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SPECIAL

내 맘대로 홈베이킹 레시피

진행 조윤희 사진 현일수 기자 || ■ 요리 이보은(쿡피아)

2009. 12. 23

빵은 새하얀 밀가루의 폭신함에 버터의 고소함, 설탕의 달콤함이 어우러져 맛을 낸다. 빵 겉면을 바삭하고 먹음직스럽게 익혀주는 오븐의 역할도 빼놓을 수 없다. 이중 한 가지를 뺀다면 빵이 만들어질까? 오븐 없는 주부를 위한, 그리고 설탕·밀가루·버터를 피하고 싶은 건강 애호가를 위한 이색 빵 만들기.

내 맘대로 홈베이킹 레시피


PART 01 오븐 없이 만드는 빵
1 찜기에 빵을 찔 때는 반죽이 충분히 발효돼야 빵이 잘 부푼다. 1차, 2차로 나눠 따뜻한 곳에 두어 발효시키고, 마지막에 충분히 치대 공기를 뺀다.
2 빵을 대나무 찜기에 넣어 익히면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는다. 찜기 바닥에 유산지를 깔고 반죽을 넣어 익힌다. 유산지는 쉽게 떼어져 빵이 부서지지 않는다.

PART 02 밀가루 없이 만드는 빵
3 밀가루 대신 옥수수가루, 쌀가루, 찹쌀가루를 이용해 빵을 만들면 건강에도 좋고 맛도 쫄깃하다. 제과용 쌀가루와 찹쌀가루를 사용하면 모양도 예쁘게 만들어진다. 제과용 잡곡가루는 방산시장이나 제과용 도매상에서 구입 가능하다.
4 찹쌀가루, 쌀가루, 옥수수가루 등은 체에 두 번 이상 쳐서 반죽해야 빵이 부드러우면서 쫄깃하다.

PART 03 버터 없이 만드는 빵
5 올리브오일, 포도씨오일 등으로 버터를 대신할 수 있다. 버터보다 고소한 맛은 덜하지만 느끼하지 않고 빵이 부드럽다.
6 버터를 넣지 않을 때는 충분하게 휘핑해 반죽해야 반죽이 잘 부풀어 맛이 좋다. 달걀은 한쪽 방향으로 휘핑해야 거품이 단단해져 익었을 때 빵이 부서지지 않는다.

PART 04 설탕 없이 만드는 빵
7 매실청, 유자청, 꿀 등을 넣은 빵은 당분이 적어 맛이 밋밋할 수 있으므로 유자청은 건더기까지 넣고, 매실청은 진하게 맛을 낸 것을 사용한다.
8 밀가루를 거품 반죽에 넣어 반죽할 때 자르듯이 반죽을 해야 반죽 거품이 가라앉지 않아 빵의 모양이 예쁘다.



PART 01 오븐 없이 만드는 빵
찜기는 수분을 이용해서 익히기 때문에 빵이 부드럽다.
반죽을 충분히 발효시켜야 빵 모양이 예쁘다.

크림치즈소프트롤

내 맘대로 홈베이킹 레시피


준비재료 밀가루(강력분) 400g, 소금 1작은술, 막걸리 ½컵, 설탕 1큰술, 버터 30g, 달걀 1개, 크림치즈 100g
만들기
1 밀가루는 소금을 넣어 체에 여러 번 내린다.
2 막걸리에 설탕을 넣어 고루 섞는다. 실온에 둔 미지근한 막걸리를 사용해야 반죽이 잘 부푼다.
3 ②에 녹인 버터와 달걀을 넣어 섞는다.
4 ③에 ①의 밀가루를 넣고 주걱으로 자르듯이 가볍게 섞은 후 손으로 치대 반죽을 매끈하게 만든다.
5 볼에 ④의 반죽을 담고 랩을 씌워 따뜻한 곳에서 40분 정도 두어 1차 발효시킨다. 반죽이 두 배로 부풀면 손으로 탁탁 쳐서 공기를 뺀 뒤 탁구공 크기로 동그랗게 만든다.
6 동그란 빵 반죽에 밀가루를 조금 뿌려 들러붙지 않게 한 뒤, 넓은 팬에 유산지를 깔고 간격을 두어 반죽을 놓는다. 랩을 씌워 20분 정도 2차 발효시킨다.
7 반죽이 부풀어 오르면 랩을 벗기고 팬을 가스레인지 불에 올려 약한 불에서 뚜껑을 덮어 굽는다. 20분 정도 굽다가 뒤집어 10분 정도 굽는다.
8 소프트롤을 꺼내 식힌 후 반을 갈라 크림치즈를 듬뿍 넣어 먹는다.

