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재테크 가이드

알뜰살뜰 절약 노하우

티끌 모아 태산!

기획·김진경 기자 / 사진·현일수 기자||■ 참고도서·‘알뜰생활백서’(라이온북스) ■ 도움말·과소비추방범국민운동본부 ■ 제품협찬·애플컴퓨터코리아(080-3404-622)

2008. 08. 19

▼ Part 1 생활 속 절약 노하우
알뜰살뜰 절약 노하우

가계부 쓰는 습관을 들인다
매일 가계부를 쓰면 수입과 지출을 한눈에 알 수 있어 돈을 계획적으로 쓸 수 있고, 쓸데없는 지출을 막을 수 있다. 신용카드와 현금 사용을 나눠 기록하고, 영수증은 꼭 챙긴다. 가계부를 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월급날 전후로 매월 날짜를 정해놓고 월말 결산으로 수입과 지출 관리를 피드백하는 것. 자영업자처럼 수입이 일정하지 않다면 적금 입금일이나 대출금 상환일, 신용카드 대금 결제일 등 큰돈이 나가는 날짜에 맞춘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적절히 활용한다 신용카드가 많으면 계획에 없던 물건을 구입하거나 목돈을 쓰게 될 가능성이 크므로 주거래 카드는 한두 개로 제한시킨다. 한 가지 카드만 쓰게 되면 큰 지출을 막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적립 포인트가 쌓이거나 낮은 카드 수수료율 등의 혜택을 볼 수 있다. 무이자 할부가 아닌 경우 결제일 이전이라도 자금의 여유가 생기면 선결제하는 것도 좋은 방법. 이후에 지급해야 할 할부 수수료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목돈이 들어가는 구매에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병행해 쓰면 결제 금액을 나눠 낼 수 있어 좋다. 체크카드는 사용 금액만큼 소득공제 혜택이 있고, 포인트 적립률도 높아 나중에 현금으로 돌려받는 캐시백을 많이 받을 수 있다.

알뜰살뜰 절약 노하우

기름 소비 줄이는 운전법을 생활화한다 자동차 시동을 걸 때 클러치를 밟으면 동력이 차단돼 연료 소모를 줄일 수 있다. 운전할 때 급가속·급출발을 하면 기름이 더 소비되고 엔진에 손상을 주므로 삼가고, 출발할 때도 시동을 걸고 2~3분이 지난 뒤 주행한다. 주행 중 신호대기로 1~2분간 기다릴 때는 자동 변속 기어를 ‘D’ 대신 ‘N’에 두면 기름이 5~10% 적게 소비된다.

자신의 통화 스타일에 따라 요금제를 선택한다 SK텔레콤·KTF·LG텔레콤 등 각 통신사 홈페이지의 ‘내게 맞는 요금제 찾기’ 코너에서 자신의 통화 유형에 맞는 요금제를 체크해 선택하면 휴대폰 요금을 아낄 수 있다. 또 요금 청구서는 이메일로 받고, 납부는 은행이나 신용카드로 자동이체하면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휴대폰을 사용할 때는 통화가 끝난 뒤 폴더만 닫으면 10초 동안 신호를 보내다가 종료되므로 꼭 종료 버튼을 누른다. 집에서 전화를 걸 때는 유선전화를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휴대폰 기본 통화요금은 10초에 20원대고, 유선전화는 14원대로 26% 정도 저렴하다.

에너지 소비효율이 높은 가전제품을 구입한다 한번 구입하면 오랫동안 사용하는 가전제품은 에너지 소비효율이 높은 것을 선택한다. 전자제품은 가동 시 열이 발산되므로 TV와 냉장고 등 크기가 큰 제품은 벽에서 10cm 이상 떼어둔다. 특히 냉장고는 뒤쪽에 바람이 잘 통해야 하므로 냉장고 옆이나 위에는 물건을 두지 않는다. 세탁기는 빨래를 모아 한번에 돌리고, 세탁 후 헹구기 전 단계에서 탈수를 한 번 해주면 시간이 3분 정도 단축돼 물과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



인터넷 무료 사이트를 활용한다 무료 사이트를 이용하면 비용이 만만치 않은 외국어 수업료나 문화 생활비를 절약할 수 있다. 인터넷 온라인 무료 강좌를 듣거나 저렴하게 음악을 감상하고 영화를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네이버 뮤직(http://music.naver.com), 멜론(www. melon.com), 곰TV(http://movie.gomtv.com) 등이 있다.


