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HEALTH GUIDE

세계가 인정한 최고의 슈퍼 푸드는?

타임·뉴욕타임스·헬스…

기획 강현숙 기자 사진 문형일 기자

입력 2010.04.08 19:55:00

세계가 인정한 최고의 슈퍼 푸드는?


매체별 선정 베스트 건강식품
타임 2002년 10대 건강식품으로 토마토, 마늘, 시금치, 브로콜리, 귀리, 견과류, 연어, 블루베리, 녹차, 레드와인을 꼽았다.
뉴욕타임스 1999년 지난 1천 년간 각 분야별 최고(베스트)를 선정했는데, 식물 분야에서는 마늘이 선정됐다.
· 지구에서 가장 건강에 유익한 식품 150가지’의 저자인 미국의 영양학자 조지 보덴 박사는 웰빙식품을 ‘뉴욕타임스’에 소개했는데, 이 기사는 작년 한 해 동안 ‘뉴욕타임스’ 온라인에서 최대 조회수를 기록했다. 보덴 박사가 추천한 식품은 정어리, 호박씨, 블루베리, 계피, 강황, 양배추, 말린 자두, 비트, 근대, 석류다.
헬스 미국의 건강잡지 ‘헬스’에서는 2006년 세계 5대 건강식품을 발표했다. 선정된 식품은 한국의 김치, 일본의 콩 식품, 인도의 렌틸콩, 스페인의 올리브오일, 그리스의 요구르트다.
프리벤션 매거진 2008년 미국의 건강잡지 ‘프리벤션 매거진’ 온라인판은 날씬한 허리선 만드는 데 도움 되는 단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10가지를 발표했다. 먹어도 살 안 찌는 아몬드, 비타민이 풍부한 아보카도, 면역력 높이는 초콜릿, 오메가3가 가득한 아마인, 올리브오일이나 카놀라오일, 소화에 좋은 마카다미아 열매, 고소한 땅콩버터, 콜레스테롤 해결사 피스타치오, 염증 완화시키는 해바라기씨, 심장 튼튼하게 하고 머리 똑똑하게 하는 호두가 그것이다.
인디펜던트 2003년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에서는 건강하게 사는 법을 소개하며 마늘을 하루에 1~2알씩 먹으면 노화를 늦추고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체내 유해물질이 48%까지 감소하며, 암·면역체계 이상·관절염·치매를 예방한다고 밝혔다.
텔레그래프 지난해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 온라인판은 미국 터프츠대학의 영양학자 글렌 카드웰 박사팀이 흰 양송이버섯을 먹은 사람들에게서 바이러스성 질환에 대항하는 면역성 증진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미국국립암연구소 식물에서 유래한 40여 종의 식품이 항암 효과가 있다고 확인했다. 대표적인 식품은 마늘, 콩, 양배추, 브로콜리, 토마토다.

매체가 입 모아 추천한 구하기 쉬운 슈퍼 푸드 6
마늘 예부터 1백 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해서 일해백리(一害百利)라고 불렸다. 마늘의 알싸한 냄새를 내는 알리신 성분은 항균 작용을 해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꾸준히 먹으면 피로가 풀리고 소화가 촉진되며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정력 증강에도 도움이 되고, 노화를 예방한다.
양배추 ‘가난한 자들의 의사’라고 불리며 비타민 C 와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성장발달을 촉진한다. 특히 항궤양 효과가 있는 비타민 U가 가득해 위장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위염·위궤양·위암을 예방한다.
토마토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리코펜이 다량 함유돼 노화를 막고 암과 성인병을 예방한다. 비타민 C도 풍부해 피로를 풀고 피부를 건강하게 가꿔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가열하거나 올리브오일과 함께 먹으면 리코펜의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 일반 토마토는 후숙 과정을 거치지만 방울토마토는 완전히 익은 것을 수확하기 때문에 리코펜이 더 많이 들어 있다.
브로콜리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에 달하는 비타민 C가 들어 있어 피로 개선에 효과적이다. 면역력을 높이는 셀레늄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루테인이 풍부해 꾸준히 먹으면 건강을 챙길 수 있다. 장 속 유해물질을 흡착해 체외로 배출시키는 식이섬유도 듬뿍 들어 있어 대장암 예방에도 좋다.
구성 성분 중 40%가 단백질로 된 고단백 식품으로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불린다. 이소플라본 성분은 유방암과 대장암을 예방하고, 풍부하게 함유된 무기질과 비타민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피부에 윤기를 준다. 레시틴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 등 성인병을 예방한다.
견과류 호두, 아몬드, 피스타치오 등의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성인병을 예방하고 뇌신경 세포를 성장시켜 두뇌 발달을 돕는다. 천연 토코페롤과 비타민이 가득해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노화를 막는다.

세계가 인정한 최고의 슈퍼 푸드는?


★ 슈퍼 푸드로 만든 건강 요리
방울토마토마늘종볶음
준비재료
방울토마토 15개, 마늘종 10대, 소금 적당량, 마른 홍고추 1개, 양파 ½개, 올리브오일 2큰술, 청주 1큰술, 간장 ½작은술, 통후추 약간
만들기
1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따고 큰 것은 2~3등분한다.
2 마늘종은 억센 부분을 자르고 3~4cm 길이로 썬 뒤 소금물에 데쳐 식힌다.
3 마른 홍고추는 송송 자르고, 양파는 굵직하게 다진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③을 볶아 향을 낸다.
5 ④에 마늘종과 방울토마토를 넣은 뒤 센 불에서 5분 이내로 볶다가 청주, 간장, 소금 ½작은술, 통후추로 간한다.



두부브로콜리땅콩무침
준비재료
브로콜리 300g, 소금 약간, 생식용 두부 ½모, 무침양념(다진 땅콩 2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다진 마늘 1작은술씩, 간장 약간)
만들기
1 브로콜리는 씻어 송이를 나눈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브로콜리를 데친 뒤 찬물에 헹군다.
3 두부를 곱게 으깬 뒤 면보에 싸서 물기를 없앤다.
4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무침양념을 만든다.
5 브로콜리와 두부를 섞은 뒤 무침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통양배추양파조림
준비재료
다시마김국물(다시마(10×10cm)·김 1장씩, 물 5컵) 1컵, 양배추 1/6개, 양파 1개, 간장·곡물가루 4큰술씩
만들기
1 다시마는 마른 면보로 겉면의 소금기를 닦는다. 물에 다시마와 김을 넣고 하룻밤 우린 뒤 국물만 밭아 다시마김국물을 만든다.
2 양배추와 양파는 가운데 심 부분을 살려 2cm 두께로 썬다.
3 프라이팬에 양배추와 양파를 겹치지 않게 올린 뒤 다시마김국물을 붓고 뚜껑을 덮는다.
4 ③을 약한 불에서 10분간 끓이다가 양배추와 양파가 물러지면 간장을 넣는다.
5 5분 정도 더 끓인 뒤 그릇에 담고 곡물가루를 곁들인다.

여성동아 2010년 4월 556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