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ashion Book in Book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빨리 학교 가고 싶어요”

기획·한여진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입력 2013.02.07 11:42:00

올해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아이나 새 학기를 시작하는 아이를 위해 엄마가 준비해야 할 것은? 즐거운 학교생활을 돕는 옷차림, 학습 효과 높이는 공부방과 학용품 등 새 학기 앞두고 준비해야 할 모든 것.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_도트 블라우스 2만5천6백원 당당아이. 블레이저 가격미정, 미니스커트 가격미정 쥬시꾸뛰르키즈. 타이츠 1만4천원 아메리칸어패럴. 니트 토트백 4만8천원 미니미팩토리. 플랫슈즈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Part 01 선배 맘이 알려주는 새 학기에 꼭 준비해야 할 것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가방은 아이가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하세요. 기능이 좋은 가방이라고 해서 구입했는데, 아이가 들지 않더라고요. 교실마다 사물함이 있으므로 너무 큰 가방이나 캐리어형보다 어깨에 메는 형태의 중간 크기 책가방이 적당해요. 등과 어깨 닿는 부분에 쿠션 처리돼 있는 것이 멨을 때 편안하고요.” 강진주(40)



“실내화 주머니는 쉽게 더러워지므로 블랙이나 그레이 등 진한 컬러를 고르세요. 장식이 많은 것보다 세탁이 편한 심플한 디자인이 좋고요. 지퍼나 벨크로 테이프, 똑딱단추 등으로 여밀 수 있는 가방이 실용적이에요.” 서연정(36)

“보조가방은 어깨에 멜 수 있는 디자인으로 2~3개 준비해야 해요. 방과 후 수업이나 미술용품, 과학 준비물 등을 각각 넣어뒀다 수업이 있는 요일에 갖고 가면 편하거든요.” 서혜진(41)

“옷은 편하게 입을 수 있는 티셔츠와 면바지 등 캐주얼 의상이 좋아요.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 정장을 구입했는데, 입학식 때 한 번 입고 아이가 불편하다며 입지 않더라고요. 체육 수업이 있는 날 입을 신축성 좋은 티셔츠와 바지도 준비해야 하고요.” 변지은(34)

“신발은 체육과 야외 활동 시간에 신을 운동화와 평상시 신을 단화나 구두 한 켤레는 필수겠지요. 실내화는 방학 동안 발이 자란 경우 작을 수 있으므로 미리 체크해두세요.” 김주희(40)

“필통은 패브릭 소재가 실용적이에요. 연필 3~4자루와 지우개, 자를 넣어 준비하고요. 학교 다니다 보면 사인펜이나 형광펜 등이 필요한데, 그때그때 구입하면 돼요. 연필은 HB나 B 정도의 진하기가 필기하기에 알맞고요.” 진하야(37)

“공책은 학년이나 선생님에 따라 준비해야 할 종류가 다르므로 기본 공책을 낱권씩 구입하세요. 알림장도 꼭 준비해야 하는데, 스프링 수첩 디자인이 사용하기 편해요.” 손세진(35)

“미술용품은 색연필, 크레파스, 수채화 물감, 가위, 풀 정도만 준비하고 개학 후 필요할 때마다 구입하세요. 작년에 사용하던 미술용품과 새로 구입해야 할 용품을 체크해두고요. 도화지나 색종이, 지점토, 고무찰흙 등은 학교에서 수업 때마다 주므로 따로 준비할 필요는 없어요.” 한명진(38)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네임택과 채점용 빨간 색연필, 검정 네임펜, 투명 테이프 등은 일 년 내내 사용하는 용품이에요. 네임택은 구입해도 되지만 저는 라벨지에 아이 이름을 프린트해 만들어 사용한답니다.” 박정주(37)

“파일은 클리어 파일과 L홀더 파일이 필요해요. 가정통신문이나 학습지 등을 종류별로 분리해 파일에 넣어두세요.” 박은영(33)

“급식을 해 도시락이 필요 없을 것 같지만, 소풍이나 야외 수업 때 도시락을 종종 싸야 해요. 2~3단 도시락과 물통도 준비해두면 좋죠.” 이진희(39)

“참고서는 개학 전 대형 서점 할인 행사 때 구입해요. 지난해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했는데, 취학통지서 인증샷을 찍어 홈페이지에 올렸더니 포인트를 주더라고요. 이벤트를 통해 참고서를 저렴하게 구입했답니다.” 정한교(35)

“공부하는 책상과 의자는 필수예요. 예쁜 디자인보다 튼튼하고 실용적인 책상과 의자를 고르세요. 고등학교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넉넉한 크기의 책상과 편안한 의자가 좋겠죠.” 송주연(38)

“예방 주사를 맞아요. 매년 새 학기가 시작되면 독감을 앓는 아이를 위해 개학하기 전 독감 예방 주사를 맞추죠. 손수건과 마스크도 준비하고요.” 강재우(39)

