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독자 요청 Health

술에 찌든 간 해독하고 건강 지키는 방법 알려주세요

기획 강현숙 기자 | 사진 홍중식 기자 동아일보 출판사진팀 || ■ 도움말 조애경(가정의학과 전문의) ■ 모델 서청룡

2009. 05. 13

회사 일로 일주일에 3번 이상 술을 마시는 남편 건강이 걱정돼요. 간을 보호하는 방법과 건강식을 소개해주세요. 최수아(부산시 동래구 명장동)

술에 찌든 간 해독하고 건강 지키는 방법 알려주세요

적당히 마시는 지혜 필요
회사 일로 하루가 멀다 하고 술을 마시는 남편. 한두 잔 가볍게 먹는 것이 아닌 폭음이 반복되면 간장애가 생길 수 있다. 알코올성 지방간은 간 중량의 5% 이상 되는 지방이 간에 침착돼 간이 커지고 기름기가 있으며 단단해지는 증상으로, 애주가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이다. 지방간이 발전해 염증이 생기고 이 상태가 지속되면 간 기능이 저하되는 간경변, 간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간을 건강하게 하려면 하루에 맥주 3잔, 소주 2.5잔 미만으로 마시고, 일주일에 2~3일은 금주한다. 술을 마실 때 안주를 함께 먹어 위벽을 보호하고 알코올 흡수를 늦추는 것도 잊지 말 것. 술자리에 가기 전 두부, 순두부, 청국장, 닭가슴살 등 고단백 식품을 먹으면 알코올 배출이 빨라지고 숙취가 줄어든다.
평소에 간 건강에 좋은 식품을 꾸준히 먹는 것도 방법. 콩나물·조개·북어·복어에는 알코올을 분해하고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영양소가 풍부한데, 국으로 만들어 먹으면 효과적이다. 국을 끓일 때 해독작용을 돕는 무와 노폐물을 씻어내 피를 맑게 하는 미나리 등을 넣으면 효과가 배가된다.
숙취를 유발하는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돕는 비타민 B3 보충에도 신경 쓴다. 비타민 B3는 등푸른생선, 말린 버섯, 살코기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이외에 녹차는 해독작용이 탁월하며, 감잎차는 위를 보호하고 숙취를 줄여주므로 숙취가 심할 때 마시면 도움이 된다.

간이 웃는 건강 음주 원칙
· 즐거운 기분으로 웃으면서 마신다.
· 급한 것은 금물! 천천히 마신다.
· 억지로 마시지 말고, 남에게 억지로 권하지도 않는다.
· 자신의 주량만큼만 마시고 1차에서 끝낸다.
· 영양가 있는 안주와 함께 먹는다.
· 알코올 도수가 높은 술은 약하게 희석해 마신다.
· 자정 전에 술자리를 끝낸다.
· 주 2일 이상 ‘술 없는 날’로 정한다.
· 진통제·수면제·안정제·당뇨제 등 다른 약물과 함께 마시지 않는다.
·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다.

술 마신 다음날 강추! 간 해독하는 초간단 국
술에 찌든 간 해독하고 건강 지키는 방법 알려주세요

북어콩나물국
콩나물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간의 피로를 풀어주고 간 기능을 정상화한다. 알코올 분해를 도와 숙취를 없앤다. 북어는 다른 생선보다 지방 함량이 적어 맛이 개운하고, 메티오닌이 들어 있어 간의 재생을 돕는다.
준·비·재·료 북어채 50g, 밀가루·고춧가루 약간씩, 멸치국물(물 5컵, 다시마(10×10cm) 1장, 멸치 10마리), 무 1개, 대파 1대, 콩나물 70g, 다진 마늘·참기름·새우젓 1작은술씩, 국간장 1큰술
만·들·기
1 북어채는 밀가루를 뿌려 물을 붓고 주무른 뒤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짠다.
2 젖은 면보로 닦은 다시마와 멸치를 분량의 물에 넣어 끓인 뒤 다시마와 멸치는 건져 멸치국물을 만든다.
3 무는 나박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4 콩나물은 다듬은 뒤 흐르는 물에 씻는다.
5 냄비에 북어채, 다진 마늘, 참기름, 국간장을 넣어 볶다가 무를 넣어 볶은 뒤 멸치국물을 붓고 20분 정도 끓인다.
6 ⑤에 콩나물을 넣고 한 번 더 끓이다가 새우젓으로 간한 뒤 대파를 넣고 고춧가루를 뿌린다.

술에 찌든 간 해독하고 건강 지키는 방법 알려주세요

모시조개국
조개에 함유된 타우린은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다. 간 기능이 약해지면 지방이 쌓여 지방간이 되기 쉬운데, 조개에는 이를 방지하는 베타인이 풍부하다.
준·비·재·료 모시조개 200g, 소금 약간, 다시마(5×5cm) 1장, 물 5컵, 청양고추 1개, 홍고추 ½개
만·들·기
1 모시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시킨다.
2 다시마는 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건져 다시마물을 만든다.
3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4 냄비에 모시조개를 담고 다시마물을 부어 끓인다.
5 조개 입이 벌어지면 불을 끄고 한김 식힌 뒤 체나 면보에 거른다.
6 걸러낸 국물에 다시 조개를 넣고 고추를 넣어 한소끔 끓인 뒤 소금으로 간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