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Special

웰에이징(Well-Aging) 뷰티 케어

젊고 건강하게 나이 드는 생활법

기획·정소나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 ■ 제품협찬·랑콤(02-3497-9698)리니시에(02-555-5139) 리리코스(080-023-5454) 슈에무라(02-3497-9775) 시세이도(02-3456-0172) 에스티로더(02-3440-2772) 코리아나(080-022-5013) 클라란스(02-542-9045) A.H.C(080-332-0855) SK-Ⅱ(080-023-3333) ■ 헤어&메이크업·앳폼 조성아(02-517-5436) ■ 도움말·차앤박화장품 ■ 참고서적·‘건강하게 나이먹기’(문학사상사) ‘강보금의 동안비법’(헤르메스 미디어) ■ 모델·노지혜

2007. 11. 14

노화를 두려워하고 피하기보다는 건강하고 아름답게 나이 들자는 웰에이징이 뷰티계의 새로운 화두로 떠올랐다. 노화를 예방하는 생활습관과 셀프 마사지, 탄력 있는 피부 만드는 케어법 등 젊고 건강한 피부 만드는 뷰티 노하우를 한데 모았다.

웰에이징(Well-Aging)이란?
웰에이징(Well-Aging) 뷰티 케어

세계보건기구(WHO)의 ‘세계 보건 2007’에 따르면 한국인 평균수명은 78.5세로 미국의 77.5세보다 높다. 그러나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 결과 한국인이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건강 수명은 68.6세라고 발표했다. 보다 건강하고 아름답게 나이들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필수! 최근 뷰티계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른 웰에이징은 노화를 거부하는 안티에이징과는 달리 자연의 섭리인 노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젊고 건강하게 나이 들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30대를 전후로 해마다 조금씩 주름, 피부 처짐, 칙칙한 안색, 넓은 모공 등 노화에 따른 피부 고민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이치. 나이 드는 것을 두려워하고 피하기보다 이왕이면 천천히, 예쁘게 나이 드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이 웰에이징 뷰티의 핵심이다. 모든 사람이 실제 나이만큼 늙는 것은 아니므로 노화를 늦추기 위한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

Step 1 아름답게 나이 드는 생활법

자외선을 피하고 가벼운 운동으로 활력을 준다
자외선은 주근깨·기미 등 얼굴의 잡티와 주름을 만드는 노화의 주범. 외출 시 계절이나 날씨에 관계없이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고 매일 사용하는 데이크림이나 에센스는 자외선 차단 성분이 들어 있는 제품을 사용한다.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요가, 명상, 스트레칭 등의 가벼운 운동을 주 2~3회 이상 꾸준히 하는 것도 노화를 늦추는 방법 중 하나.

촉촉하게 수분을 보충한다
나이가 들면 피부 속 수분도 줄어든다.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마셔 부족한 수분을 보충하고 피부 노화 속도를 늦춘다. 세안 후 수분이 함유된 토너와 로션으로 피부를 정돈한 후 수분에센스나 크림으로 영양을 공급한다. 일주일에 한두 번씩 수분팩이나 스팀타월을 해주면 건조한 피부가 촉촉해지면서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

바른 자세로 수면을 취한다
옆으로 누워 자면 얼굴에 주름이 생기므로 반듯하게 누워 자는 습관을 들인다. 또 높은 베개를 베면 목주름이 생기므로 주의할 것. 면이나 실크, 새틴 소재의 베개를 사용해 얼굴에 주름이 남지 않도록 한다.



꼭 기억해두어야 할~ 웰에이징 10계명
- 노화를 부정하지 말고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 정해진 시간에 일정량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한다.
- 하루 6~8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고 일정한 수면시간을 지킨다.
- 자외선 차단 케어와 꾸준한 피부관리로 주름과 색소 침착을 예방한다.
-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항산화 식품을 즐겨 먹는다.
-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다.
- 삶의 활력을 줄 수 있는 취미나 동호회 활동에 참여한다.
- 즐길 수 있을 때까지 일하되 과로하지 않는다.
- 주변 사람들과 끊임없이 대화하고 교류한다.
- 매사에 여유를 가지고 일이 저절로 풀리도록 놓아둔다.