단호박롤빵

내 맘대로 홈베이킹 레시피


준비재료 밀가루(강력분) 250g, 우유 130g, 생이스트 14g, 소금 5g, 달걀 ½개, 설탕·버터 30g씩, 단호박 ½개
만들기
1 밀가루는 체에 2~3번 친다.
2 미지근하게 중탕한 우유에 생이스트를 넣어 녹인다.
3 ②에 밀가루와 소금, 달걀, 설탕, 버터를 넣어 반죽한 후 랩을 씌워 따뜻한 곳에 10분 정도 둔다.
4 단호박은 김이 오른 찜기에 넣어 익힌 뒤 뜨거울 때 으깨 체에 내린다.
5 ③의 빵 반죽을 3mm 두께로 밀어 으깬 단호박을 바르고 돌돌 말아 1cm 두께로 썬다.
6 김이 오른 찜기에 ⑤를 넣고 10~12분 정도 찐다.

녹차카스텔라찐빵

내 맘대로 홈베이킹 레시피


준비재료 달걀 3개, 달걀노른자 3개 분량, 설탕 130g, 소금 ¼작은술, 밀가루 100g, 녹차가루 20g, 청주 2큰술, 버터 30g, 우유 35g, 바닐라 향·슈가파우더 약간씩
만들기
1 달걀과 달걀노른자는 설탕과 소금을 넣은 후 거품기로 흰 거품이 날 때까지 충분히 젓는다.
2 ①에 체에 두 번씩 쳐서 내린 밀가루와 녹차가루를 넣어 자르듯이 섞는다. 가루가 안 보이면 청주를 넣어 섞는다.
3 버터를 중탕으로 녹인 뒤 우유, 바닐라 향과 함께 ②에 넣어 섞는다.
4 유산지로 만든 머핀틀에 ③의 반죽을 80% 정도 붓고 김이 오른 찜기에 10분 정도 찐다.
5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슈가파우더를 뿌린다.

PART 02 밀가루 없이 만드는 빵
밀가루 대신 잡곡가루, 옥수수가루, 찹쌀가루, 쌀가루 등을 활용한 건강빵. 고구마, 감자, 단호박 등 쪄서 익히는 재료를 넣으면 맛이 부드럽다.

찰옥수수술빵

내 맘대로 홈베이킹 레시피


준비재료 옥수수가루 200g, 찹쌀가루·녹말가루 30g씩, 설탕 70g, 막걸리 1컵, 소금 1작은술, 우유 3큰술, 강낭콩 30g, 꿀 약간
만들기
1 옥수수가루, 찹쌀가루, 녹말가루는 한데 섞어 체에 내린 뒤 설탕과 막걸리, 소금, 우유를 넣고 반죽한다.
2 ①에 랩을 씌운 뒤 볼에 담고 따뜻한 물에 담가
3 시간 정도 발효시킨다. 3 강낭콩은 삶아 꿀을 넣어 버무린다.
4 김이 오른 찜통에 면보를 깔고 부푼 반죽을 넣은 후 ③을 듬성듬성 올려 25분 정도 찐다.

