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SCIENCE CLASS

Q&A로 풀어보는 일상 속 과학 이야기

글 김윤미 사진 동아일보 사진DB파트

2010. 03. 08

Q&A로 풀어보는 일상 속 과학 이야기


Q 육상이나 빙상 트랙을 돌 때 왜 시계 반대방향으로 도는 게 편할까요.
곡선 트랙을 달릴 때 우리 몸은 곡선 안쪽으로 몸을 기울이게 되는데,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안쪽 팔다리는 작게, 바깥쪽 팔다리는 크게 움직입니다. 대체로 오른손잡이는 오른쪽 다리, 왼손잡이는 왼쪽 다리가 발달합니다. 따라서 오른쪽 다리가 발달된 오른손잡이는 왼 다리를 축으로 해서 자연스럽게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게 됩니다. 사실 오른손잡이는 주로 사용하는 오른 다리보다 체중이 쏠리는 왼 다리가 약간 더 무겁습니다. 눈을 가리고 앞으로 걸어가면 오른손잡이는 왼쪽으로, 왼손잡이는 오른쪽 방향으로 치우쳐서 갑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왼손잡이에 비해 많은 오른손잡이를 위해 경기용 트랙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한편 또 다른 이유는 심장이 몸의 왼쪽에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오른쪽으로 돌 경우 원심력 때문에 심장에 무리한 힘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Q 달걀을 삶을 때, 물을 먼저 끓인 뒤 달걀을 넣으면 터지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물을 제외한 대부분의 물질은 액체에서 고체가 될 때 부피가 줄어듭니다. 그러나 날달걀은 열을 받으면 화학반응이 일어나 액체 단백질이 응고되면서 부피가 늘어납니다. 특히 냉장고에서 막 꺼낸 차가운 달걀은 끓는 물에 넣으면 단백질이 급격하게 팽창해 껍질이 깨집니다. 따라서 얼마쯤 상온에 내놓았다가 중간보다 약간 약한 불에서 삶아야 합니다. 달걀 끝 부분에 바늘구멍을 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에 달걀을 넣고 돌릴 때 달걀이 터지는 이유는 달걀 속 수분이 기화되는 시간이 익는 시간에 비해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달걀에 구멍을 뚫으면 냄비에서 단백질이 천천히 익는 동안 수분이 충분히 기화돼 빠져나가므로 깨지지 않습니다. 또 물에 소금을 넣어도 달걀이 잘 깨지는 않는데 이는 물의 밀도가 커져 달걀이 더 잘 뜨게 돼 달걀이 바닥에 부딪히는 힘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Q 건전지나 배터리의 남은 용량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배터리에 2500mAh라고 적혀 있다면 이는 한 시간 동안 2.5A의 전류를 방전시킬 수 있다는 뜻입니다. 남은 전류를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는 저항을 고정하고 일정 시간마다 전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건전지는 시간이 갈수록 전압이 떨어지므로 전류의 양도 감소합니다. 따라서 건전지가 방전될 때까지 시간에 따른 전류량을 기록하면 나중에 전류만 측정해도 건전지의 남은 용량을 알 수 있습니다. 둘째로 건전지 내부저항을 측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새 건전지는 보통 수mΩ 정도로 내부저항이 작지만 수명이 다 돼갈수록 점점 높아집니다. 내부저항을 측정할 수 있는 테스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몇 개의 소형 발광다이오드(LED)를 일렬로 설치, 몇 개가 켜 있냐에 따라 잔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전지의 전압이 감소하면 뒤쪽 LED부터 하나씩 전압 부족으로 꺼집니다. 또는 알루미늄 포일을 건전지의 양극에 댄 뒤 열이 발생하는 정도를 봐서 건전지의 용량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