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terior D.I.Y

10만원이면 O.K! 초절약 봄맞이 집꾸밈 노하우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문형일‘프리랜서’ || ■ 코디네이터·황혜경(www.lemonterrace.com)

2007. 03. 13

직접 만든 화사한 소품으로 집안을 봄 분위기로 바꿔보자. 재활용품을 활용하거나 낡은 가구를 리폼해 색다르게 연출하는 초절약 집꾸밈 비법을 소개한다.

10만원이면 O.K! 초절약 봄맞이 집꾸밈 노하우

Bed Room
플라워 프린트 패브릭과 반짝이는 스팽글 패브릭으로 화사하면서도 아늑한 분위기의 침실을 꾸며보자. 패브릭을 침대 벽면에 길게 늘어뜨리고 천장에 고정시켜 캐노피를 색다르게 만들어 달고, 플라워 패브릭의 꽃 모티브만 잘라 침대 커버에 듬성듬성 스티치 장식을 해 붙이면 끝! 화려한 스팽글 패브릭으로 만든 액자를 밋밋한 침실 벽면에 걸어 포인트를 준다.

10만원이면 O.K! 초절약 봄맞이 집꾸밈 노하우

D.I.Y 1 스팽글 패브릭 액자
반짝이는 스팽글 패브릭으로 만든 액자는 밋밋한 벽면에 화려함을 더해준다. 자투리 나무 패널을 사각 틀로 재단한 다음 스팽글 패브릭을 덧씌우면 완성된다.
준·비·재·료
나무 패널, 톱, 스팽글 패브릭, 글루건
총 재료비용
스팽글 패브릭(1마) 1만5천원 + 나무 패널 3천6백원 = 1만8천6백원
만·들·기
1 나무 패널을 길게 잘라 네모나게 글루건으로 연결해 사각 틀로 만든다.
2 스팽글 패브릭을 사각 틀 크기보다 사방 5cm 정도 크게 재단한 다음 사각 틀에 덧씌워 글루건으로 고정시킨다.

D.I.Y 2 로맨틱 침대 캐노피
침대 벽면에 플라워 프린트 패브릭을 길게 늘어뜨려 천장에 고정시키고, 침대 헤드에 리본 테이프를 붙여 장식하면 별다른 소품 없이도 침실 분위기를 화사하게 변신시킬 수 있다. 플라워 프린트 패브릭을 선택할 때는 패턴이 큰 것을 골라야 복잡해 보이지 않는다. 침대 헤드를 장식할 리본 테이프는 패브릭의 컬러 중 가장 짙은 컬러를 선택한다.
준·비·재·료
핑크 컬러 리본 테이프, 양면테이프, 가위, 플라워 프린트 패브릭, 실, 바늘, 타커
총 재료비용
플라워 프린트 패브릭(4마) 2만원 + 리본 테이프 4천원 = 2만4천원
만·들·기
1 침대 헤드 테두리에 핑크 컬러 리본 테이프를 양면테이프 두 줄로 둘러 사각 모양으로 붙인다.
2 플라워 프린트 패브릭은 가로 길이는 침대 헤드 길이보다 짧게, 세로 길이는 벽면 높이보다 길게 재단해 사방 1cm 씩 안으로 접어 박음질한다.
3 침대 헤드 뒤쪽 벽면에 길게 늘어뜨려 천장 모서리에 타커로 박아 고정시킨 후 아치형으로 둥글게 늘어뜨려 나머지 패브릭의 양쪽을 천장에 고정시킨다.

D.I.Y 3 플라워 모티브 침대 커버
자투리 플라워 프린트 패브릭에서 꽃 모티브만 네모나게 잘라 붙여 만든 침대 커버. 단조로운 침대 커버에 컬러와 패턴이 다른 꽃 모티브를 2~3개 잘라 붙이면 간단하게 완성된다.
준·비·재·료
여러 가지 패턴의 플라워 패브릭, 가위, 실, 바늘
총 재료비용
플라워 프린트 패브릭(3마) 1만5천원
만·들·기
1 플라워 패브릭의 꽃만 사각으로 잘라 사방 1cm씩 접어 박음질한다.
2 침대 커버에 꽃 모티브를 컬러풀한 실로 스티치를 해 붙인다.

