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도한 한의학 박사_목 감기 처방전
기침감기에는 감식초와 꿀 1스푼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목의 통증이 사라진다. 목이 칼칼하고 아플 때는 도라지가 도움이 된다. 도라지를 다른 약재와 함께 끓여 물처럼 마시거나, 나물이나 무침 등 반찬으로 먹는다. 평소 목을 많이 쓰거나 목감기에 자주 걸린다면 도라지 반찬을 자주 상에 올린다.
매콤도라지무침
■ 준비재료
도라지 150g, 도라지양념(설탕 1½큰술, 식초 1큰술, 소금 ½큰술), 밤 7개, 양파 ¼개, 깻잎 8장, 무침양념(고춧가루 1½큰술, 고추장ㆍ설탕ㆍ간장ㆍ레몬즙ㆍ다진 마늘ㆍ물엿 1큰술씩, 통깨 약간)
■ 만들기
1 도라지는 칼로 껍질을 벗긴 후 어슷 썬다.
2 도라지양념을 한데 섞은 뒤 도라지를 넣어 20~30분간 재웠다가 물기를 짠다.
3 밤은 얇게 편으로 썰고, 양파는 굵게 채썰고, 깻잎은 4~6등분한다.
4 볼에 무침양념 재료를 섞은 뒤 도라지, 밤, 양파를 넣고 버무린다. 마지막에 깻잎을 넣어 버무린다.
도라지나물
■ 준비재료
도라지 200g, 따뜻한 물 4작은술, 소금 2작은술, 볶음양념(포도씨오일ㆍ들기름ㆍ다진 파ㆍ다진 마늘 2작은술씩)
■ 만들기
1 도라지는 칼을 사용해 돌려가며 껍질을 벗긴다.
2 도라지는 어슷하고 얇게 썬 뒤 다시 곱게 채썬다.
3 따뜻한 물에 소금을 녹이고 도라지를 10분 정도 담가 쓴맛을 우린다. 도라지를 건져 물에 헹군 후 물기를 짠다.
4 달군 팬에 포도씨오일과 들기름을 두르고 도라지를 넣은 후 중약불로 윤기가 돌 정도로 볶다 다진 파와 마늘을 넣고 잠시 더 볶는다.
조애경 가정의학과 전문의_면역력 처방전
감기에는 수분 섭취가 중요하다. 특히 목감기가 올 때는 인삼, 도라지, 생강, 계피에 물을 넉넉히 붓고 폭 끓여 묽은 차를 만들어 수시로 마신다. 감기로 인한 통증과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생강은 항염증 작용과 진통 억제 작용이 있고, 인삼은 면역력을 길러주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필요한데, 채소나 과일을 갈아 주스로 마시면 소화도 잘되고 비타민 C 흡수도 높아진다. 감기가 오래 갈 때는 면역력을 높이고 체력을 보충해주는 갈비탕이나 닭곰탕을 추천한다.
당근오렌지주스
■ 준비재료
당근·오렌지 1개씩, 레몬즙·꿀 2작은술씩, 소금 약간
■ 만들기
1 당근과 오렌지를 주서기에 내린다.
2 레몬즙, 꿀, 소금을 넣고 잘 섞는다.
도라지생강차
■ 준비재료
약도라지 300g, 배 1개, 대추 10알, 생강 1톨, 물 3L, 꿀 1큰술
■ 만들기
1 도라지는 겉에 묻은 흙을 씻은 후 2등분한다.
2 배는 씻어 껍질을 벗기지 않고 2등분한다.
3 대추는 씻고 생강은 슬라이스한다.
4 냄비에 도라지, 배, 대추, 생강을 담고 물을 부어 40~50분 정도 끓인 후 국물만 밭는다. 컵에 붓고 꿀을 넣어 저어준다.
