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For Kids

엄마들의 로망, 롱다리 만드는 요리

성장판 닫히기 전 먹이자!

기획·김진경 기자 / 사진·현일수 기자 || ■ 요리·방영아(르쎌쿠킹스튜디오 031-715-3631) ■ 앞치마협찬·사탕구름(02-379-4896 www.candycloud.co.kr) ■ 도움말·고시환(고시환성장클리닉원장 02-566-9110 www.gfph.co.kr) ■ 모델·이준명

2008. 10. 17

엄마들의 로망, 롱다리 만드는 요리

우유푸딩
우유는 성장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을 비롯한 필수 영양소가 고루 들어 있는 완전식품이다. 3세 이상의 아이들은 하루에 2~2½컵 이상 마시는 것이 좋고, 우유를 싫어하는 아이들은 푸딩이나 두유 음료 등 다양한 간식 형태로 먹인다.
준·비·재·료 판젤라틴 5장, 우유 2컵, 설탕 2큰술, 골드키위 1개, 애플민트 약간
만·들·기
1 판젤라틴은 찬물에 담가 미리 불린 후 부드러워지면 물기를 빼놓는다. → 찬물에 불어 말랑거리는 판젤라틴을 만지게 하면 아이의 촉감이 발달한다. 투명한 판젤라틴을 관찰하게 했다가 나중에 완성된 푸딩을 보여주면서 색깔의 변화에 대해 설명하게끔 한다.
2 냄비에 우유와 설탕을 넣고 잘 저으면서 약한 불에 끓이다가 ①의 판젤라틴을 넣어 녹인다.
3 골드키위는 껍질을 벗겨 작고 네모지게 썰고, 애플민트는 깨끗하게 헹군다.
4 푸딩 그릇이나 일회용 컵에 ②를 담은 뒤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 함께 섞은 재료를 계량컵에 따른 후 그릇에 적당한 양을 붓게 하면 부피 개념을 익히게 된다.
5 푸딩이 단단하게 굳으면 작게 썬 골드키위와 애플민트를 얹는다.

엄마들의 로망, 롱다리 만드는 요리

쇠고기아몬드튀김
쇠고기·돼지고기 등의 육류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가득해 아이의 성장 발달에 도움을 준다. 단, 육류를 자주 먹으면 소아비만이 될 수 있으므로 채소와 과일을 곁들여 먹인다.
준·비·재·료 쇠고기 25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파슬리 적당량, 슬라이스치즈 4장, 밀가루·슬라이스아몬드·빵가루 ½컵씩, 달걀 푼 물 1개 분량, 튀김기름 적당량
만·들·기
1 쇠고기는 두께 3mm, 길이 7cm로 잘라 조리용 망치로 두드려 부드럽게 한 뒤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 아이의 손에 맞게 작은 조리용 망치로 두드리게 하고, 두드리기 전후의 쇠고기를 직접 만지며 차이점을 말하게 한다.
2 파슬리는 흐르는 물에 씻어 잎 부분만 곱게 다진 뒤 종이타월에 감싸 꼭 짜서 포슬포슬한 가루로 만들고, 치즈는 2등분한다.
3 쇠고기의 한면에 밀가루를 고루 묻히고 치즈를 올린 뒤 파슬리가루를 고루 뿌려 둥글게 만다.
4 ③의 쇠고기를 밀가루, 달걀 푼 물, 아몬드, 빵가루 순으로 고루 묻힌다. → 쇠고기에 빈틈이 보이지 않게 아몬드를 묻히게 해 꼼꼼함과 침착성을 길러준다.
5 160℃로 달군 튀김기름에 ④의 쇠고기를 노릇하게 튀긴 뒤 한김 식으면 어슷하게 자른다.

