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ome

스테인리스 주방용품 고수처럼 사용하기

기획 김진경 기자 | 사진 홍중식 기자 || ■도움말 스텐팬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모임(http://cafe.naver.com/jaynjoy.cafe) ■ 제품협찬 남양키친플라워(031-984-6121 www.kitchenflower.co.kr) 아미쿡(051-301-1580 www.amicook.co.kr) 한일스테인리스(02-422-9063 www.hanilsts.com) 코르크마츠(02-3478-1228)

2009. 06. 16

스테인리스 팬과 냄비는 발암물질을 만드는 불소수지로 팬을 코팅하지 않아 환경호르몬 걱정이 없으며 녹이 잘 슬지 않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음식을 조리하고 난 뒤 음식 냄새가 배지 않아 설거지도 쉽다. 뿐만 아니라 양은 냄비처럼 열을 빨리 전달하고 뚝배기처럼 온기를 오래 지속해 재료 맛을 살려준다. 기름이나 양념을 적게 사용하고 식재료 속 수분만으로 조리하는 저수분 요리도 가능하다. 특히 스테인리스 팬에 스테이크 요리를 하면 육즙이 잘 빠져나가지 않으면서도 속이 부드럽게 익어 맛이 일품이다.

Step 1 스테인리스 팬 잘 고르기
스테인리스 팬과 냄비는 ‘304 스테인리스 스틸’이라고 적혀 있는 것을 고른다. 이는 크롬 18%에 니켈 8~10%가 배합된 스테인리스 팬을 말하는 것으로, ‘18-10’이라고 적혀 있기도 하다. 열을 골고루 전도시켜 음식을 맛있게 조리해 준다. 최근에 나오는 제품은 스테인리스 스틸-알루미늄-스테인리스 스틸로 이뤄진 3중 구조의 ‘통 3중 팬’이 대부분이다. 통 3중 팬은 바닥이 두꺼워 일반 스테인리스 팬보다 덜 끓어 넘치는 장점은 있지만 가격이 비싼 편. 뚜껑이 포함된 경우 유리보다는 스테인리스 재질이 냄비 안쪽의 열을 잘 보존해줘 실용적이다.

Step 2 스테인리스 팬 올바르게 사용하기
스테인리스 팬은 코팅이 돼 있지 않아 음식이 잘 눌어붙기 때문에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어렵다. 하지만 불 조절을 잘 하고 사용법을 제대로 익히면 문제없다.
처음 사용할 때 새 팬이나 냄비에 더운물 : 주방세제 : 식초를 2:1:1의 비율로 넣고 부드러운 스펀지로 구석구석 닦은 후 헹궈 건조시킨다. 생산과정에서 표면에 묻었을 수 있는 불순물이 깔끔하게 제거된다.
예열할 때 팬 밑부분에 불꽃이 살짝 닿을 정도로 불 세기를 맞추고 3분 정도 가열했다가 불을 끈 다음 1~2분간 식힌다. 열이 고르게 퍼지게 한 다음 기름을 적당량 붓고 조리할 음식에 맞게 불을 조절한다. 팬에 기름의 결이 생겨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재료를 넣어야 눌어붙지 않는다.
세척할 때 음식물이 심하게 눌어붙었거나 탔을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 하루 정도 불린다. 수돗물 수압으로 씻은 후 숟가락 등으로 남아 있는 찌꺼기를 긁는다. 심하게 탔을 경우에만 주방세제를 묻힌 철수세미로 한번만 문지른다. 더러움이 남았다면 베이킹 소다를 듬뿍 묻힌 수세미나 스테인리스 세정제를 이용해 닦는다. 평소에는 스폰지를 물에 적셔 짠 다음 베이킹 소다를 듬뿍 발라서 닦거나 스테인리스 세정제로 닦는다.

Step 3 스테인리스 고수 관문, 달걀프라이 하기
‘스테인리스 동호회’에서는 스테인리스 팬을 사용할 때 달걀프라이만 제대로 하면 어떤 음식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어렵다고 소문난 스테인리스 팬을 이용한 달걀프라이를 만들기.
01 불꽃 끝이 팬의 바닥에 닿을락말락할 정도로 불 세기를 맞춘다.
02 40~60초가 지난 후 (팬이 두꺼우면 시간을 조금 더 늘린다) 프라이팬 가운데 5백원짜리 동전보다 조금 큰 크기로 기름을 넣고 바로 달걀을 깨뜨린다. 달걀은 금방 조리되는 음식이기 때문에 기름을 부은 후 예열하는 과정은 생략한다.
03 달걀 윗면이 80% 정도 익으면 불을 약하게 줄인 후 뒤집어서 반대쪽을 익힌다. 살짝 익으면 불을 끈 다음 남은 열로 마저 익힌다.

‘스텐팬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모임’에서 추천했어요~
Best Stainless Pan & Pot

스테인리스 주방용품 고수처럼 사용하기




1위 프라이팬
코르크마츠 프라이팬 &냄비
두꺼운 스테인리스 3중 구조로 열에 예민하지 않아 초보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프라이팬 지름 20cm 3만9천원(뚜껑 포함), 냄비 지름 18cm 3만9천원(뚜껑 포함) 코르크마츠.

바이올렛 양수 냄비
냄비 전체가 3중 구조로 열이 고르게 분포돼 음식이 쉽게 타거나 눌러붙지 않는다. 냄비 내·외부 모두 유광처리돼 고급스럽다. 지름 18cm 4만원대 한일스테인리스.

아미쿡 가마솥
바닥과 옆면이 모두 3중 구조로 이뤄져 열효율이 높고 음식이 골고루 익는다. 달걀찜, 밥, 누룽지 등을 1인분씩 요리할 때 제격! 지름 12cm 2만원 아미쿡.

1위 냄비
헤르만 양수 냄비

스테인리스 스틸과 알루미늄 5중 구조로 돼 있어 열전도율이 높다. 뚜껑은 스팀 홀이 없고 묵직해 저수분 요리를 만들 때 좋다. 지름 20cm 6만6천원 한일스테인리스.
아미쿡 밀크팬
3중 구조로 된 밀크팬. 0.9ℓ용량으로 라면, 찌개, 아기 이유식을 만들 때 사용하면 편리하다. 지름 14cm 2만6천원 아미쿡.
뉴 플래티나 사각팬
크기가 작고 가벼운 사각팬으로 사용·보관하기 편리하다. 18×13cm 3만2천원 남양키친플라워.
플래티나 궁중팬
국내산 스테인리스로 만들었다. 입구가 넓어 찜이나 찌개 등의 요리도 가능하다. 지름 26cm 3만6천원 남양키친플라워.
마스터쿠진 프라이팬
손잡이에 굴곡이 있어 잡기 편하다. 용접이 아닌 리벳결합방식으로 손잡이와 본체가 연결 돼 깔끔하다. 지름 28cm 3만원대 한일스테인리스.
※‘스텐팬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모임’ 카페에서 진행되는 공동구매율과 선호도, 빈도 수에 따라 결정된 것입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