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antiaging care

매끈한 턱선 사수 작전

불독 같은 얼굴은 싫어요

기획·강현숙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2013. 03. 06

잔주름 하나 없고 맑고 투명한 피부라도 턱선이 무너지면 나이 들어 보이고 인상도 심술궂게 변한다. 불독처럼 아래로 처지고 무너진 턱선을 탱탱하게 살려 다섯 살은 어려 보이는 비법.

매끈한 턱선 사수 작전


나이 들어 피부 노화가 시작되면 탄력이 떨어지며 처진 피부가 중력에 의해 아래로 쏠리면서 턱선이 아래로 처진다. 씹는 근육인 저작근이 지나치게 발달해도 턱선이 점차 사각형으로 바뀌면서 V라인과 반대되는 비대한 턱선이 된다. 한쪽으로 씹거나 한쪽으로 표정 짓는 습관, 턱을 괴어 생기는 비대칭, 무리한 다이어트, 자외선 노출, 피부 건조, 열 자극 등 잘못된 습관이나 외부 환경도 턱선을 무너뜨리는 요인. 얼굴선에서 목선으로 이어지는 턱선이 처지면서 늘어지면 나이 들어 보이고, 볼살이 늘어지면서 인상도 심술궂게 변한다.

매끈한 턱선 사수 작전


“턱선이 무너지지 않게 하려면 평소 건강한 뷰티 습관을 유지하는 게 기본! 얼굴이 붓지 않도록 신경 쓰고 화장품을 바를 때 손동작을 위로 해 피부 처짐을 막는다. 하루 8잔 이상 충분하게 물을 마시고 보습 제품을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가꾼다. 턱을 괴거나 질긴 음식을 씹는 등 잘못된 습관은 교정한다. 잦은 사우나 역시 열 자극과 탈수로 인해 턱선을 무너뜨릴 수 있으니 금물이다.”

턱선 사수 작전 01. 턱선 젊게 하는 뷰티 습관 지켜라



매끈한 턱선 사수 작전


얼굴 붓게 만드는 생활 습관 타도
턱선을 팽팽하게 하려면 피로를 풀어 얼굴이 붓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이 걸으며 운동해 다음 날 얼굴이 잘 붓지 않도록 하고, 옆으로 비스듬히 앉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것, 무릎 꿇고 앉는 자세는 피한다. 잠자리에 들기 전 음식을 먹으면 소화에 부담을 주고 얼굴도 붓게 되므로 금하고, 평소 음식도 싱겁게 먹는다. 몸도 운동을 하지 않으면 살이 붙듯이 얼굴도 마찬가지다. 다양한 표정과 가벼운 마사지로 얼굴 부기를 예방한다.

중력 극복하기
세안하거나 제품을 바를 때, 마사지할 때 위를 향해 손동작을 하면 피부 처짐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물구나무서기 같은 동작 역시 중력이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게 도와 턱선뿐 아니라 전반적인 피부 처짐을 예방한다. 반대로 구부정한 자세, 엎드린 자세는 피부 처짐을 촉진할 수 있으니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충분한 보습
건조한 피부는 회복력이 떨어지고 재생도 쉽지 않다. 물미역은 물기가 있어 손으로 찌그러뜨려도 잠시 후 원래 모양대로 회복되지만 마른미역은 금방 바스라지는 것과 같은 이치.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보습 에센스나 크림을 챙겨 바르고, 보습에 도움되는 뷰티 푸드를 먹는다. 하루 8~10잔 이상 수분 섭취는 필수! 특히 녹차, 오미자차, 구기자차 등은 몸에 수분을 공급하고 항산화력을 높여 피부를 윤기 있고 탄력 있게 만들며 얼굴선이 무너지는 것을 예방한다.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고른 영양 섭취
피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피부 재생과 면역력이 높아지면서 탄력이 생기고 매끈한 턱선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 C가 풍부한 키위와 풋고추, 오이, 감귤류, 딸기, 양배추, 토마토는 탄력과 미백에 효과적이므로 자주 챙겨 먹는다.
녹황색 채소와 달걀노른자, 시금치와 당근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A도 세포막의 산화를 방지해 노화를 늦춘다. 비타민 E는 세포막의 손상을 예방해 살이 처지는 것을 막는데, 호두 같은 견과류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잘못된 습관 교정
턱을 괴는 습관은 턱 모양을 예쁘지 않게 만들고, 대칭을 잃게 하며 턱선이 무너지는 요인이다. 질긴 음식을 자주 씹거나, 이를 악물거나 이를 가는 습관 역시 턱의 저작근을 넓혀 얼굴선을 무너뜨린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
과로와 수면 부족, 스트레스는 순환 장애, 신진대사의 이상을 가져와 진피층의 콜라겐 등 탄력섬유 재생을 늦춰 피부 탄력을 떨어뜨린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편안하고 낙천적으로 생각하면 몸과 피부가 안정되면서 피부 탄력도 유지된다.