엄마들의 로망, 롱다리 만드는 요리

연두부샐러드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두부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성장발육을 돕는다. 일반 두부를 잘 먹지 않는다면 탕수육이나 크로켓 등 색다른 맛이 나도록 만들거나, 연두부로 새콤달콤한 샐러드를 만들어준다.
준·비·재·료 연두부 1모, 토마토 1개, 미니채소 30g, 홍피망 ¼개, 영양부추 약간, 드레싱(플레인 요구르트 4큰술, 레몬즙 1큰술, 다진 양파 1작은술, 식초 ½작은술, 설탕·소금·다진 파슬리 약간씩)
만·들·기
1 연두부는 사방 1cm 크기로 네모나게 자른다. → 아이에게 부드러운 연두부를 직접 만지면서 안전한 칼이나 플라스틱 칼로 자르게 한다. 되도록 간격을 일정하게 맞추도록 해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른다.
2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0.8cm 두께로 슬라이스한다.
3 미니채소, 가늘게 채썬 홍피망, 3cm 길이로 썬 영양부추를 각각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 아이들이 재미있어하는 과정으로, 고루 섞으면서 조금 먹게 해 새콤달콤한 드레싱 맛을 느끼도록 하면 요리 후 더욱 잘 먹는다.
5 접시에 토마토를 깔고 그 위에 연두부와 미니채소, 피망, 영양부추를 보기 좋게 담은 뒤 먹기 직전에 드레싱을 뿌린다.

엄마들의 로망, 롱다리 만드는 요리

콩나물미트볼
콩나물은 칼슘과 단백질이 골고루 함유된 식재료다. 쇠고기나 채소, 생선 등과 곁들여 요리해 먹으면 아이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
준·비·재·료 양파 ¼개, 콩나물 60g, 다진 쇠고기 100g, 다진 돼지고기 50g, 다진 마늘 1작은술, 달걀 푼 물 ½개 분량, 빵가루 ⅓컵, 올리브오일·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브로콜리 ⅓송이, 홍피망 ½개, 소스(올리브오일·우스터소스·물엿 1작은술씩, 다진 양파 2큰술, 토마토케첩 3큰술, 물 ½컵, 오렌지주스 ¼컵, 소금 약간)
만·들·기
1 양파는 곱게 다져서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볶은 뒤 한김 식힌다.
2 콩나물은 끓는 물에 삶은 뒤 물기를 빼고 잘게 다진다. → 콩나물을 다질 때 일정한 길이로 자르게 한 다음 또다시 일정한 길이로 자르게 해 자연스럽게 길이를 알게 한다. 삶은 콩나물은 흐물거리므로 플라스틱 칼로 자른다.
3 볼에 다진 쇠고기·돼지고기·양파·콩나물·마늘, 달걀푼 물, 빵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손으로 치대며 반죽한다.
4 고기 반죽을 지름 2cm 크기로 둥글게 빚어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올린 후 굴려가며 속까지 익힌다. → 아이가 반죽을 완자 형태로 빚도록 유도하고 불의 위험성을 일러준다.
5 브로콜리는 한입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데치고, 홍피망은 네모지게 자른다.
6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다진 양파와 토마토케첩을 볶다가 물, 오렌지주스, 우스터소스, 물엿을 넣어 끓인 후 소금으로 간해 소스를 만든다.
7 ④의 완자를 소스에 넣고 끓인 뒤 브로콜리와 홍피망을 넣어 익힌 다음 그릇에 담는다.

