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ving Event for Kids

어린이날 키즈파티

아이에게 즐거운 추억 만들어주세요~

기획·한정은 기자 || ■ 사진제공&참고도서·‘WOW! Kids Party’(동아일보사)

입력 2008.05.14 15:51:00

어린 시절, 마음 설레었던 파티는 두고두고 즐거운 추억거리가 된다. 이번 어린이날 선물로는 엄마 손으로 꾸민 파티를 열어주자. 파티 스타일별 장보기 요령부터 각종 파티용품 만들기, 인테리어&테이블 스타일링 비법까지 아이를 위한 파티 노하우를 공개한다.
어린이날  키즈파티

요즘 아이들은 파티 문화를 접하는 기회가 많다. 유치원이나 학교, 학원 등에서 생일을 맞은 친구들의 파티가 한 달에도 몇 번씩 열리기 때문. 하지만 늘 같은 장소에서 비슷비슷한 분위기로 차려지다보니 감동이나 재미가 적은 게 사실이다. 매번 똑같이 치러지는 파티 대신 아이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테마를 정해 엄마의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노력으로 파티를 열어주면 아이들이 열광하는 파티가 될 수 있다. 조금 서툴러도 파티의 테마 정하기부터 장식품을 만들고 요리를 차려내는 것까지,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가장 잘 아는 엄마가 직접 준비하면 아무도 흉내 낼 수 없는 특별한 파티가 된다.

step1 파티 테마 정하기
파티의 성격이 아이와 맞지 않으면 주인공이어야 할 아이가 소외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아이가 소극적인지, 장난꾸러기인지, 수줍음이 많은지, 활발한지를 고려해 테마를 정한다. 파티의 주제를 정하기에 앞서 어떤 테마에 흥미가 있고, 친구들 사이에서 요즘 가장 화제가 되는 것은 무엇인지, 어떤 색깔이 좋은지 등을 아이에게 빠짐없이 물어본다. 테마 정하기가 고민일 때는 동화책을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요정이나 작은 동물, 우주, 공룡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화 속 이야기를 파티의 테마로 정하면 실패할 위험이 적다.

step2 파티 꾸미기 시작 전 기초 준비
파티를 꾸미기 전에 잡지와 인터넷 등에서 컨셉트에 맞는 자료를 충분히 수집한 뒤 메인 컬러와 키워드(파티 컨셉트를 상징하는 이미지)를 정하면 파티준비가 수월하다. 평범한 실내를 파티 공간으로 변신시킬 때는 여러 가지 아이템을 섞지 말고 한두 가지 아이템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성공 노하우. 한 가지 메인 컬러를 정하고 비슷한 색감을 다양하게 섞으면 화려하면서도 조화로운 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다. 컬러를 정한 뒤에는 나뭇잎, 레이스, 리본, 달, 별, 배 등 컨셉트와 어울리는 이미지를 모아 키워드를 정하면 디자인이 쉬워진다.
아이템과 디자인을 결정하고 나면 재료를 준비해야 한다. 이때 먼저 집안을 뒤져 재활용할 수 있는 물건들을 찾아보고 꼭 사야 하는 재료만 따로 정리해 쇼핑 리스트를 만들면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요리도 컨셉트에 맞는 메뉴로 리스트를 뽑아본 뒤 미리 만들어서 맛을 보고 결정하도록 한다.

