤이 맑아지며 탄력이 더해진다. 얼굴선을 따라 마사지하며 림프선을 자극해 피부와 근육 등에 수분이 흐르는 것을 막아 부기도 사라진다. 평소 사용하는 근육은 마사지를 통해 이완시키고 사용하지 않던 근육은 자극을 줘 늘어지는 것을 예방한다.

1만원 찜질방 미용법
9 수압 이용한 워터 마사지

1만원 찜질방 미용법
찜질방 샤워기는 압력이 강해 수압을 이용한 마사지를 할 수 있다. 온몸의 땀을 가볍게 씻는 동안 샤워기 수압을 활용해 전신을 마사지한다. 온몸의 피로가 풀리면서 부기 제거를 돕는다.

매끈한 팔을 위해 팔을 앞으로 쭉 편 상태에서 팔목부터 어깨까지 작은 원을 그리면서 씻는다.

퉁퉁 부은 발을 위해 샤워기가 발바닥을 향하게 한 뒤 물의 수압을 높인다. 샤워기를 가까이했다가 멀리하는 동작을 반복하며 수압을 달리해 마사지하면 부기가 제거된다.

날씬한 아랫배를 위해 배꼽을 중심으로 큰 원을 그리듯 마사지한다. 아랫배 군살 제거는 물론 장운동을 도와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한다.

예쁜 가슴 라인을 위해 가슴 전체를 부드럽게 감싸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샤워기를 몸에 가까이 붙여 가슴을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리며 물을 뿌리면 처진 가슴을 탄력 있게 가꾼다.

10 매끈매끈 풋 케어

머리카락부터 얼굴, 몸 전체에 충분히 수분을 공급했다면 마무리는 풋 케어다. 두꺼운 굳은살이 있는 발 뒤꿈치는 보기에도 안 좋고 생활하기 불편하므로 각질 제거와 보습에 소홀히 하면 안 된다. 높은 하이힐에 지치고 하루 종일 서서 일해 붓고 차고 저리는 등 온몸을 지탱하느라 지칠 대로 지친 발에도 휴식이 필요한 법. 발 전용 세정제로 닦은 뒤 스크럽과 풋 파일을 사용해 각질을 제거한다. 각질이 탈락된 부분에 보습제를 발라 수분을 공급한 뒤 각질 케어 전용 삭스를 신고 숙면을 취하면 갈라졌던 발 뒤꿈치가 보드라워진다. 부기를 제거하고 싶다면 민트 성분이 가미된 풋 스프레이를 뿌린 뒤 양손으로 발 안쪽을 주물러 마사지한다.

1만원 찜질방 미용법
1 티타니아 발샴푸 발 전용 세정 제품으로 악취와 땀 분비 억제를 돕고 피부에 유수분을 공급한다. 300ml 1만7천원.

2 나인풋 풋 스크럽 워시 미세한 살구씨 분말이 묵은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하고 천연 식물 성분이 발 냄새를 완화시킨다.110g 1만4천원.

3 더바디샵 페퍼민트 쿨링 풋 스프레이 페퍼민트 오일과 멘톨 성분이 지친 발에 청량감을 더해 피로를 풀고 글리세린 성분이 촉촉하게 마무리한다. 100ml 1만3천원.

4 티타니아 소프트 터치 메탈 샌드 풋 파일 구석구석 굳은살까지 제거한다. 1만4천원.

5 블리스 소프트닝 삭스 노화를 방지하는 포도씨 오일과 피부 탄력을 돕는 호호바 오일 성분을 함유해 수면 양말 대신 사용하면 발의 보습을 지킬 수 있다. 7만2천원.

11 늘어진 목을 탱탱하게

목 피부는 얼굴에 비해 두께가 3분의 2 정도로 얇아 수분이 빨리 손실된다. 하루 종일 머리를 지탱하기 때문에 집중 관리하지 않으면 주름이 쉽게 생기고 한번 생긴 주름은 사라지지 않는다. 수분 배출이 많은 찜질방에서 얼굴 보습만큼 중요한 것이 목. 매끈한 목에 보기 싫은 나이테를 만들고 싶지 않다면 목 전용 보습 제품을 듬뿍 발라둘 것.

1만원 찜질방 미용법
1 씨트리 티벳 머쉬룸 넥 크림 티벳버섯에서 추출한 주름개선 기능성 성분인 아데노신과 펩타이드가 피부에 탄력을 더한다. 45ml 2만5천원.

2 스킨푸드 허니 리치 넥 크림 꿀 추출물과 고보습 인자인 베타글루칸이 주름지고 탄력 잃은 목을 매끈하게 가꾼다. 100g 1만원.

