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 cooking

김장하는 날

김장 재료, 갓 버무린 김치 활용한 스페셜 메뉴

진행 | 조윤희 프리랜서 사진 | 현일수 기자

2012. 10. 31

김장하는 날은 특별하다. 집 안 가득 늘어선 배추와 무는 기본. 갖은 채소와 해물, 양념을 버무려 맛깔난 김장김치를 담근다. 그리고 김치와 남은 배추 등 재료들을 활용해 먹는 요리는 김장날 식탁을 특별하고 풍성하게 만든다.
김장하는 날 잘 어울리는 요리는 수육과 보쌈이다. 노릇하게 구웠지만 속은 촉촉한 삼겹살과 갓 버무린 무채, 김치를 함께 먹으면 맛이 일품! 절인 배추와 무채겉절이, 굴을 함께 먹는 보쌈 요리도 맛있다. 멸치국물에 큼직하게 썬 절인 배추와 무를 넣고 대파와 홍고추, 다진 마늘을 넣어 끓인 배추굴국은 김장날 점심 메뉴로 좋다.

무채겉절이

김장하는 날


준비재료
무 500g, 쪽파 50g, 찹쌀풀(찹쌀가루 2큰술, 물 ⅓컵), 배·양파 개씩, 생수·고춧가루 ½컵씩, 매실청·새우젓 ½큰술씩, 멸치액젓·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½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만들기
1 무는 필러를 이용해 껍질을 벗긴 뒤 가늘게 채썬다. 쪽파는 3~4cm 길이로 썬다.
2 냄비에 찹쌀가루와 물을 넣고 거품기로 저어가며 끓인 뒤 식힌다.
3 믹서에 배, 양파, 생수를 넣어 곱게 간다.
4 볼에 ③을 붓고, 찹쌀풀과 나머지 양념 재료, 쪽파, 무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TIP 찹쌀풀 쑤는 것이 번거롭다면 배와 양파를 갈 때 밥 3큰술을 함께 넣고 곱게 갈아 사용한다.

통삼겹살구이찜



김장하는 날


준비재료
통삼겹살 600g, 절인 배추·무채겉절이 적당량씩, 새우젓 약간
만들기
1 냄비에 통삼겹살을 넣고 뚜껑을 덮어 중간 불에 올린다. 냄비에 열이 오르면 약한 불로 줄인다.
2 통삼겹살을 약한 불에서 10분간 구운 뒤 뒤집어 10분 더 익힌다. 중간에 절대 뚜껑을 열거나 뒤집지 않는다.
3 덜 구워진 면을 바닥에 닿게 해 10분간 구운 뒤 불을 끈다. 통삼겹살은 총 30분간 굽는다.
4 알맞게 익은 통삼겹살을 뜨거울 때 먹기 좋게 썰어 절인 배추, 무채겉절이, 새우젓을 곁들여 낸다.

굴보쌈

김장하는 날


준비재료
알배기배추 1포기, 굵은소금 ½컵, 석화(생굴) 300g, 레몬즙 약간, 무채겉절이 적당량
만들기
1 알배기배추는 뿌리 쪽에 칼집을 넣어 반으로 가른 뒤 흐르는 물에 씻는다. 배춧잎을 한 장씩 들춰가며 굵은소금을 고루 뿌려 하루 정도 절인다.
2 배추가 절여지면 물에 여러 번 헹군 뒤 꼭 짜서 물기를 뺀다. 김장용으로 절인 배추를 이용해도 된다.
3 석화는 껍데기를 깐 뒤 레몬즙을 약간 뿌려 비린 맛을 제거한다.
4 접시에 석화, 절인 배추, 무채겉절이를 함께 담아 낸다.

무·배추전

김장하는 날


준비재료
절인 무 200g, 반죽(밀가루 2컵, 물 1½컵, 참기름 1작은술, 국간장 ½작은술, 소금 약간), 양념장(간장 2큰술, 고춧가루·다진 파 ½큰술씩, 다진 청양고추 1개 분량,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절인 배추 푸른 잎 7장
만들기
1 무는 김이 오른 찜통에 한 김 올라올 정도로 말캉하게 찌거나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돌려 익힌다.
2 볼에 밀가루와 물을 넣고 저어 걸쭉한 느낌의 농도로 반죽을 만든 뒤 참기름, 국간장,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3 볼에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른 뒤 반죽에 배추와 무를 담갔다 팬에 놓고 앞뒤로 뒤집어 노릇하게 전을 부친다.
5 접시에 무전, 배추전을 담고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무청유부된장지짐

김장하는 날


준비재료
채소국물(양파 ¼개, 대파 ½대, 마늘 1쪽, 물 2컵) 1½컵, 무청 240g, 유부 7장, 양념장(된장 2큰술, 들깨가루·들기름·다진 마늘·다진 파 1큰술씩, 국간장 1작은술, 다진 청양고추 1개 분량)
만들기
1 양파와 대파, 마늘을 적당히 썰어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1½컵 분량이 될 때까지 끓인다.
2 무청은 끓는 물에 넣어 2분간 데친다. 데친 무청은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 뒤 4cm 길이로 썬다.
3 유부는 끓는 물에 10초간 데쳐 물기를 짠 뒤 1cm 두께로 채 썬다.
4 볼에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고 섞는다.
5 냄비에 무청과 유부를 넣고 양념장과 채소국물을 부어 뭉근하게 끓인다.

해물듬뿍파전

김장하는 날


준비재료
쪽파 150g, 청·홍고추 2개씩, 칵테일새우 90g, 굴 120g, 홍합살 100g, 바지락살 70g, 소금 약간, 낙지 2마리, 반죽(부침가루 1½컵, 물 1컵, 달걀 3개), 식용유 적당량, 초간장(간장 2큰술, 식초 1작은술)
만들기
1 쪽파는 뿌리를 자르고 길이로 반 썬다.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2 칵테일새우, 굴, 홍합살, 바지락살은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해물에서 물이 나오면 전이 질어질 수 있으니 키친타월에 싸서 물기를 제거한다.
3 낙지는 소금을 뿌리고 주물러 씻은 뒤 다리끝 부분을 자르고 4cm 길이로 썬다.
4 볼에 부침가루와 물을 넣고 거품기로 고루 저어 멍울 없이 반죽한다. 다른 볼에 달걀을 깨서 풀어둔다.
5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약한 불에 올려 ④의 반죽을 한 국자 붓는다.
6 쪽파를 반죽 위에 나란히 올리고 해물을 고루 올린다.
7 다시 반죽을 해물 위에 조금씩 흘려 올리고, 고추를 올린 뒤 달갈 푼 물을 빈 공간에 부어 익힌다.
8 앞뒤로 뒤집어 노릇하게 지져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접시에 담는다. 초간장을 곁들여 낸다.

요리·스타일링 | 김상영 임수영
요리어시스트 | 강신혜 김민희(noda+ 02-3444-9634 www.noda.co.kr)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