어린이날  키즈파티

step3 파티 스케줄 짜기
파티를 충분히 생각하고 꼼꼼하게 준비하려면 3주 전부터 기획을 시작해야 한다.
D-3weeks 테마를 정하고 어떤 프로그램을 넣을지 아이와 충분히 의견을 나눈 뒤 컨셉트와 스타일에 맞는 인테리어 디자인·초대할 친구·메뉴·게임·이벤트 등 파티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결정하고 자료를 수집한다.
D-2weeks 초대장을 만들어서 발송하고, 파티 장소를 꾸미기 위해 사야 할 재료 목록을 작성한 후 장을 본다. 이때부터 파티 의상이나 인테리어 데코 아이템 제작에 들어간다.
D-7days 필요한 소품과 아이를 위한 선물·답례품 등을 구입해 포장해둔다. 만들어놓은 의상이나 인테리어 데코 아이템을 점검하고 완성되지 않은 것은 서둘러 마무리한다. 음식 재료 중 미리 사두어도 좋은 것은 장만해 밑손질해둔다.
D-2days 학원이나 과외 등 각자 스케줄이 있기 때문에 초대장을 받은 친구들이 모두 오지는 않는다. 초대한 아이들이 오지 않으면 기껏 준비한 게 허사가 되므로 반드시 참석 여부를 확인한다. 파티 장소도 꾸미기 시작해야 하는데, 가구와 위험한 물건은 미리 옮겨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귀중품은 잘 보관해둔다. 제작한 파티 의상과 파티 당일 엄마가 입을 의상 점검도 필수! 빼먹는 것 없이 원활하게 진행이 되도록 준비한 행사를 목록으로 만든다.
D-1day 만들어놓은 소품을 세팅해서 집 안을 파티 분위기로 꾸미고 기본적인 테이블 세팅을 한다. 미리 만들어도 괜찮은 음식을 만들고, 신선도 때문에 당일 만들어야 하는 요리들은 밑손질만 해둔다.
D-day 당일은 엄마도 메이크업과 머리손질을 해야 하므로 시간 배분을 잘해야 한다. 아이들이 도착하기 전에 서둘러 음식 준비와 실내 장식을 끝낸다. 모양이 망가질 수 있는 케이크와 헬륨풍선은 오전에 완성하고, 아이들에게 줄 기념품과 답례 선물도 꼼꼼히 챙긴다. 먼저 도착한 아이들에게 대접할 수 있는 간단한 음료와 간식도 마련하고, 분위기를 돋울 수 있는 음악도 틀어놓는다. 파티가 끝난 후 아이와 함께 뒷정리를 하고 파티 소감을 들어본다.

어린이날  키즈파티

for Girl 핑크 프린세스 파티
여자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공주나 발레리나가 되고 싶어한다. 한껏 부풀린 튜튜스커트를 입고 동화 속 공주님이 돼보는 컨셉트의 파티는 여자아이들에게 인기만점! 우선 파티 공간 천장에 하얀색 캐노피를 달아 아늑하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만든 뒤 실내 곳곳에 탐스러운 꽃을 꽂고 풍선과 갈런드 장식을 더해 로맨틱하게 연출한다.
테이블은 화사한 컬러의 테이블보와 매트, 핑크색 접시, 꽃으로 만든 센터피스 등으로 장식한다. 알록달록한 사탕으로 꾸민 케이크, 유기농 식용꽃을 얼린 꽃얼음, 과일을 스쿠프로 동그랗게 뜬 프루트볼, 마시멜로꼬치와 핑크 컬러 빼빼로 등 메뉴 역시 테이블 세팅과 잘 어울리는 아기자기한 것으로 준비한다.
파티의 분위기를 돋워주는 의상에도 신경을 쓸 것! 분홍색과 보라색 망사원단을 풍성하게 주름잡아 박음질해 만든 튜튜스커트를 입히고 왕관 모양 헤어밴드를 매치해 공주님처럼 꾸며주면 파티 분위기가 한층 살아난다.
공주님들의 파티인 만큼 놀이는 과격하게 뛰고 뒹굴기보다는 만들기와 꾸미기 등 솜씨와 집중력을 요하는 이벤트로 준비한다. 실고무줄에 비즈를 끼워 액세서리를 만들거나 컵케이크를 준비해 생크림을 얹은 후 꽃이나 젤리 등을 자유롭게 올려 나만의 컵케이크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다.



