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With The Kids

듬성듬성 헝겊 인형 DIY

아이 정서 발달에 좋아요

기획·김진경 기자 / 사진·홍중식 문형일 기자|| ■ 일러스트·임정원 ■ 모델·이채은 ■ 코디네이터·유미영(Mstyle)

2008. 11. 10

듬성듬성 헝겊 인형 DIY

목욕거품인형
예쁜 컬러의 수건과 샤워용 타월을 재활용해 만든 인형. 아이와 함께 만들어 쓰면 목욕 시간이 더욱 즐거워진다. 씻기 싫어하던 아이도 거품인형을 갖고 노는 사이 스스로 씻으려는 습관까지 키울 수 있다.

준·비·재·료 수건, 자, 가위, 수성펜, 자투리 수건, 실, 바늘, 샤워용 타월
만·들·기

1 수건을 15×20cm로 2장 준비한 후 맞댄 채 원하는 인형 모양을 그려 자른다.
2 다른 컬러의 자투리 수건에 눈과 볼, 입술 모양을 그려 자른 후 얼굴 부분에 홈질로 단다.
3 인형 모양으로 자른 수건 천을 겉부분끼리 맞닿게 한 뒤 다리 쪽에 창구멍을 남기고 홈질해 뒤집는다.
4 남은 수건과 샤워용 타월을 잘게 잘라 ③의 창구멍으로 넣어 인형 모양을 잡은 뒤 창구멍을 감침질로 마무리한다.
듬성듬성 헝겊 인형 DIY


듬성듬성 헝겊 인형 DIY

쿠션인형
큼지막한 크기로 만든 포근한 인형은 쿠션 겸 베개로 활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인형으로 역할놀이를 하면 아이의 사회성이나 언어력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준·비·재·료 면 원단 1마, 다른 컬러 면 원단 ¼마, 자, 가위, 사인펜, 실, 바늘, 솜, 단추
만·들·기

1 원단을 35×45cm로 2장 자르고, 30×20cm로 2장 자른다. 인형의 옷 부분이 될 다른 원단은 25×30cm로 2장 자른다.
2 35×45cm 원단에는 몸통 부분만 그려 자른 후 겉부분끼리 맞닿게 해 몸통 한쪽에 창구멍을 남긴 뒤 홈질해 뒤집는다. 창구멍으로 솜을 넣고 감침질해 마무리한다.
3 30×20cm 원단에는 머리부분을 그려 자른 후 겉부분끼리 맞닿게 해 머리 아래쪽에 창구멍을 남긴 후 홈질해 뒤집는다. 창구멍으로 솜을 넣고 감침질해 마무리한다.
4 ②의 몸통과 ③의 머리 부분을 박음질로 연결한다.
5 ①의 25×30cm 원단을 인형의 몸통 크기에 맞춰 옷 모양으로 2장 자른 뒤 인형의 앞부분이 될 곳에 단추를 단다.
6 ④의 인형 몸통 앞과 뒤에 각각 ⑤를 대고 가장자리를 듬성듬성 홈질해 연결하면 완성!
듬성듬성 헝겊 인형 DIY




듬성듬성 헝겊 인형 DIY

동전지갑인형
귀여운 곰돌이인형의 배 부분에 지퍼나 단추를 달면 손쉽게 동전지갑이 된다. 폭신한 재질의 벨루어 원단으로 만들어 촉감이 좋고, 곰돌이인형 느낌이 나기 때문에 아이들이 좋아한다.
준·비·재·료 벨루어 원단 ¼마, 자, 가위, 수성펜, 실, 바늘, 솜, 지퍼, 자투리 벨루어 원단, 자투리 검은색 부직포, 접착제
만·들·기

1 원단을 18×23cm로 3장 자른 후 3장을 겹쳐 놓고 몸통 부분만 그려 자른다.
2 인형 모양의 천 2장을 겉부분끼리 맞닿게 해 다리 쪽에 창구멍을 남긴 후 홈질해 뒤집는다. 창구멍으로 솜을 넣고 감침질해 마무리한다.
3 인형 모양으로 자른 남은 원단은 뒤집어 가운데를 자르고 적당한 사이즈의 지퍼를 단다.
4 ③의 겉면이 바깥으로 오게 해 ② 위에 겹치고 천 겉면의 가장자리를 휘감쳐 뜨는 버튼홀스티치로 마무리해 몸통을 만든다.
5 남은 원단을 완성된 인형의 몸통 크기에 맞게 2장 자른 후 곰돌이 머리 부분을 그려 자른다.
6 다른 컬러의 자투리 벨루어 원단으로 코 부분을 자른 후 얼굴이 될 겉면에 홈질해 연결한다. 이때 5mm 안쪽으로 바느질하면 깔끔하게 마무리된다.
7곰돌이 머리 부분을 겉면끼리 맞닿게 해 아래쪽에 창구멍을 남긴 후 홈질해 뒤집는다. 창구멍으로 솜을 넣고 감침질해 마무리한 뒤 ④의 몸통과 박음질로 연결한다.
8자투리 검은색 부직포로 눈과 입을 만들어 접착제로 붙인다.
듬성듬성 헝겊 인형 DIY

듬성듬성 헝겊 인형 DIY

가방인형
귀여운 토끼나 곰돌이 모양의 인형에 포켓을 달아 만든 가방 겸용 인형. 끈을 달아 크로스 가방으로 만들면 더욱 예쁘다.
준·비·재·료 벨루어 원단 ¼마, 자, 가위, 수성펜, 벨루어 자투리 원단(검은색과 다른 컬러), 실, 바늘, 솜, 끈, 접착제
만·들·기

1 원단을 30×30cm로 2장 잘라 맞댄 후 토끼 인형의 몸통과 얼굴 부분을 그려 자른다. 남은 천으로는 귀 모양을 4장 자른다.
2 포켓이 될 부분인 다른 컬러의 원단은 11×14cm 크기로 자른다.
3 인형의 앞부분이 될 겉면 중앙에 ②를 홈질해 단다. 이때 5mm 안쪽으로 바느질하면 깔끔하게 마무리된다.
4 인형 모양의 천을 겉부분끼리 맞닿게 해 다리 쪽에 창구멍을 남긴 후 홈질해 뒤집는다. 창구멍으로 솜을 넣고 감침질해 마무리한다.
5 귀 모양은 2장씩 안부분끼리 맞닿게 해 각각 아래쪽에 창구멍을 남긴 후 버튼홀스티치로 마무리한다. 창구멍으로 솜을 넣어 홈질로 마무리하고 머리 윗부분에 박음질로 귀를 연결한다.
6 끈을 적당한 사이즈로 잘라 양쪽 귀 뒷부분에 홈질해 연결한다.
7 벨루어 자투리 원단으로 눈과 코, 입 부분을 잘라 접착제로 붙인다.

듬성듬성 헝겊 인형 DIY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