1년 3백65일 자외선 차단
피부 노화의 큰 원인은 자외선이다. 특히 봄에는 야외 활동이 늘어나면서 자외선 강도가 급격히 증가한다.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고 2~3시간마다 덧발라 자외선을 완벽 차단한다.

잦은 사우나는 금물
사우나를 자주 하면 열 자극과 탈수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탄력이 떨어진다. 지속적으로 열에 노출되면 콜라겐이 저하돼 노화가 급속하게 진행될 수 있다. 화롯가나 가마, 뜨거운 불구덩이에서 일하는 사람이 일반인에 비해 피부 처짐이 심한 것도 이 때문이다. 매일 가볍게 샤워하고 탕 목욕은 일주일에 2~3회를 넘기지 않는다.

턱선 사수 작전 02. 손의 힘을 믿어라! 턱선 사수 마사지

화장품을 바를 때나 클렌징할 때 등 평소 틈틈이 마사지를 하면 혈액과 림프 순환이 개선되면서 피부에 탄력이 생겨 턱선이 매끄럽고 날렵해진다.

클렌징할 때 하는 탄력 마사지

매끈한 턱선 사수 작전


1 이마와 좌우 볼, 코끝, 턱에 클렌징 젤이나 오일을 찍은 뒤 이마는 위로, 볼은 위로 나선형을 그리며 메이크업 잔여물이 분리되도록 마사지한다.
2 콧등과 콧방울 부위를 위아래로 문지르며 마사지한다.
3 입가는 위아래로, 턱은 나선형을 그리며 부드럽게 마사지한 뒤 클렌징 폼으로 세안한다.

턱선 탱탱하게 하는 마사지

매끈한 턱선 사수 작전


1 양손으로 목 아래에서부터 턱 라인 위로 끌어올리며 마사지한다. 3회 실시.
2 엄지를 제외한 네 손가락을 이용해 어깨에서부터 목 뒷부분까지 가볍게 꼭꼭 누른다. 양쪽 모두 실시하며 2회 반복.
3 양손으로 턱과 목 사이 움푹 파인 부분을 꼭 누른다. 1회 실시.
4 크게 아에이오우라고 말한다. 턱 근육에 탄력을 줄 뿐 아니라 얼굴 전체 탄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5 가볍게 주먹을 쥐고 사각턱 부위 귀 아래쪽에서 턱선 부분을 마사지한다.

얼굴 전체 리프팅 마사지

매끈한 턱선 사수 작전

1 양손을 붙인 상태에서 편안하게 손바닥에 이마의 모든 무게를 싣는다. 이마 주름이 완화된다.
2 양 손바닥으로 완전히 두 눈과 눈 주위를 감싸고 손으로 눈을 가린다. 눈가 부기와 다크서클을 완화한다.
3 코를 사이에 두고 양손을 약간 벌려 볼에 손을 올려놓은 뒤 얼굴의 무게를 싣는다. 정체돼 있는 수분과 노폐물이 배출돼 볼의 윤곽이 살아난다.
4 양손으로 턱선을 감싸며 턱 끝을 손바닥에 놓는다. 이중턱이 예방되고 턱 라인이 선명해진다.
5 귀 앞, 귀 위, 귀 뒤 순서로 양 손바닥에 머리의 무게를 실어 압력을 주며 손을 이동시킨다. 순환을 원활하게 해 얼굴선이 살아난다.

