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Easy Cooking

홈메이드 인기 외식 요리

안심하고 먹을 수 있어요~

기획·김진경 기자 / 사진·현일수 기자 || ■사진제공&참고도서·‘휘리릭 아이밥상’(조선일보 생활미디어)

2008. 12. 16

집에서 직접 외식 요리를 만들어 먹으면 돈을 절약하는 것은 물론 건강도 챙길 수 있다. 인기 요리 블로거 루이맘 강추! 온 가족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외식 메뉴.

▼ 인기 요리 블로거 ‘루이맘’이 일러주는~ 무공해 외식 요리 만드는 법
설탕 대신 꿀이나 유기농 원당을 넣으세요
정제한 설탕에는 미네랄, 비타민 등 몸에 좋은 성분 대신 당분만 남아 있으므로 설탕이 아닌 꿀이나 유기농 원당 등으로 요리한다. 꿀이나 유기농 원당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돼 있어 건강에 좋은 음식을 만들 수 있다.
화학조미료 대신 멸치·다시마로 맛을 내요
화학조미료 대신 멸치와 다시마 등으로 감칠맛을 낸다. 멸치는 내장을 빼고 다시마는 작게 잘라 밀폐용기에 보관해두고 음식을 만들 때마다 활용한다.
비린내, 누린내는 맛술 대신 청주나 와인으로 없애요
생선의 비린내는 청주나 화이트와인으로 없애고, 고기를 재울 때는 레드와인을 활용한다. 단맛을 내고 싶다면 꿀을 함께 섞는다.
트랜스지방이 걱정된다면 올리브오일·치즈를 활용하세요
마가린, 마요네즈 등은 칼로리가 높고 트랜스지방도 함유돼 있다. 마가린 대신 포도씨오일·올리브오일로, 마요네즈 대신 치즈나 플레인 요구르트 등으로 맛을 내는 것이 좋다.

홈메이드 인기 외식 요리

마늘소스치킨
“튀기지 않고 오븐에 구워 담백한 맛이 나요. 튀김닭보다 칼로리가 적고, 맛이 자극적이지 않아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고요. 오븐이 없다면 양면 팬에 구워도 손쉽게 완성할 수 있답니다.”
준·비·재·료 닭봉 13조각, 우유 1컵, 로즈메리·올리브오일 약간씩, 녹말가루 5큰술, 양념장(다진 마늘 1½큰술, 간장·꿀·화이트와인·생강즙·레몬즙·올리브오일 4-5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닭봉 겉의 두툼한 껍질을 가위로 잘라낸 후 두꺼운 살 부분에 칼집을 두세 번 내고 찬물로 깨끗이 씻는다.
2 밀폐용기에 닭봉, 우유, 로즈메리를 넣은 뒤 뚜껑을 닫고 흔든 다음 냉장고에 10분 이상 넣어둔다. 중간에 한두 번 더 흔들면 닭의 잡냄새가 제거된다.
3 ②의 닭봉을 흐르는 물에 살짝 씻은 뒤 종이타월로 물기를 제거한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③의 닭봉에 골고루 묻힌 뒤 냉장고에 1시간 이상 숙성시킨 다음 녹말가루로 버무린다.
5 올리브오일을 바른 석쇠에 ④의 닭봉을 올리고 230℃로 예열된 오븐에서 30~40분간 익힌다.

홈메이드 인기 외식 요리

토마토치즈피자
“엄마표 토마토치즈피자는 인스턴트 소스를 넣지 않고 만든 것이 특징이에요. 쌀가루 반죽 위에 소스 대신 방울토마토를 잘게 다져 뿌려주면 맛은 물론 건강도 챙길 수 있답니다.”
준·비·재·료 방울토마토 1컵, 토르티야(제과용 쌀가루 2컵, 올리브오일 1¼큰술, 물 ¼컵, 베이킹파우더·소금 약간씩), 다진 모차렐라치즈 1컵, 슬라이스치즈 ⅔장, 오레가노·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파슬리 약간씩
만·들·기
1 방울토마토는 깨끗하게 씻어 토핑하기 좋도록 잘게 썬다.
2 분량의 토르티야 재료를 고루 섞어 반죽을 만든 뒤 오래 치대고 그 반죽을 2등분해 각각 얇은 두께로 넓적하게 편 다음 동그란 무스 틀로 찍는다.
3 ②의 반죽을 기름이 없는 팬에 앞뒤로 살짝 구워 토르티야를 만든 뒤 그 위에 모차렐라치즈 2큰술을 고루 뿌린다.
4 ③의 토르티야 위에 방울토마토와 오레가노를 얹는다.
5 네모난 크기로 작게 자른 슬라이스치즈를 ④에 골고루 얹은 뒤 그 위에 남은 모차렐라치즈를 뿌려 피자를 만든다.
6 피자 위에 소금과 후춧가루, 올리브오일, 파슬리를 고루 뿌린 후 180℃로 예열된 오븐에서 5~7분간 굽다가 쿠킹호일을 위에 덮은 채 3~5분간 더 굽는다.