Party Info.
컨셉트 꽃의 나라 공주님들이 모이는 파티
키워드 꽃, 공주, 왕관, 발레리나, 레이스, 체크 패턴, 하늘하늘한 시폰, 비즈, 스팽글
컬러 로맨틱한 분위기의 분홍색, 하얀색, 보라색, 하늘색
장소 하얀색 캐노피가 우아하게 드리워진 핑크빛 거실과 침실
메뉴 꼬치나 막대과자, 사탕 등 아이들이 손으로 집어 먹기 편한 핑거푸드
파티주인공 딸과 친구들 모두 5명
드레스코드 겹겹으로 부풀린 핑크빛 튜튜스커트와 공주 왕관
예산 20만~30만원
준비기간 30일 정도

어린이날  키즈파티

1 삼각 깃발 배너
생일파티·기념파티 등 파티의 취지에 맞는 글자가 써 있는 배너를 붙이면 이색적인 장식효과가 난다. 체크무늬, 꽃무늬 등 각기 다른 디자인의 분홍색 패브릭 3~4 종류를 준비해 삼각 깃발 모양으로 오린 뒤 하늘색 패브릭으로 원하는 글자 모양을 만들어 붙인다. 분홍색 패브릭을 1cm 폭으로 잘라 길게 연결한 뒤 글자 순서대로 깃발을 붙인다.

2 꽃장식 캐노피
은은하게 비치는 시폰 소재 캐노피는 동화 속 나라를 만드는 데 더없이 좋은 소품. 별다른 장식 없이 계절에 맞는 탐스러운 꽃만 장식해도 로맨틱한 분위기가 물씬 난다. 오간자 원단 10마를 준비해 양쪽 끝의 시접을 정리한다. 원단의 한쪽부터 땅에 끌릴 정도로 길이를 잡아 천장에 닿는 부분은 손으로 주름을 자연스럽게 잡은 뒤 타커로 고정한다. 나머지 한쪽도 천장에서부터 바닥에 닿는 길이를 가늠해 잡은 뒤 천장 부분에서 자연스럽게 늘어지도록 매만져 타커로 고정한 다음 꽃과 리본을 단다.

3 아늑한 핑크 테이블
파스텔톤의 테이블보와 매트, 핑크색 접시와 꽃으로 아기자기하게 장식한 식탁은 공주님들이 식사를 하면서 오붓한 시간을 즐길 수 있는 곳. 핑크 컬러 체크무늬 원단 2마를 준비해 가장자리 시접을 1cm씩 두고 두 번 접어 박으면 테이블보가 완성된다. 개인 매트는 꽃무늬 원단을 36×36cm로 재단해서 시접을 0.5cm씩 두 번 접어 박아 만든다. 하늘색 원단을 10×10cm로 재단한 뒤 시접을 0.5cm씩 한 번 접어 박으면 컵받침이 된다.

어린이날  키즈파티

4 핑크 풍선 & 발레리나 갈런드
분홍색, 보라색, 흰색의 헬륨풍선을 천장에 가득 채우면 환상적인 분위기가 난다. 풍선과 함께 발레리나 모양의 갈런드를 만들어 장식해도 근사하다. 연분홍색과 보라색 색지를 A4 크기로 자른 후 반으로 접는다. 발레리나 패턴을 색지 위에 놓고 접힌 부분을 잘 맞춰 그린 뒤 오려서 펼치면 손을 맞잡은 발레리나가 완성! 낚싯줄로 연결해 천장에 달거나 풍선에 붙인다.

5 선물용 종이가방
파티에 놀러 온 친구들에게 줄 답례품도 빼놓지 않고 챙긴다. 흰색 종이봉투 아래에서부터 ⅓지점을 핑킹가위로 자른다. 봉투 양쪽 끝에 3cm 정도 여분을 남기고 와이어리본을 댄 뒤 스테이플러로 박아 고정시킨다. 와이어리본을 접어서 스테이플러를 박은 자국을 감춘 다음 잘 매만져서 손잡이 모양을 가지런히 정리한다. 이렇게 만든 종이가방에 초콜릿이나 사탕, 머리핀 등을 넣어 선물한다.