턱선 사수 작전 03. 턱선 살리는 베스트 화장품을 발라라

매끈한 턱선 사수 작전


1 에스티로더 리질리언스 리프트 인스턴트 액션 리프트 트리트먼트 플렉스 팁 애플리케이터가 있어 턱에 대고 마사지하듯 바르면 효과적이다. 30ml 9만8천원대.
2 클라란스 쉐이핑 페이셜 리프트 V 에센스 바카린 추출물이 얼굴에 있는 지방 주머니가 커지는 것을 막아 얼굴선을 또렷하게 정리한다. 50ml 8만8천원.
3 코스메데코르테 AQMW 리페어 크림 바이올렛 CPX를 배합해 피부결을 쫀쫀하고 탄력 있게 한다. 25g 17만8천원.
4 미샤 니어 스킨 퍼밍 펩타이드 쉐이핑 V 마스크 펩타이드와 카페인 성분이 늘어진 페이스 라인에 탄력을 준다. 2천5백원.
5 랑콤 레네르지 멀티 리프트 크림 피부 속부터 탄력을 채워 탱탱하게 빛나는 피부로 가꿔준다. 50ml 15만원대.
6 웰코스 효연 자양크림 기획 세트 인삼, 대추, 백출, 패모 등 1백여 종 한약재가 턱선은 날렵하게, 얼굴 전체는 탱탱하게 가꿔준다. 아이크림(15ml)과 세트이며 50ml 3만8천원.
7 한율 정 에스테틱 크림 효소 처리된 인삼 사포닌 성분이 피부를 탱탱하게 하며 마사지 플레이트와 세트로 구성됐다. 60ml 8만원대.
8 숨37 플로리스 리제너레이팅 크림 피부에 효과적인 미생물을 발효해 피부 탄력뿐 아니라 피부결, 피부 투명감을 높인다. 50ml 20만원.
9 라네즈 퍼밍 슬리핑 팩 형상 기억 젤이 잠자는 사이 탄력을 찾아주는 수면 팩. 50ml 3만원대.

매끈한 턱선 사수 작전


“무너진 턱선으로 인해 고민되고 거울 보기 싫어진다면 피부과 시술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도 방법. 보통 1회 시술을 받으면 어느 정도 피부 개선 효과가 있고, 3회 정도 받으면 효과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다. 단, 가격이 저렴하다고 에스테틱에서 받는 것은 금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시술받는다.”

턱선 사수 작전 04. 빠르고 확실한 효과! 무너진 턱선 탄탄하게 하는 시술

매끈한 턱선 사수 작전


울쎄라 레이저
나이가 들면 피부 속 구조물을 지탱하며 기둥 역할을 하는 유지인대가 약화돼 얼굴 전체가 처진다. 유지인대는 땅속에 뿌리를 내리고 서 있는 나무처럼 안면골에 단단히 부착돼 근육층, 피하층, 근막층, 피하지방층, 진피층을 견고하게 지탱해준다. 울쎄라는 고강도 초음파로 유지인대를 재생해 처진 피부와 피하지방층을 원래 자리로 되돌려준다. 1년 6개월 정도 효과가 지속되며 시술 비용은 1회 2백20만원대.

타이탄 리프트
주름과 리프팅에 대해 미국 FDA 승인을 받은 레이저 시술로, 물에만 흡수되는 파장의 빛을 이용해 피부 표면 손상 없이 진피층의 콜라겐을 활성화한다. 피부 탄력뿐 아니라 깊은 주름 개선에도 효과적이며, 3~4주 간격으로 3회 정도 관리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1회 80만원대.

메조 보톡스 주사
보톡스의 일종으로, 원래 근육 마비 정도보다 희석된 보톡스 균을 진피에 주사한다. 근육층이나 주변에 보톡스 액이 퍼지면서 자연스럽게 주름이 펴지고 근육이 자연스럽게 위축돼 얼굴선이 갸름해진다. 지속 기간은 3~4개월 정도이며 시술 범위에 따라 1회 50만~1백만원대.

울트라 V 리프트
볼의 탄력이 떨어지고 턱선이 무너지며 목 라인이 늘어지는 경우에 효과적이다. 식약청에서 허가받은 PDO라는 녹는 실을 늘어지고 탄력이 저하된 부위에 넣는 시술로, 진피층에 콜라겐 형성을 유도해 피부에 탄력을 주고 혈색을 좋게 한다. 시술 1~2주 후부터 콜라겐 생성이 왕성해져 3주 후부터 눈에 띄는 효과가 나타나고 1~2년 정도 효과가 지속된다. 비용은 실의 개수나 시술 부위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 얼굴 전체는 1백만~1백50만원대, 볼 처짐이나 턱살은 50만~80만원 정도다.

뉴써마지&프락셀 레이저
진피층에 고주파를 주면 피부 탄력이 높아진다. 뉴써마지 레이저는 자극은 적으면서 리프팅 효과가 뛰어나며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부종도 개선한다. 시술 후 표시가 거의 나지 않으면서 얼굴이 탱탱해진다. 피부에 자극을 줘 새로운 조직을 만들도록 하는 프락셀 레이저나 프럭셔널 레이저는 회복 기간이 며칠 걸리지만 모공, 리프팅, 흉터에 효과적이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줄기세포 배양액이나 자가혈소판 주사를 동시에 실시하기도 한다. 레이저에 따라 회당 50만~1백만원대.