단호박식빵

내 맘대로 홈베이킹 레시피


준비재료 쌀가루 250g, 설탕 35g, 소금·드라이이스트·검은깨 1작은술씩, 메이플시럽 1큰술, 물·단호박 150g씩, 버터 적당량
만들기
1 볼에 쌀가루, 설탕 25g, 소금, 드라이이스트, 메이플시럽, 물, 버터 20g을 넣고 섞어 8분 정도 반죽한다.
2 반죽을 동그랗게 만든 뒤 면보를 덮어 15분 정도 발효시킨다.
3 단호박은 껍질 벗겨 씨를 뺀 뒤 찜기에 넣어 완전하게 익힌 후에 뜨거울 때 으깨어 설탕 10g과 검은깨를 섞는다.
4 발효시킨 ②의 반죽은 밀대로 직사각형 모양으로 민다. 평평하게 민 반죽에 ③의 단호박을 올리고 반죽을 돌돌 말아 양쪽 끝을 눌러 속이 빠지지 않도록 한다.
5 카스텔라 용기에 버터를 고루 바른 뒤 ④의 반죽을 담는다. 다시 면보를 덮어 반죽이 두 배로 부풀도록 따뜻한 곳에서 40분 정도 둔다.
6 19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5분 정도 굽는다.
고구마찹쌀빵

내 맘대로 홈베이킹 레시피


준비재료 고구마 3개, 찹쌀가루 100g, 쌀가루 50g, 설탕 25g, 버터 20g, 드라이이스트 1작은술, 물 ¾컵, 다진 땅콩 50g, 올리브오일 1큰술
만들기
1 고구마는 쪄서 껍질을 벗긴 뒤 뜨거울 때 으깨 체에 내린다.
2 찹쌀가루와 쌀가루, 설탕, 버터를 섞은 뒤 미지근한 물에 녹인 드라이이스트를 넣어 반죽한다.
3 반죽에 탄력이 생기면 다진 땅콩을 넣어 치댄 후 탁구공 크기로 떼어 가운데 고구마를 넣는다. 동그랗게 굴려 모양을 만든 후 면보로 덮어 15분 정도 발효시킨다. 4 반죽이 처음보다 1.5배 정도 부풀면 종이틀에 유산지를 깔고 반죽을 담는다. 반죽 겉면에 올리브오일을 바른 뒤 19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 정도 굽는다.

PART 03 버터 없이 만드는 빵
트랜스지방이 걱정이라면 버터를 빼보자. 버터 대신 식물성 기름, 즉 올리브오일이나 포도씨오일을 넣으면 고소한 맛은 떨어지지만 빵에 촉촉함이 더해진다. 빵이 식더라도 딱딱해지지 않는 것도 장점.

프루츠영양빵

내 맘대로 홈베이킹 레시피


준비재료 귤 1개, 사과·단감 ½개씩, 레몬즙 1큰술, 설탕 2큰술, 밀가루(박력분) 100g, 우유·슈가파우더 약간씩
만들기
1 귤은 껍질을 벗기고 과육만 적당한 크기로 썬다. 사과는 껍질째 사방 2cm 크기의 납작한 모양으로 썬다. 단감도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썬다. 준비한 과일에 레몬즙과 설탕을 뿌려 10분 정도 재운다.
2 밀가루는 체에 내려 ①의 과일을 ⅓ 정도 남기고 고루 섞는다. 우유를 조금 부어 엉기도록 반죽한다.
3 반죽을 작은 은박 접시 또는 은박 머핀틀에 조금씩 담는다.
4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 정도 굽는다. 구워낸 영양빵에 남은 과일과 슈가파우더를 장식한다.

당근카스텔라

내 맘대로 홈베이킹 레시피


준비재료 달걀 3개, 흑설탕 120g, 계핏가루 ½작은술, 올리브오일 3큰술, 밀가루(박력분) 150g,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곱게 채썬 당근 150g, 다진 호두 3개, 크림치즈 5큰술
만들기
1 실온에 두었던 달걀을 볼에 담고 거품기로 푼다.
2 ①에 흑설탕과 계핏가루를 넣고 섞은 뒤, 올리브오일을 세 번에 나눠 넣어가며 거품기로 살살 젓는다.
3 두 번 체에 내린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②에 넣고 자르듯이 섞은 다음 채썬 당근과 잘게 다진 호두를 넣어 반죽한다.
4 머핀틀에 ③의 반죽을 ⅓정도 붓고 크림치즈를 올리고 다시 머핀 반죽을 부은 뒤 탁탁 쳐서 공기를 뺀다.
5 190℃로 예열한 오븐에 ④를 넣고 15분 정도 굽는다.

