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heers #place

전국 포장마차 로드

EDITOR 김자혜

2018. 08. 20

술 한잔 못 하는 사람도 분위기에 흠뻑 취하는 대한민국 대표 포장마차 거리를 소개합니다.

SEOUL 서울의 밤 밝히는 포장마차

을지로 노가리골목

@africamoon100

@africamoon100

힙스터들의 성지로 떠오른 을지로3가에도 길맥을 즐길 수 있는 곳이 있다. 을지로3가역 4번 출구 뒤편에 자리 잡은 ‘을지로 노가리골목’이 그 곳. 저녁이 되면 수백 개의 간이 테이블이 골목을 점령해 동남아 야시장에 온 듯한 이국적인 분위기를 선사한다. SNS를 보고 온 20대부터 수십 년 동안 단골인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에게 사랑받고 있다. 노가리 한 마리 1천원, 생맥주 500cc 3천5백원 등 저렴한 가격이 매력 포인트다. 

ADD 서울시 중구 을지로3가역 4번 출구 근처

영등포역 사거리

@is2kay(왼쪽) @gray_sanga

@is2kay(왼쪽) @gray_sanga

포차거리라고 하기에는 다소 조촐하게 3곳만 모여 있지만 많은 이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다. 테이블 대신 플라스틱 의자에 커다란 ‘은쟁반’을 올려 세팅해주는 덕분에 포장마차 특유의 소박한 감성을 느낄 수 있기 때문. 홍합탕, 통골뱅이, 소라, 소주 1병이 한 상 차림으로, 술이 술술 들어간다. 

ADD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역 6번 출구 근처

마포 염리동

@jd_lee80(왼쪽) @da.som__

@jd_lee80(왼쪽) @da.som__

마포역과 공덕역 사이에 위치한 염리초등학교 앞은 저녁이 되면 하나둘씩 포장마차 불이 켜진다. 포차거리가 조성된 지 30년이 넘은 곳으로, 현재는 8~9곳 정도가 영업 중이다.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포장마차에서 제대로 된 포차 감성을 느낄 수 있다. 

ADD 서울시 마포구 토종로 37길 37 염리초등학교 앞



창동역 주변

@miso_0716(왼쪽) @da_doong_

@miso_0716(왼쪽) @da_doong_

창동역 1번 출구로 나와 조금 걸으면 농구장이 보이는데, 이 농구장을 중심으로 여러 개의 포장마차들이 줄을 맞춰 있다. 최근 SNS에서도 화제를 모은 핫한 포장마차 명소라 길맥 피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삼치구이, 석화, 곱창부터 말고기까지 포장마차별로 특색 있는 메뉴를 선보이므로 가기 전 검색은 필수다. 

ADD 서울시 도봉구 창동역 1번 출구

강변역 구의공원 앞

@salt.hj(왼쪽) @ssooki80

@salt.hj(왼쪽) @ssooki80

강변 포장마차에서는 떡볶이, 라면 등 분식부터 오돌뼈, 홍합탕 등 다양한 안주를 벗 삼아 술 한 잔 할 수 있다. 특히 떡볶이와 소주의 조합은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인기 메뉴! 포장마차에 1번, 2번 번호가 표시돼 있어 일행을 만나거나 재방문할 때 찾기 편하다. 

ADD 서울시 광진구 강변역 1번 출구 맞은편 구의공원 앞

종로3가역 일대

@_yeonnsoo_(왼쪽) @kangsino

@_yeonnsoo_(왼쪽) @kangsino

서울의 대표 포차거리로 꼽히는 종로3가의 포차거리는 두 곳으로 나뉜다. 종로3가역 5번 출구 낙원악기상가 쪽과 13번 출구 귀금속거리 골목인데, 낙원악기상가 쪽 포차거리가 더 넓은 편으로 북적북적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이쪽으로, 한적하게 술을 즐기고 싶다면 귀금속거리 쪽을 추천한다. 얼마 전 ‘하트시그널’에 종로3가 포장마차 거리가 나와 최근 핫플레이스로 떠올랐다. 

ADD 서울시 종로구 종로3가역 5번 출구, 13번 출구 근처

중랑역 다리 아래

@hwi_hwiho(왼쪽) @ppyoim

@hwi_hwiho(왼쪽) @ppyoim

중랑역 포차거리는 기찻길 아래 조성돼 기차 소리를 안주 삼아 운치 있는 시간을 즐길 수 있다.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는 삼겹살김치볶음! 분위기 있는 포장마차에서 삼겹살과 함께 소주 한잔 즐기면 무더위도, 스트레스도 한방에 날아간다. 

