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Advice

매일매일 상쾌하게~ 여름철 건강 샤워법

기획·정소나 기자 / 사진·현일수‘프리랜서’ || ■ 일러스트·심수정 ■ 제품협찬·더바디샵(02-759-0722) 록시땅(02-3014-2960) 싸이닉(080-021-4242) 퓨어피지(080-770-0133) 호메타(080-466-1234) ■ 의상협찬·플로체(02-546-7764) ■ 장소협찬·그랜드 하얏트 서울 더 스파(02-799-8808) ■ 헤어&메이크업·앳폼 조성아(02-517-5436) ■ 모델·김소영

2007. 08. 13

여름철 피부는 표면은 끈적거리지만 피부 속은 건조한 경우가 많다. 몸에 쌓인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건강 샤워법을 알아보자.

매일매일 상쾌하게~ 여름철 건강 샤워법

여름 피부를 위한 건강 샤워
여름 피부는 높은 기온과 습도로 피부 표면은 땀이 나고 끈적이지만 피부 속은 흘린 땀이 마르면서 소량의 염분이 남아 건조해지기 쉽다. 자외선에 노출되어 쉽게 그을리고 심하면 빨갛게 달아오르거나 물집이 생기기도 한다. 여름철 실내에서 에어컨 바람을 오래 쐬면 땀과 노폐물이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피부 안에 남아 있어 시간이 지나면 피부가 땅기는 건조현상도 나타난다. 피부에 남은 땀과 노폐물, 묵은 각질은 없애주면서 건조해진 피부는 촉촉하게 되살려주는 효과적인 샤워법으로 피부를 건강하게 가꾸는 것이 중요하다. 샤워 시간은 성인의 경우 10~20분이 적당하고, 아이의 경우 샤워 시간이 짧을수록 좋은데 생후 6개월 이하라면 2~3분 이내로 샤워를 마치는 것이 좋다.

기본부터 제대로~ 베이식 샤워법

샤워 전에 물 한 잔
샤워 전 찬물을 한 잔 마시면 땀과 함께 피부 깊숙이 들어 있는 노폐물이 빠져나와 피부가 깨끗해지고 다이어트 효과도 높아진다. 특히 체내에 열기가 많은 여름에는 샤워 전 물을 마셔 열기를 식혀주면 노폐물이 땀과 함께 쉽게 배출된다. 물 대신 혈액순환을 돕는 허브티나 녹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적당한 물 온도로 건강하게~
샤워할 때 물의 온도는 미지근하게 느껴질 정도인 36~40℃가 적당하다. 뜨거운 물은 몸에 무리를 주고 피부의 탄력을 떨어뜨리기 때문. 날씨가 아무리 더워도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먼저 샤워를 한 후 찬물을 사용해야 심장이나 장기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 싶다면 40℃ 정도의 물을 이용할 것. 이 때 냉수와 온수를 교대로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물은 심장에서 먼 부분부터
샤워를 시작할 때는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야 심장에 부담이 없다. 샤워기를 심장에서 먼 부분부터 심장 부위로 옮겨가며 물을 뿌리는 것이 건강 샤워의 기본. 처음부터 심장 가까이에 물이 닿으면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발끝부터 혹은 팔부터 물을 뿌리는 것이 좋다.



매일매일 상쾌하게~ 여름철 건강 샤워법

피부가 좋아하는 천연 성분 보디 제품

1 올리브오일, 포도씨오일, 로즈메리 추출물 등이 피부에 활력을 주고 촉촉함을 더한다. 록시땅 올리브 배쓰 앤 마사지오일. 250ml 3만5천원.
2 밀, 벼 추출물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점토 성분이 피부 노폐물을 씻어주는 입욕제. 더바디샵 스파 위즈덤 배쓰 소크. 500g 3만9천원.
3 바질, 귤, 레몬그라스, 자몽 등의 에센셜 오일이 피부톤을 맑게 가꿔준다. 더바디샵 바디포커스 토닝 마사지오일. 200ml 2만4천원.
4 미세한 알갱이들이 거칠고 건조한 피부 각질을 제거해 피부를 부드럽게 가꿔준다. 호메타 씨위드 엑스트랙트 폼바스. 200ml 5만원대.
5 크림 성분의 거품이 깨끗하게 세안해줘 레몬과 허브 성분이 산뜻함을 더한다. 싸이닉 스위트 바스 바디클렌져 레몬·허브. 720ml 7천5백원.
6 코코넛 오일과 열대 과일 추출물이 피부와 모발에 수분과 영양을 줘 건강하고 생기 있게 만들어준다. 퓨어피지 바디마사지오일. 240ml 5만6천원.
7 시어버터와 왁스 성분이 영양을 공급해 부드럽고 매끄러운 피부로 가꿔준다. 더바디샵 아프리카 솔트 스트럽. 350ml 3만9천원.

촉촉하고 매끄럽게~ 각질 제거 · 보습 샤워법
각질 제거는 스크럽제로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할 때는 거칠어진 피부 속까지 충분히 수분이 공급되도록 먼저 미지근한 물에 5분 정도 몸을 불린다. 스크럽제를 손에 덜어 몸 전체에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각질이 많이 일어난 곳은 한 번 더 마사지한다. 무리하게 때수건으로 밀거나 거친 샤워볼을 사용하면 피부막이 손상돼 피부가 건조해지므로 주의할 것.

