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Easy Cooking

세상에서 가장 쉬운 떡 만들기

가족 영양 간식으로 제격!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 ■ 요리·김왕자(전통요리연구가 010-2414-3340) ■ 그릇협찬·정소영식기장(02-541-6480) ■ 소품협찬·반다지(02-578-3382 www.bandaji.com)

입력 2008.01.17 17:34:00

초보 주부도 몇 가지 노하우만 알면 집에서 간단하게 영양 듬뿍 담긴 맛있는 떡을 만들 수 있다. 쌀가루와 팥, 콩, 호두, 호박 등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떡 요리를 소개한다.
코코아떡케이크
세상에서 가장 쉬운 떡 만들기

멥쌀가루에 코코아가루를 넣어 만든 코코아떡케이크. 쌀가루에 코코아가루를 섞은 다음 막걸리를 넣어 체에 한번 내리면 씹히는 맛이 부드럽고 폭신해진다. 코코아가루가 한쪽에 치우치지 않게 고루 섞고 대나무 찜기에 평평하게 안쳐야 떡을 쪘을 때 갈라지지 않고 모양이 예쁘다.
준·비·재·료 멥쌀가루 5컵, 코코아가루 2큰술, 막걸리 적당량, 다진 아몬드 ⅓컵, 초콜릿 적당량
만·들·기
1 멥쌀가루에 코코아를 넣고 체에 내린 다음 막걸리를 약간 붓고 고루 섞어 한 번 더 체에 내린다.
2 ①에 다진 아몬드를 넣고 고루 섞는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 떡 만들기

3 대나무 찜기 바닥에 종이를 깔고 ②를 고르게 펴서 넣은 후 김이 오른 찜통에 20분 정도 찐 다음 3분간 뜸을 들인다.
4 한김 나간 후 그릇에 코코아떡케이크를 담고 초콜릿으로 장식한다.

호박말이떡
세상에서 가장 쉬운 떡 만들기

찐 단호박을 찹쌀가루에 고루 섞은 다음 찜통에 쪄서 팥고물을 묻힌 호박말이떡. 찜통에서 떡을 꺼낸 다음 식기 전에 밀대로 밀어 김밥처럼 돌돌 말아야 찰기가 생겨 잘 말린다. 떡을 식힐 때는 비닐이나 랩으로 떡을 덮어두어야 떡의 겉면이 굳지 않고 떡을 썰 때는 칼에 기름을 묻혀야 모양이 예쁘다.
준·비·재·료 찹쌀가루 5컵, 단호박 150g, 껍질 벗긴 팥 1½컵
만·들·기
1 단호박은 4등분해 씨를 빼고 껍질째 김이 오른 찜통에 익힌 다음 속을 긁어낸다.
2 찹쌀가루에 단호박을 넣고 고루 섞은 다음 체에 한 번 내린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 떡 만들기

3 껍질 벗긴 팥은 하룻밤 물에 불려 김 오른 찜통에 30분 정도 쪄낸 다음 곱게 갈아 체에 내려 고물을 만든다.
4 대나무 찜기에 면보를 깔고 ②를 안친 다음 거피팥 고물을 고루 뿌려 김이 오른 찜통에 15분간 찐다.
5 떡을 꺼낸 뒤 돌돌 말아 식힌 다음 한입 크기로 썬다.

인절미
세상에서 가장 쉬운 떡 만들기

찹쌀가루를 찜기에 넣을 때 평평하게 만든 다음 나무젓가락으로 듬성듬성 구멍을 내고 쪄야 고루 익는다. 찜통에 찐 찹쌀가루를 스테인리스 볼에 넣고 방망이로 찰기가 생기도록 찧어야 쫄깃한 맛이 난다. 이때 방망이에 소금물을 묻혀 앞으로 밀면서 치는 것이 요령. 떡은 밀대로 밀어 소금물을 묻혀 잠시 두었다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고물을 묻혀야 간이 제대로 배어 맛있다. 고물로는 팥이나 콩, 깨 등을 곱게 갈아 사용한다.
준·비·재·료 찹쌀가루 10컵, 껍질 벗긴 팥 3컵, 소금물 약간
만·들·기
1 대나무 찜기에 젖은 면보를 깔고 찹쌀가루를 넣어 김이 오른 찜통에 20분간 찐다. 나무젓가락으로 듬성듬성 구멍을 내고 쪄야 고루 익는다.
2 껍질 벗긴 팥은 하룻밤 물에 불려 대나무 찜기에 넣고 김이 오른 찜통에 쪄낸 다음 곱게 갈아 체에 한번 내린다.
3 스테인리스 볼에 ①을 넣고 방망이를 소금물에 묻혀가며 찰기가 생기도록 고루 찧는다.
4 떡을 밀대로 밀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다음 쟁반에 팥고물을 뿌려놓고 고루 묻힌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 떡 만들기