ADD 서울시 중랑구 중랑역 3번 출구 근처

BUSAN 포장마차의 도시, 부산

부산 서면

@gahee1219(왼쪽) @gotyourmail

@gahee1219(왼쪽) @gotyourmail

술을 좋아하는 이라면 부산 여행 시 꼭 들러야 하는 필수 코스다. 서울의 강변 포장마차와 마찬가지로 떡볶이, 순대 등의 간단한 분식류부터 꼬막, 조개구이 등 해산물까지 다양한 안주를 맛볼 수 있다. 다양한 안주와 더불어 대선, C1 등 부산 지역 술을 즐겨볼 것을 추천한다. 

ADD 부산시 부산진구 가야대로 772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후문 근처

부산 연산동

@estella_nolimit

@estella_nolimit

부산 현지인들이 많이 방문하는 포장마차 거리다. 4개 정도의 포장마차가 모여 있는데, 다소 한적한 분위기라 혼술을 즐기는 이들도 종종 발견할 수 있다. 고갈비, 닭불고기 등 맛있는 안주 메뉴가 가득하다. 이 거리 외에도 연산동 곳곳에 숨어 있는 포장마차들을 발견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ADD 부산시 연제구 연산역 17번 출구 근처

부산 해운대

@lumiere_na(왼쪽) @sorakwon

@lumiere_na(왼쪽) @sorakwon

해운대 포차거리는 ‘부산국제영화제’가 끝난 후 스타들의 뒤풀이 장소로 유명하다. 정식 명칭은 ‘바다마을’로 오륙도, 오빠도 등 다양한 포장마차들이 줄지어 있다. 이곳이 유명한 또 하나의 이유는 특별한 메뉴 덕분. 포장마차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랍스터 요리를 코스로 맛볼 수 있는 것. 

ADD 부산시 해운대구 해운대해변로 236

부산 광안리

@pasietiti(왼쪽) @eh__vly

@pasietiti(왼쪽) @eh__vly

바닷바람을 맞으며 회를 저렴하게 즐기고 싶다면 부산 광안리 포장마차촌을 추천한다. 민락어민활어직판장에서 싱싱한 해산물을 직접 구매해 자리값만 내면 포장마차에서 회와 조개구이, 장어구이, 매운탕, 해물라면 등을 맛볼 수 있다. 1인당 5천원이라는 초장값을 지불해야 해서 ‘초장집’이라고도 불린다. 

ADD 부산시 수영구 광안해변로 312번길 60 민락어민활어직판장 근처

최고의 포차 여행지 BEST LIKES

포항 호미곶

@lovely__siha__je_ch(왼쪽) @nurirum

@lovely__siha__je_ch(왼쪽) @nurirum

탁 트인 바다를 바라보며 포장마차를 즐길 수 있는 포항 호미곶. 해안도로를 따라 길게 이어진 해물포차는 경치가 좋기로 유명하다. 대부분의 포장마차들이 테이블 5개 미만일 정도로 작고 아담하다. 노을이 지는 바다 전경을 바라보며 싱싱한 해산물을 맛보면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다. 

ADD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대보리 새천년기념관 근처

대구 북성로

@jung.dam.en

@jung.dam.en

대구 북성로 포장마차의 메뉴는 우동과 연탄불에 구운 돼지불고기 2종류. 옮겨 다녀야 하는 포장마차의 특성상 전기를 끌어오기 힘들어 연탄으로 조리하던 것이 이곳의 특색이 됐다. 아쉽게도 지난해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민원으로 반 이상이 폐업했고 실내 포장마차 형태로 바뀌었다. 

ADD 대구시 중구 달성로22길 88

속초 동명항

@kimaizing(왼쪽) @jykim0314

@kimaizing(왼쪽) @jykim0314

속초 등대해수욕장 근처의 포차거리도 애주가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곳이다. 실내 포장마차 형태지만 여름에는 길가에 테이블을 두어 바다를 바라보며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밤바다를 안주 삼아 소주 한잔 기울이기에 이만한 곳이 없다. 

ADD 강원도 속초시 영금정로5길 8-28 속초등대 근처

여수 낭만포차거리

@kny6020(왼쪽) @h__piano

@kny6020(왼쪽) @h__piano

‘여수 밤바다’를 바라보며 길맥을 즐길 수 있는 여수 낭만포차거리. 주말에는 줄을 서서 먹을 정도로 인기가 많다. 은갈치회, 해물삼합 등 여수의 싱싱한 해산물 안주에는 지역 소주인 잎새주가 제격! 포장마차 근처에 버스킹 존도 있어 감미로운 노래까지 감상할 수 있다. 

ADD 전남 여수시 이순신광장로 여수해양공원 안

디자인 이지은
사진제공 인스타그램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