견과류 팬케이크

내 맘대로 홈베이킹 레시피


준비재료 달걀 3개, 설탕·호두·땅콩·슬라이스 아몬드 30g씩, 밀가루 100g, 베이킹파우더 ½작은술, 소금·초콜릿 약간씩, 우유 ½컵
만들기
1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로 나누어 각각 다른 볼에 담는다.
2 달걀노른자에 설탕을 섞어 거품기로 젓는다. 달걀흰자는 거품기로 세게 저어 흰색의 휘핑이 생기도록 한다.
3 달걀노른자에 체에 친 밀가루를 살살 섞은 후 베이킹파우더와 소금, 우유를 넣는다. 마지막에 거품 낸 흰자를 넣어 거품이 가라앉지 않도록 가볍게 섞는다.
4 팬에 한 국자씩 반죽을 떠넣은 뒤 뚜껑을 덮고 약한 불에 올려 5분간 굽는다.
5 시판 초콜릿을 잘게 부숴 중탕으로 녹인 뒤 ④의 팬케이크에 고루 바른다. 호두, 땅콩, 슬라이스 아몬드를 굵게 다져 팬케이크에 뿌린다.

04 설탕 없이 만드는 빵
강한 단맛이 싫다면 설탕 대신 유자청이나 매실청, 꿀을 이용해 은은한 단맛을 내는 것도 좋다. 과일 특유의 향과 벌꿀 향이 배어 빵 맛이 특별해진다.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서 단빵을 삼가는 사람에게 강추!

유자시럽팬케이크

내 맘대로 홈베이킹 레시피


준비재료 밀가루(박력분) 120g,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달걀 3개, 유자청 5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만들기
1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는 함께 체에 친다.
2 볼에 달걀을 넣고 거품기로 젓는다. 유자청을 두 번에 나눠 넣고 크림 상태가 될 때까지 젓는다.
3 ②에 밀가루를 넣어 재빨리 섞고 올리브오일과 실온에서 부드럽게 만든 버터를 넣고 자르듯이 반죽한다.
4 팬에 유산지를 깔고 반죽을 부어 뚜껑을 덮고 약한 불에서 20분 정도 굽는다.
5 반죽 표면에 구멍이 생기면 뒤집어 5분 정도 더 굽는다.

매실브레드

내 맘대로 홈베이킹 레시피


준비재료 밀가루(박력분) 50g, 소금 ½작은술, 달걀 1개, 우유·건포도 1큰술씩, 매실청 3큰술, 버터 적당량, 호두 2큰술
만들기
1 밀가루에 소금을 섞어 체에 두 번 내린다.
2 볼에 달걀과 우유, 매실청을 넣어 거품기로 뽀얗게 될 때까지 저어 크림 상태를 만든다.
3 ②에 ①을 넣어 가볍게 섞는다.
4 오븐용 사각 팬에 버터를 바른 뒤 ③의 반죽을 붓는다.
5 잘게 썬 호두와 건포도를 ④의 반죽에 뿌리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 정도 굽는다.

채소볼빵

내 맘대로 홈베이킹 레시피


준비재료 미니 파프리카 2개, 감자 1개, 당근·양파·달걀 ½개씩, 올리브오일 적당량, 꿀 2큰술, 밀가루(강력분) 250g, 소금·드라이이스트 1작은술씩, 물 130ml
만들기
1 미니 파프리카와 감자, 당근, 양파는 사방 1cm 크기로 썰어 각각 올리브오일에 볶는다. 차게 식으면 꿀을 넣어 섞는다.
2 볼에 밀가루와 소금, 드라이이스트, 달걀을 넣고 따끈한 물을 부어 반죽한다.
3 ②가 매끈해지면 올리브오일 1큰술을 넣어 쫀득하게 반죽한 후 ①의 채소를 넣어 섞는다.
4 ③의 반죽을 미지근한 물에 중탕으로 올리고 랩을 씌운다. 두 배로 부풀면 반죽을 꺼내고 탁탁 쳐서 가스를 뺀다. 반죽을 떼어내 탁구공 모양으로 만든 후 다시 면보를 씌워 15분 정도 발효시킨다.
5 반죽을 도마에 올리고 손바닥으로 눌러 돌돌 만 후 모양을 만든다. 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 15분 정도 찐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