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박상훈 아이디병원 원장에게 듣는 최신 양악수술의 모든 것

전문가에게 듣는다

글 | 구희언 기자 사진제공 | 아이디병원, MBC 방송화면 캡쳐

2012. 07. 17

강유미, 신이, 신은경…. 이들의 공통점은 양악수술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는 것이다. 이제 연예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양악수술을 대중화한 장본인인 박상훈 아이디병원 원장에게 최신 양악수술의 방법과 효과에 대해 들었다.

박상훈 아이디병원 원장에게 듣는 최신 양악수술의 모든 것


박상훈 아이디병원 원장은 일반인에게 생소하던 양악수술을 대중화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장본인이다. 젊은 시절 선천성 얼굴기형 환자가 수술 후 웃음을 되찾은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꼈다는 그는 얼굴뼈에 깊은 관심을 갖고 10여년간 대학교수로 재직하며 선천성 안면기형에서부터 미용을 위한 안면윤곽까지 뼈를 다루는 다양한 수술을 해왔다. 그에게 최신 양악수술에 대해 들었다.
Q1 양악수술이란 무엇인가요.
말 그대로 양악, 아래턱과 윗턱을 수술하는 겁니다. 연예인들이 많이 해서 소위 연예인 수술이라고도 알려져 있죠. 최근 들어 양악수술을 받고 예뻐진 연예인들이 부각되면서 생긴 지 얼마 안 된 수술로 여기는 분들이 있는데, 사실 양악수술은 1950년대 스위스에서 기형아를 수술하기 위한 방편으로 처음 도입됐습니다. 제가 1990년대 병원에서 레지던트를 하던 시절 교수님께 “양악수술을 미용 용도로 사용하는 날이 올까요?”라고 물었던 게 생각나네요. 그때 “그게 말이 되냐”라며 교수님이 면박을 주셨죠(웃음). 그러나 2010년 이후 양악수술의 개념이 바뀌면서 미용 수술의 핫 키워드로 떠올랐죠.
Q2 양악수술을 추천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주걱턱, 안면 비대칭, 돌출입, 긴 얼굴 등이 고민이라면 양악수술을 통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작고 갸름한 얼굴형으로 미의 기준이 바뀌면서 예뻐지고 싶어서 수술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고요.
Q3 수술한 환자 중 기억에 남는 사람이 있나요.
자신이 수술 받고 딸을 데리고 다시 병원을 찾은 환자가 기억에 남아요. 대학교수인 30대 후반의 어머니였는데, 능력 있는 분이지만 나이가 드니 광대가 부각되고 주변으로부터 인상이 세 보인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고 하더라고요. 콤플렉스를 극복하고자 수술을 받고는 대인관계가 완전히 달라졌다고 했어요. 승진해서 학과장도 되셨고요. 그렇게 효과를 보더니 안면 비대칭이던 딸을 데려와서 ‘인생이 변하는 거니까 꼭 해야 한다’라며 수술을 받게 했어요. 또 사업에는 성공했지만 돌출입 때문에 촌스러운 이미지로 고민하던 동대문 여사장님이나 무턱 얼굴을 고치러 돈을 모아 수술 받으러 왔던 시골 아주머니가 기억에 남아요.
Q4 외국에서도 많이 찾아온다고 들었는데, 각국 환자들의 성형 트렌드를 알려주세요.
환자의 15%가 외국인인데, 중국인이 압도적으로 많고 일본, 동남아, 유럽과 미국에서도 찾아옵니다. 트랜스젠더도 있고 모델이나 연예인, 앵커도 있어요. 우리나라 여성들은 상담할 때 김태희나 송혜교 같이 아주 뾰족한 얼굴형은 아니지만 예쁜 며느리 스타일의 부드러운 얼굴형을 선호해요. 중국 사람들은 판빙빙처럼 굉장히 뾰족한 얼굴형을 선호하죠. 그에 비해 일본 사람들은 입이 나온 한예슬 같은 사진을 가져오시더라고요.
Q5 수술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려주세요.
양악수술은 얼굴뼈를 자르는 수술이기 때문에 눈, 코 성형에 비해 고난이도 수술이에요. 얼굴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전문성이 요구되며 숙련된 전문의가 집도해야 하는 수술이죠. 즉흥적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들이 ‘양악수술이 이렇게 큰 수술인 줄 몰랐다’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수술 받고 나면 붓기 때문에 한동안 숨쉬기 불편하고 힘든 기간이 분명 있기 때문에 각오를 해야 해요.
Q6 병원 선택의 기준은 뭔가요.
종종 생각할 기회를 안 주고 상담하러간 날 바로 수술하자고 하는 병원이 있는데, 그런 곳에서는 수술하면 절대 안 돼요. 양악수술은 환자도 의사도 충분히 준비를 해야 하는 큰 수술이거든요. 담당 의사가 얼굴뼈 수술만을 오랫동안 해왔는지, 마취의가 병원에 상주하는지,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는지 알아봐야 해요. 또한 양악수술의 경우 성형외과-구강외과-교정과의 협진이 이뤄지는지도 꼼꼼히 따져봐야 하죠.
Q7 원장님만의 차별화된 양악수술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기존 양악수술의 한 절차인 ‘악간고정절차’를 생략한 수술법을 쓰고 있습니다. 수술 후 윗니와 아랫니를 2~6주간 묶어두는 절차를 생략함으로써 환자의 호흡, 식사, 대화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호흡부족에 따른 위험성을 줄인 수술법이에요. 의사 입장에서는 환자의 치아를 묶어두는 악간고정이 훨씬 편하지만, 의사가 편한 수술법이 아니라 환자가 편하고 안전한 수술법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얼굴뼈 성형으로 해외에 진출하고, 재단을 설립해서 선천적 기형이나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고통 받는 이들에게 무료로 수술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장기적 목표예요.
Q8 수술을 고민하는 환자들에게 하고픈 말이 있나요.
의사로서 수술한 환자들을 보면서 뿌듯할 때는 처음 병원을 찾을 때 얼굴에 있던 근심이 사라지고 행복 가득한 표정을 볼 때죠. ‘성형’은 마음의 콤플렉스를 고치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병원을 찾는 환자들 중 목표가 ‘성형’인 사람은 없어요. 성형을 통해 자신의 목적을 이루고자 병원 문을 두드리는 거죠. 환자들의 콤플렉스를 없애는 것을 제 업으로 정하고 그를 위해 노력할 생각입니다.

박상훈 아이디병원 원장에게 듣는 최신 양악수술의 모든 것

1 “턱만 가리면 진짜 예쁜데…”라는 남자친구의 말에 속앓이를 한 서혜미 씨(22)는 나날이 예뻐지는 대학친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싶어 수술을 결심했다. 2 MBC 특집다큐멘터리 ‘당신의 다운에이징은 어떻습니까 ’에서 주걱턱이 고민인 환자를 상담하는 박 원장. 3 박상훈 원장은 2012년 4월 열린 ‘제4회 아이디 국제 선수술 턱교정 심포지움’에서 최신 양악수술법을 소개하고 선수술 턱교정 라이브 서저리를 생방송으로 시연해 학계의 관심을 받았다. 4 어릴 때부터 바나나턱이라고 놀림받던 김주희 씨(21). 모델이 꿈이었지만 오디션에서 사진작가에게 ‘턱 때문에 안 되겠다’는 이야기를 듣고 탈락의 고배를 마시기도 했다. 양악수술을 받고 주걱턱과 안면 비대칭 교정에 성공한 김씨.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