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유용한 의학 정보

불법 성형 위험성 & 부작용 치료법

성형외과 전문의 이석기 원장이 들려줬어요~

글·최숙영 기자 / 사진·성종윤‘프리랜서’

2008. 10. 14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 때문에 불법 성형수술을 받는 여성이 많다. 하지만 불법 성형의 부작용으로 고통을 겪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게 현실. 성형외과 전문의 이석기 원장을 만나 불법 성형의 문제점과 치료법에 대해 들었다.

불법 성형 위험성 & 부작용 치료법

몇 년 전 불법 성형 시술 부작용으로 얼굴이 크게 부풀어올라 ‘선풍기 아줌마’라고 불리는 한 여성의 사연이 TV에 방송돼 안타까움을 샀다. 이후 불법 성형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졌지만 지금도 성형외과에는 불법 시술 후유증으로 찾아오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주름 제거 시술. 보톡스나 필러 주사를 맞는 방식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외과적인 수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단하기 때문에 불법 시술이 성행한다고 한다.
성형외과 전문의인 101성형외과 이석기 원장(47)은 “병원에선 우리 몸에 안전한 필러와 보톡스를 주사해 얼굴 주름을 제거하지만 불법 성형을 하는 곳에서는 공업용 실리콘이나 파라핀, 아크릴 성분의 어메이징겔 등을 주사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많다”며 “좀 더 젊게 보이고 싶은 마음에 시술을 받았다가 오히려 외모 콤플렉스를 갖게 되거나 건강을 잃는 피해자들을 보면 안타깝다”고 말했다.

불법 시술 받았다면 이상 성분 제거해야
“불법 주사의 부작용은 금세 나타나지 않아요. 짧게는 5~6년, 길게는 10년 이후에 나타나죠. 처음에는 아무 이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몇 년 뒤 주사를 맞은 부위가 부풀어오르거나 딱딱해지면서 아프고 심하면 염증까지 나타나요.”
불법 주사 부작용으로 병원을 찾아온 환자들 중에는 염증이 심해서 고름이 나오거나 피부가 심하게 상한 사람도 있다. 안타까운 것은 이처럼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는 이미 불법 주사를 놓은 사람이 사라지고 없어 아무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이다. 불법 주사를 얼굴 여러 군데에 동시에 맞을 경우에는 피해가 더 크다. 대개 이마와 턱에는 파라핀을 주사하고 볼에는 공업용 실리콘이나 어메이징겔을 주사하기 때문에 약을 섞어 맞는 데 따른 부작용이 더 크게 나타나는 것이다.
“불법 주사가 문제를 일으키는 이유는 주사 성분이 우리 몸 조직과 자연스럽게 융화되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시간이 경과할수록 우리 몸은 이물질이 다른 곳으로 이동하지 못하도록 담을 쌓아요. 이를 ‘섬유화’ 반응이라고 하는데 섬유화가 일어나면 주사를 맞은 부위가 딱딱해지죠.”

불법 성형 위험성 & 부작용 치료법

이 원장은 불법 성형 부작용 때문에 병원을 찾아온 환자들의 얼굴을 초음파로 촬영해보면 불법 주사 시 주입했던 이물질 가운데 80~90%가 우리 몸의 주위 조직과 섞이지 못한 채 피부 아래 모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불법 시술을 받지 않는 게 가장 좋지만 만약 받았다면 섬유화 반응이 일어나기 전에 병원을 찾아 이상 성분을 제거해야 해요. 그런데 대부분의 환자들은 이 시기를 놓치고 주사를 맞은 부위가 딱딱해지는 자각증상이 있어야 병원을 찾기 때문에 치료에 어려운 점이 많죠.”
심지어 통증의 원인이 불법 시술 때문임을 안 뒤에도 이물질 제거 수술을 꺼리는 환자들도 있다고 한다. ‘수술로 인해 얼굴이 더 망가지거나 늙어 보이지 않을까’하는 우려 때문이라고. 그러나 이 원장은 요즘은 수술법이 많이 발달돼 흉터 없이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이물질을 무르게 하는 약을 넣은 후 딱딱해진 부위가 물렁해지면 흡입해내는 것이고 또 하나는 피부를 절개해서 이물질을 도려내는 방법이죠. 이물질이 모여 있는 부위가 어디인지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는데 어느 방법을 택하든 처음 1~2개월간은 부종이 나타나지만 3개월 정도 지나면 원래 본인의 얼굴로 돌아오게 됩니다.”
만약 이물질 제거 후 얼굴의 탄력이 줄어들어 홀쭉해지거나 얼굴 살이 늘어져 보인다면 ‘안면거상술’이나 ‘지방이식술’ 등을 통해 교정할 수 있다고 한다. 안면거상술은 늘어진 피부와 피부 밑의 얇은 근막을 당기는 수술. 지방이식술이란 복부나 엉덩이 등에서 필요한 만큼의 지방을 채취해 순수지방만을 정제한 뒤 원하는 부위에 이식하는 수술이다.

필러·보톡스 맞을 때도 주사의 종류와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상담해야
병원에서 주름 제거 시술을 받을 때는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할까. 이 원장은 “자신이 원하는 바를 분명히 밝히고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가장 좋은 시술법을 찾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얼굴 주름을 없애기 위해 병원을 찾아오는 환자들을 보면 ‘제 나이보다 열 살 정도 젊어 보이게 해주세요’라든가 ‘주름을 펴주세요’라는 식으로 막연하게 의견을 말한 뒤 처치는 전적으로 의사의 손에 맡기는 경우가 많아요. 저는 그것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주름을 펴는 데도 필러를 맞는 방법과 보톡스를 맞는 방법 등 여러 방법이 있고 특히 필러의 경우는 종류도 많기 때문에 의사가 자신에게 어떤 성분의 주사를 놓을 것인지, 부작용은 없는지 등을 꼼꼼히 물어보고 시술을 받아야 해요.”
이 원장에 따르면 필러는 얼굴의 볼륨을 올려주고 보톡스는 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제거하는 주사제이기 때문에 각각 맞아야 하는 얼굴 부위가 다르다고 한다. 필러는 볼이나 관자놀이처럼 얼굴이 꺼진 부위에 적합하고, 보톡스는 이마나 팔자 주름처럼 주름진 부위에 효과적이라고.
“필러나 보톡스 주사가 인기 있는 이유는 외과수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고 시술 후 사회생활로 빨리 복귀할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하지만 필러는 일정기간이 지나면 체내에 흡수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다시 맞아야 합니다. 보톡스 역시 4~6개월마다 맞는 것이 효과적이죠. 이런 장단점에 대해 충분히 알아본 뒤 전문의와 상담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주름 제거 시술법을 선택하면 좋은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겁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