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Beauty make-up power

Real Make Over

드라마틱한 변신을 위한 메이크업 테크닉

기획ㆍ신연실 기자|사진ㆍ문형일 기자

입력 2013.07.02 10:13:00

미용실과 피부과, 성형외과가 지금처럼 호황기를 맞은 것은 변신을 향한 여성들의 끊임없는 욕구 때문이다.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도 그렇듯 메이크오버 중에 가장 드라마틱한 변신은 메이크업에서 이루어진다. 화려한 그녀들의 변신을 위해 전문가가 나섰다.
Real Make Over


완벽한 메이크 오버 위한 전문가 조언
“피부가 예쁘면 다 예뻐 보이죠. 파운데이션만 잘 골라도 아름다운 피부로 변신할 수 있답니다. 좋은 파운데이션은 그 자체로 완벽한 메이크업을 완성시키죠. 파운데이션을 고를 때는 두 가지를 꼭 따져봐야 해요. 첫째 피부색과 맞는 파운데이션인가, 둘째 내 피부 상태에 적합한가. 자신에게 맞는 파운데이션은 얼굴에 발랐을 때 피부색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색 차이가 나지 않아요. 이상적인 제품을 찾기 위해서는 세 가지 이상의 컬러를 뺨에서 턱까지 동시에 길게 바르고 비교해봐야 해요. 얼굴과 다른 부위 피부색이 같을 리 없으니 손이나 팔에 테스트하는 것은 소용없어요. 밝은 톤부터 어두운 컬러까지 여러 색깔을 테스트하고 피부색과 가장 유사한 컬러를 고르세요.” 메이크업 아티스트 이경민

“이미지 변신을 하겠다고 한 번도 사용해본 적 없는 제품과 컬러에 도전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크죠. 한꺼번에 모든 걸 바꾸려고 하지 마세요. 패션 스타일링처럼 메이크업도 한 끗 차이가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답니다. 평소 사용하지 않았던 펄 베이스나 프라이머 등 베이스 제품을 메이크업 단계에 넣기만 해도 이전과는 다른 메이크업이 완성돼요. 시도해본 적 없는 컬러에 도전하고 싶다면 자신의 피부톤에 맞는 컬러군 안에서 선택해야 실패하지 않아요.” 메이크업 아티스트 수빈

“립스틱은 여자의 가장 강력한 무기임에 틀림없어요. 화장을 하지 않은 채 잘 어울리는 립 컬러만 살짝 터치해도 안색이 살아나면서 이미지가 바뀌니까요. 실제로 제 옆자리에 앉은 선배는 섹시한 레드 립 포인트 메이크업을 수년째 고수하며 자신만의 시그니처 스타일로 만들었는데 피부톤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눈매가 심심하더라도 큰 존재감을 발하죠. 게다가 컬러의 선택 폭은 얼마나 무궁무진한가요! 밝은 오렌지나 핫핑크 컬러는 트렌디해 보이고, 코럴 핑크 컬러는 여성스러운 인상을 주죠. 립스틱이 부담스럽다면 새초롬하게 입술에 물드는 틴트가 해답이에요.” ‘뷰티 에디터의 리얼 뷰티’(시드페이퍼) 저자 김미구·한주희

“드라마틱한 메이크 오버를 위해 강렬하고 대담한 컬러의 립스틱을 바를 경우 컬러가 부담스러울 뿐더러 바르는 스킬도 없어 실패하기 쉬워요. 립 컬러 대신 평소 사용하던 아이라이너를 컬러감 있는 것으로 바꿔보세요. 쉽게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컬러만 바꿔도 눈매가 청량감 있게 변한답니다. 여름 시즌이 되면 주목받는 에메랄드그린이나 퍼플 컬러 아이라이너가 과감하면서도 멋진 룩으로 변신시켜 줄 거에요. ” 맥 프로 이벤트 팀 메이크업 아티스트 김은지



