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기사

Global Village

미국에서 인기~ 뉴욕식 컵케이크

아이와 함께 만들어요

기획·강현숙 기자 / 글·신연실‘프리랜서’ / 사진·홍중식 기자 || ■ 도움말&촬영협조·전수미(쿡앤북 02-6409-2028 www.cookandbook.co.kr)

2008. 01. 16

미국에서 인기~ 뉴욕식 컵케이크

최근 컵케이크가 미국 뉴욕과 로스앤젤레스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미국과 프랑스에서 요리를 배운 푸드스타일리스트 전수미씨(34)는 미국인에게 컵케이크는 어릴 적 엄마가 만들어주던 추억 속 음식의 대명사라고 말한다.
“미국에서는 예전부터 홈메이드 디저트로 컵케이크를 즐겨 먹었어요. 종류도 다양하고 컵케이크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숍들도 넘쳐나죠. 크기가 작아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취향에 맞게 데커레이션이 가능해 생일·웨딩 등 각종 파티에서도 환영받고 있답니다.”
1인용 유산지 컵을 이용해 만드는 컵케이크는 바닐라버터크림, 초콜릿버터크림 등 다양한 프로스팅을 올리고 예쁘게 장식하는 것이 특징이다. 만드는 방법도 비교적 간단해 아이와 함께 도전하면 창의력·상상력까지 키워줄 수 있다.

별 장식 컵케이크
화려한 컬러와 장식이 눈길을 끄는 전통적인 컵케이크. 미국 드라마 ‘섹스앤더시티’에서 주인공 사라 제시카 파커가 즐겨먹던 케이크와 모양이 비슷하다.

바닐라컵케이크
미국에서 인기~ 뉴욕식 컵케이크

준·비·재·료 중력분·설탕 100g씩, 베이킹파우더·소금 ¼작은술씩, 버터 60g, 달걀 1개, 바닐라에센스 ½작은술, 우유 ¼컵
만·들·기
1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은 체에 잘 내린다.
2 실온에 둔 버터를 거품기로 풀다가 설탕을 조금씩 넣어가며 크림화시킨다.
3 ②에 달걀을 넣고 잘 섞은 뒤 바닐라에센스를 붓는다.
4 ③에 ①을 넣고 섞은 다음 우유를 붓는다.
5 머핀 틀에 유산지를 넣고 반죽을 ⅔ 정도 되게 담은 후 17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20분간 굽는다.

바닐라버터크림
준·비·재·료 버터 115g, 슈거파우더 2컵, 우유 ⅛컵, 바닐라에센스 ½작은술, 보라색 식용색소 약간
만·들·기
1 실온에 둔 버터를 거품기로 풀어준 후 슈거파우더를 조금씩 넣어 섞는다.
2 우유를 부어 섞은 뒤 바닐라에센스를 넣고 섞은 다음 보라색 식용색소로 색을 낸다.

별 장식 컵케이크 만들기 바닐라컵케이크 위에 바닐라버터크림을 바르고 별 모양 스프링클을 뿌려 장식한다.



동물 얼굴 컵케이크
미국에서 인기~ 뉴욕식 컵케이크

먹다 남은 과자, 초콜릿, 젤리 등으로 원하는 모양을 장식해 만드는 컵케이크. 귀여운 동물 얼굴 모양을 돋보이게 하려면 컵케이크 위에 뽀송뽀송한 느낌이 강한 버터크림보다 매끈한 광택을 내는 크림치즈를 바르는 게 좋다.

크림치즈
준·비·재·료 크림치즈 60g, 버터 15g, 슈거파우더 1컵, 우유 1작은술, 바닐라에센스 ½작은술
만·들·기
1 실온의 크림치즈와 버터를 거품기로 잘 섞어 풀어준 뒤 슈거파우더를 넣고 섞는다.
2 우유를 부어 섞은 다음 바닐라에센스를 넣는다.

동물 얼굴 컵케이크 만들기 바닐라컵케이크 위에 크림치즈를 바르고 귀는 과자로, 눈과 코는 초콜릿으로, 수염은 젤리로 모양 내 장식한다.

초코 버터크림 컵케이크
미국에서 인기~ 뉴욕식 컵케이크

달콤한 맛과 개성 넘치는 디자인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컵케이크. 짜주머니와 다양한 모양의 깍지를 준비한 후 아이가 직접 짜면서 모양을 내게 한다.

초콜릿컵케이크
준·비·재·료 중력분·설탕·플레인 요구르트 100g씩, 코코아파우더 25g, 소금·베이킹파우더 ¼작은술씩, 버터 80g, 달걀 1개, 바닐라에센스 ½작은술
만·들·기
1 밀가루, 코코아파우더, 소금, 베이킹파우더는 체에 잘 내린다.
2 실온의 버터를 거품기로 풀다가 설탕을 조금씩 넣어가며 크림화시킨다.
3 ②에 달걀을 넣고 잘 섞은 다음 바닐라에센스를 넣는다.
4 ③에 ①을 넣고 섞은 뒤 플레인 요구르트를 넣어 골고루 섞는다.
5 머핀 틀에 유산지를 넣고 반죽을 ⅔ 정도 되게 담은 후 17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20분간 굽는다.

초콜릿버터크림
준·비·재·료 버터 120g, 다크초콜릿 80g, 슈거파우더 1컵, 우유 1큰술, 바닐라에센스 ¼작은술
만·들·기
1 실온의 버터를 거품기로 2~3분간 부드럽게 풀어준 뒤 초콜릿을 조금씩 넣어가며 섞는다.
2 슈거파우더를 섞은 후 바닐라에센스와 우유를 넣고 잘 섞는다.

초코 버터크림 컵케이크 만들기 초콜릿컵케이크 위에 초콜릿버터크림을 짜주머니로 짜서 올리고 식용 구슬이나 쿠키로 장식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