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Class

도시락 아빠 이영의 재미만점 캐릭터 도시락

기획·김수영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자료제공·‘2000원으로 캐릭터 밥상 차리기’(그리고 책 02-717-5486) ■ 장소협찬·넵스(02-512-6906) ■ 의상협찬·이솝(02-516-5611) 마리메코(www.marimekko.com) 빨질레리 엠비오(02-6933-7701) 오일릴리키즈(02-563-5613) ■ 코디네이터·유민희

2007. 04. 18

도시락 아빠 이영의 재미만점 캐릭터 도시락

딸 윤(9)과 아들 켠(5)을 위해 직접 만든 캐릭터 도시락을 ‘blog.naver.com/king700203’에 소개해 화제가 된 이영씨(38). 무역회사에 다니는 그는 요리에 관심이 많아 주말이면 아이들과 아내를 위해 요리를 자주 만들곤 했었다고 한다. “딸아이의 유치원 소풍날 평범한 김밥 대신 뭔가 특별한 도시락을 싸주고 싶어 고민하다가 딸을 닮은 예쁜 도시락을 만들게 된 게 시작이었어요. 소풍에서 돌아온 딸아이가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 최고였다면서 뛸 듯이 좋아하더라고요.”
이씨는 윤이가 좋아하는 모습에 감동을 받아 그날 이후 매일 아침 아내와 아이들을 위해 도시락을 만들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단순히 재미있는 모양 내기에만 신경썼지만 요즘에는 좀더 아이들에게 유익하고 도움이 되는 먹거리를 활용해 건강에 좋은 도시락을 만드는데 노력한다. “색이나 모양을 내기 위해 야채를 많이 사용해요. 저희 아이들이 가장 싫어하는 식재료가 야채인데 매번 야채를 먹이려고 식탁에서 전쟁을 치르는 아내를 보면서 ‘몸에 좋은 재료를 아이들 몰래 먹이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도시락에 활용하기로 했어요.” 당근은 갈아 즙을 낸 뒤 밥에 섞어 불그레한 얼굴을 만들고, 녹차가루나 다진 시금치를 넣어 지은 시금치밥으로는 재미있는 그린 컬러의 얼굴을 만든다. 방울토마토나 오이, 치커리 등도 동물의 입이나 눈, 나뭇잎 등을 표현할 때 활용하면 아이들이 재미있어하면서 거리낌없이 먹는다. “언젠가 아이를 위해 만들어둔 도시락이 감쪽같이 사라진 거예요. 아이가 찾아내라고 울고불고 난리도 아니었는데 알고보니 아내가 예쁘다며 갖고 나갔더라고요(웃음). 아이가 아니라 남편을 위해서도 준비해 보세요. 은근히 감동을 줄 수 있답니다.”
도시락 아빠 이영의 재미만점 캐릭터 도시락

<b>1</b> 당근, 녹차, 시금치, 치즈 등 아이들이 싫어하는 식재료를 활용해 맛있고 재미있는 도시락을 만든다.<br><b>2</b> 캐릭터를 만들 때 아이들과 함께 만들면 창의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고 협동심을 길러준다.<br><b>3</b> 요즘은 딸 연이와 함께 캐릭터 도시락을 만들고 있다. 이제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제법 능숙하다고.


‘2000원으로 캐릭터 밥상 차리기’는 …
밥과 야채 등을 활용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캐릭터 도시락을 소개한 다. 동물 모양은 물론 피카츄, 헬로키티, 미키마우스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활용한 도시락 만드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도시락 아빠 이영의 재미만점 캐릭터 도시락

남자아이들이 좋아하는 어∼흥! 호랑이
도시락 아빠 이영의 재미만점 캐릭터 도시락

준·비·재·료
밥 1공기, 김·흰색 슬라이스 치즈 ⅓장씩, 소시지 1개, 검은깨 약간, 노란밥 양념(삶은 달걀 노른자 1½개, 참기름·간장 약간씩)

김과 치즈로 생생한 눈 모양을 만들어요~
치즈는 눈을 표현할 때 많이 사용한다. 김 위에 치즈를 올리면 김 라인이 선명하게 표현돼 호랑이가 생동감 있어 보인다.
도시락 아빠 이영의 재미만점 캐릭터 도시락

1 용도에 따라 다양한 색깔의 치즈를 준비한다.
2 병뚜껑으로 찍어 치즈를 모양대로 자른다.
3 김 위에 치즈를 올리고 가위로 치즈 라인을 따라 조금 크게 자른다. 밥에 올리면 김이 수축돼 크기가 작아지므로 넉넉하게 자른다.

