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BOOK IN BOOK

하루 10분 눈 운동법

우리 아이 1.5 시력 만들기

기획·강현숙 기자 사진·홍중식 기자

2011. 08. 08

아이 근시는 보통 8세에서 시작해 18세까지 진행된다. 특히 10~14세에 더욱 빨리 진행되는데, 이 시기를 놓치면 시력 회복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급격히 나빠질 수 있다. 반대로 이때 하루 10분씩 꾸준히 눈 운동을 하면 시력이 향상되고, 뇌 활동이 활성화돼 집중력과 기억력도 높아진다.

하루 10분 눈 운동법


내 아이 눈은 어떤 상태일까?
* 해당되는 증세에 v한다.

하루 10분 눈 운동법


1 책을 읽을 때 어디를 읽고 있는지 모르거나 다른 줄을 읽을 때가 있다.
2 두통이나 어깨 결림이 있다.
3 자주 넘어지거나 부딪힌다.
4 차멀미를 자주 한다.
5 꾸준함이 부족하고 쉽게 질린다.
6 칠판 글씨를 노트에 필기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틀리게 쓸 때가 많다.
7 차분하지 못하다.
8 정리정돈이나 물건을 찾는 데 서툴다.
9 기억력이 나쁘다.
10 잘못 보는 경우가 많아 실수가 잦다.
11 캐치볼을 못하며 던지기는 하지만 잘 받지 못한다. 배트로 공을 잘 맞히지 못한다.
12 다른 사람과 반대되는 움직임을 한다.
13 동작이 둔하다. 말하는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늦다.
14 손끝이 야물지 못하다.

결과
1 또는 2에 해당하는 아이 → 눈을 움직이는 힘(뇌의 근력)이 저하.
3 또는 4에 해당하는 아이 → 양안 시력(뇌의 균형력)이 저하.
5 또는 6에 해당하는 아이 → 초점 조절력(뇌의 초점력)이 저하.
7 또는 8에 해당하는 아이 → 주변 시야(뇌의 정보 수집력)가 저하.
9 또는 10에 해당하는 아이 → 순간 시력(뇌의 기억력)이 저하.
11 또는 12에 해당하는 아이 → 동체 시력(뇌의 속도)이 저하.
13 또는 14에 해당하는 아이 → 눈과 손의 공동작업(뇌의 반사력)이 저하.



눈 운동 전 주의사항
* 안경이나 렌즈가 없으면 운동을 할 수 없는 아이는 평소에 사용하는 것을 착용한 채로, 없어도 가능하면 안경과 렌즈를 착용하지 않고 운동한다./통증이 느껴지거나 기분이 나쁘면 중지한다./처음에는 아이에게 맞는 운동을 아침저녁 한 번씩 총 2회 정도 하고, 익숙해지면 운동 횟수를 늘린다(하루 평균 10~15분 정도 하면 좋다)./게임처럼 즐기면서 한다./일주일에 한 번 정도 시력을 측정한다.

1 눈을 움직이는 운동
초점을 재빨리 맞추고 눈동자를 이리저리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운동. 근육을 풀어줘 눈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신경을 강화한다.

위를 향해 눈 감고 뜨기
몸을 꼿꼿이 해 자세를 바르게 한다. 목을 뒤로 젖히고 눈을 감고 10초가 지나면 눈을 떠 위쪽을 본 상태에서 10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다시 10초간 눈을 감았다 뜨고 이번에는 아래를 보면서 정지, 10초를 센다. 같은 방법으로 역시 10초간 눈을 감았다 뜨고 오른쪽을 보며 10초를 세고, 10초 눈을 감았다 뜨고 왼쪽을 본다. 총 3회 반복한다.

위를 향해 시점 이동하기

목을 뒤로 젖혀 천장을 보면서 시점 이동을 한다. 위에서 아래까지 시점을 이동시키고, 다시 아래에서 위쪽으로 이동한다. 천천히 위에서 아래로, 아래에서 위로 이동하는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다음은 오른쪽 끝에서 왼쪽 끝, 왼쪽 끝에서 오른쪽 끝으로 시선을 이동시킨다. 이것을 한 세트로 해 10회 반복. 다음에는 오른쪽 비스듬히 위에서 왼쪽 비스듬히 아래로, 다시 왼쪽 비스듬히 아래에서 오른쪽 비스듬히 위로 시선을 이동시킨다. 한 세트로 10회 반복.

하루 10분 눈 운동법


고개 돌려 한 점 응시하기
눈앞의 한 점을 바라본 뒤 눈은 그 점에 고정한 채 고개를 좌우로 돌리고, 위아래로 흔들고, 비스듬히 흔들고 빙글 돌려 원을 그린다. 양쪽 눈을 동시에 1회, 그리고 한쪽 눈씩 차례로 1회 실시한다.

2 양안시 운동
뇌의 균형을 바로잡아 양쪽 눈의 시력 차이를 좁힌다.