신재용 한의학 박사_기침가 가래 처방전
감기에 걸리면 기침과 함께 가래가 끓어 목이 아프다. 아이는 특히 밤에 잠 못 이루고 숨쉴 때마다 가르랑거리는 소리를 낸다. 밤맛탕은 아이가 좋아하는 간식이면서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준다. 감기로 인해 열이 있으면서 기침·가래가 심할 때 먹이면 효과가 있다.
기침·가래가 계속된다면 황치삼계탕이 제격! 체력을 길러주고 감기 치료에 도움이 된다. 과로나 과음으로 인해 감기에 걸리거나 열이 날 때는 동태콩나물찜을, 기침 또는 인후통이 심할 때는 호박젓국찌개를 먹으면 좋다.
흑초밤맛탕
■ 준비재료
밤·은행 20알씩, 물 1큰술, 식용유ㆍ검은깨 약간씩, 소스(흑초 100ml, 식초 50ml, 황설탕 100g)
■ 만들기
1 밤은 껍질을 벗긴 뒤 비닐봉지에 물 1큰술과 함께 넣고 전자레인지에 5분 정도 돌린다.
2 은행은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볶은 후 껍질을 벗긴다.
3 팬에 소스 재료를 넣고 끓이다 바글바글 끓으면 불을 줄여 졸인 후 밤과 은행을 넣고 잠시 더 조린다.
강희철 가정의학과 전문의_소화 불량 처방전
감기에 걸리면 소화력이 떨어지므로 소화 흡수가 잘되고 에너지를 내는 음식이 필요하다. 에너지원인 단백질은 흡수가 잘되지 않으므로, 질 좋은 단백질을 소화하기 쉽게 조리해 먹어야 한다. 닭고기수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감기 예방 음식이다. 닭고기수프를 만들 때 채소를 다양하게 넣어 비타민 C를 보충한다.
닭고기수프
■ 준비재료
닭고기 안심 300g, 당근 ½개, 셀러리 2대, 감자 1½개, 양파 ¾개, 마늘 2쪽, 홀토마토 200g, 올리브오일 2큰술, 파프리카가루 2작은술, 소금 ½작은술, 닭육수 3컵, 칠리고추 3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들기
1 닭고기와 당근, 셀러리, 감자, 양파는 1×1㎝ 크기로 썬다. 마늘은 굵게 다지고, 홀토마토는 으깬다.
2 올리브오일을 두른 냄비에 ①의 양파와 마늘을 넣어 충분히 볶는다.
3 닭고기에 파프리카가루와 소금을 넣어 섞은 후 ②에 넣고 색깔이 나도록 볶는다.
4 볶은 닭고기에 닭육수를 넣고 10분 정도 끓인다.
5 당근과 셀러리, 칠리고추, 홀토마토를 넣고 10분 정도 끓인다.
6 감자를 넣고 10분 정도 끓인다.
7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김경숙 수원대 식품영양학과 교수_입맛 살리는 처방전
감기에 걸리면 입맛이 없고 소화도 잘 안 된다. 먹기 편하고 소화가 잘되며, 면역력을 길러주는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맑은 콩나물국은 비타민이 풍부하고, 맛도 깔끔하고 개운해 입맛 없을 때 먹기 좋다. 소화가 잘 안 된다면 콩나물국에 밥을 넣고 폭폭 끓이고 마지막에 달걀노른자를 띄워 단백질을 보충한다.
콩나물국
■ 준비재료
국물(멸치 30g, 다시마 20g, 마른 새우 15g, 물 7컵, 마른 고추 2개), 콩나물 250g, 소금 약간, 대파 1대, 청양고추 1개, 홍고추 ½개, 오징어 1마리
■ 만들기
1 냄비에 멸치를 넣고 볶다 다시마와 마른 새우, 물, 마른 고추를 넣고 끓인다. 물이 끓으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15분 정도 끓인 후 고추와 멸치, 새우를 건져낸다.
2 ①의 국물에 콩나물을 넣고 콩나물 익은 냄새가 날 때까지 끓인 후 소금으로 간하고 어슷하게 썬 대파와 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3 오징어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0.8×0.8cm 크기로 잘게 썬다.