보습 높이는 우유 마사지
단백질이 풍부한 우유는 엷은 단백질 막을 만들어 잦은 샤워로 파괴되기 쉬운 피부 보호막을 지켜준다. 우유 속 비타민 E 성분에는 수분 증발을 방지하는 보습기능이 있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준다. 미지근한 물로 몸을 적신 후 온몸에 우유를 적당히 바른다. 샤워볼이나 스펀지로 3~5분 정도 부드럽게 문지른 다음 물로 씻어낸다.

자극을 줄인 보디 제품으로 건강하게
하루에 두 번 이상 샤워를 할 때는 보디클렌저나 비누에 물을 6 : 1의 비율로 희석한 액체 비누를 사용한다. 비누를 자주 사용하면 몸에 꼭 필요한 유분까지 빼앗아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 피부가 민감하다면 첫번째는 피부 건조를 막아주는 성분이 든 보디클렌저를 사용하고 두번째 샤워할 때는 물로만 씻는다. 각질 제거를 할 때는 파파야 추출물, 옥수수 녹말, 알로에 추출물 등이 들어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천연 성분이라 자극이 적고 햇빛에 손상된 피부나 자극으로 거칠어진 피부를 매끄럽게 가꿔주는 효과가 있다.

보디오일로 마무리하기
피부가 건조하다면 물기가 마르기 전 보디오일을 몸 전체에 발라 마사지한다. 오일의 유분막이 샤워 후 피부를 촉촉하게 지켜준다. 종아리와 어깨 등 근육이 뭉친 곳에 바르고 지긋이 눌러주면 피로회복 효과도 있어 일석이조.

샤워 마무리는 찬물로!
차가운 물을 끼얹는 것으로 샤워를 마무리한다. 찬물로 마무리를 하면 늘어난 모공을 조여주고 피부를 순간적으로 긴장시켜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매일매일 상쾌하게~ 여름철 건강 샤워법

날씬하고 탄력 있게~ 마사지 샤워법
샤워기를 이용한 수압 마사지를 하면 물의 압력으로 몸에 쌓인 노폐물이 자연스럽게 떨어져나가 피부에 탄력을 주고 군살제거 효과도 있다. 샤워 마무리 단계에서 샤워기의 수압을 높여 뜨거운 물과 찬물을 번갈아가면서 뿌려주면 날씬하고 탄력 있는 몸매를 만들 수 있다. 샤워기와 몸의 거리는 10~15cm가 적당하고 살이 많거나 피부 처짐이 있는 부위에는 30초 이상 집중해서 6회 정도 반복해 뿌려준다. 얼굴과 턱은 지압 마사지로 대신한다. 얼굴이나 턱에 비누칠을 한 상태에서 부드럽게 지압점을 누른 뒤 노폐물을 밀어내면 뭉친 근육이 풀리면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1 얼굴 입 주변은 턱 끝에 양손의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코밑에서 좌우 반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볼과 눈 주위는 얼굴 중심에서 바깥쪽을 향해 마사지한 후 눈썹에서 이마를 향해 손가락으로 밀며 마사지한다.
2 목과 턱 목에서 턱까지 손바닥 전체로 쓰다듬듯 마사지한다. 손끝으로 턱 끝부터 귀 뒤쪽까지 얼굴선을 따라 한 번 더 마사지한다. 힘을 빼고 턱을 꼿꼿이 세우고 하면 더 효과적이다.
3 가슴 가슴을 감싸는 느낌으로 원을 그리며 아래에서 위로 물을 뿌린다. 허리에서 가슴을 향해 쓸어 올리며 원을 그린 후 가슴에서 쇄골 부분도 원을 그리며 물을 뿌려준다. 손바닥으로 한 쪽 가슴을 감싸고 유두를 향해 올리며 마사지한 후 반대쪽 가슴도 마사지해 마무리한다.
4 팔 팔목부터 어깨까지 바깥에서 안쪽으로 작은 원을 그리며 물을 뿌린다. 딱딱해지기 쉬운 팔꿈치는 여러 번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5 다리 한쪽 끝에서 시작해 발등, 종아리, 허벅지 순서로 작은 원을 그리며 물을 뿌린다. 양쪽 다리에 번갈아 실시한다.
6 힙 힙의 밑에서 위로 작은 원을 그려 주면서 물을 뿌린다. 평상시에도 손을 사용해 이 동작을 반복해주면 혈액순환이 좋아져 엉덩이 주변에 지방이 붙는 것을 막아준다.
7 허리 배꼽을 향해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작은 원을 그리며 물을 뿌린 후 다시 손으로 허리 아래에서 위쪽으로 쓸어 올린다.
8 배 바깥 쪽에서 안 쪽으로 작은 원을 그리며 시계 방향으로 물을 뿌린다. 이 동작은 뱃살이 빠지는 효과 뿐만 아니라 장의 운동을 도와 변비 해소에도 좋다.
9 등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듯 물을 뿌린다. 허리 주변은 작은 원을 그리면서 한 번 더 씻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