3 블리스 띠니 띤 친 넥 퍼밍 크림 해초 추출물, 호박씨 등 식물성 복합체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한다. 세포 재생과 보습, 안티에이징에 효과가 있다. 50ml 7만2천원.

4 르페르 럭스 크림 드 캐비아 고함량 캐비어 성분이 예민한 눈가, 얼굴, 목주름을 관리한다. 40ml 가격미정.

5 아이오페 플랜트 스템셀 리프팅 넥 크림 피부 활성화를 돕는 완두콩 추출물이 함유된 크림을 롤러 애플리케이터로 마사지해 처진 목 라인을 탄력 있게 가꾼다. 60ml 5만원대.

12 찜질하면서 날씬해지기

몸이 따뜻해지면 혈액순환이 잘되므로 이때 보디 슬리밍 제품을 활용해 셀프 마사지를 한다. 두 배는 탁월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만원 찜질방 미용법
1 헤라 에스라이트 디자이너 DX 카페인 성분이 몸속 셀룰라이트 분해와 배출을 도와 매끈한 보디라인을 완성한다. 항산화 능력을 지닌 매실 추출물을 첨가해 지방 세포 생성을 억제한다. 200ml 4만5천원.

2 로레알파리 수블림 보디 실루엣 엥크로야블 페퍼민트잎 추출물이 쿨링 효과를 준다. 카페인 성분이 피부에 긴장감과 활력을 주어 생기 있는 피부로 가꾼다. 200ml 2만5천9백원대.

3 클라란스 보디 리프트 콘트롤 지방 세포의 배출과 부종 예방에 효과적인 워터민트, 맨드라미 등 식물성 추출물이 흐트러진 보디라인을 탄력 있게 가꾼다. 200ml 7만4천원.

4 비오템 비키니코드 연꽃과 효소 추출물이 복부 피부 탄력을 도와 늘어진 피부를 탱탱하게 가꾼다. 150ml 5만3천원.

1만원 찜질방 미용법
13 절대 해서는 안되는 이용 규칙

잘못된 상식 중 하나가 숙취 해소를 위해 찜질방에 가는 것이다. 땀을 통해 알코올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자 하는 것인데 이는 무모한 짓이다. 찜질을 하며 많은 양의 땀을 흘리면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수분과 전해질이 함께 빠져나가 탈수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특히 고혈압 환자나 혈관이 약한 사람이라면 술을 마신 뒤 확장된 혈관이 뜨거운 물에 자극을 받으며 터져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다.

14 찜질 후 애프터케어 필수

찜질 전후로 충분한 수분 공급은 필수! 찜질 후 수분 관리를 소홀히 히면 피부 노화가 시작될 위험이 있다. 피부 온도가 높아지면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피부는 건조해지며 모공은 확대되고 탄력이 저하된다. 피부 진피층에서는 피부 열 경보기에 해당하는 TRPV-1의 발현 증가로 열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짐에 따라 피부 염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 고보습 제품으로 피부 속부터 수분을 채워 피부 노화를 예방한다.

1만원 찜질방 미용법
For Body

프리메라 망고 버터 컴포팅 보디 로션 보습력이 뛰어난 망고 버터가 피부에 천연 보습막을 형성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한다. 380ml 3만2천원대.

이니스프리 백서향 퍼퓸드 보디 크림 부드러운 텍스처가 피부에 닿는 순간 즉각적으로 흡수돼 푸석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백서향의 잔향이 오래 지속돼 향수를 따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150ml 1만4천원 .

For Face

퓨어힐스 프로폴리스 모이스트 멜팅 크림 꿀에서 추출한 프로폴리스 성분이 들뜬 각질을 잠재우고 수분과 영양을 공급한다. 100ml 4만2천원.

빌리프 더 트루 크림 모이스춰라이징 밤 피부 유해 성분 무첨가로 자극이 없고 순해 예민한 피부에도 사용할 수 있다. 피부과 테스트를 통해 26시간 보습 지속 효과를 입증받았다. 50ml 3만8천원.

헤라 워터린 젤 크림 파니톨 성분과 복령 추출물이 피부 속부터 수분을 채우고 외부 수분을 끌어당기는 워터 드로잉 시스템이 수분 충전을 돕는다. 50ml 5만5천원.

VDL 뷰티 모이스춰라이저 EX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푸룬 워터와 푸룬 시드 오일을 담아 보습력이 뛰어나다. 70ml 2만원대.

15 찜질방에서 무엇을 먹을까?

미용을 위해 찾은 찜질방에서 간식의 유혹을 못 견뎌 이것저것 먹다 보면 체중이 불어나는 것은 순식간이다. 간식을 먹기 전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칼로리는 얼마나 높은지 체크해두자.

