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박미현 기자의 천연화장품 만들기_네 번째

천연 재료로 만든 샴푸 & 린스

찰랑찰랑 빛나는 머릿결 만드는~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 ■ 도움말·김지영(‘요요베베의 하루 10분 푸드팩’ 저자 www.yoyobebe.com)

2008. 07. 12

Making Diary
천연 재료로 만든 샴푸 & 린스

평소 단발머리를 고수했던 저는 여성스러운 스타일로 변신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지난해부터 머리를 기르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기대와는 달리, 잦은 파마나 드라이 등을 하게 되면서 머릿결이 많이 상하더라고요. 스트레스로 인해 두피에 염증성 피부질환까지 생겨 피부과에 다니기도 했고요. 그래서 이 달에는 화학 성분이 들어간 헤어 제품 대신 천연 재료로 샴푸와 린스를 만들어 사용해봤어요. 달걀, 파, 우유, 레몬 등의 천연 재료는 자극 없이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만드는 법도 간단해 저 같은 귀차니스트에겐 딱~ 좋았어요.
반짝반짝 빛나는 머릿결을 원한다면 두피 관리부터 해야 돼요. 끝이 둥근 빗을 이용해 수시로 머리를 빗어 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모발에 윤기와 탄력이 생긴답니다. 머리는 하루에 한 번 저녁에 감는 것이 좋고, 물 온도는 체온과 비슷한 정도가 적당해요. 샴푸 후에는 물로 여러 번 헹궈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하고 린스를 할 때 두피를 손가락 끝으로 살살 누르면서 마사지하거나, 머리카락 사이에 손가락을 넣어 모발을 빗으면 두피와 머릿결이 건강해져요. 드라이어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고 타월로 누르면서 물기를 최대한 없앤 뒤 자연 건조시키는 것이 좋고요. 자~ 그럼 집에서 만든 천연 샴푸와 린스로 전지현처럼 찰랑찰랑하고 윤기가 자르르~ 흐르는 머릿결로 바꿔볼까요?

달걀샴푸
모근을 건강하게 만들어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준다.
준·비·재·료 달걀 1개, 물 1컵
만·들·기
1 1시간 동안 실온에 꺼내 놓은 달걀과 물을 믹서에 간다.
2 머리카락을 물에 헹군 뒤 ①을 두피와 모발에 고루 발라 부드럽게 문지르듯 5분 이상 천천히 마사지한다.
3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헹군다.

우유달걀흰자팩
풍부한 단백질이 머리카락에 영양을 공급하고 비듬을 말끔히 없애준다.
준·비·재·료 달걀흰자 1개 분량, 우유 1컵
만·들·기
1 달걀 흰자에 우유를 부어 고루 섞는다.
2 머리카락을 물에 헹군 뒤 ①을 두피와 모발에 고루 바른다.
3 양쪽 손가락을 둥글게 세워 머리카락 사이에 집어넣고 손가락 끝으로 원을 그리면서 두피를 5분간 마사지한다.
4 헤어캡을 쓰고 10분간 그대로 뒀다가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헹군다.

파린스
파에 들어 있는 비타민 성분이 비듬을 억제해주고 두피를 깨끗하게 만든다.
준·비·재·료 파 1단, 물 3컵
만·들·기
1 파는 흐르는 물에 씻어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파를 넣어 푹 삶은 후 물만 밭아 미지근할 정도로 식힌다.
3 샴푸 후 ②로 머리카락을 헹군 뒤 미지근한 물로 마무리한다.

레몬린스
머리카락에 탄력과 윤기를 주고 향긋한 레몬향이 머리를 맑게 해준다.
준·비·재·료 레몬 슬라이스 3~4조각, 물 3컵
만·들·기
1 냄비에 물을 붓고 레몬조각을 넣어 끓인 뒤 레몬을 건져내고 식힌다.
2 샴푸 후 ①로 머리카락을 헹군 뒤 미지근한 물로 마무리한다.
Tip 증상별 홈 케어 방법
비듬이 많은 경우 샴푸 후 죽염을 두피에 발라 고루 마사지한 뒤 10분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머리카락 끝이 갈라졌을 때 다시마 1~2장을 물에 불려 만든 끈적이는 용액에 올리브오일을 약간 섞은 다음 갈라진 머리카락 끝부분에 발라 마사지하고 30분 있다가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머릿결이 푸석푸석할 때 냄비에 물 2컵을 붓고 검은콩 50g을 넣어 20분 정도 끓인 뒤 식힌다. 체에 밭은 다음 샴푸한 두피와 머리카락에 골고루 발라 마사지한 뒤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