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speed cooking

영양 만점 감자 요리

폰타나 아이리쉬 구운감자 수프로 만드는

진행·조윤희 프리랜서 | 사진·현일수 기자

입력 2013.01.17 10:44:00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한 감자는 고혈압과 동맥경화,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어 온 가족 건강식으로 Good!
폰타나 아이리쉬 구운감자 수프만 있으면 간단하게 감자의 맛과 영양을 담은 색다른 요리를 만들 수 있다.
아일랜드에서 주식으로 먹는 영양 듬뿍 감자
감자는 ‘땅속의 사과’라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다. 대표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을 맑게 하고 기운을 북돋아준다.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 아이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칼륨이 많이 함유돼 짠 음식을 즐겨 먹는 이들이 꾸준히 먹으면 고혈압과 뇌졸중을 예방한다. 암을 예방하고 간 기능 향상을 도우며 다이어트와 피부 미백 효과도 있어 온 가족의 건강식품으로 꼽힌다.
아일랜드에서는 감자를 주식으로 먹는다. ‘아이리쉬 감자’라 불리는 이 지역 감자는 춥고 바람이 많이 부는 아일랜드에서 유일하게 잘 자라는 작물이다. 아일랜드에서는 아침, 점심, 저녁에 감자를 먹을 정도며 감자를 활용한 메뉴도 다양하다. 감자는 단독으로 먹어도 맛있고, 고기나 해산물 등과 함께 조리해도 잘 어울린다.

구운 감자와 크루동 올린 감자 수프

영양 만점 감자 요리


준비재료
폰타나 아이리쉬 구운 감자 수프 2봉 60g, 물 2컵, 버터 10g, 대파 1대, 감자 1개, 슬라이스 바게트 1쪽 분량, 에멘탈치즈 30g, 이탤리언 파슬리 1줄기
만들기
1 대파는 잘게 다진다. 달군 냄비에 버터를 녹인 뒤 대파를 숨이 죽게 볶다가 아이리쉬 구운감자 수프 분말과 물을 넣고 저어가며 팔팔 끓인다.
2 감자는 껍질째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삶아 껍질을 벗긴다. 삶은 감자는 식혀 1cm 두께로 썬 뒤 팬에 넣어 겉면을 노릇하게 굽는다.
3 바게트는 1cm 크기로 깍둑 썰어 마른 팬에 노릇하게 볶는다.
4 그릇에 ①의 감자 수프를 담고 감자를 올린다. 필러를 이용해 얇게 썬 에멘탈치즈를 올리고 버너로 치즈를 녹인다. 크루동과 이탤리언 파슬리잎을 올린다.

홍합감자찜



영양 만점 감자 요리


준비재료
폰타나 아이리쉬 구운 감자 수프 2봉, 홍합 200g, 브로콜리 ½송이, 감자 ½개, 마늘 4쪽, 물 2컵, 올리브오일·파슬리가루 약간씩
만들기
1 홍합은 수염과 껍질에 묻은 이물질을 문질러 떼어낸 뒤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2 브로콜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송이송이 잘라 끓는 물에 2분 정도 데친 뒤 찬물에 헹군다. 감자는 1×1cm 크기로 깍둑썰고 마늘은 얇게 썬다.
3 냄비에 폰타나 아이리쉬 구운 감자 수프와 물을 넣고 거품기로 잘 풀며 센 불에서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바닥에 눋지 않도록 저어 2분 정도 끓인다.
4 다른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감자를 볶다 향이 나면 홍합을 넣어 볶는다.
5 홍합에 ③의 감자 수프를 넣고 뚜껑을 덮어 홍합이 입을 벌릴 때까지 익힌다.
6 접시에 홍합찜을 담고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Editor’s Choice
폰타나 수프

영양 만점 감자 요리

오븐에서 노릇하게 구운 감자의 풍미가 더해진 아일랜드풍 수프. 스테이크 등의 육류요리와 잘 어울린다.



제대로 만든 수프의 기본인 ‘루(Roux)’ ‘루(Roux)’란 수프를 걸쭉하게 만들기 위해 밀가루를 물 없이 버터에 볶은 것으로, 밀가루와 버터의 비율, 불 조절 등의 조화가 맛을 결정한다. 손이 많이 가는 반면 실패하기 쉬운 까다로운 과정이지만 제대로 된 수프 맛을 내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폰타나 수프는 루(Roux)부터 제대로 만들어 수프의 고소한 맛을 살렸다.
엄선한 재료를 풍성하게 사용 가공유크림, 합성착향료, 정제우지 등은 사용하지 않았다. 치즈, 우유, 유크림 등 엄선한 재료를 사용해 맛과 향이 풍부하다.
신선한 건더기가 풍부 건더기가 듬뿍 들어 있는 폰타나 수프는 씹는 식감 또한 일품이다. 요리 소스로 활용하면 건더기의 맛을 더욱 살릴 수 있다.
파스타, 그라탱 소스로 사용해도 좋은 진한 맛 맛이 진하고 깊어 수프로는 물론, 파스타나 그라탱 소스로 사용하기에도 손색없다. 근사한 파티 요리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전자레인지에서 1분이면 완성 물 또는 우유와 섞어 냄비에서 2분 정도 끓이거나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가열하면 근사한 수프가 완성된다. 바쁜 아침 시간 식사 대용 및 아이 간식으로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요리·스타일링·김상영 임수영(noda+ 02-3444-9634 www.noda.co.kr)
요리 어시스트·강신혜 김민희

여성동아 2013년 1월 589호
Food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