1만원 찜질방 미용법
미역국 81kcal 철분과 엽산이 풍부해 피를 맑게 하는 미역국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 예방에 좋다. 칼로리가 높지 않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단 염분이 많은 국물은 몸을 붓게 만드니 미역만 건져 먹는다.

냉커피 53kcal 카페인을 함유해 이뇨 작용이 일어나 피부 수분을 빼앗는다. 고온의 찜질로 인해 수분을 잃은 상태에서 이뇨 작용이 일어나면 더 많은 수분을 배출해 탈수 현상이 올 수 있다. 커피를 마셔 일시적으로는 갈증이 해소되겠지만 오히려 수분을 빼앗기는 격.

식혜 124kcal 간식으로 섭취하기에는 칼로리가 높다. 특히 시중에 출시된 제품은 당도가 높아 몸에 좋지 않으니 갈증 해소를 원할 때는 녹차, 보리차 등으로 대신한다.

식초 음료 40kcal 발효 식초 음료는 피로 해소와 피부 건강에 효과적이며 단백질을 만드는 아미노산도 풍부하다.

전문가에게 물어보세요 Q&A

1만원 찜질방 미용법
Q 찜질방에 자주 가 땀을 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요?

A 찜질방에서 땀을 빼면 체중이 감소되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수분을 섭취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가짜 체중 저하’다. 하지만 땀을 흘리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식탐을 없애는 효과가 있다. 찜질방에서 칼로리 높은 군것질을 하지 않는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는 있다.

Q 찜질방의 열기로 인해 열린 모공을 조이기 위해 냉수마찰을 하면 효과가 있나요?

A 일반적으로 따뜻한 물이 모공을 열어주고 찬물이 모공을 닫아준다고 알려져 있지만 온도 차이로 인해 모공의 크기가 변화하지는 않는다. 기온이 높은 곳에서 모공이 넓어 보이는 이유는 모공 입구에 쌓였던 각질이나 피지 등이 공기 중에 산화되면서 눈에 띄기 때문. 차가운 냉수마찰은 모공의 크기를 줄이는 것보다는 열기로 인해 자극받은 피부의 진정 작용을 돕는다.

1만원 찜질방 미용법
Q 찜질방에 자주 가면 기미가 생길 수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A 찜질로 인해 기미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찜질을 한 후 건조한 피부 상태 그대로 햇빛에 노출시키기 때문에 잡티가 올라오는 것이다. 따뜻한 찜질은 혈액순환을 증진시키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 트러블을 줄이며 안색을 맑게 한다. 단 찜질 후 손실된 수분을 완벽히 보충했을 때 이야기이니 찜질을 한 뒤 애프터케어를 소홀히 하지 말 것.

Q 온탕과 냉탕을 반복해서 들어가는데 올바른 방법인가요?

A 잘못된 상식이다. 40℃ 이상 실내에서 찜질욕을 하다 갑자기 찬물에 들어가면 피부 혈관이 급속도로 수축되면서 피가 순간적으로 심장으로 몰려 심장마비가 올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은 온도 변화에 쉽게 적응하지만 혈압이 높은 경우 적응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뜨거운 곳에서 는 말초혈관이 늘어나고 혈액량이 급격히 떨어져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는 것. 고혈압 증세가 없더라도 나이 들수록 온도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이 저하되니 온탕과 냉탕을 반복해서 오가는 것은 목숨을 담보로 하는 무모한 행동이다. 물의 온도를 서서히 높여가거나 서서히 줄여가는 방식으로 찜질욕을 즐기는 습관을 들인다.

도움말·오세웅 피부과전문의 이창남 피부과전문의 조애경 가정의학과전문의

참고서적·힐링이 필요한 시간 반신욕 족욕(넥서스북)

제품협찬·나인풋(080-124-1188) 더바디샵(080-759-7700) 드이희(02-3443-7738) 로레알파리(080-565-5678) 르네휘테르(080-548-6002) 르페르(1577-0405) 미키모토코스메틱(02-3445-5104) 바닐라코(080-225-6500) 리리코스 베리떼 아모레퍼시픽 아이오페 프리메라 헤라(080-023-5454) 블리스(02-514-5167) 비오템(080-022-3332) 빌리프 스킨푸드(080-012-7878) 씨트리(02-1899-0755) 에이바이봄(02-516-8765) 엘라스틴 VDL(080-023-7007) 이니스프리(080-380-0114) 이솝(02-547-5987) 츠바키(080-564-7700) 케라스타즈(080-099-5000) 클라란스(080-542-9052) 티타니아(02-508-0838) 폴라초이스(1661-6656) 퓨어힐스(080-850-3809)

헤어·혜주(엘룩스 02-516-7940)

메이크업·지나(엘룩스)

모델·최세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