스칼렛 레이저
미세 바늘이 진피층에 열을 가해 직접적으로 진피층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모공을 조이고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며 주름을 완화시키고 늘어진 턱선을 개선한다. 눈가나 볼의 붉은 현상과 색소를 줄여 안색도 맑아진다. 1회 얼굴 1백만원대.

턱선 사수 작전 05. 뷰티 피플이 말하는 턱선 탄력 있게 하는 노하우

매끈한 턱선 사수 작전


턱선 스트레칭해요
“매일 아침저녁으로 화장품을 바르기 전 거울을 보고 턱 끝에 양손의 엄지손가락을 댄 후 고개를 뒤로 젖히면서 끝까지 들어올린 다음 좌우로 목을 천천히 돌려요. 30회 정도, 매일 꾸준히 하면 턱선이 늘어지지 않고 탄력 있어져요. 피부 탄력을 돕는 콜라겐이 함유된 뷰티 음료를 매일 마시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보습 효과가 있는 영양제를 먹어요. 일주일에 1~2회 스팀타월을 턱선에 대고 엄지로 부드럽게 꾹꾹 눌러 근육을 푼 뒤 냉장고에 넣어둔 보습팩을 해 보습과 탄력을 동시에 챙겨요.” 천영은(모델)

마사지 도구로 턱선 탄력 있게~
“마사지 도구를 이용해 목 림프선을 원을 그리듯 돌리며 풀어주고, 턱 중앙에서 귀밑까지 연결해 마사지해요. 턱선이 탄력 있어지는 것은 물론 노폐물 배출 효과까지 있답니다. 턱선 탄력을 위해서는 평소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해 바른 자세를 취하도록 노력해요. 아침저녁으로 턱을 최대한 앞으로 당겼다가 다시 목을 뒤로 젖혀주는 스트레칭을 하는데 턱선과 목을 함께 케어할 수 있어요.” 장영은(메이크업 아티스트)

뷰티 습관 준수해요
“이마와 눈, 코, 입 주위, 볼, 목선을 마사지하듯 부드럽게 문질러 얼굴의 피로를 풀어요. 얼굴이 부으면 턱선이 무너지기 쉬워 가능한 한 싱겁게 먹고, 자기 전에 과식도 하지 않는 등 피부 탄력에 좋은 뷰티 습관을 지킨답니다. 얼굴 전체에 탄력을 주고 턱선뿐 아니라 페이스 라인을 젊게 하는 울쎄라 레이저를 시술해 효과를 봤어요.” 권현조(피부과 전문의)

화장품 바를 때 마사지해요
“얼굴에 화장품을 바를 때 목부터 턱선까지 꼼꼼하게 바르고 손으로 목에서 턱선까지 끌어올리듯 튕기며 마사지해요. 마지막에 턱선 가운데에서부터 위쪽으로 꾹꾹 눌러주는데 턱선이 탄력 있어 보이고 피부도 전체적으로 탱탱해져요. 틈날 때면 목이 시원하게 당겨질 정도로 뒤로 젖혀서 턱을 끝까지 올린 뒤 좌우로 천천히 돌리며 스트레칭하면 피로도 풀려 일석이조예요.” 이미영(메이크업 아티스트)

체중 관리와 보습에 신경 써요
“임신과 출산이 있던 1년 정도를 제외하고 비슷한 체중을 유지하고 있어요. 갑작스럽게 체중 증가와 감소가 반복되면 얼굴에 살이 쪘다 빠지면서 늘어져 얼굴선이 무너질 수 있어요. 식사를 거르지 않고 다양한 음식을 고루 천천히 먹고, 필라테스나 워킹, 자전거 등 꾸준히 운동하며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답니다. 건조에 취약한 목선과 볼은 턱선을 무너지게 하는 원인이라 이 부위 보습에 신경을 많이 써요. 얼굴부터 목까지 모든 스킨케어를 함께 바르되 볼과 목은 에센스나 크림을 10~20초 후에 한 번 더 발라요. 매일 물 10컵 정도는 챙겨 마시는데, 허브차나 생강·인삼·계피·도라지·대추를 넣고 우린 한방차를 즐겨 마셔요.” 조애경(가정의학과 전문의)

사진제공·REX
도움말·고기봉 피부과 전문의 조애경 가정의학과 전문의
제품협찬·클라란스(080-542-9052) 에스티로더(02-3440-2772) 랑콤(080-022-3332) 코스메데코르테(080-568-3111) 숨37(080-023-7007) 웰코스(080-761-5432) 미샤(080-080-4936) 한율 라네즈(080-023-5454)
헤어·서은(포레스타 압구정점 02-3444-2252)
메이크업·장영은(프레스타 압구정점)
모델·천영은
어시스트·구희재 인턴기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