10만원이면 O.K! 초절약 봄맞이 집꾸밈 노하우

Kitchen
집안을 넓고 환하게 해주는 화이트 컬러를 기본으로 생동감 넘치는 그린과 오렌지 컬러를 포인트로 사용하면 봄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컨트리풍 주방을 연출할 수 있다. 지저분한 주방 덧문은 나무 패널을 붙인 후 그린 컬러의 페인트를 덧칠하고, 낡고 칙칙한 그릇장은 화이트 컬러로 전체를 칠하고 문짝만 오렌지 컬러 페인트로 칠해 산뜻하게 꾸몄다. 주방 벽면은 자투리 나무 패널에 옷걸이와 스푼, 포크, 병따개 등의 주방 소품을 놓아 꾸미면 쉽고 간단하게 주방을 변신시킬 수 있다.



10만원이면 O.K! 초절약 봄맞이 집꾸밈 노하우

D.I.Y 4 프로방스 주방 덧문
주방 덧문에 나무 패널을 붙인 다음 그린 컬러의 페인트를 칠하면 프로방스 스타일로 변신시킬 수 있다. 주방 덧문 외에도 밋밋한 벽면이나 방문, 현관문 등에 나무 패널을 붙이면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준·비·재·료
나무 패널, 줄자, 톱, 투명·화이트 컬러 실리콘, 글루건, 마스킹 테이프, 제소, 붓, 그린 컬러 페인트
총 재료비용
나무 패널 2만원 + 그린 페인트 1만5천원 = 3만5천원
만·들·기
1 주방 덧문의 아랫부분에 나무 패널을 길게 재단해 투명 실리콘과 글루건으로 붙인다.
2 주방 덧문의 가로 길이에 맞춰 재단한 나무 패널을 ①의 윗부분에 붙인다.
3 나무 패널을 가늘게 잘라 나머지 위쪽 공간에 격자 모양으로 재단해 붙인다.
4 마스킹 테이프를 나무 패널 테두리에 붙인 다음 제소를 칠해 말린다.
5 창문틀과 나무 패널에 그린 컬러 페인트를 칠해 완전히 말린다.
6 나무 패널 사이와 테두리에 흰색 실리콘을 발라 마무리한다.

D.I.Y 5 주방용 수납걸이 · 장식 액자
나무 패널에 화이트 컬러의 페인트를 칠해 낡은 듯한 느낌을 낸 다음 고리를 달고 블랙 컬러 페인트를 칠한 자투리 나무 패널을 붙이면 빈티지한 느낌의 주방용 수납걸이가 만들어진다. 여러 가지 크기의 나무 패널에 안 쓰는 주방도구를 붙여 밋밋한 주방 벽면의 선반에 조르르 올려두면 장식효과를 볼 수 있다.
준·비·재·료
나무 패널, 화이트·블랙 컬러 페인트, 붓, 샌드페이퍼, 고리, 못, 망치, 나무 도마, 톱, 주방 소품(스푼·나이프·포크·병따개 등), 글루건
총 재료비용
나무 패널 1천8백원 + 고리(3개) 9천원 = 1만8백원
만·들·기
1 나무 패널에 화이트 컬러의 페인트를 칠한 뒤 샌드페이퍼로 문질러 낡은 듯한 느낌을 낸다.
2 나무 패널 앞쪽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고리를 못으로 박아 고정시킨다.
3 자투리 나무 패널을 작게 잘라 블랙 컬러 페인트를 칠한 다음 나무 패널고리 위쪽에 글루건으로 붙여 주방용 수납걸이를 완성한다.
4 나무도마나 자투리 나무 패널 등에 스푼, 나이프, 포크, 병따개 등을 알맞게 배열해 글루건으로 붙여 주방용 장식 액자를 만든다.

D.I.Y 6 포인트 그릇장
오렌지 컬러의 페인트를 그릇장 문짝에 칠하면 경쾌한 느낌이 나는 포인트 그릇장 완성! 여러 가지 패턴의 라벨지를 프린트해 그릇장 문짝 안에 붙이면 빈티지한 멋을 더할 수 있다.
준·비·재·료
그릇장, 샌드페이퍼, 제소, 화이트·오렌지 컬러 페인트, 붓, 라벨지, 가위, 딱풀
총 재료비용
화이트·오렌지 컬러 페인트 1만6천원씩 = 3만2천원
만·들·기
1 그릇장을 샌드페이퍼로 문질러 표면을 다듬고 제소를 바른다.
2 문짝을 제외하고 그릇장 전체를 화이트 컬러 페인트로 칠한 뒤 말린다.
3 문짝 바깥쪽은 오렌지 컬러 페인트를, 안쪽은 오렌지 컬러 페인트에 화이트 컬러의 페인트를 섞어 한 톤 옅게 칠한 다음 말린다.
4 그릇장 모서리 부분은 샌드페이퍼로 문질러 낡은 듯한 느낌을 낸다.
5 문짝 안쪽에 라벨지를 알맞게 배열해 딱풀로 붙인다.