6 왕관 초대장
초대장은 파티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인 만큼 파티의 컨셉트에 맞게 만든다. 분홍색 색지를 카드 크기로 자른 뒤 앞면에 왕관 모양을 그려 칼로 파낸다. 파낸 색지 뒷면에 분홍색 체크 원단을 양면테이프로 붙인 다음 왕관 가장자리를 따라 줄스팽글을 둘러서 붙이면 공주님들의 파티에 어울리는 왕관 초대장이 완성된다.

어린이날  키즈파티

for Boy 신나는 우주탐험 파티
개구쟁이 남자아이들이 우르르 모이는 파티는 집에서 치르는 데 무리가 있다. 이럴 땐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집 근처 공원이나 놀이터 등 야외에서 파티를 하는 것도 방법. 단, 아이들이 찾아오기 쉬운지, 수도시설과 화장실이 잘 구비돼 있는지 먼저 알아본다.
한국 최초의 우주인 탄생이 화제가 되고 있는 요즘, 아이들의 최대 관심사인 우주를 테마로 정하고, 우주복과 우주선·로켓 등을 만들어 아이들이 직접 우주탐사를 떠나는 것으로 꾸미면 즐거운 파티가 된다. 넓은 공원 전체를 우주공간처럼 꾸미기란 불가능하므로 대형 로켓이나 태극기 등의 큼직한 구조물로 우주 느낌만 살린다. 커다랗게 만든 별과 행성 모빌을 나무에 매달거나 별이나 달 모양의 큼직한 헬륨풍선을 곳곳에 세워두는 것도 효과적이다.
우주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테이블은 빨간색과 파란색 위주로 꾸미고, 로켓 모양 케이크· 행성 모양 시리얼케이크·별 모양 쿠키·파란색 이온음료수 등 우주 이미지에 맞는 요리를 준비한다. 야외에서 여는 파티인 만큼 아이들이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덜어 먹을 수 있도록 미니 햄버거, 시리얼바 등 핑거푸드를 뷔페식으로 차리는 것도 좋다.
옷은 하얀색 태권도 도복이나 운동복 등으로 맞춰 입고 하얀색 펠트지로 만든 헬멧과 은박테이프로 변신시킨 장화에 파란색 리본 벨트로 옷매무새를 마무리하면 파티 컨셉트와 잘 어울리는 사이버틱한 우주인이 된다.
놀이는 아이들이 야외에서 마음껏 뛰놀 수 있도록 활동적인 것으로 준비한다. 이때 멋대로 달리고 숨는 놀이를 하도록 놓아두면 뿔뿔이 흩어져 나중에 아이들을 찾기가 쉽지 않다. 지구 모양의 공을 굴려 핀을 맞추는 우주볼링 놀이나, 모래를 넣은 로켓 모양의 주머니를 일정한 목표물까지 던지는 모래주머니로켓 놀이처럼 파티 장소로 정해놓은 구역을 크게 벗어나지 않고 즐길 수 있는 놀이가 적당하다.

Party Info.
컨셉트 푸른 잔디 위에서 펼쳐지는 우주탐험
키워드 우주인, 우주선, 별, 행성, 로켓, 달, 분화구, 태극기
컬러 우주를 상징하는 흰색, 검은색, 빨간색, 파란색
장소 집 주변 공원
메뉴 로켓 모양 케이크와 별모양 쿠키 등 행성 모양으로 꾸민 음식
파티주인공 아들과 친구들 모두 8~9명
드레스코드 태권도 도복을 변형한 우주복, 은박테이프로 감싼 헬멧과 장화
예산 20만원 정도
준비기간 20일 정도

어린이날  키즈파티

1 별 모양 배너
별 모양 배너를 만들어 파티 테이블 위에 달면 우주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빨간색과 파란색 색지를 별 모양으로 자른다. 이때 파란색 색지로 만드는 별은 빨간색보다 0.7cm 정도 크게 오린다. 원하는 글자를 프린트한 뒤 한 글자씩 둥근 모양으로 오린다. 둥글게 오린 글자, 빨간색 별, 파란색 별 순으로 양면테이프로 붙인다. 글자를 순서대로 늘어놓은 뒤 뒷면에 테이프를 붙여 종이끈으로 연결하면 완성!