“메이크업으로 변신하고 싶다고 이것저것 덧발라 커버하는 것은 능사가 아니에요. 잡티를 100으로 놓는다면 그중 50만 가리라고 이야기하고 싶어요. 피부는 가리면 가릴수록 피부 자체의 예쁜 피부톤과 결이 사라지고, 두꺼운 커버까지 할 경우 두께감으로 예쁜 얼굴 윤곽도 사라져 ‘얼큰이’로 보이게 만들죠. 메이크업 초보라면 비비크림을 깨끗하게 잘 바르는 것부터 시작해 그 다음에는 눈썹을 잘 그리거나 립 컬러를 자연스럽게 연출하는 식으로 순차적으로 하나씩 도전하세요.” 메이크업 아티스트 우현증

Real Make Over


01 MAKE-OVER



박다혜(30·필라테스 강사)

필라테스 강사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날이 아니고는 메이크업할 일이 없다. 평소 잘하지 않다 보니 메이크업이 필요할 때도 거의 생얼에 가까운 내추럴 메이크업을 하는 게 고작. 그동안 시도해본 적 없는 스모키 메이크업으로 감춰져 있던 우아한 매력을 발산했다.
헤어·루이(W퓨리피 02-549-6282)|메이크업·수빈(W퓨리피)

Real Make Over


메이크업 아티스트 수빈에게 배운다
깊은 스모키 메이크업으로 우아하게 변신
ARTIST’S ADVICE 눈은 큰 편이지만 좌우 길이가 짧고 속쌍꺼풀 때문에 답답한 느낌을 준다. 눈을 길고 크게 확장시킬 수 있는 스모키 메이크업으로 눈을 강조하고 우아한 이미지를 더한다.

Real Make Over


1 컬러는 없지만 광택을 더하고 모공을 커버하는 프라이머를 사용해 피부결과 톤을 정리하고 은은한 광을 만든다. 얼굴 전체를 봤을 때 국소 부위의 피부톤 차이는 지저분한 인상을 만드는 주범이 된다. 얼룩덜룩한 눈 밑, 눈 앞머리, 그리고 눈두덩 부위에 촉촉한 타입의 컨실러를 바른 후 브러시로 리퀴드 파운데이션을 고르게 펴 발라 다른 부위와 피부톤을 맞춘다.
2 질감이 부드러운 크레용 타입 골드 브라운 컬러 섀도를 눈두덩 전체에 자연스럽게 펴 바른 다음 카키 컬러 섀도를 쌍꺼풀 부분에 바른다. 두 컬러의 경계가 생기지 않도록 그러데이션해 음영을 만든 후 카키 컬러 프레스드 파우더 섀도를 한번 더 발라 발색과 지속력을 높인다.
3 동양인은 대부분 눈 밑 살이 위로 올라와 있어 눈꼬리만 뒤로 길게 빼서는 눈의 가로 길이가 길어 보이지 않고 오히려 눈이 가늘어 보인다. 쌍꺼풀 라인에 사용했던 카키 컬러 크레용 섀도로 눈매에서 일자로 2~2.5mm 정도 길게 아이라인을 빼 그린 다음 언더 라인 중간 지점에서 눈꼬리 방향으로 아이라인의 끝과 만나게 그린다. 사이에 생기는 삼각존에 컬러를 채운다. 블랙 리퀴드 아이라이너로 점막을 꼼꼼히 채우면서 한번 더 정교하게 그린다.
4 밝은 베이지 컬러 크레용 섀도를 눈 앞머리에 터치하면 눈이 길고 시원해 보인다. 볼륨 마스카라로 속눈썹을 풍성하게 만든다.
5 눈을 강조했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 컬러감을 주는 것은 피한다. 피부 컬러와 비슷하지만 한 톤 어두운 핑크 베이지 컬러 스틱 블러셔를 손으로 블렌딩해 자연스러운 혈색을 만든다. 웃을 때 둥글게 볼륨감이 생기는 애플존 부분 아래에 터치하듯 그러데이션해야 본래 자신이 가진 혈색처럼 자연스럽다.
6 입술은 자연스러운 베이지 톤 컬러로 혈색감만 낼 수 있도록 연출한다. 수분 미스트를 얼굴 전체에 뿌려 촉촉한 윤기를 살린다.