“영어 학습 프로그램이 도움이 됐어요. 작년 새 학기에 영어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영어학습기 로제타스톤을 아이에게 선물했는데, 효과 만점! 인터넷을 통해 원어민 코치와 실시간 화상 학습을 할 수 있어 아이가 재미있는 게임처럼 영어를 익히더라고요.” 권가은(35)

Part 02 우리 아이 돋보이는 새 학기 패션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블루머로 발랄한 느낌을 낸 프레피 룩은 입학식에 입기 제격. 블루머에 셔츠, 재킷을 매치한 뒤 페도라로 멋을 냈다.
성현 셔츠 11만8천원, 재킷 35만원, 페도라 7만8천원 닥스키즈. 블루머 2만5천6백원 당당아이. 스카프 1만7천원 H·M키즈. 로퍼 8만9천원 블랙마틴싯봉.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카디건은 따뜻하면서 편안해 활용도가 높은 아이템이다. 등하교 때는 아우터를 덧입고, 교실에서는 카디건만 입는다. 세린은 원피스에, 성현은 데님 팬츠와 티셔츠에 카디건을 매치했다.

세린 벨티드 원피스 가격미정 쥬시꾸뛰르키즈. 카디건 3만6천8백원 당당아이. 타이츠 1만4천원 아메리칸어패럴. 플랫슈즈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성현 티셔츠 6만8천원 쁘띠바또. 카디건 7만8천원 매직에디션. 데님 배기팬츠 12만3천원 일루. 스웨이드 부츠 8만9천원 바니플랫. 베레모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모노톤으로 코디할 때는 다양한 소재를 믹스매치해 재미를 더한다. 세린은 화이트 셔츠와 튀튀 스커트, 스트라이프 재킷을 코디하고 성현은 스트라이프 티셔츠에 쇼트 팬츠, 니트 재킷을 매치했다.
세린 화이트 셔츠 10만3천원 일루. 재킷 가격미정 쥬시꾸뛰르키즈. 스커트 2만8천8백원 당당아이. 플랫슈즈 9만8천원 바바라키즈.
성현 스웨터 가격미정 쥬시꾸뛰르키즈. 재킷 가격미정 펜디키즈. 쇼츠 15만3천원 일루. 윙팁 슈즈 9만8천원 바바라키즈.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데님 원피스와 카디건을 매치한 뒤 별 무늬 타이츠와 스트라이프 플랫슈즈로 사랑스러운 옷차림 완성!
세린 데님 원피스 가격미정 펜디키즈. 카디건 21만8천원 퓨쳐퍼펙트. 칼라 네크리스 1만4천4백원 미니미팩토리. 타이츠 1만6천원 아메리칸어패럴. 플랫슈즈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사뿐사뿐~ 슈즈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1 골드 버클 장식 앵클부츠 10만원대 바바라키즈.
2 편하게 신고 벗을 수 있는 운동화 4만원대 컨버스.
3 프레피 룩에 잘 어울리는 옥스퍼드 슈즈 13만5천원 일루.
4 트위드 소재 스트랩 슈즈 9만2천원 바바라키즈.
5 페이턴트 메리제인 슈즈 15만8천원 닥스키즈.
6 운동화처럼 편한 하트 펜던트 로퍼 8만9천원 블랙마틴싯봉.

스타일리시 가방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1 주머니가 넓어 보조가방이 필요없다. 가격미정 허셀.
2 남자 아이가 좋아하는 자동차와 기차 프린트 백팩. 가격미정 캐스키드슨.
3 사이즈가 넉넉해 고학년까지 사용할 수 있다. 6만5천원 컨버스.
4 어깨끈에 쿠션 처리가 돼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11만8천원 닥스키즈.
5 방과 후 수업에 갈 때 메면 좋은 미니 가방. 8만3천원 일루.
6 가벼운 패브릭 소재 백팩은 보조 가방으로 딱! 18만4천원 매직에디션.
7 여자 아이에게 잘 어울리는 가죽 소재 빈티지 백팩. 40만원대 매직에디션.