엄마들의 로망, 롱다리 만드는 요리

시금치샌드위치
시금치는 칼슘, 철분, 비타민 A가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의 필수 식품으로 꼽힌다. 질 좋은 섬유질도 많아 변비를 예방한다. 아이가 시금치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나물 대신 샌드위치나 김밥 속에 보이지 않게 섞어주는 것도 방법이다.
준·비·재·료 시금치버터(시금치 20g, 소금 약간, 버터 2큰술, 소금 ½작은술, 레몬즙·후춧가루 약간씩), 식빵 4장, 슬라이스햄·슬라이스치즈 2장씩
만·들·기
1 시금치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서 물기를 짠 후 줄기는 잘라내고 잎만 다져서 다시 한 번 물기를 짠다.
2 다진 시금치에 버터, 소금, 레몬즙, 후춧가루를 섞어 시금치버터를 만든다. → 각각의 소스 재료를 냄새 맡아가며 맛을 본다. 아이의 미각과 후각을 기르고, 맛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3 식빵에 시금치버터를 바르고 슬라이스햄과 치즈를 올린다. → 아이가 직접 식빵에 시금치버터를 적당히 덜어 펴 바르게 하면서 바르기 전후의 식빵 색깔과 촉감 등을 비교하게 한다.
4 ③의 슬라이스치즈 위에 시금치버터를 바르고 다른 식빵으로 덮어 샌드위치를 만든다.
5 ④의 샌드위치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아래위로 시금치버터를 다시 한 번 얇게 펴 바른다.
6 기름을 두르지 않은 프라이팬에 ⑤의 샌드위치를 얹은 뒤 약한 불에서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7 샌드위치가 한김 식으면 삼각 모양으로 잘라 그릇에 담는다.



엄마들의 로망, 롱다리 만드는 요리

치즈감자구이
쇠고기와 비교해 단백질은 1.5배, 칼슘은 2백배 정도 많아 ‘흰 고기’라고 불리는 치즈군. 양질의 지방, 구리, 철분, 아연 등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아이들 간식을 만들 때 넣으면 좋다.
준·비·재·료 감자 2개, 토마토 ½개, 시금치 30g, 모차렐라치즈 70g, 메추리알 6개, 소금·허니머스터드소스 약간씩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1cm 두께로 잘라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삶는다.
2 삶은 감자는 접시에 담아 하트 모양틀로 찍는다. → 하트뿐만 아니라 네모, 별, 세모 등 다양한 모양틀을 이용해 아이가 직접 찍게 하면 요리의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3 토마토와 끓는 물에 데친 시금치, 모차렐라치즈는 잘게 다진다.
4 메추리알은 삶은 다음 껍데기를 벗기고 굵직하게 썬다.
5 ②의 감자 위에 허니머스터드소스를 바르고 메추리알과 토마토, 시금치를 얹은 다음 다진 모차렐라치즈를 보기 좋게 얹는다. → 준비된 재료를 아이가 감자 위에 원하는 순서대로 얹게 한다. 균형감과 미적 감각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6 180℃로 예열된 오븐에 ⑤를 넣어 윗면이 노릇해지도록 굽는다.

엄마들의 로망, 롱다리 만드는 요리

멸치채소주먹밥
칼슘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멸치는 롱다리를 만드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반찬이나 주먹밥 형태로 만들어 끼니마다 챙겨 먹인다.
준·비·재·료 실멸치 30g, 시금치 30g, 당근 ¼개, 올리고당(또는 물엿)·설탕 ½큰술씩, 청주·통깨 1작은술씩, 밥 1공기, 올리브오일·소금 약간씩, 미니채소·사과 적당량씩
만·들·기
1 실멸치는 체에 받친 뒤 살살 흔들어 잔 부스러기가 없게 손질한다. → 살살 털어야 실멸치가 체에서 떨어지지 않고 부스러기만 없앨 수 있다는 점을 알려준 뒤 아이가 직접 강약을 조절하도록 지켜본다.
2 시금치는 데친 뒤 곱게 다지고, 당근도 깨끗이 손질해 곱게 다진다.
3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실멸치를 볶다가 올리고당과 설탕, 청주를 넣고 볶는다.
4 볼에 ③의 멸치, 밥, 다진 시금치와 당근, 통깨를 넣고 고루 섞은 후 소금으로 간한다.
5 ④의 밥을 한입 크기로 둥글게 뭉쳐 주먹밥을 만든다. → 아이가 직접 밥을 꼭꼭 뭉쳐 동그란 모양을 만들도록 하며, 크기를 자유롭게 하도록 해 크고 작음에 대한 차이를 알게 유도한다.
6 접시에 주먹밥을 보기 좋게 담고 미니채소와 얇게 썬 사과를 장식용으로 곁들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