Real Make Over


1 에스티로더 더블웨어 스테이-인-플레이스 메이크업 SPF10 PA++ 2w0 30ml 6만5천원대.
2 맥 프랩+프라임 페이스 프로텍트 SPF50 PA++ 30ml 4만8천원.
3 이니스프리 섀도우 펜슬 #03 별총총베이지, #04 눈부신 브라운시티, #09 건강한 올리브 각 3.5g 7천5백원.
4 더페이스샵 페이스잇 래디언스 컨실러 4.3g·3.8g 1만9백원.
5 랑콤 이노포즈 스타 워터프루프 마스카라 6.5g 4만3천원대.
6 랑콤 이노포즈 돌 아이 5컬러 팔레트 와일드 아이즈 DO5 2.7g 7만9천원.

Real Make Over


7 에스쁘아 컬러 코팅 리퀴드 아이라이너 워터프루프 BOMB 2g 1만5천원.
8 라네즈 브라이트닝 스파클링 워터 캡슐 미스트 120ml 2만7천원대.
9 디올 젤리 립 펜 636 카리오카 2.75g 3만5천원.
10 나스 멀티플 푸에르토 바야르타 14g 5만5천원.

Real Make Over


02 MAKE-OVER
신지수(27·주부)
메이크업을 할수록 나이 들어 보이는 것 같아 평소 아이라인을 또렷하게 그리는 정도로만 메이크업을 한다. 시즌 트렌드인 아쿠아 블루 컬러를 사용해 단점을 커버하면서 생기 있어 보이는 메이크업으로 이미지 변신에 도전!
헤어·메이크업·성지안(지안 헤어·메이크업 02-549-0727)|어시스트·정지은

메이크업 아티스트 성지안에게 배운다

Real Make Over


컬러 아이라이너로 에지 있게 변신
ARTIST’S ADVICE 얼굴이 길고 홀쭉한 편. 살이 별로 없는 눈 밑이나 광대 아랫부분을 볼륨감 있게 커버하고 생기 넘치는 피부톤을 만들면 어려 보일 수 있다. 복잡하게 여러 단계를 거치는 아이 메이크업은 머릿속에서 지울 것. 비비드 컬러 라이너 하나로 강렬하지만 사랑스럽고, 시크하면서도 고혹적인 얼굴로 변신한다.

Real Make Over


1 최근 유행하는 건강하고 생기 넘치는 헬시 스킨으로 자연스러운 피부결을 연출한다. 애써 화사하게 연출할 필요도, 잡티를 꼼꼼하게 커버할 필요도 없다. 중요한 것은 피부 속에서 우러나오는 윤기! 일루미네이팅 효과가 있는 베이스를 사용해 은은한 피부 광택을 연출한다.
2 촉촉하고 광이 나는 래디언스 비비크림을 브러시로 바르면 살이 없어 꺼진 부위도 볼륨감이 살아나 베이비 페이스가 만들어진다. 움푹 꺼진 눈가는 수분감이 높은 하이라이터를 얇게 펴바른 뒤 비비크림을 얇게 펴 바른다.
3 헬시 스킨을 고급스럽게 살려주는 컬러는 골드. 골드나 브라운 컬러는 도드라지게 연출하기보다는 은은하게 발라야 세련돼 보인다. 눈두덩 돌출된 부위에 골드 빛 섀도를 살짝 바른다.
4 컬러 아이라이너는 에지 있는 눈매를 만들어주는 최강 아이템. 피부가 흰 편이라면 스카이블루, 아쿠아 블루, 에메랄드 등의 컬러가 제격! 블루 컬러 펜슬 아이라이너를 눈 중앙 부위에서 관자놀이 방향으로 살짝 치켜올려 그린 뒤, 같은 컬러 리퀴드 아이라이너로 덧그리고 점막까지 꼼꼼히 채운다.
5 뷰러로 속눈썹 컬을 확실히 만들고 블랙 컬러 컬링 마스카라를 발라 눈매를 또렷하게 연출한다.
6 오렌지 컬러 블러셔로 광대 윗부분을 살짝 쓸어주듯 발라 혈색감과 입체감을 준다. 자칫 잘못하면 볼 살이 더욱 홀쭉해 보일 수 있으므로 어렵다면 생략한다.
7 립 컬러를 그대로 살릴 수 있는 누디한 립스틱과 글로스를 함께 발라 자연스러우면서도 글로시한 립을 만든다. 얼굴 전체에 수분 미스트를 뿌려 촉촉하게 마무리한다.