Part 03 스마트 공부방 꾸미기 아이디어 15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IDEA 01 책꽂이에 책을 정리할 때 선반마다 책의 방향을 바꾸면 깔끔해 보이고 재미를 더할 수 있다.
IDEA 02 군데군데 칠이 벗겨져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앤티크 책상과 트렁크로 꾸민 공부방.
IDEA 03 등받이 책꽂이가 있는 의자에 아이가 즐겨 읽는 책을 꽂아두는 것도 재미있는 책 수납 아이디어다.
IDEA 04 책상 위에 선반을 짜넣어 책과 학용품을 수납했다. 아이 방이 좁을 경우 활용하기 좋은 아이디어!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IDEA 05 커다란 창가에 책상 두 개를 나란히 두고 벽면에 칠판 페인트를 칠했다. 벽면 칠판을 이용해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고 공부도 할 수 있다.
IDEA 06 노란색을 활용해 아늑하게 꾸민 아이 방. 책상은 수납 박스를 양옆에 쌓은 뒤 상판을 올려 만들었다. 벽에는 코르크 보드로 메모판을 만들어 아이의 미술 작품을 붙여 장식했다.
IDEA 07 핑크 컬러 페인트로 칠한 공부방은 함께 쓰는 자매에게 딱이다. 연둣빛 종이로 만든 모빌이 핑크와 대조를 이뤄 한층 화사해 보인다.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IDEA 08 핑크 컬러 벽과 화이트 가구가 어우러져 소녀다운 느낌이 풍기는 공부방. 책상과 장식장을 같은 높이의 ㄱ자 형태로 배치해 책상을 넓게 활용할 수 있다.
IDEA 09 바닥과 천장에 나무 패널을 덧대고 나무 벽을 연두색으로 페인트칠해 상큼하게 꾸몄다. 창가에 선반형 책상을 짜 맞추고 책상 아랫부분 벽은 화이트 타일로 마무리했다.
IDEA 10 기둥을 두고 놀이공간과 학습공간을 분리해 사용한다. 책상 앞과 옆면이 벽에 둘러 싸여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학용품이나 장난감을 정리할 수 있는 넉넉한 사이즈의 바구니도 눈여겨볼 것.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IDEA 11 거실을 서재로 꾸미는 것도 방법. 붙박이형 책장을 짜 넣고 아이 책뿐 아니라 엄마 책, 아빠의 서류 등을 함께 수납했다.
IDEA 12 아이 방 앞 복도에 책장을 배치해 아이가 오가며 책을 볼 수 있게 했다. 책장 위에는 아기자기한 소품을 올려 장식했다.
IDEA 13 2층 복도에 바닥부터 천장까지 책장을 짜 맞춰 공부방으로 꾸몄다. 키가 비슷한 책끼리 꽂으면 한결 정리돼 보인다.
IDEA 14 사방에서 꺼낼 수 있는 회전식 책장은 많은 책을 넉넉하게 수납할 수 있다. 이동식을 선택하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IDEA 15 아이 방 벽 한쪽에 책꽂이 선반을 두고 아이가 일주일 동안 읽어야 할 책을 꽂아둔다. 책을 쉽게 꺼내 읽을 수 있고 수납과 장식 효과도 있어 일석이조.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키즈 인테리어 203
아이가 만든 작품으로 장식하는 인테리어, 상상력을 키우는 컬러풀 인테리어, 수납 노하우 등 아이 방을 꾸미는 아이디어가 소개돼 있다. 나무수.



사진제공·참고도서·키즈 인테리어 203(나무수)

가구 브랜드에서 새로 나온 책상
책상은 높이가 60~72cm 정도로 높낮이가 조절되는 디자인이 실용적이다. 어른 키에 맞춰 높이 72cm로 고정된 책상은 아이의 앉은키보다 높고, 60cm의 낮은 책상은 아이가 고학년이 됐을 때 사용하기 불편하다. 의자는 아이가 직접 앉아보고 편안한지 살펴본다. 의자에 앉았을 때 등받이가 허리에 딱 붙어야 허리에 무리가 덜 간다. 뒤로 기대었을 때 목을 지지해주는 목 지지대가 있으면 좋다. 의자는 신발을 벗고 등을 등받이에 기대고 앉아 다리를 직각으로 했을 때 발바닥이 바닥에 완전히 닿는 높이가 적당하다.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리바트 자작나무 결이 살아 있는 원목으로 만든 책상과 책장 세트. 디자인이 모던하고 수납공간이 넉넉해 초등학생뿐 아니라 중학생, 고등학생이 사용하기에도 충분하다. 책상 세트 76만4천원. 문의 1577-3332 www.livartmall.com
에몬스 잔잔한 패브릭 패턴의 화이트 컬러와 원목을 매치해 따뜻한 분위기 나는 책상과 책장. 공부방뿐 아니라 서재에도 잘 어울린다. 1인용과 2인용, H형 등 디자인이 다양하다. 가격미정. 문의 032-816-2233 www.emons.co.kr
플렉사 책상에 오래 앉아 있어도 편하도록 각도와 높이가 조절된다. 다양하게 연결, 변형해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가구로 연령과 공간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책상 1백19만원. 의자와 서랍장 가격미정. 문의 02-545-4525 www.flexa.co.kr
밴키즈 바퀴가 달려 움직임이 자유로운 책상과 서랍장, 수납공간이 넉넉한 책장으로 구성돼 있다. 상큼한 애플 그린 컬러가 집중력을 높이고 눈의 피로 해소를 돕는다. 아이 성장에 따라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다. 책상·서랍장·책장 세트 2백1만8천원(의자 제외) 문의 080-480-9000 www.vankids.co.kr
안데르센 다크 브라운 컬러 원목이 안정감을 준다. 책상은 책장과 연결하거나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책상 50만원, 의자 16만원, 책꽂이 가격미정. 문의 031-798-3879 www.andersenkids.co.kr

