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s Cooking

싱싱한 굴로 만든 겨울 별미

겨울철 부족하기 쉬운 미네랄과 비타민이 가득∼

기획·한여진 기자 / 진행·박시전‘프리랜서’ / 사진·홍중식 기자 || ■ 요리·김영빈(수랏간)

2007. 01. 23

영양이 부족해지기 쉬운 겨울에 칼슘, 철분, 비타민이 풍부한 굴요리로 가족 건강을 챙겨보자. 살이 통통 오른 싱싱한 굴로 만든 입맛 살리는 제철 요리를 소개한다.

겨울철 최고의 건강식품 굴
굴은 11월부터 2월이 제철. 아이들의 두뇌를 발달시키고 뇌졸중, 동맥경화, 담석증 등에 효능이 있는 타우린이 들어 있으며 겨울철 부족해지기 쉬운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철분 성분이 들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피부도 건강하게 가꿔준다. 소화 흡수가 잘 돼 어린아이들부터 어른까지 온 가족 건강을 챙기는 데 제격!
굴은 우윳빛이 돌면서 손으로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른다. 가장자리의 검은색이 또렷하고 짙은 것이 싱싱한 것. 굴을 물에 씻으면 삼투작용에 의해서 굴 속의 성분이 빠져나가 맛이 떨어지므로 껍질을 떼어내고 옅은 소금물이나 무즙에 살살 흔들어 씻는 것이 요령. 생굴에 레몬즙을 뿌려 먹으면 특유의 냄새를 없앨 수 있을 뿐 아니라 철분의 체내 흡수율도 높일 수 있다.겨울철 최고의 건강식품 굴

굴레몬간장구이
싱싱한 굴로 만든 겨울 별미

준·비·재·료
석화 20개, 다진 레몬껍질 2큰술, 다진 풋고추·홍고추 1큰술씩, 소금 약간, 레몬간장양념(레몬즙 3큰술, 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간장 ½큰술, 설탕 1작은술)
만·들·기
1 석화는 껍질째 소금물에 씻어 체에 받친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레몬간장양념을 만든다.
3 다진 레몬껍질과 다진 풋고추, 홍고추를 고루 섞어 굴 위에 조금씩 올린 후 간장양념을 끼얹어 석쇠에 굽는다.


굴무채무침
싱싱한 굴로 만든 겨울 별미

준·비·재·료
굴 350g, 무 500g, 배 ¼개, 실파 10대, 홍고추 1개, 배추속잎 적당량, 통깨·소금 약간씩, 무침양념(고운 고춧가루·굵은 고춧가루 2큰술씩, 다진 마늘·소금·식초·깨소금 1큰술씩, 생강즙·설탕 ½큰술씩)
만·들·기
1 굴은 옅은 소금물에 살살 씻은 후 체에 받친다.
2 무와 배는 4~5cm 길이로 채썰고 실파와 홍고추는 3cm 길이로 채썬다.
3 배추속잎은 한잎씩 떼어내 깨끗이 씻어 물기를 털어낸다.
4 무에 고운 고춧가루 물을 들인 뒤 나머지 무침양념 재료를 넣고 버무린다.
5 굴과 배, 실파, 홍고추를 넣어 버무린 후 통깨를 뿌려 배추속잎과 함께 낸다.

굴보쌈김치
싱싱한 굴로 만든 겨울 별미

준·비·재·료
배추 1.5kg, 배추절임물(굵은소금 1컵, 물 10컵), 무 500g, 밤 10개, 미나리·실파·배·굴 100g씩, 마른 표고버섯 2개, 마른 석이버섯 1개, 마늘 5쪽, 생강 ¼쪽, 낙지 1마리, 잣 1큰술, 새우젓국물 5큰술, 고운 고춧가루 3큰술, 굵은 고춧가루 ½컵, 실고추 약간, 김치국물 (물 5컵, 소금 5큰술, 멸치액젓 2큰술)
만·들·기
1 배추는 반으로 갈라 배추절임물에 6시간 절인다.
2 무는 나박썰기해 ①의 절임물에 절였다 체에 받친다.
3 밤은 저미고 미나리와 실파는 3cm 길이로 자른다.
4 버섯은 물에 불려 배, 마늘, 생강과 함께 채썬다.
5 굴은 옅은 소금물에 헹구고, 낙지는 끓는 물에 데쳐 3cm 길이로 썬다.
6 배추를 제외한 나머지 재료를 넣고 버무려 소를 만든다.
7 절인 배추는 2~3군데를 벌려 소를 채운다.
8 배추에 잣을 올리고 배추 겉잎으로 감싸 용기에 담은 후 분량의 재료를 끓여 만든 김치국물을 붓는다.

