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Natural Beauty

냉장고 속 천연 각질제거제

박미현 기자표 천연 화장품 만들기 _ 첫 번째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도움말·장현실(아로마DIY 강사, 02-593-7070 www.worldaroma.co.kr) ■ 제품협찬·더설탕(www.thesultang.com)

2007. 10. 11

냉장고 속 천연 각질제거제

Making Diary
냉장고 속 천연 각질제거제

안녕하세요? 이번 달부터 천연 화장품 만들기를 함께 할 박미현 기자입니다.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으신 어머니의 영향으로 저는 어렸을 적부터 천연 재료를 이용해 피부를 건강하게 가꿔왔어요. 시금치물이나 쌀뜨물을 이용해 세안하고 강판에 간 양배추와 녹차가루 등을 섞어 팩을 한 덕분에 잡티 하나 없는 뽀얀 피부로 주변 사람들의 부러움을 사곤 했답니다(웃음). 바쁘다는 핑계로 피부 관리에 소홀이 했더니 성인 여드름이 하나 둘씩 생기고 얼굴색이 칙칙해져 요즘 이만저만 고민이 아니에요. 그래서 민감한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천연 화장품으로 다시 건강한 피부 만들기에 도전해보기로 했답니다.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가을에는 피부가 건조해져 각질이 생기기 쉬워요. 각질이 쌓이면 메이크업이 들뜨고 모공을 막아 여드름과 트러블이 생기게 되고요. 각질을 없앤다고 알갱이가 함유된 시판 각질제거제나 이태리타월 등으로 박박 문지르는데, 무리하게 각질을 벗겨내면 피부 표면을 보호해주는 각질까지 없어져 피부가 오히려 민감해질 수 있다고 해요. 이럴 때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레드와인이나 흑설탕, 우유, 달걀흰자, 쌀뜨물, 녹두가루 등을 사용해 보세요.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고 저렴한 비용으로 피부건강을 챙길 수 있어 일석이조랍니다. 먼저 얼굴에 스팀타월을 덮어 각질을 부드럽게 만든 다음 레드와인이나 우유, 달걀흰자, 쌀뜨물 등 액체로 된 재료들은 화장솜에 묻혀 얼굴에 살살 문지르거나, 시트마스크에 충분히 적셔 얼굴에 붙였다 떼어내면 묵은 각질이 제거돼 매끄럽고 윤기 있는 피부로 가꿀 수 있어요. 흑설탕과 녹두가루는 물이나 스킨 등을 넣어 입자가 고와지도록 충분히 섞은 다음 사용해야 자극이 없고요. 저는 세안 후 먹다 남은 레드와인을 화장솜에 덜어 얼굴결에 따라 문질러 봤는데, 피부색이 한결 맑아지고 보들보들해졌어요. 흑설탕의 경우 스킨을 섞어 사용했더니 충분히 녹이지 않아서 그런지 따가운 느낌이 들었어요. 물을 부어놓고 10분 정도 충분히 불려 입자를 고르게 만든 다음 사용해야 하더라고요. 사용 후 만족감은 흑설탕팩이 가장 컸어요. 콧등의 블랙헤드가 싹~ 제거되고 스킨을 바르는 걸 잃어버릴 만큼 윤기까지 자르르 흘렀답니다. 달걀흰자는 각질을 제거해주면서 모공은 조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 같아 만족스러웠고요. 각질을 제거한 후에는 피부가 건조해지므로 수분 크림이나 에센스를 듬뿍 발라주시는 것을 잊지 마세요~. 각질제거는 건성피부의 경우 주 1회, 기타 피부 타입은 주 2회 정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기억해두시고요.

자극 없는 냉장고 속 천연 각질제거제
냉장고 속 천연 각질제거제

율무·살구씨·녹두가루
율무, 살구씨, 녹두가루는 묵은 각질을 없애주고 피부재생 및 모공수축 효과가 있다. 색소 침착을 방지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해 피부를 맑게 해준다. 마트나 화장품 전문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플레인 요구르트나 올리브오일 등을 섞어 콧방울이나 각질이 심한 곳에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How to
물이나 우유를 적당량 부어 갠 다음, 스팀타월로 각질을 충분히 불린 얼굴에 고루 바른다. 1~2분간 가볍게 문질러 마사지한 다음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레드와인
레드와인에 들어 있는 AHA 성분은 각질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를 윤기있게 가꿔준다. 폴리페놀 성분은 세포 생성을 촉진해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세안 후 남아 있는 메이크업과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 피부 트러블을 예방해준다.
How to
세안 후 스팀타월을 얼굴에 대고 각질을 불린다. 화장솜에 레드와인을 묻혀 피부결을 따라 얼굴을 닦아낸 다음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시트마스크에 레드와인을 충분히 적셔 세안한 얼굴에 덮었다가 마스크가 마르면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우유
단백질 분해 효소가 피부각질을 제거해 피부를 깨끗하고 매끄럽게 가꿔준다. 모공 속 노폐물도 제거해 칙칙한 피부톤을 맑게 정돈해준다. 꿀을 섞어 팩을 하면 피부가 촉촉해지고 윤기가 더해진다.
How to
세안 후 스팀타월로 얼굴 각질을 불린다. 미지근하게 데운 우유를 화장솜에 덜어 피부결을 따라 부드럽게 닦아내거나, 시트마스크에 적셔 얼굴 위에 5~8분 정도 두었다가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흑설탕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이 풍부해 모공 속 피지는 물론 노폐물과 묵은 각질을 없애준다.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고, 윤기와 탄력을 줘 주름을 예방해준다. 얼굴뿐 아니라 몸 전체에 부드럽게 녹인 흑설탕을 바르고 살살 문질러가며 마사지하면 피부가 매끄럽고 부드러워진다.
How to
흑설탕에 미지근한 물이나 스킨을 넣고 농도를 맞춘다. 입자가 고와질 때까지 고루 섞은 다음 세안한 얼굴에 살살 문질러 마사지한다. 눈썹뼈나 T존 등 각질이 심한 부위는 듬뿍 묻혀 세심하게 마사지한다.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씻어낸 다음 찬물로 마무리한다.



쌀뜨물
쌀뜨물 속에 녹아 있는 전분은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주고 각질제거 및 미백 효과도 있어 꾸준히 사용하면 피부가 맑고 환해진다. 쌀뜨물을 받아 2~3시간 두면 앙금이 가라앉는데, 이 앙금에 레몬즙과 밀가루를 섞어 팩을 하면 피부가 매끄러워진다.
How to
쌀을 씻어 첫물은 버리고 그 다음 물을 받아둔다. 세안 후 스팀타월로 각질을 불린 다음 쌀뜨물을 미지근하게 데워 얼굴을 두드리듯 씻어낸다. 찬물로 씻어 마무리하면 얼굴에 탄력이 생긴다.

달걀흰자
세정력이 뛰어난 달걀흰자는 모공 속 블랙헤드를 없애고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피지를 조절해 번들거리는 지성피부에 좋으며, 모공을 조여 피부를 매끄럽고 탄력 있게 가꿔준다.
How to
세안 후 스팀타월로 각질을 불린다. 달걀흰자를 거품 낸 뒤 눈과 입 주변을 제외하고 얼굴에 펴 발라 피부결에 따라 부드럽게 마사지한 다음 씻어낸다. 얼굴에 고루 발라 15~20분간 두었다가 미지근한 물로 헹궈내도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