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Celeb GO GREEN

조경 뛰어난 아파트 베스트 5

잿빛 공간에서 도심 속 공원으로 진화하다

진행 이유림 사진 이기욱 기자

입력 2010.09.08 16:39:00

이제 웰빙 트렌드는 음식에 머물지 않는다. 삶 자체를 ‘건강식’으로 바꾸려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
그중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주거지다. 대표적 도심 공간인 아파트 단지도 회색빛 칙칙한 공간에서 초록빛으로 변하고 있다. 공원에 온 듯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정원이 아름다운 아파트를 찾았다.
반포 래미안퍼스티지
이곳은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고속터미널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로 2천4백44세대가 거주하는 대단지다. 빌딩숲으로 둘러싸인 강남 한복판이지만 단지 안으로 들어서면 도심을 벗어난 듯한 넓은 정원이 펼쳐진다. 정문에서 만나는 연못은 면적만 3976㎡(1천2백 평). 인공 연못이지만 구불구불한 모양에 나무와 각종 식물들이 둘러싸고 있어 자연미가 물씬 느껴진다. 연못 안에서는 생기 있는 쉬리들이 유유히 헤엄치며 오가는 이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한다. 금강산 만물상을 옮겨놓은 듯한 미니 폭포도 눈길을 사로잡는데 한국의 자연을 재현한 조경물로 흐르는 물줄기를 보고 있으면 마음까지 시원하다.

조경 뛰어난 아파트 베스트 5

1 정문을 들어서자마자 만날 수 있는 대형 연못. 2 연못에 서식하는 다양한 식물들. 3 아파트 사이에 조성된 산책로.



일산 자이위시티엔
지난 8월에 준공된 경기도 고양시 식사지구 일산 자이위시티엔은 단지 내에 테마공원이 조성돼 있다. 물, 숲 등 1백여 개 테마로 구성된 정원이 블록별로 조성돼 ‘공원 아파트’란 콘셉트와 잘 맞아떨어진다. 아파트 사이에 있는 각 정원은 2.1㎞ 길이의 산책로로 연결돼 멀리 나가지 않아도 자연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1백 년 이상 된 소나무들이 곳곳에 심어져 있고 조형물이 곳곳에 설치돼 야외 갤러리에 온 듯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조경 뛰어난 아파트 베스트 5

1 자연과 어우러진 아파트 전경. 2 단지 내 독특한 조형물들이 많아 야외 갤러리에 온 듯하다. 3 아파트 곳곳에 자리한 소나무들.



파주 센트럴파크 한라비발디
총 3천여 가구의 대단지로 아파트 북측으로 중앙생태공원ㆍ인공호수공원과 마주하고 있으며 50%에 달하는 풍성한 녹지율로 뛰어난 조경을 자랑한다. 1㎞가 단지 순환 산책로로 조성돼 산책과 조깅은 물론 가족이 함께 여가를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조경 공간인 테마파크는 플라자, 파크, 가든 등 3가지 콘셉트로 조성됐다. 단지 내 중심이 되는 플라자, 놀이와 운동을 즐길 수 있는 파크, 나무와 꽃을 감상할 수 있는 자연 속 가든 등으로 자연과 조화롭게 어우러진 친환경 공간을 만들었다.



조경 뛰어난 아파트 베스트 5

1 산책로 사이에 들어선 연못과 징검다리. 2 징검다리에서 내려다본 연못. 3 녹지율이 풍성해 공원에 온 듯한 느낌이 물씬 난다.



용인 광교 힐스테이트
광교산과 성복천이 어우러진 경기도 용인 광교 힐스테이트`는 자연 친화적인 주거 환경으로 소문난 곳이다. 산줄기를 깎아내지 않고 지어 멀리서 보면 산 속에 아파트가 있는 듯한 광경이다. 이곳은 입주민들이 편안하게 이용하도록 건물과 녹지 공간 배치에 신경 썼다. 특히 아파트 중심부에 위치한 카페테리아는 주민들의 휴식 공간이자 모임 장소가 된다. 커다란 나무들 사이에 만들어져 아래로는 조형물과 분수대, 위로는 푸른 산줄기를 감상할 수 있는 명당이다. 소나무, 단풍나무, 왕벚나무 등 40여 종의 나무들이 심어져 있으며 대나무숲을 따라 산책로가 조성돼 있다.

조경 뛰어난 아파트 베스트 5

1 건물 사이에도 나무를 심어놓았다. 2 입주민들의 휴식처가 되는 카페테리아.



화성 파크드림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행정리에 위치한 화성 파크드림은 6백여 세대가 거주하는 작은 단지지만 아기자기하게 조경이 꾸며져 있다. 주변 자연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오르막 형태로 지어졌는데, 자동차가 오가는 도로 사이도 커다란 화분으로 장식할 정도로 잘 가꿔져 있다. 아파트 서쪽에 위치한 작은 연못과 그 위에 지어진 징검다리는 시골 개울가의 모습과 닮았다. 아파트 가장 높은 오르막에 만든 나무 길은 시원한 바람과 만날 수 있어 산책로로 인기다. 주변 환경 요소를 고려해 밝은 색상과 패턴으로 지은 아파트와 초록빛 정원이 잘 어우러진 것이 특징.

조경 뛰어난 아파트 베스트 5

1 오르막길을 가득 메운 화분. 2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연못.



여성동아 2010년 9월 561호
Celeb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