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Celeb MOM'S CHOICE

현명한 엄마의 아이 과자 고르는 법

글 이진한 사진 동아일보 사진DB파트

입력 2010.10.06 10:09:00

최고의 아이 간식은 엄마가 유기농 재료로 직접 만들어주는 것이다. 하지만 매번 만들어 먹이기도 쉽지 않고, 달콤한 과자의 유혹에서 아이를 완전히 보호하기도 불가능하다. 아예 먹이지 않을 수 없다면 잘 골라서 먹여야 한다. 과자에 숨겨진 비밀과 현명하게 고르는 법을 알아보자.
포장지에 표시된 원재료명을 확인할 것

현명한 엄마의 아이 과자 고르는 법


원재료명을 보면 합성첨가물이 들어있는 과자인지 아닌지 구분이 가능하다. 원재료명 표시는 주원료의 원료명을 우선 표시하고, 많이 사용된 순서에 따라 표시한다. 백설탕, 코코아분말, 밀가루, 주정, 벌꿀 순서로 원료명을 표시했다면 백설탕을 가장 많이 사용했다는 뜻. 대부분의 과자는 계란 가공품을 사용하므로 어떤 계란으로 만들어졌는지, 원산지는 어디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항생제 계란이나 국내산 계란을 사용한 과자가 가장 좋다.

트랜스지방 0g의 비밀
‘트랜스지방 0g’이라고 표시된 포장지 뒷면에 작은 글씨로 ‘포화지방은 30g’이라고 표기된 경우도 있다. 포화지방은 트랜스지방보다 덜 유해하지만 과다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을 높여 동맥경화의 원인이 된다. 또 트랜스지방을 줄이고 대신 맛을 내기 위해 당이나 나트륨 함량을 높이기도 한다. 트랜스 지방산 함량 표시 규정에 따르면 트랜스지방 0.2g미만인 경우 0g이라고 표시할 수 있다. 0g이란 0.15g이 될 수도 있고 0.19g이 될 수도 있다는 뜻. 트랜스 지방산은 처음엔 먹어도 표시가 나지 않지만 심장병, 뇌졸중, 당뇨병 등의 질환과 연관이 있다.

칼로리, 나트륨, 탄수화물 수치 확인하라!
과자 및 캔디류는 식품위생법에 따라 열량, 탄수화물, 당류, 단백질, 지방, 트랜스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 등 영양성분을 표시해야 한다. 영양성분의 함량표시는 △1회 제공량당 △100g당 △100ml당 △1포장당 함유된 값으로 표시하고 있다. 과자 포장지에 1회 제공량당 탄수화물 25g이라고 적혀 있다면 과자 상자 속 한 봉지를 먹었을 때 섭취하는 양이 그렇다는 의미다. 상자 겉면의 1회 제공량의 영양표시만을 보고 5,6봉지를 섭취했다가는 자칫 과영양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나트륨 성분의 함량은 낮을수록 좋다. 나트륨은 칼슘 흡수를 저해하고, 혈액 내 물의 양을 증가시켜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탄수화물 함량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당뇨, 심혈관 질환 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대부분의 과자는 1일 영양소 기준치에 따른 영양성분의 비율을 %로도 표시하고 있다. 과자의 탄수화물이 8%로 표시돼 있다면, 1일 섭취 기준량의 8%가 함유돼 있다는 뜻이다.



당지수가 낮은 식품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당지수’는 음식에 포함된 탄수화물이 얼마나 혈당을 급격하게 많이 올리는지 숫자로 표시한 것이다. 통밀, 현미, 콩, 보리 등은 당 지수가 낮은 반면 옥수수플레이크, 흰 빵 등은 당 지수가 높다. 같은 옥수수 식품이라도 쪄서 만든 찐 옥수수와 튀겨서 만든 팝콘은 당 지수가 서로 다르다. 그 원인은 식품을 찔 때와 튀길 때 식품 내 탄수화물의 입자 크기와 간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찔 때는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아 탄수화물의 입자가 커지고 간격이 촘촘해지는 반면, 튀길 때는 온도가 높아 입자가 작아지고 간격이 성겨진다. 입자 크기가 크고 간격이 촘촘한 탄수화물은 천천히 소화 흡수되지만 작고 성긴 것은 빨리 소화 흡수된다. 당지수가 낮은 음식은 체내 흡수가 느리고 천천히 에너지로 쓰여 지방이 되는 것을 막고 오랫동안 포만감을 지속시킨다. 반면 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잠깐 동안 공복감을 해소시킬 뿐이다.

과자 사기 전 꼭 한 번 클릭!
과자의 원재료명만으로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없을 때는 식품의약품안전청 홈페이지의 식품첨가물 정보방(http://fa.kfda.go.kr)에서 성분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개발한 ‘고열량저영양 식품 판별 프로그램’ (http://kfda.go.kr/ jsp/page/decintro.jsp)은 비만 식품 여부를 알려준다. 식품유형과 제품명, 1회 제공량, 열량, 당류, 단백질, 포화지방 함량을 입력하면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여성동아 2010년 10월 562호
Celeb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