하나 더! 무료 외국어 온라인 강좌

KORUS 영어 강좌(www.koreaembassy.org) 하버드대학 박사 출신 강사로부터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고급 영어를 배울 수 있다.
와우팝스(www.wowpops.co.kr) 온라인 수강료 월 1만원을 내면 팝송을 무제한으로 들으며 영어를 배울 수 있다.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샘플 팝송도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이지로 중국어(www.eziro.com) 중국어 온라인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곳. 기초 회화부터 분야별 어휘, HSK 학습 자료까지 다양한 영역을 공부할 수 있다.
히라가나 공부방(www.shewas.com) 히라가나·가타가나부터 배울 수 있고, 재미있는 일본어 게임도 있어 초보자가 즐겁게 일본어를 공부할 수 있다.

▼ Part 2 알뜰하게 쇼핑하는 노하우

가격비교 사이트를 활용한다 가전제품이나 가구 등 고가의 물건을 구입할 때는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비교해본 뒤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정확한 상품명을 알아보고 비교 사이트에 들어가 검색하면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와 제품 관련 뉴스, 구매 가이드 등 제품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대표적인 가격비교 사이트로는 에누리닷컴(www.enuri.com), 비비(www.bb.co.kr), 다나와(www.danawa.com) 등이 있다.

반품 사이트를 이용한다 알뜰족 사이에서는 이미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반품 사이트. 이곳에서는 반품된 제품 중 하자가 없는 것을 골라 저렴하게 판매한다. 리퍼브샵(www.refurbshop.co.kr)은 반품 제품과 함께 렌털 제품도 판매하며, 제품이 고장났을 때 AS를 받을 수 있어 인기! 반품닷컴(www.vanpum.com)은 제조사에서 검수해 다시 포장해서 나오는 리퍼 상품이나 시즌이 지난 재고 상품 등이 다양하게 준비돼 있다.

혜택이 많은 쇼핑 사이트를 활용한다 배송료가 무료이거나 사은품을 주는 등 혜택이 많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생활비를 절약하는 방법이다. 전자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와싸다(www.wassada.co.kr)는 배송료와 카드수수료가 무료이고, 화장품을 주로 판매하는 마이오렌지(www.miorange.com)에서는 화장품 샘플을 사은품으로 주거나 한 개 가격으로 두 개를 구입할 수 있는 ‘one+one gift’ 등 다양한 이벤트가 열린다.

토털 쇼핑몰 알뜰 코너를 이용한다 인터넷 토털 쇼핑몰에 마련된 알뜰 코너를 활용하면 좋은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G마켓 ‘알뜰장터’, 옥션 ‘초특가’ ‘인터넷 최저가’ ‘천원경매’, 인터파크 ‘e최저가’ 등에서는 매일 다른 아이템을 할인판매한다. H몰·CJ몰·GS이숍 등 홈쇼핑에서 운영하는 토털 쇼핑 사이트의 ‘쇼핑기획전’ 코너에서는 브랜드 상품을 시중보다 30~50%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단, 할인상품은 반품이 안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용후기를 꼼꼼히 읽어보고 구입한다.

1000원숍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한다 하루가 다르게 오르는 물가로 인해 생활·주방 용품과 잡화 등 다양한 물건을 1천~2천원대에 구입할 수 있는 ‘1000원숍’이 인기다. 대표적인 1000원숍은 다이소(www.daiso.co.kr)와 에코마트(www.eco-mart.co.kr)로, 최근 전국적으로 매장이 많이 늘어 집 주변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전국에 1백30여 개의 매장이 있는 다이소는 주방·인테리어·사무용품 등 다양한 아이템을 구비하고 있다. 주로 뉴코아 아웃렛이나 홈에버 등의 매장 안에 입점해 있는 에코마트는 다양한 생활용품을 갖추고 있으며, 그중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인테리어 소품이 특히 인기다.

알뜰살뜰 절약 노하우

쇼핑몰 이용시 주의하세요!
1 보안 시스템이 있는 쇼핑몰을 이용한다
결제 시 개인정보가 전송되고 승인되는 과정에서 위조나 변조되는 보안사고가 종종 발생하므로 보안시스템인 SSL이나 SET 장치가 있는지 확인해보고 이용한다.
2 신용카드로 결제한다
20만원 이상의 제품을 구입할 때는 가능하면 신용카드로 할부 결제하는 것이 좋다. 상품이 안 오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카드회사를 상대로 대금지급을 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접수증이나 영수증을 보관한다
온라인상을 통해 이루어진 구매요청서와 접수 확인 번호, 영수증 등은 출력해서 보관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