Step 2 건강하게 나이 드는 식습관 · 천연팩
웰에이징(Well-Aging) 뷰티 케어

나이가 들수록 면역 기능이 약해져 활성산소에 노출될 위험이 크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막고 몸을 보호해주는 항산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육식보다는 야채나 과일 위주로 섭취하고 가급적 유기농을 선택한다.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으로는 비타민 A·C·E가 많이 든 토마토, 양상추, 마늘, 배추, 당근, 브로콜리, 고추, 단호박 등의 야채, 사과·오렌지·딸기·수박 등의 과일, 연어, 새우, 검은콩, 견과류 등이 있다. 특히 브로콜리는 각종 비타민·무기질·섬유질이 풍부하고, 몸 안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베타카로틴이 생기도록 도와주는 강력한 항산화 식품이다. 식후 과일을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고 아침 대용으로 과일을 먹는 것도 항산화 식품을 섭취하는 좋은 방법.

항산화 재료로 만든 천연 팩

브로콜리팩
비타민 A가 피부 점막의 저항력을 강화시켜 세균 감염을 막아주고,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등이 기미나 주근깨 등의 색소 침착과 노화를 예방해 피부를 뽀얗고 투명하게 만들어준다.
준·비·재·료
브로콜리 70g, 밀가루 1큰술, 소금 약간, 생수 적당량
만·들·기
1 송이마다 작게 떼어낸 브로콜리를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로 헹군다.
2 믹서에 브로콜리와 생수를 넣고 곱게 간 다음 밀가루을 넣어 잘 섞는다.
3 얼굴에 도톰하게 펴 바른 후 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깨끗하게 헹군 다음 찬물로 마무리한다.

토마토팩
리코펜 성분이 활성산소를 억제해 피부를 젊고 탄력 있게 가꿔주고, 비타민 C는 잔주름과 기미를 예방해 맑고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준·비·재·료
토마토(중간 크기) 1개, 플레인 요구르트 1큰술, 밀가루 적당량
만·들·기
1 토마토를 깨끗이 씻어 십자로 칼집을 낸 뒤 뜨거운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긴다.
2 토마토의 씨를 빼고 믹서에 간 다음 플레인 요구르트와 밀가루를 넣어 걸쭉하게 갠다.
3 얼굴에 가제를 덮고 골고루 바른 다음 10~20분 후에 물로 행궈낸다.

석류팩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탄력을 더해 노화를 예방한다.
준·비·재·료
석류 1개, 화장솜
만·들·기
1 석류를 깨끗이 씻어 반으로 자른 후 양손에 잡고 꼭 짜 즙을 낸다.
2 석류즙에 화장솜을 담가두었다가 촉촉히 젖으면 얼굴에 올린다.
3 30분 정도 지난 후 화장솜을 떼어내고 기초제품을 발라 마무리한다.

레몬팩
비타민 C와 에리오시트린 등 항산화 성분이 피부를 젊고 활력 있게 가꿔주고, 피지조절과 각질제거 효과가 있어 정기적으로 레몬팩을 하면 피부가 매끄럽고 깨끗해진다.
준·비·재·료
레몬즙 2큰술, 밀가루 1큰술, 우유 약간
만·들·기
1 레몬을 반으로 자른 뒤 꼭 짜 즙을 낸다.
2 레몬즙에 밀가루를 넣어 잘 섞은 후 우유로 농도를 맞춘다.
3 얼굴에 펴 바른 후 15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헹군 다음 찬물로 마무리한다.

Step 3 예쁘게 나이 드는 뷰티 케어법
웰에이징(Well-Aging) 뷰티 케어

얼굴을 수시로 마사지하면 탄력이 더해지는데, 이때 세게 문지르지 말고 살살 누르듯 마사지하는 습관을 들이면 안색이 밝아진다. 잠자리에 들기 전 스킨케어 단계에서 마사지를 해야 제품의 흡수력이 높아지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또 피부를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는 동작을 반복하면 피부에 탄력이 생겨 주름이 쉽게 생기지 않는다. 특히 턱선과 목, 눈가 피부는 처지면 나이가 더 들어 보이는 만큼 신경 써서 마사지한다. 퍼밍 크림이나 안티에이징 크림을 손바닥에 덜어 따뜻하게 데운 다음 턱선을 쓸어 올리듯 마사지하면 더욱 효과적.