Real Make Over


1 바비브라운 일루미네이팅 페이스 베이스 SPF25 PA++ 30ml 5만8천원대.
2 엔프라니 델리킷 래디언스 비비크림 SPF30 PA++ 50ml 2만9천원.
3 맥 프랩+프라임 하이라이터 라이트 부스트 3.6ml 3만8천원.
4 에스쁘아 컬러 코팅 리퀴드 아이라이너 워터프루프 EXOTIC 2g 1만5천원.
5 맥 파워포인트 아이 펜슬 소 데어 제이드 1.2g 2만2천원.

Real Make Over


6 비디비치 얼티메이트 컬 래스팅 마스카라 01 블랙 8ml 3만5천원.
7 슈에무라 글로우온 블러시 P 비비드 오렌지 551 4g 3만3천원.
8 랑콤 글로스 인 러브 222 로즈버블 6ml 3만6천원대.
9 시슬리 휘또 립 샤인 시어 누드 3g 4만8천원.
10 시슬리 오 플로랄 125ml 9만5천원.

Real Make Over


03 MAKE-OVER
장부영(32·주부)
유행하는 원 포인트 립 메이크업에 도전해보고 싶어, 인기 있다는 연예인 립스틱을 줄기차게 사서 모았지만 정작 실전에 옮기려니 망설여진다. 용기를 내 몇 차례 발라보긴 했지만 왠지 입술만 동동 뜨는 것 같아 그것마저도 실패. 이번 기회를 통해 원 포인트 메이크업을 제대로 배워 당당하고 세련된 모습으로 거듭나길!
헤어·루이(W퓨리피)|메이크업·수빈(W퓨리피)



메이크업 아티스트 수빈에게 배운다

Real Make Over


원 포인트 컬러 립 메이크업
ARTIST’S ADVICE 다행히 컬러 립이 어울리는 흰 피부의 소유자! 메이크업을 했을 때 입술만 동동 떠 보였던 것은 컬러 선택이 잘못됐거나 아이 메이크업과의 밸런스를 못 맞췄기 때문이다. 원 포인트 컬러 립은 화려하지만 기품이 있다. 도도함과 우아함을 동시에 살리려면 깔끔하면서도 에지 있는 아이 메이크업을 함께 해야 한다.