10만원이면 O.K! 초절약 봄맞이 집꾸밈 노하우

Living Room
옐로와 블루 등 컬러풀한 색상을 매치해 감각적으로 꾸민 거실. 거실 벽면을 비비드한 컬러로 페인팅하거나 소파를 커버링하면 밋밋한 집안을 간단하게 봄 분위기로 변신시킬 수 있다. 거실 한쪽에 파릇파릇한 식물이나 꽃을 꽂은 화분을 모아두면 봄내음 물씬 풍기는 거실 완성!

10만원이면 O.K! 초절약 봄맞이 집꾸밈 노하우

D.I.Y 7 나무 상자로 만든 미니 정원
사과 상자 같은 나무 상자에 화이트 컬러 페인트를 거칠게 칠해 자연스러운 나무 질감이 살아나도록 만든 화분 받침.철제 주전자나 플라스틱 상자에 페인트를 칠해 샌드페이퍼로 낡은 듯한 느낌을 낸 후 모종을 옮겨 심는 것도 방법.
준·비·재·료
나무 상자, 나무 패널, 톱, 글루건, 화이트·블랙 컬러 페인트, 붓, 샌드페이퍼, 분필, 철제 주전자, 플라스틱 상자, 모종
총 재료비용
나무 패널 1천8백원 + 화이트·블랙 컬러 페인트 1만5천원씩 = 3만1천8백원
만·들·기
1 나무 상자 안쪽 크기에 맞게 나무 패널을 재단해 글루건으로 나무 상자 안쪽에 길이로 붙인다.
2 화이트 컬러의 페인트를 전체적으로 칠해서 말린 뒤 샌드페이퍼로 문질러 낡은 듯한 느낌을 낸다.
3 자투리 나무 패널을 메모판 크기로 잘라 샌드페이퍼로 테두리를 문질러 둥글게 만들고 블랙 컬러 페인트를 칠해 나무 상자에 붙인 다음 분필로 원하는 글자를 써 화분 받침을 만든다.
4 철제 주전자나 플라스틱 상자의 밑 부분을 뚫은 뒤 원하는 컬러의 페인트를 칠한 다음 모종을 옮겨 심는다.

D.I.Y 8 책과 화분으로 만든 벽 꾸밈
선반 받침을 벽에 고정시킨 뒤 앤티크한 분위기의 책을 올려 선반을 만들었다. 나무젓가락과 자투리 나무 패널로 이름표를 만들어 화분에 꽂아 올려놓으면 소박하면서도 정겨운 벽 꾸밈이 만들어진다.
준·비·재·료
선반 받침, 책, 된장 용기, 제소, 오렌지·컬러 페인트, 모종, 나무 패널, 샌드페이퍼, 나무젓가락
총 재료비용
선반(4개) 1만8백원 + 오렌지·컬러 페인트 1만5천원 = 2만5천8백원
만·들·기
1 선반 받침을 벽에 고정시킨 다음 책을 올려 선반을 만든다.
2 된장 용기를 깨끗이 씻어 제소를 바른 뒤 오렌지 컬러의 페인트를 칠해 말린 다음 모종을 옮겨 심는다.
3 자투리 나무 패널을 작게 잘라 샌드페이퍼로 테두리를 둥글게 다듬은 다음 원하는 글자를 쓴다.
4 ③을 글루건으로 나무젓가락에 붙인 뒤 화분에 꽂는다.

D.I.Y 9 로맨틱 레이스 쿠션
싫증나거나 밋밋한 쿠션에 레이스 리본 테이프를 두르고 핀으로 고정시켜 박음질하면 로맨틱한 레이스 쿠션을 만들 수 있다. 쿠션을 2~3개 리폼해 소파에 올려두면 화사한 느낌을 낼 수 있다.
준·비·재·료
쿠션, 레이스 리본 테이프, 실, 바늘
총 재료비용
레이스 리본 테이프 1천5백원씩
만·들·기
1 레이스 리본 테이프를 쿠션 크기에 맞춰 자른다.
2 쿠션 앞면에 자른 레이스 리본 테이프를 대고 모서리를 핀으로 고정한다.
3 쿠션과 레이스 리본 테이프를 손바느질해 연결한 다음 핀을 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