만·들·기
도시락 아빠 이영의 재미만점 캐릭터 도시락

1 볼에 밥 한 주걱을 담고 삶은 달걀 노른자를 체어 내려 섞은 다음 간장과 참기름으로 간한다.
2 밥을 한 움큼 떼어 입 부분은 볼록하게, 가운데 부분은 움푹 들어가게 얼굴 모양을 만든다.
3 흰밥을 조금 떼어 동글납작하게 만든 다음 볼록하게 나온 얼굴 부분에 붙인다.
4 노란색 밥으로 원뿔 모양의 코와 크게 벌린 입 모양을 만들어 얼굴에 붙인다.
5 노란색 밥으로 양쪽 귀를 만들어 얼굴 밑에 붙인다.
6 코의 크기에 맞춰 김을 오려 붙이고, 부채꼴 모양으로 김을 오려 입 안쪽에 붙인다.
7 검은깨를 흰밥 위에 붙이고 김을 오려 머리와 얼굴 양쪽에 무늬를 만든다.
8 치즈와 김으로 눈을 만들어 얼굴에 올린 뒤 치즈로 만든 이빨을 입에 붙인다.
9 검은깨 2알을 치즈 위에 올려 눈동자를 만들고 색을 낸 밥을 반달 모양으로 만들어 눈 위에 올린다.
10 검은깨를 곱게 빻아 귀에 묻혀주고, 소시지를 얇게 썰어 혀 모양을 만들어 이빨 사이에 붙인다.
11 얼굴을 그릇에 담은 뒤 남은 밥으로 발을 만들어 얼굴 옆에 놓고 치즈로 발톱을 만들어 붙인다.
12 김을 잘게 오려 수염을 붙인다.



소시지 가지에 매달린 아기 코알라
도시락 아빠 이영의 재미만점 캐릭터 도시락

준·비·재·료
밥 ⅔공기, 소시지 1개, 김 1-5장, 야채·어묵 적당량씩, 검은깨밥 양념(검은깨 1큰술, 참기름·소금 약간씩)
만·들·기
도시락 아빠 이영의 재미만점 캐릭터 도시락

1 볼에 분량의 밥과 곱게 빻은 검은깨, 참기름, 소금을 넣고 주걱으로 고루 섞는다.
2 밥을 한 움큼 떼어 팔은 길게 만들고 다리는 볼록하게 만들어 몸통을 만든다.
3 엄지 손가락 크기로 밥을 동그랗게 말아 발바닥을 만든 다음 몸통에 붙인다.
4 밥을 한 움큼 떼어 양쪽 볼이 볼록하도록 얼굴 모양을 만든 다음 5백원짜리 동전 크기로 귀를 만들어 붙인다.
5 그림과 같이 얼굴과 몸통을 붙인다.
6 도시락에 칼집을 넣은 소시지와 방울토마토를 깔고 위에 코알라 몸통을 올린다.
7 나무 느낌이 나도록 야채를 활용해 도시락을 꾸민다.
8 김으로 코와 눈을 만들어 붙이고, 검은깨를 귀 위에 묻힌 다음 분홍색 어묵으로 양쪽 볼에 장식한다.

김으로 눈과 코를 만들어요~
눈 모양이나 볼록한 코를 만들 때는 김을 주로 사용한다. 만든 눈을 얼굴에 붙여주면 입체감이 생긴다.
도시락 아빠 이영의 재미만점 캐릭터 도시락

1 김을 동그랗게 오린다.
2 김 위에 밥을 올린다.
3 밥에 꽂을 밑동을 약간 뾰족하게 감싸주면 눈 모양이 완성된다.

뒤뚱뒤뚱 귀여운 치비 펭귄
도시락 아빠 이영의 재미만점 캐릭터 도시락

준·비·재·료
밥 ⅔공기, 유부 1개, 김 ½장, 소시지 ½개, 체리 1개
만·들·기
도시락 아빠 이영의 재미만점 캐릭터 도시락

1 밥을 한 움큼 떼어 몸통을 만들고, 김으로 만든 날개를 몸통 옆에 붙인다.
2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한쪽 날개도 만들어 붙인다.
3 긴 사각형 모양의 발은 배 위쪽에 붙이고, 삼각형 모양의 발은 배 밑에 붙인다.
4 밥을 한 움큼 떼어 얼굴 형태를 만들고 김을 부채꼴 모양으로 오려 감싸듯 붙인다.
5 유부의 모서리 부분을 잘라 그 안에 밥을 넣어 입을 만든다.
6 얼굴에 입 모양의 유부밥을 올려 입을 만들고 도시락에 담는다.
7 김 위에 밥을 올리고 감싸 만든 눈을 붙인다.
8 체리를 반으로 잘라 양쪽 볼에 색을 입힌다.

김으로 날개를 만들어요~
머리 모양이나 날개 등을 만들 때 김을 이용한다. 여러 개를 만들어 올리면 입체적인 머리모양을 만들 수 있고 날개로도 활용할 수 있다.
도시락 아빠 이영의 재미만점 캐릭터 도시락

1 김을 크기에 맞게 오려 준비한다.
2 김 위에 밥을 절반 정도 평평하게 깔아준다.
3 밥을 깔지 않은 부분을 접고 끝부분을 꼬아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