Real Make Over


1 피부톤은 깨끗하고 보송하게 정리한다. 깨끗하게 만든다고 제품을 많이 바르라는 것이 아니다. 비비크림으로 피부 전체를 커버한 뒤 컨실러로 부분적인 잡티를 정리하고 광대 아래쪽이나 입가 꺼진 부분에만 한 번 더 발라 볼륨있게 연출한다.
2 파운데이션 콤팩트를 퍼프를 사용해 가볍게 톡톡 두드려 마무리하면 피부 속은 촉촉하고 겉은 보송한 깔끔한 피부 완성!
3 연한 아이보리 컬러 프레스드 파우더 섀도로 눈두덩 돌출된 부분을 중심으로 좌우로 그러데이션해 은은하게 음영을 살린다.
4 블랙 컬러 펜슬 아이라이너로 아이라인을 잡아준 다음 다크 플럼 컬러 리퀴드 아이라이너를 사용해 점막을 꼼꼼히 채우고 라인을 한 번 더 그리는데, 이때 눈꼬리에서 눈 길이 ⅓ 정도 길게 빼 그린다. 블랙이 아닌 다크 톤 리퀴드 아이라이너로 점막을 채우면 답답해 보이지 않고, 눈이 맑아 보이는 효과가 있다.
5 아이라인과 립 컬러로만 포인트를 주는 메이크업이므로 그 외 다른 색조는 최대한 생략하되 피치 컬러 크림 블러셔를 살짝 블렌딩해 혈색감을 줄 것.
6 비비드 컬러로 립에 포인트를 주고 싶다면 푸시아 컬러가 제격이다. 발색 및 지속력이 높은 립 래커를 입술 중앙 부분을 중심으로 발라 은근하게 그러데이션한 다음 립스틱을 위에 덧발라 입술에 촉촉함을 더하면서 컬러감을 업시킨다. 피부톤이 깔끔하게 정돈되면서 환해 보이고 세련되고 생기 넘치는 메이크업이 완성된다.

Real Make Over


1 겔랑 란제리 드 뽀 BB크림 SPF30 PA+++ 01 Light 40ml 7만2천원.
2 맥 라이트풀 마린 브라이트 포뮬러 SPF25 PA+++ 파운데이션 16g 6만2천원.
3 터치바이이경민 페이스 엑스퍼트 라이트 필러 마스터 4g+컨실 마스터 5만8천원대.
4 슈에무라 트리오-컬러 블렌딩 아이섀도우 3g, 블렌딩 치크 4g, 스페셜 데코레이션 팔레트 모두 가격미정.

Real Make Over


5 메이크업포에버 아쿠아 루즈 16 태양빛 핑크 2.5g×2 3만6천원.
6 에스쁘아 컬러 코팅 리퀴드 아이라이너 워터프루프 NIGHTSCAPE 2g 1만5천원.
7 바비브라운 쉬어 립 칼라 02 핫 라즈베리 3.8g 3만8천원대.
8 비디비치 메이크업 스타일러 01 퓨어 13g 7만5천원.
9 맥 프로 롱웨어 아이 라이너 #블랙 아이스 1.2g 2만6천원.

Real Make Over


04 MAKE-OVER
박소라(33·자영업)
화려한 색조를 사용하지 않고도 우아하게 예뻐 보이고 싶다는 박소라 씨. 수분을 머금은 촉촉한 피부와 깊고 그윽하게 반짝이는 브라운 아이만으로도 아름다운 매력이 발산되는 메이크업에 도전!
헤어·메이크업·성지안(지안 헤어·메이크업 02-549-0727)|어시스트·정지은

Real Make Over


메이크업 아티스트 성지안에게 배운다



깊고 진한 브라운 딥 스모키 메이크업으로 단아하게
ARTIST’S ADVICE 크고 동그란 눈, 볼륨감 있는 얼굴은 동안을 위한 최상의 조건! 하지만 어려 보이는 인상은 이미지 변신이 쉽지 않은 것이 단점이다. 나이에 맞는 우아함, 단아함을 연출하고 싶다면 딥 스모키 메이크업이 정답!