굴무된장죽
싱싱한 굴로 만든 겨울 별미

준·비·재·료
쌀 1컵, 굴·무 150g씩, 무 데친 물 6컵, 참기름·다진 마늘·다진 파·된장 1큰술씩, 소금 약간
만·들·기
1 쌀은 깨끗이 씻어 30분간 물에 불려 체에 받친다.
2 굴은 껍질을 골라낸 뒤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체에 받친다.
3 무는 곱게 채썰어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다음 국물은 따로 받아둔다.
4 참기름을 두른 냄비에 다진 마늘, 다진 파, 쌀을 볶다가 무 데친 물을 붓고 끓인다.
5 국물이 끓으면 된장을 풀어 넣고 불을 줄인 뒤 저어가며 끓이다가 굴과 무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다.



굴미역전골
싱싱한 굴로 만든 겨울 별미

준·비·재·료
굴 200g, 생강즙 1작은술, 중하 5마리, 마른 미역 15g, 미역양념(참기름 ½큰술, 깨소금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무 300g, 배추속잎 5장, 양파 ½개, 풋고추·홍고추 1개씩, 팽이버섯 1봉지,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전골국물(다시마물 5컵, 국간장·다진 마늘·청주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굴은 옅은 소금물에 씻어 체에 건진 후 생강즙, 소금, 후춧가루에 살살 버무린다. 중하는 내장을 빼고 씻는다.
2 마른 미역은 찬물에 1시간 정도 불려 문질러 씻은 뒤 송송 썰어 미역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3 무는 나박썰기하고 배추속잎은 무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4 양파와 풋고추, 홍고추는 채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을 나눈다.
5 전골 그릇에 미역을 볶다가 분량의 전골국물 재료와 무를 넣어 끓인다.
6 무가 말갛게 익으면 굴, 중하, 배추속잎, 양파, 풋고추, 홍고추, 팽이버섯을 돌려 담고 끓인다.

굴마늘꼬치구이
싱싱한 굴로 만든 겨울 별미

준·비·재·료
굴 150g, 생강즙 ½작은술, 마늘 15쪽, 청·홍피망 1개씩,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겨자소스(식초 3큰술, 연겨자·설탕 1큰술씩, 다진 마늘 ½큰술, 소금 1작은술)
만·들·기
1 굴은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뒤 체에 받쳐 생강즙에 살짝 버무린다.
2 마늘은 끓는 소금물에 넣어 살짝 데친다.
3 청·홍피망은 마늘과 비슷한 크기로 썰어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다.
4 굴, 청·홍피망, 마늘을 꼬치에 번갈아 끼운 뒤 소금, 후춧가루를 살짝 뿌려 식용유를 두른 팬에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5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겨자소스를 꼬치구이와 함께 낸다.

깐풍굴
싱싱한 굴로 만든 겨울 별미

준·비·재·료
굴 300g, 청주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대파 ½개, 마른 홍고추 2개, 풋고추·홍고추 1개씩, 생강 ½쪽, 마늘 3쪽, 소금·후춧가루·녹말가루 약간씩, 튀김기름·식용유 적당량씩, 튀김옷(밀가루·감자 전분 5큰술씩, 달걀흰자 1개 분량, 물 5큰술), 깐풍소스(간장·설탕 2큰술씩, 식초·물 3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굴은 옅은 소금물에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청주, 생강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재운다.
2 대파, 마른 홍고추, 풋고추, 홍고추, 생강, 마늘은 굵게 다진다.
3 굴에 녹말가루를 고루 입힌 후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튀김옷을 입힌 다음 튀김기름에 바삭하게 튀긴다.
4 식용유를 두른 팬에 대파, 마늘, 생강, 마른 홍고추, 풋고추, 홍고추를 넣고 볶다가 깐풍소스 재료를 넣어 끓인 다음 튀긴 굴을 넣고 버무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