입체시로 보기
입체영상은 평행법과 교차법이란 눈의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교차법 도화지에 눈 간격과 비슷한 거리를 두고 같은 그림 2개를 그린다. 벽에 그림을 붙이고 30cm 떨어져 선 뒤 손가락 끝을 보고 눈동자를 안쪽으로 몰아서 뜬다. 손가락을 빼고 그 상태로 그림을 본다.
평행법 교차법과 같은 그림을 벽에 붙인 뒤 오른쪽 눈으로 오른쪽 그림, 왼쪽 눈으로 왼쪽 그림을 본다. 그대로 그림과 양쪽 눈의 거리를 멀게 한다.

하루 10분 눈 운동법


엄지손가락 3D
눈앞에 좌우 엄지손가락을 세우고 5cm 정도 간격이 되게 벌린다. 교차법으로 눈동자를 둘 다 안쪽으로 몰아서 뜬 상태로 두 개의 엄지손가락을 본다. 엄지손가락이 세 개로 보이는 위치에서 시선을 멈춘다. 세 개로 보이는 엄지손가락의 위치를 유지한 채 서서히 간격을 벌린다. 최대한 벌렸으면 이번에는 서서히 좁혀 원래 위치로 돌아온다. 이 과정을 10회 반복.

하루 10분 눈 운동법


3 초점 조절 운동
눈과 뇌의 초점력을 높인다.

대소 합계 숫자 맞히기
오른쪽의 숫자들 가운데 두 개를 더해서 그 합이 왼쪽 박스 안에 있는 숫자가 되게 한다. 같은 방법으로 뺄셈을 해 박스 안의 숫자가 되게 만든다. 숫자 하나하나에 정확하게 초점을 맞추면 뇌의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하루 10분 눈 운동법


4 주변 시야 운동
시야를 넓혀 뇌에 들어오는 정보량을 늘릴 수 있다.

양쪽 눈 · 한쪽 눈
형제자매끼리 혹은 부모와 아이가 짝을 이뤄 한다. 한 사람은 양쪽 손가락 안쪽에 1부터 10까지 숫자를 쓴다. 상대에게 숫자가 보이도록 양손을 편 뒤 “8, 5, 10” 하고 숫자를 말한다. 다른 한 사람은 시선을 상대의 코끝에 둔 채 상대가 말하는 숫자가 쓰인 손가락을 엄지로 가리킨다. 시선은 상대의 코에 고정한 채 손가락에 쓰인 숫자를 가리켜야 한다. 상대의 손을 보면서 하면 시야를 넓히는 운동이 되지 않는다. 양쪽 눈과 한쪽 눈씩 각각 3분간 실시한다.

5 순간시 운동
순간적으로 기억하는 훈련으로 인식 속도가 향상된다.

숫자 순간시
위에서 한 줄씩 짧은 순간에 숫자를 보고 기억해 답한다. 아래 숫자는 공책이나 손으로 가린다. 위에서 두 줄씩 숫자를 보고 외운 후 답한다. 세 줄 전부 순간적으로 보고 기억해서 답한다. 숫자 하나씩 외우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뇌에 새기듯이 하는 것이 포인트.

하루 10분 눈 운동법


도형 순간시
아래 그림을 순간적으로 보고 머릿속에 새긴다. 그 후 다음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생각한다. 그림은 순간적으로 딱 한 번만 보고 가린다.
① 밤 ② 감 ③ 떡 ④ 슬리퍼 ⑤ 가방 ⑥ 물통 ⑦ 보따리 ⑧ 안경 ⑨ 수건 ⑩ 시계

하루 10분 눈 운동법


6 동체 시력 운동
움직이는 물체를 보는 동체 시력은 속도를 따라가는 시력이다. 뇌의 회전을 빠르게 해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다.

자동차 번호판 숫자 맞히기
차가 자신의 눈앞을 지나는 순간 번호판 숫자를 외워 알아맞히는 것. 아이와 함께 차를 타고 외출할 때 하면 좋다.

기차나 열차 타고 역 이름 맞히기
지하철이나 열차, 특히 속도가 빠른 열차를 탈 때 역 이름 맞히기를 하면 좋다. 역을 통과할 때마다 간판이나 팻말을 재빨리 보고 역 이름을 맞힌다.

7 반사 운동
반사 신경이 좋아져 눈과 손의 협응력이 향상된다.

저쪽으로 호이!
둘이 함께하는 운동으로 우선 한 사람이 “저쪽으로 호이”하고 손가락을 가리키면 일단 그 방향으로 얼굴을 돌린다. 다음은 “저쪽으로 호이” 하고 가리키는 반대방향으로 얼굴을 돌린다. 마지막으로 손가락 대신 말로 한다. 한 사람이 “위”라고 말하면 다른 한 사람은 아래를 보고, “오른쪽 위”라고 말하면 왼쪽 아래를, 그리고 “왼쪽” 하면 오른쪽을 보는 식이다.

하루 10분 눈 운동법


어린이‘하루 10분 어린이 눈운동법’은…
어린이를 위한 시력 회복 운동을 소개하고 있다. 운동법이 일러스트로 소개돼 있어 따라 하기 쉽다. 9천5백원 티즈맵.

참고도서·하루 10분 어린이 눈 운동법(티즈맵)
일러스트·배선아
의상협찬·올댓키즈(02-3444-4416)
모델·김휘연
코디네이터·유민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