집에서 하는 셀프 마사지 케어
맑은 피부 만들기
웰에이징(Well-Aging) 뷰티 케어

1 손바닥으로 양 볼을 감싼다. 이때 엄지손가락은 귓볼 뒤쪽 움푹 들어간 곳에 갖다 댄다.
2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면서 양 볼을 3초 정도 누른다.
3 숨을 내쉬면서 손바닥을 바깥쪽으로 튕기듯 볼에서 떼어낸다.
4 양쪽 검지와 중지로 귀를 감싸고 위에서 아래로 쓸어 내린다.

모공 조이기
웰에이징(Well-Aging) 뷰티 케어

1 눈을 감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얼굴 근육을 코 방향으로 모아준다. 3초 후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원 상태로 돌아온다.
2 입을 크게 벌리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얼굴의 모든 근육이 바깥쪽으로 향하도록 한다. 3초 후 숨을 내쉬면서 원 상태로 돌아온다. 1, 2번 동작을 3회씩 반복한다.
3 얼굴에 힘을 빼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아’하고 발음하듯 입 모양을 만든다. 3초 후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원 상태로 돌아온다.
4 입 모양을 ‘에’로 만들어 숨을 들이마신다. 3초후 숨을 내쉬면서 원상태로 돌아온다. 3, 4번 동작을 3회씩 반복한다.

탄력 있는 볼 만들기
웰에이징(Well-Aging) 뷰티 케어

1 숨을 들이마셔 풍선처럼 입 안에 공기를 넣어 부풀린다.
2 입 안의 공기를 왼쪽으로 쏠리도록 보낸다.
3 같은 방법으로 공기를 오른쪽으로 보낸다.
4 입 안의 공기를 빼면서 입을 3초간 안쪽으로 오므린 후 원 상태로 돌아온다.

마사지 효과 높여주는 아이템
웰에이징(Well-Aging) 뷰티 케어

1 클라란스 엑스트라 퍼밍 나이트 크림 30대 이후 생기 잃은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탄력을 더한다. 50ml 9만2천원.
2 시세이도 리바이탈 크림 사이언스 AA EX 특수 개발된 피부 재생 성분이 콜라겐 생성을 도와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로 가꿔준다. 40ml 24만원.
3 랑콤 압솔뤼 프리미엄 뷰티 에센스 노화를 방지하는 프록실린 성분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주름을 완화해 생기 있는 피부를 만들어 준다. 40ml 22만원.
4 리리코스 에네르지장 마렝 엑스클뤼지프 세럼 홍조류 및 호밀 추출물이 피부조직 섬유를 강화시켜 주름을 완화하고 탄력을 더해준다. 30ml 22만원.
5 코리아나 링클앤리프트 30데이즈 프로그램 빈랑자 추출물이 주름을 개선하고 탄력을 더해 촉촉하게 가꿔주는 안티링클 앰풀. 15ml X 3 15만원.
6 에스티 로더 리 뉴트리브 인센티브 리프팅 시리즈 지치고 처진 피부에 탄력과 매끄러움을 더하는 14일 프로그램 앰풀. 2ml X 14개 38만원.