Part 04 초등학교 교사 이미나의 궁금증 해결~ 새 학기 준비 Q·A

Q 개학을 앞두고 자주 배가 아프다는 아이, 어떻게 할까요?
A 새 학기가 되면 머리나 배가 아프다는 아이들이 있어요. 새학기증후군인데, 저학년이나 예민한 학생들에게 증상이 많이 나타나요. 새학기증후군에서 벗어나고 학교생활에 빨리 적응하기 위해서는 개학 후 일주일을 잘 보내야 해요. 이 시기에 계획 없이 슬렁슬렁 학교에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면 새학기증후군에서 벗어나기 힘들어요.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고 방과 후에도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짜는 것이 필요해요. 무엇보다 아이에게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하는데, 아이와 학교생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도움이 돼요. 학교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친구들은 어떤지 등을 이야기하다 보면 저절로 학교와 친해지게 되거든요.
Q 매일 늦잠을 자요. 지각을 밥 먹듯이 하는 아이 해결책이 있을까요?
A 제시간에 일어나지 못하는 아이와 실랑이하며 아침마다 전쟁을 치른다는 엄마들이 많아요. 아이가 못 일어난다고 흔들거나 쩌렁쩌렁한 알람 소리로 깨우는 것보다 햇빛으로 기상을 유도해보세요. 빛을 받으면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가 급격히 줄어 잠에서 깨거든요. 기상 시각 10~20분 전에 조명을 켜거나 서서히 밝아지는 조명을 이용해보세요.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아이 방을 꾸미고 창가에 암막 커튼을 단 뒤 일어나기 전에 커튼을 걷어 햇빛이 들어오게 하는 것도 방법이죠.
Q 방학 동안 학습 습관이 흐트러졌는데 어떻게 잡아줄까요?
A 방학 동안 신나게 놀던 아이들이 개학을 하고 바로 학습에 집중하긴 어렵죠. 이때는 이번 학기에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교과서 단원을 확인한 후 아이와 공부할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세요. 공부에 대한 부담이 이야기를 하면서 흥미로 바뀔 수 있답니다. 아이가 흥미를 느끼면 관련된 책을 사서 읽어보는 것도 좋아요. 아이와 함께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도 추천해요. 이번 학기를 어떻게 보낼지 생각하며 계획표를 작성하다보면 학습에 대한 열의가 생기거든요. 새 학기 용품을 선물해 아이가 공부하고 싶게 만드는 것도 방법이에요. 새 필통, 새 연필, 새 가방을 선물받으면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잖아요.
Q 아이가 숙제와 준비물을 잘 챙기지 못합니다.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 개학을 하고 수업을 하다 보면 1~2주간은 준비물이나 숙제를 챙기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아요. 긴장감이 떨어져 실수를 하는 것인데, 이런 일이 반복되면 자신감이 떨어져 학습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개학 후 1~2주는 부모님이 알림장을 보며 준비물과 숙제를 꼼꼼히 챙겨주세요.
Q 개학만 하면 감기를 달고 사는 아이, 뭐가 문제일까요?
A 생체 리듬이 바뀌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요. 많은 아이들과 함께 지내다 보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노출되기도 하고요. 이럴 때는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요리를 자주 해주고, 잠을 충분히 자도록 도와주세요. 햇볕을 쬐는 것도 도움이 되니 밖에서 뛰어노는 것도 좋고요.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생활하는 것이 면역력을 키우는 지름길이랍니다.

한 달 먼저 준비하는 새 학기 용품


의상·소품협찬·닥스키즈(02-3016-2152) 당당아이(www.dangdangi.co.kr) 매직에디션(02-512-3064) 바니플랫(02-3442-0220) 바바라키즈 쥬시꾸뛰르키즈(02-540-4723) 아메리칸어패럴(02-591-3345) 일루(www.iloo.co.kr) 미니미팩토리(www.minimefactory.com.) 블랙마틴싯봉(02-3442-3012) 펜디키즈 쁘띠바또(02-6911-0804) 컨버스(02-3447-7701) 퓨쳐퍼펙트(070-4226-0331) 허셀 캐스키드슨(02-514-9006) H·M키즈(www.hnm.com)
모델·윤성현 손세린
헤어·메이크업·이민(W퓨리피02-549-6282)
의상 스타일리스트·유민희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진은영

여성동아 2013년 2월 590호
Fashion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