홈메이드 인기 외식 요리

해물볶음우동
“강한 맛이 나는 굴소스 대신 간장, 파, 꿀 등을 이용해 만든 양념장으로 우동을 볶으면 아이들이 잘 먹어요. 해물은 마트에서 판매하는 모둠해물 팩을 이용하면 낭비 없이 쓸 수 있고요.”
준·비·재·료 냉동 해물모둠 2컵, 물 4컵, 청주·올리브오일 4-5큰술씩, 양파 ¼개, 양념장(간장 1⅓큰술, 다진 파 4-5큰술, 청주·꿀·다진 마늘·참기름·깨소금 약간씩), 우동면 1인분
만·들·기
1 냉동 해물은 청주를 섞은 분량의 물에 넣어 살짝 말랑해질 때까지 해동한다.
2 팔팔 끓는 물에 해동시킨 해물을 넣었다가 새우가 분홍빛이 돌면 꺼낸다.
3 양파는 채썰고, 분량의 재료는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끓는 물에 우동면을 넣고 풀어질 정도로만 살짝 데친다.
5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양파를 볶다가 ②의 해물을 넣고 살짝 볶는다.
6 ⑤에 ④의 우동면을 넣고 양념장을 부어 고루 섞어가며 볶는다.
홈메이드 인기 외식 요리

새우퀘사디아
“패밀리 레스토랑의 인기 메뉴인 퀘사디아는 강한 맛이 나지만, 집에서는 아이들이 먹기 편하도록 순하게 만들어보세요. 소스 대신 새우와 채소 등을 듬뿍 넣어 재료 고유의 맛을 살리면 더욱 맛있어요.”
준·비·재·료 식초물(물 3컵, 식초 약간), 중새우 12마리, 청·홍 피망·양파 ¼개씩, 마늘 2쪽, 방울토마토 3~4개, 슬라이스치즈 1장, 올리브오일 적당량, 소금·후춧가루·오레가노 약간씩, 토르티야(제과용 쌀가루 2컵, 올리브오일 1¼큰술, 물 ¼컵, 베이킹파우더·소금 약간씩)
만·들·기
1 식초물을 팔팔 끓여 새우를 살짝 데친 뒤 굵게 다진다.
2 피망과 양파, 마늘은 잘게 썬 뒤 피망만 종이타월에 올려 물기를 뺀다.
3 방울토마토는 모양대로 얇게 썰고, 슬라이스치즈는 사방 1.5cm 크기로 네모지게 썬다.
4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마늘을 볶다가 양파, 새우 순으로 볶은 후 소금, 후춧가루, 오레가노를 약간씩 뿌리고 새우가 빨갛게 익을 때까지 볶는다.
5 분량의 토르티야 재료를 고루 섞어 오래 치댄 뒤 그 반죽을 4등분해 각각 얇은 두께로 넓적하게 편 다음 동그란 무스 틀로 찍는다.
6 ⑤의 반죽을 기름이 없는 팬에 앞뒤로 살짝 구워 토르티야를 만든 뒤 ④의 재료를 골고루 펴 얹고 피망과 방울토마토, 슬라이스치즈를 올린다.
7 ⑥ 위에 소금, 후춧가루, 오레가노를 약간 뿌리고 다른 토르티야 한 장을 덮는다.
8 ⑦을 180℃로 예열된 오븐에 넣고 2~3분간 굽다가 쿠킹호일을 덮은 뒤 7~8분간 더 굽는다.

홈메이드 인기 외식 요리

탕수육
“깨끗한 오일에 튀겨 새콤한 오렌지소스를 끼얹어 만드는 엄마표 탕수육은 온 가족이 좋아하는 메뉴예요. 작은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살짝 기울여 오일을 모이게 하면 적은 양으로도 튀길 수 있고요. 찹쌀가루 대신 녹말가루로 튀김옷을 만들면 더욱 바삭해진답니다.”
준·비·재·료 돼지고기(안심) 300g, 밑간(청주 4-5큰술, 다진 마늘 2-5큰술, 소금·다진 생강 약간씩), 녹말가루 31-5큰술, 찹쌀가루 4-5큰술, 달걀 1개, 올리브오일 적당량, 소스1(당근 ⅛개, 양파 ¼개, 오렌지주스 1컵, 물 ½컵, 식초 1-5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소스2(노랑·빨강 파프리카 ¼개씩, 꿀 2½큰술), 녹말물(물 31-5큰술, 녹말가루 1½큰술)
만·들·기
1 돼지고기는 한입 크기로 길쭉하게 자른 뒤 분량의 재료로 밑간하고 냉장고에서 10분 이상 재운다.
2 밑간한 돼지고기에 녹말가루와 찹쌀가루, 달걀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달군 후 ②의 돼지고기를 하나씩 넣어가면서 튀긴다.
4 튀긴 돼지고기를 종이타월 위에 올려 기름을 빼고 한김 식힌 뒤 한 번 더 튀긴다.
5 당근은 얇고 둥글게 썰고, 양파와 파프리카는 네모지게 썬다.
6 썰어 놓은 당근과 양파, 나머지 소스1 재료를 모두 냄비에 넣어 당근이 익을 때까지 끓이다가 소스2 재료를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7 녹말물을 만든 후 ⑥에 넣어 농도를 맞춰 소스를 완성한다.
8 접시에 ④의 튀김을 올리고 소스를 끼얹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