웰에이징(Well-Aging) 뷰티 케어

1 에스티로더 아이디얼리스트 포어 미니마이징 스킨 리휘니셔 모공 축소 포뮬라가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예방해주고 밤 추출물이 매끄러운 피부를 만들어준다. 50ml 11만5천원.
2 랑콤 프리모디알 셀 디펜스 나이트 크림 항산화 효과가 있는 맥아 추출물과 비타민 A가 피부의 주름을 완화시키고 세포 재생을 도와 생기를 더한다. 50ml 11만원.
3 리니시에 에이지 디파잉 리페어 크림 천연 약용 식물, 식물성 오일 등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윤기와 탄력을 더해준다. 50ml 16만원.
4 SK-Ⅱ싸인즈 트리트먼트 토탈리티 피부 세포를 활성화시켜 건조, 칙칙함, 탄력 저하, 주름 등의 노화 현상을 예방해준다. 80g 14만5천원대.
5 A.H.C 콜라겐 필러 100 콜라겐 농축액이 건조하고 처진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탱탱하게 가꿔준다. 20ml 9만8천원.
6 슈에무라 글로우 온 얼굴이나 볼에 발라 생기를 더하는 블러셔. 5g 3만원.
7 8 슈에무라 루즈 언리미티드 입술에 촉촉함과 윤기를 더하는 립스틱. 3.7g 3만1천원.
9 랑콤 쥬이시 튜브 자연스럽게 반짝이는 입술을 만드는 립글로스. 15ml 2만6천원.

노화 예방하는 화장품 성분
피부 노화를 늦추고 싶다면 안티에이징 제품의 성분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펩타이드는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탄력을 높이는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시키는 성분이다. 또 레티놀과 아데노신, 최근 들어 주목받고 있는 코엔자임Q10, EGF 성분 등이 안티에이징 제품의 주요 성분들로 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피부 탄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 C가 함유된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는 것도 노화 예방에 효과적. 비타민 C는 콜라겐의 재합성을 도와 피부를 탱탱하게 가꿔주고 미백작용을 하여 피부를 환하게 만들어준다. 유해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리코펜,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낮에는 기능성 제품보다는 보습 성분과 피부 보호 기능이 들어 있는 기초제품과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고, 밤에는 영양 공급 및 기능성 제품을 바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화장품을 바를 때는 피부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먼저 사용하는데 액상 타입의 세럼, 젤, 로션, 크림 순으로 묽은 것부터 먼저 바른다. 흡수력을 높이려면 비타민 C, AHA, 수분에센스 등의 수용성 제품을 바르고 레티놀이나 비타민 E 등 유분기가 있는 화장품은 나중에 바른다. 크림 타입의 안티에이징 제품은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에만 흡수되므로 1~2가지 제품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모든 제품은 단계마다 시간을 두고 제품을 충분히 흡수시킨 후 다음 단계의 제품을 사용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건강한 피부 돋보이는 메이크업
베이스 화장솜에 토너를 묻혀 피부결을 정돈한 후 보습 세럼을 마사지하듯 패딩해 촉촉한 피부를 만든다. 위에 프라이머를 발라 매끈한 피부를 만드는데, 피부색보다 반 톤 정도 밝은 컬러의 베이스 메이크업을 하면 나이보다 어려 보인다. 베이스 컬러가 피부톤과 차이가 난다면 두 가지 색을 손등에 덜어 섞어 쓰거나 메이크업 베이스와 파운데이션을 섞어 발라주는 것도 좋은 방법.
블러셔 볼에 혈색이 돌면 나이가 한층 어려 보인다. 피치나 핑크 계열 블러셔로 광대뼈를 중심으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둥글게 발라 사랑스럽고 혈색 있는 피부를 만든다. 너무 짙거나 옅은 색상의 블러셔를 사용하면 화장이 진해지고 촌스러워 보이므로 중간 컬러의 핑크 블러셔를 발라 홍조 띤 귀여운 느낌을 살린다. 마지막으로 브라운 컬러의 섀딩 전용 블러셔로 얼굴선을 따라 섀딩을 넣어 동그란 얼굴을 만든다. 얼굴 가장자리를 쓸어주듯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턱선을 따라 바른다.
립스틱·립글로스 앵두 같은 입술처럼 보이려면 입술색이 중요하다. 입술선을 그리거나 핑크나 레드 계열의 립스틱을 바르면 화장이 진해져 나이가 들어 보인다. 립스틱을 바를 때는 입술색에 가까운 누드 컬러를 고르고 입술선은 생략하고 핑크톤이나 투명한 립글로스를 덧발라 도톰하고 생기 있게 만든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