4 콩나물국을 그릇에 담고 오징어를 올려 낸다.
김길우 한의사_기 순환 처방전
감기에 걸리면 몸의 기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기를 잘 순환시키는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 감기에 걸리면 입맛이 떨어져 음식이 당기지 않는다. 입맛이 떨어졌을 때는 얼큰한 음식이 좋다. 기의 순환을 돕는 대파를 얼큰하게 국으로 끓여 먹으면 입맛도 돌아오고, 몸이 뜨거워지면서 기가 잘 순환된다. 매운 음식을 잘 못 먹는 아이라면 대파를 넣은 달걀국이나 파무침을 준비한다.
얼큰대파국
■ 준비재료
대파·쇠고기 300g씩, 다시마물 15컵, 고기양념(고춧가루 3큰술, 다진 마늘 1½큰술, 생강즙 ½작은술, 청주·참치액젓·국간장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콩나물 200g,
■ 만들기
1 대파는 7㎝ 길이로 잘라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체에 밭친다.
2 다시마물에 핏물 뺀 쇠고기를 넣어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여 1시간 정도 끓인다.
3 쇠고기를 건져 먹기 좋은 크기로 찢고 데친 대파와 함께 고기양념에 버무린다.
4 ②의 국물에 버무려놓은 쇠고기와 대파, 콩나물을 넣고 다시 폭 끓인다.
김형미 세브란스병원 영양사_비타민C 처방전
감기는 면역력이 떨어지면 걸리기 쉽다. 면역력을 길르려면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하고, 체력이 떨어지지 않게 한다. 피로가 쌓이면 면역력이 떨어지므로 충분한 휴식도 필요하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충분히 쉬고 잘 먹어야 한다. 키위주스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면역력을 길러주는 식품이다. 골드키위와 그린키위, 단감, 귤이나 오렌지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을 골고루 넣은 과일샐러드도 추천한다.
과일샐러드
■ 준비재료
그린키위 2개, 골드키위 1개, 단감 ½개, 사과 ¼개, 소스(플레인 요구르트 1개, 포도씨오일 1작은술, 다진 마늘·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들기
1 키위와 단감은 껍질을 벗기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사과는 씻은 후 껍질을 벗기지 않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소스를 만든 뒤 과일에 넣고 버무린다.
키위배주스
■ 준비재료
키위 3개, 배 ½개, 꿀 1큰술
■ 만들기
1 키위와 배는 껍질을 벗겨 믹서기에 넣고 간다.
2 ①에 꿀을 섞는다.
박민수 가정의학과 전문의_영양 밸런스 처방전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질 좋은 단백질을 공급해 영양 밸런스를 맞춘다. 양배추에 참치를 곁들인 쌈밥은 비타민과 단백질은 물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양배추는 소화를 돕는 섬유질이 풍부해 감기로 인해 소화력이 떨어질 때 먹으면 효과적이다. 감기에 걸려 입맛이 없다면 산채나물비빔밥도 좋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산나물과 단백질이 풍부한 쇠고기를 함께 먹는다.
참치양배추쌈
■ 준비재료
양배추 10장, 쌈장(된장 4큰술, 고추장·고춧가루·다진 마늘·참기름·다진 청양고추 ½큰술씩, 다진 양파 2큰술, 맛술·물엿·깨소금 1큰술씩, 사이다 3큰술), 참치캔 1개, 밥 1공기
■ 만들기
1 물이 끓어 김이 오르는 찜기에 양배추 잎을 넣고 10분 정도 찐다.
2 냄비에 쌈장 재료를 모두 담고 섞은 뒤 불에 올려 자글자글 끓인다.
3 양배추 잎을 펼쳐놓고 밥을 적당히 올리고 참치, 쌈장을 올려 돌돌 만다.
■ 요리 | 이영희(나온쿠킹 010-6225-6594)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