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다이어트 스트레칭

누워서 살 빼는 침대 스트레칭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여성동아 사진파트|| ■ 참고서적·‘딩굴딩굴 자면서 살빼기 스트레칭’(느낌있는나무)

2007. 03. 02

누워서 살 빼는 침대 스트레칭

몸매에 탄력 주는 간편 스트레칭
추워서 몸이 절로 움츠러드는 겨울철, 꾸준히 운동하기란 쉽지 않다. 이불이나 침대에 누워서 하는 스트레칭은 따로 시간 낼 필요가 없고 동작이 간단해 누구나 부담 없이 할 수 있다. 침대 스트레칭은 요통, 무릎통증, 어깨결림 등이 있는 환자들의 치료를 목적으로 만든 체조로 몸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잘못된 자세를 바로잡고 몸을 균형 있게 만들어준다. 몸이 비틀어져 있으면 몸에 군살이 붙고 살이 처지거나 붓기 쉽다.
누워서 하는 스트레칭은 주로 하체를 움직이는 동작으로 이뤄져 있다. 몸의 비틀림을 바로잡아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지방분해를 도와 부기를 없애준다. 뼈와 근육의 발달을 도와 튼튼하고 탄력 있는 몸매를 만들어주며 몸속에 산소와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해 에너지 소비량을 늘리고 체지방을 분해한다.
자기 전 매일 꾸준히 하다보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피로가 풀리고 숙면에 도움을 줘 피부도 좋아진다. 처음에는 기본 동작만 매일 반복한 뒤 익숙해지면 시간과 횟수를 늘린다. 누워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딱딱한 바닥보다는 이불이나 스포츠 매트를 깔고 하거나, 침대 위에서 하는 것이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스트레칭 기본 동작
체형을 바로잡아주는 스트레칭 동작으로 이뤄져 있으며 기본 동작만 꾸준히 따라 해도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처음에는 기본 동작을 순서대로 하되 익숙해지면 시간과 횟수를 늘려 반복한다.
근육의 긴장이 풀리고 전신의 균형이 바로잡혀 군살이 빠진다.

기본 동작 ①
누워서 살 빼는 침대 스트레칭

1 침대에 바로 누워 발을 어깨 너비로 벌린다.
2 오른발을 곧게 올려 4초 동안 정지했다가 내린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5~7회씩 반복한다.

기본 동작 ②
누워서 살 빼는 침대 스트레칭

1 침대에 바로 누워 발을 어깨 너비로 벌린다.
2 오른발을 왼쪽으로 비스듬하게 들어 올려 4초 동안 정지했다가 내린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5~7회씩 반복한다.

기본 동작 ③
누워서 살 빼는 침대 스트레칭

1 침대에 바로 누워 오른쪽 무릎을 구부린 다음 양손으로 허벅지를 감싸 가슴으로 당긴다.
2 상체를 천천히 들었다가 내린다. 이때 배의 힘으로 일어난다는 느낌으로 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5~7회씩 반복한다.



비틀린 몸 바로잡아주는 스트레칭
엉덩이와 허벅지를 손으로 잡았을 때 통증이 느껴지면 고관절(골반과 대퇴골을 잇는 관절)이나 골반이 비뚤어졌다는 증거다. 체조 전 마사지를 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높아진다. 손바닥으로 엉덩이 아랫부분(중전근, 이상근, 대전근)과 허벅지 안쪽을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마사지한 다음 고관절을 유연하게 하는 스트레칭을 한다.
누워서 살 빼는 침대 스트레칭

고관절을 유연하게 하는 기본 동작 ①
침대에 왼쪽을 보고 옆으로 누워 오른쪽 무릎을 뒤로 구부린 다음 오른손으로 발목을 잡아당긴다. 왼팔은 굽혀 머리를 받친다. 당겼다 놓는 동작을 3~5회 반복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고관절을 유연하게 하는 기본 동작 ②
침대에 오른쪽을 보고 옆으로 누워 왼쪽 무릎을 구부린 다음 왼손으로 왼쪽 발목을 잡아 위로 당긴다. 이때 오른팔은 머리를 받친다. 다리를 위로 당겼다 놓는 동작을 3~5회 반복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자세 바로잡아 군살 빼주는 부위별 스트레칭
누워서 스트레칭을 할 때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작은 천천히 따라 하고 기분 좋은 통증이 느껴지는 정도로 스트레칭한다. 동작을 완벽하게 하려고 무리하게 하다보면 오히려 효과가 떨어지므로 몸 상태에 맞게 조금씩 강도를 늘린다.

엉덩이를 탄력 있게~
누워서 살 빼는 침대 스트레칭

1 침대에 엎드려 양팔은 팔짱을 낀 채 바닥에 댄다.
2 무릎을 곧게 편 채로 두 다리를 위로 들어 올렸다 제자리로 내린다. 전체 동작을 같은 방법으로 5~7회 반복한다.
3 무릎을 구부려 왼쪽 다리부터 위로 차 올린다. 15~20회 반복한다.

허벅지를 매끈하게~
누워서 살 빼는 침대 스트레칭

1 침대에 옆으로 누운 뒤 오른손은 머리를 받치고 왼손은 가슴 앞에 댄다.
2 왼발을 곧게 편 채로 위로 들어 올렸다 제자리로 돌아온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5~7회씩 반복한다.

다리 군살 없애는 스트레칭
누워서 살 빼는 침대 스트레칭

1 침대에 엎드린 채 양팔은 팔짱을 끼고 바닥에 댄다.
2 왼쪽 무릎을 곧게 편 상태로 위로 들어 올렸다 내린다. 반대쪽도 같은 동작으로 5~7회씩 반복한다.

배를 날씬하게~
누워서 살 빼는 침대 스트레칭

1 침대에 바로 누워 무릎을 쭉 편다.
2 오른쪽 무릎을 구부려 왼쪽 다리 바깥쪽으로 비스듬히 내린다. 이때 허리도 자연스럽게 왼쪽으로 비튼 다음 제자리로 돌아온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5~7회씩 반복한다.
누워서 살 빼는 침대 스트레칭

3 침대에 옆으로 누워 양팔은 팔짱을 낀다.
4 팔짱 낀 상대로 상체를 최대한 들어 올렸다 제자리로 돌아온다. 반대쪽도 같은 동작으로 5~7회씩 반복한다.
누워서 살 빼는 침대 스트레칭

5 침대에 누워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린 뒤 무릎을 구부린다.
6 오른쪽 발을 무릎을 구부린 채 왼쪽 방향으로 비스듬하게 차 올렸다 제자리로 돌아온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5~7회씩 반복한다.

종아리와 발목을 날씬하게~
누워서 살 빼는 침대 스트레칭

1 침대에 바로 누워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린다.
2 무릎을 구부려 양쪽 발바닥을 마주 댄다. 발바닥을 누르면서 힘을 줬다 뺐다를 반복한다. 전체 동작을 같은 방법으로 5~7회씩 실시한다.
누워서 살 빼는 침대 스트레칭

3 침대에 바로 누워 오른쪽 다리를 상체와 직각이 되도록 들어 올린다. 팔을 뻗어 허벅지를 받친다.
4 양손으로 허벅지를 잡고 무릎을 편 채로 발목을 구부렸다 폈다를 반복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4~6회씩 실시한다.
누워서 살 빼는 침대 스트레칭

5 침대에 바로 누워 무릎에 힘을 빼고 가볍게 구부린다.
6 오른쪽 다리를 왼쪽 방향으로 비스듬히 차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8~15회씩 실시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