아롱다롱이 사탕떡
세상에서 가장 쉬운 떡 만들기

녹차·딸기가루, 치자물로 색을 들여 사탕 모양으로 만든 떡. 찜통에 찐 찹쌀가루를 스테인리스 볼에 넣고 방망이로 멍울 없이 표면이 매끈해질 때까지 치댄다. 조금씩 떼어 색색의 물을 들인 다음 흰떡을 가운데 놓고 빙 둘러가며 색색의 떡을 감싼다. 손바닥을 세워 톱질을 하듯 앞뒤로 밀었다 당겼다 하며 한입 크기로 떡을 썰고 손에 식용유를 발라야 떡이 손에 달라붙지 않아 모양이 예쁘다. 잘라낸 떡 위아래 중앙을 엄지와 검지로 꼭 눌러 모양을 잡는다.
준·비·재·료 멥쌀가루 2컵, 녹차가루·딸기가루·치자 다린 물 약간씩, 식용유·참기름 적당량씩
만·들·기
1 대나무 찜기에 멥쌀가루를 안쳐 김이 오른 찜통에 쪄낸 다음 스테인리스 볼에 넣고 방망이로 치댄다.
2 ①의 ⅓ 정도를 떼어낸 다음 3등분해 각각 녹차가루, 딸기가루, 치자 다린 물을 섞어 색을 낸다.
3 남은 떡을 길이로 동그랗게 만든 뒤 색색의 물들인 ②의 떡을 얇게 밀어 겉면에 각각 붙인다.
4 손으로 ③의 떡을 밀어 적당한 굵기의 가래떡처럼 길게 늘인 다음 식용유를 손에 묻혀 손바닥을 세워 칼로 자르듯 앞뒤로 굴리면서 한입 크기로 썬다.
5 잘라낸 떡은 엄지와 검지로 떡 아래위 중앙을 눌러 모양을 낸 다음 참기름을 고루 바른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 떡 만들기


모듬찰떡
세상에서 가장 쉬운 떡 만들기

찹쌀가루에 검은콩, 붉은팥, 밤, 대추 등 갖가지 견과류를 넣어 만든 영양떡. 대나무 찜기에 재료를 섞은 쌀가루를 넣고 찔 때 중간중간 주걱으로 뒤적여줘야 재료가 고루 익는다. 검은콩과 팥을 삶을 때는 손으로 만져봐 잘 부스러지며 다 익은 것. 팥과 콩을 삶기 전 설탕을 살짝 뿌리면 색이 붉어지고 단맛도 낼 수 있다.
준·비·재·료 찹쌀가루 10컵, 설탕물 1컵(물 1컵, 설탕 7큰술), 검은콩·붉은팥 ½컵씩, 밤·대추 7개씩
만·들·기
1 찹쌀가루에 설탕물을 넣어 고루 섞은 뒤 체에 내린다.
2 검은콩과 붉은팥은 하루 동안 물에 불려 끓는 물에 삼고 밤은 껍질을 벗겨 대추와 함께 3~4등분 한다.
3 ①에 ②를 넣어 고루 섞는다.
4 대나무 찜기에 종이호일을 깔고 ③을 고루 펴 넣은 뒤 김이 오른 찜통에 30분 정도 찐다. 찌는 중간에 주걱으로 2~3번 저어준다.
5 한 김 식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다음 남은 대추로 장식한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 떡 만들기




두텁멥쌀편
세상에서 가장 쉬운 떡 만들기

멥쌀가루는 끈기가 없어 체에 내리기 전에 물과 섞어야 하는데, 물 대신 꿀과 설탕물을 넣으면 씹히는 맛이 부드럽고 단맛이 난다. 대나무 찜기에 고물과 쌀가루를 켜켜이 쌓아 올릴 때 2cm 정도 두께로 얇게 쌓아야 속까지 고루 익는다. 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 20분 정도 찌는데 손으로 쌀알을 만져 잘 부스러지면 다 익은 것이다.
준·비·재·료 멥쌀가루 5컵, 꿀 ½큰술, 설탕물(설탕 2큰술, 물 ¼컵), 팥고물(껍질 벗긴 팥 1컵, 식용유 약간, 간장 ½작은술, 흑설탕 1큰술, 백설탕·꿀 1½큰술씩), 밤 5개, 잣가루 ½컵, 대추 약간
만·들·기
1 멥쌀가루에 꿀과 설탕물을 넣고 고루 섞어 체에 내린다.
2 껍질 벗긴 팥은 하루 정도 물에 불려 김 오른 찜통에 30분간 쪄낸 다음 체에 내린다.
3 냄비에 식용유를 두른 뒤 거피팥과 간장, 설탕, 꿀을 넣고 보슬하게 볶아 팥고물을 만든다.
4 밤은 껍질을 벗겨 얇게 저민다.
5 ①에 밤과 잣가루를 넣고 고루 섞는다.
6 대나무 찜기 바닥에 종이를 깔고 팥고물, 멥쌀가루 순으로 켜켜이 얹은 뒤 김이 오른 찜통에 20분 정도 찐 다음 3분간 뜸을 들인다.
7 한김 나가면 떡을 꺼내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다음 씨를 빼고 돌려 깎은 대추를 올린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 떡 만들기


여성동아 2008년 1월 529호
Food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