Real Make Over


1 피부톤을 한층 밝게 업시킴과 동시에 고르게 정리하는 무스 타입 메이크업 베이스를 라텍스 스펀지로 가볍게 펴 바른다.
2 커버력이 높으면서 쫀득하게 발리는 파운데이션도 라텍스 스펀지를 사용해 얼굴 전체에 고르게 펴 발라 피부톤을 정리한다. 스펀지에 수분 미스트를 뿌려 살짝 적신 상태로 파운데이션을 바르면 발림성이 높아지고 매트해지지 않는다.
3 눈에 거슬리는 다크스폿이나 다크서클을 커버하기 위해 파운데이션을 덧바르면 메이크업이 두꺼워지면서 부자연스럽다. 크림 콤팩트 파운데이션을 손등에서 블렌딩 해 가볍게 한 번 덧바른다. 그 외 기미나 잡티는 컨실러로 정리한다.
4 아이홀부터 눈두덩 전체를 딥 브라운 컬러 아이섀도를 사용해 동일한 톤으로 넓게 펴 바른 다음 카키, 그레이 컬러 섀도 순으로 바른다. 눈두덩 가장 돌출된 부분을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그러데이션한다.
5 다크 그레이 컬러 펜슬 아이라이너로 눈매를 살린 뒤 위에 같은 컬러 섀도를 덧발라 쌍꺼풀 라인을 한번 더 강조하고, 아이라이너를 이용해 언더라인부터 눈꼬리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길게 빼 그리면 세련되고 도시적인 스모키 메이크업이 완성된다.
6 눈동자 컬러 또는 헤어 컬러에 맞춰 눈썹을 정리하고, 마스카라로 속눈썹을 정돈한다. 밝은 톤의 아이섀도를 눈 앞머리 부분의 언더라인에 살짝 터치하면 눈매가 환해 보인다.
7 핑크 빛이 감도는 오렌지 컬러 블러셔를 웃었을 때 드러나는 애플 존 아래로 자연스럽게 그러데이션한다.
8 얼룩덜룩한 입가는 인중과 입술 라인 부분, 그리고 입술 밑 턱쪽에 컨실러를 소량 발라 피부색을 맞춘 후 누디 핑크 컬러 립펜슬로 자연스럽게 혈색을 주면 환한 피부톤과 깊은 아이 메이크업이 부각되면서 여성미가 풍긴다. 립을 연출할 때는 립스틱의 매트한 느낌을 유지해야 시크하면서도 우아해 보인다.
Real Make Over


1 슈에무라 UV 언더베이스 무스 포어레이저 SPF35 PA+++ 50 5만5천원대.
2 바비브라운 롱웨어 이븐 피니시 컴팩트 파운데이션 웜 아이보리 8g 6만원.
3 랑콤 마뜨 미라클 24H O-01 30ml 6만5천원대.
4 비디비치 퍼펙트 페이스 올오버 컨실러 펜슬 01 페어 0.6g 2만5천원.
5 에스티로더 더블 웨어 스테이-인-플레이스 아이 펜슬 듀오 오닉스 / 커피_1g 3만6천원대.

Real Make Over


6 랑콤 이포노즈 드라마 아이 팔레트 스모키 아이즈 DR5 2.7g 7만9천원.
7 엔프라니 델리킷 루미너스 멀티 섀도우 02 플로럴 가든 5.7g 2만3천원.
8 맥 익스텐디드 플레이 기가블랙 래쉬 5.7g 3만원.
9 시세이도 루미나이징 사틴 페이스 컬러 PK304 6.5g 4만5천원.
10 나스 새틴 립 펜슬 비스케인 파크 2.2g 3만5천원.

제품협찬ㆍ에스티로더(02-3440-2772) 이니스프리(080-380-0114) 더페이스샵(080-050-3300) 랑콤 슈에무라(080-022-3332) 맥(02-3440-2782) 에스쁘아(02-325-1223) 라네즈(080-023-5454) 디올(080-342-9500) 나스(02-6905-3747) 엔프라니(080-858-1339) 비디비치 터치바이이경민(080-516-1616) 바비브라운(02-3440-2781) 시슬리(080-549-0216) 겔랑(080-343-9500) 메이크업포에버(080-514-8942) 시세이도(080-564-7700)
의상·소품협찬ㆍ쥬르바이까띠by디누에 케이트아이린by디누에(02-3444-4756) 티에르(02-540-7817) 케이트앤켈리 디엔젤(02-508-6033) 꼼빠니아 예쎄(02-3445-6428) 발렌시아(02-514-0693)
스타일리스트ㆍ정수영

여성동아 2013년 7월 595호
Beauty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