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BEAUTY CLINIC

얼굴형 바꾸는 돌출입수술의 비밀

글·이혜민 기자 사진·조영철 기자

입력 2011.09.22 16:15:00

돌출입수술은 얼굴 전체의 균형은 물론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기 때문에 그 어떤 수술을 받을 때보다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돌출입수술에 대한 궁금증을 에뜨성형외과 박흥식 원장에게 물었다.
얼굴형 바꾸는 돌출입수술의 비밀


Q 돌출입수술에 사용되는 수술법은 뭔가요?
전방분절법과 양악수술 모두 돌출입에 이용될 수 있지만 드라마틱한 수술 결과를 기대하기 위해선 돌출 유형에 따라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돌출입수술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일반적인 돌출입수술법으로는 돌출입 후퇴 시 필요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발치한 뒤 돌출된 입을 후퇴시키는 전방분절법(ASO)이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의 돌출 유형에 따라 전방분절법만으로는 최상의 결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활용되는 수술법은 양악수술로 발치 없이 위아래 턱과 어금니를 함께 움직이는 수술법입니다. 주로 긴 얼굴 돌출 유형, 하악왜소 돌출 유형, 제3 유형 돌출입 그리고 주걱 돌출 유형 등에 사용됩니다. 마지막으로 특별한 유형의 돌출입인 경우 양악수술과 전방분절법을 혼합한 복합양악수술법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Q 돌출입 유형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돌출입 유형은 단순히 치아 돌출 또는 잇몸뼈 돌출로만 나눌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위턱과 아래턱의 돌출 정도의 차이에 따른 제1 유형 , 제2 유형, 제3 유형 돌출과 긴 얼굴 돌출 유형, 주걱 돌출 유형, 하악왜소 돌출 유형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볼 처짐이 예상되는 경우,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경우, 안면 비대칭이 심한 경우 등 최상의 수술 결과를 기대하기 위한 수술법 선택 시 반드시 고려돼야 할 다양한 돌출입 유형과 특징들이 존재합니다.

Q 돌출입수술을 하고 싶은데, 수술 전 주의해야 할 사항이 궁금합니다.
돌출입수술은 얼굴뼈 성장이 끝난 만 17세 이후에 해야 합니다. 현재 상태가 기능적으로 심각하게 문제가 있지 않다면 청소년기에 수술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청소년기가 지났다면, 돌출입수술을 할 때 돌출입 유형과 정도, 동반된 증상을 고려해 개인에게 적합한 수술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얼굴의 윤곽 밸런스 BAPA 분석, 엑스레이 판정, 치아 석고본 검사 결과 등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 계획을 세우는 전문의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발치가 필요한 전방분절법이나 양악수술 등 각각의 수술법을 수술자의 선호도만으로 선택하면 수술 후 합죽이가 되거나 옥니가 되는 등 심각한 후유증을 낳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돌출입을 해결하기 위한 수술법은 돌출 유형과 정도 그리고 기타 고려돼야 할 돌출입의 특징들에 따라 진정한 돌출입 전문가에 의해 결정돼야 합니다. 모든 유형의 돌출입을 해결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 같은 한 가지 수술법이 있는 것이 아니란 점을 명심하세요.

Q 돌출입수술을 받으면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나요?
퉁명스러운 인상이 세련되고 부드러운 인상으로 변합니다. 이는 돌출된 입이 들어가 얼굴 윤곽이 전체적으로 조화로워지기 때문입니다. 인중이 또렷해지면서 입술 라인이 살아나고 입의 윤곽도 아름다워집니다.



Q 돌출입수술이 잘못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환자의 돌출입 유형과 관계없이 일률적인 수술법만 고집하면 수술 후 합죽해지거나 옥니가 되거나 긴 얼굴이 되거나 주걱턱처럼 보이거나 도리어 나이 들어 보이게 되기도 합니다. 또한 코 막힘 같은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릴 수도 있고, 아래턱이 둔해 보이는 네모난 얼굴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각 돌출 유형에 따른 가장 적합한 수술을 디자인하고 제대로 시술할 수 있는 돌출입수술 전문의를 만나면 이런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를 택할 때는 단순히 병원의 규모나 광고만 보지 말고, 풍부한 수술 경험을 바탕으로 각각 돌출 유형에 따라 자신 있게 수술 결과들을 보여줄 수 있는지 따져보세요. 돌출입수술은 재수술이 쉽지 않기 때문에 처음 수술할 때부터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얼굴형 바꾸는 돌출입수술의 비밀


Q 돌출입수술 후 통증은 어느 정도입니까? 일상생활은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수술 후 통증을 느끼는 정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무통주사를 맞고 진통제를 복용하면 걱정할 정도는 아닙니다. 전방분절법으로 돌출입수술을 하는 경우 하루 정도 입원치료를 권하는데 4일 뒤 얼굴의 부기 방지 테이프를 떼면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1, 2주 사이에 입안에 있는 실밥을 제거할 수 있고, 수술 후 3주가 지나면 치아교정이 시작됩니다. 교정은 4~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한 달에 한 번씩 내원하면 됩니다.

Q 돌출입수술 후 반드시 치아교정을 해야 하나요?
치아 교합 상에 문제가 없더라도 돌출입수술 후 미세교합조절을 위해 교정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수술 후 입안의 공간이 줄어들므로 설측교정(치아의 안쪽, 즉 혀가 위치한 쪽에 교정 장치를 부착하는 치아교정)을 권하지 않습니다만 굳이 환자가 원하면 진행하기도 합니다.

Q 돌출입수술을 할 때 다른 수술을 병행할 수 있나요?
돌출입수술 후 얼굴이 길어지거나 둔해 보이는 느낌이 생길 수 있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수술법으로 달라지는 입 모양의 밸런스에 맞춰 턱끝 길이를 줄이고 폭을 조절하면서 아래턱선을 동시에 다듬는 수술인 브이돌출이나 브이양악수술이 또 하나의 돌출입수술법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물론 돌출입수술과 동시에 사각턱 브이라인수술을 병행해 아래턱의 윤곽을 다듬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광대가 심한 경우 돌출입수술 뒤 광대가 더욱 도드라져 보일 수 있으므로 광대뼈수술을 함께 진행하기도 합니다.

돌출입수술 병원 선택 시 체크할 사항

1 돌출입수술 전문의를 찾아가자
돌출입 유형에 따라 다양한 수술법을 시술할 수 있는 전문의를 만나야 한다. 단순히 수술 횟수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무사고 경력도 주의해서 보자. 또한 수술 전 진단은 물론 수술 후 관리까지 세심하게 챙겨줄 수 있는 전문의를 만나는 것이 좋다.
2 자신과 유사한 돌출 유형의 수술 사례를 확인하라
병원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신과 유사한 돌출입 유형의 수술 전후 사진을 확인해보자. 돌출입 유형에 따른 최상의 수술 성과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보기 위해서다.
3 성형외과와 치과의 긴밀한 협진이 이뤄지는지 확인하자
돌출입수술을 받은 뒤 교정 치료까지 원스톱으로 토털 케어를 제공하는 병원을 찾아가자.


박흥식 원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이화여자대학교 부속병원 성형외과 과장, 서울대학교 외래교수를 역임하며 돌출입수술 성형분야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19년 동안 2천 번이 넘는 수술을 무사고로 집도했으며,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영국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IBC)’ 2011년판에 돌출입턱수술 부분의 가장 뛰어난 의사로 선정됐다. 현 에뜨성형외과 원장.

여성동아 2011년 9월 573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