2 알록달록 테이블 세팅
야외 파티를 할 때는 무겁고 깨질 위험이 있는 사기그릇이나 유리그릇보다 가벼운 플라스틱 그릇이 훨씬 안전하고 실용적이다. 식탁 위에 파란색 테이블보를 깐 뒤 빨간색과 파란색의 플라스틱 그릇을 세팅한다. 컵도 플라스틱으로 준비한 뒤 빨간색 빨대를 꽂아 포인트를 준다. 포크와 나이프, 숟가락 같은 커틀러리는 물론 물티슈, 휴지 등도 꼼꼼하게 챙긴다.

어린이날  키즈파티

3 분화구 간식 세트
식사를 마치고 나면 테이블 위의 음식을 치우고 간식을 세팅해야 하는데, 접시나 바구니에 올려놓는 대신 움푹 파인 분화구 세트를 만들어 활용하면 좋다. 플라스틱 화분을 가로로 반 자른 뒤 화분 바닥이 폼보드에 붙도록 군데군데 글루건으로 붙인다. 그 위에 한지를 덮어 구깃구깃하게 분화구 모양을 잡은 뒤 풀로 붙이고 회색 물감을 칠한다. 여기에 꼬치에 붙인 미니 태극기를 군데군데 꽂아 꾸민 뒤 분화구 안에 사탕과 과자를 소복이 담아놓으면 색다른 즐거움이 더해진다.

4 스탠딩 우주 로켓
폼보드나 커다란 종이상자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대형 로켓을 만들어 파티 공간 한쪽에 세워 두면 우주 분위기가 강조되고 아이들에게 좋은 장난감이 된다. 로켓 모양의 틀을 만들 때 ㄷ자 모양으로 만들면 병풍처럼 어디나 쉽게 세울 수 있다. 틀 위쪽에 동그란 모양의 창을 낸 뒤 양면테이프나 글루건으로 회색 펠트지와 빨간색 펠트지를 붙이고, 양쪽 아랫부분에는 빨간색 펠트지로 삼각형의 꼬리를 만들어 붙인다. 창 주변에는 둥글게 은박테이프를 붙여 장식한 뒤 태극기 장식과 ‘KOREA’라는 글자를 붙이면 끝!

5 별 초대장
검은색 도화지는 14×16cm 크기로 잘라 세로 부분은 2.5cm씩, 가로 부분은 3cm씩 남기고 안쪽을 오려낸다. 빨간색 색지는 16×19cm 크기로 잘라 사방을 3cm씩 남기고 안쪽을 오려낸다. 파란색 셀로판지를 도화지의 오려낸 부분보다 조금 크게 잘라 검은색 도화지 뒷면에 양면테이프로 붙인 뒤 그 뒷면에 빨간색 색지를 붙여 깔끔하게 정리한다. 셀로판지 위에 별 스티커를 붙여 꾸미고 흰색 스탬프로 메시지를 찍으면 멋진 별 초대장이 완성된다.
‘WOW! Kids Party’(동아일보사)는…
어린이날  키즈파티
감각적인 손재주로 소문난 주부 3인과 파티전문가 2인의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의 성격과 취향에 따른 테마 정하기부터 장보기 요령, 각종 파티용품 만들기, 인테리어 스타일&테이블 세팅법, 간단 파티요리 만들기까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홈메이드 파티 노하우가 자세히 소개돼 있다. 1만6천원.


여성동아 2008년 5월 533호
Living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