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BEAUTY INFO

여성 고민 1순위, 하체 비만 해결법

한방 다이어트 전문가 서은경 원장에게 듣는다

글 오진영 사진 조영철 기자

입력 2010.02.10 20:33:00

많은 여성들이 부위별 비만 중에서 가장 살을 빼기 어렵다고 하소연하는 하체 비만. 한방 다이어트 전문가이자 건강식품회사 CEO인 한의사 서은경 원장으로부터 하체 비만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았다.
여성 고민 1순위, 하체 비만 해결법


겉으로는 날씬해 보이지만 옷 속에 감춘 허벅지와 종아리에 살이 많아서 고민인 여성이 많다. 상체는 말랐는데 하체가 뚱뚱해 자기 허리 사이즈보다 큰 바지를 입어야 하는 남모를 아픔을 겪기 때문. 더욱이 하체 비만은 전신 비만보다 더욱 살을 빼기 힘들다고 한다. 하체 부위만 유난히 지방분해가 되지 않아 생기는 문제인 하체 비만은 일반적인 운동요법이나 식이 다이어트만으로는 개선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하체 비만은 왜 발생하며 빼기 어려운 것일까.
“남성보다 여성에게 특히 많이 나타나는 하체 비만은 초경이 시작될 무렵, 산후조리 과정, 갱년기 이렇게 세 시기에 많이 발생합니다. 여성의 생리주기, 체질적인 특성과 관련이 있다는 거죠.”
한방 다이어트 전문가인 한의사 서은경 원장은 하체 비만은 여성 질환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부인과 치료를 동반할 때 해결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허벅지 비만은 칼로리 섭취 과잉 때문이 아니라 하복부의 건강상태, 즉 자궁과 난소의 기능과 관련돼 있어요. 자궁과 난소의 혈액순환 장애는 서혜부 임파의 기능저하와 직결되고 허벅지 비만이라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서혜부 임파의 문제는 셀프컨트롤이 되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어서 본인의 노력만으로 해결되기 힘들어요.”

자궁과 난소의 혈액순환 장애가 하체 비만으로 이어지는 경우 많아
특히 대퇴부는 우리 몸 근육이 3분의 1이 자리하고 있어서 전체적인 기초대사량을 좌우하는 곳이기도 하다. 서혜부 임파선의 기능이 떨어지면 하체로의 혈액순환이 부드럽게 연결되지 못하고 한쪽으로 몰리면서 혈액의 과잉과 빈곤이 동시에 일어나 한쪽은 빈혈, 한쪽은 어혈이라는 문제를 가져온다.
“유난히 엉덩이와 허벅지에 살이 많은 하체 비만의 경우 조금만 서 있어도 다리가 붓거나 수족 냉증, 변비, 생리통을 지니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손발은 찬데 얼굴, 특히 눈 주변에 열이 많다거나 손발이 붓는데 얼굴은 마르는 등 모순된 몸의 구조와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이 역시 하체의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다는 증거입니다.”
따라서 하체 비만은 당귀·천궁·작약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기운을 위로 올려주어 순환과 소통이 잘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천궁·택사·작약·백출·복령 등으로 림프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치료를 해야 효과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고 한다.
서은경 원장은 복치의학회 이성준 원장과 함께 하체 비만을 줄여주는 처방을 개발해 1년간 임상실험 후 최근 다이어트 식품 ‘뷰티풀 타이’를 내놓았다. 이 제품은 하체에 집중하는 지방분해로 부분 비만을 해결하는 것이 특징. 서은경 원장이 이끄는 생생바이오텍은 동국대학교 한의과 대학과 비만억제 조성물 특허라는 개가를 올린 바 있으며 이번에 하체 비만 치료 신제품 개발로 명실상부한 다이어트 전문 건강식품회사로 거듭나게 됐다.

여성동아 2010년 2월 554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