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special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Healing Beauty

기획·오영제 기자 / 사진·지호영 기자 문형일‘프리랜서’

2007. 01. 09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어 본래의 아름다움을 되찾아주는 힐링 뷰티 A to Z.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Healing Beauty

건강한 아름다움 찾는 힐링 뷰티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Healing Beauty

상한 달걀의 껍데기를 깨끗이 닦는다고 싱싱해지지 않듯, 피로와 스트레스로 지친 얼굴에 좋은 화장품을 바른다고 해서 피부가 건강해지는 것은 아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먹고, 피로를 풀어 몸의 컨디션을 회복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마음을 다스려 근본적인 아름다움을 찾는 것이 바로 힐링(healing, 치유) 뷰티.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스파와 아로마테라피, 지압과 명상 등이 자극을 주지 않고 본연의 치유 능력을 높여 피부를 맑고 건강하게 만드는 힐링 뷰티 케어의 한 부분이다.

피로 싹~ 날리는 스파
피로를 풀고 마음을 편안하게 만드는 스파는 찬바람이 부는 계절에 즐기기 좋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면 움츠러들었던 몸이 풀어지는 것은 물론 면역력이 강화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피부 재생이 빨라진다. 일주일에 한 번은 홈스파 제품을 이용해 목욕을 즐겨보자. 컨디션에 따라 입욕제를 사용하거나 아로마 향초를 피워 기분전환을 하면 힐링 효과가 배가된다.

심한 운동 후에는 고온욕을
가장 기분 좋은 목욕물의 온도는 사람의 체온과 같은 36℃. 하지만 심한 운동이나 노동으로 피로가 쌓였을 때는 40℃ 이상의 뜨거운 물로 목욕해야 혈액 속에 쌓인 피로물질인 젖산이 분해된다. 피부 질환으로 인한 가려움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고온욕을 하면 증상이 완화된다.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한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마무리해 체온을 떨어뜨려준다.

스트레스가 쌓였을 땐 미지근한 물에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초조하고 산만해지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싶다면 36℃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느긋하게 몸을 담근다. 성인병이 있거나 몸이 약해졌을 때 높은 온도에서 목욕을 하면 혈관이 과도하게 팽창하거나 수축돼 오히려 피로해질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물에서 시간을 길게 두고 땀을 충분히 흘리거나 반신욕을 한다.

목욕을 즐겁게 만드는 아로마 향초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Healing Beauty

1 스킨랩플러스 쑨다리 보티브 캔들 세트 달콤한 망고 베이스의 암루스, 로즈오일이 들어있는 굴켄, 재스민과 계피 향이 섞인 카멜리 캔들로 구성. 180gX3 6만원.
2 아베다 캐리비안 테라피 소이 왁스 캔들 유기농 콩기름과 왁스로 만든 향초. 월계수잎, 라임 등의 성분이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200g 3만8천원.
3 프레시 그레나딘 캔들 석류의 톡 쏘는 향과 자몽, 백합 향이 근육결림과 피로를 풀어주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215g 7만9천원.
4 록시땅 허니 캔들 프로방스산 꿀 향이 12% 들어 있는 천연 향초. 꿀의 달콤한 향이 평화롭고 안정된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100g 2만8천원.



마음을 편안하게 만드는 명상법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Healing Beauty

피로와 스트레스, 우울증에 시달릴 때면 몸속에 쌓인 독소가 얼굴에 고스란히 드러나 아무리 좋은 화장품을 바르고 마사지를 해도 피부가 좋아지지 않는다. 긍정적인 마음이야말로 예뻐지기 위한 첫걸음. 크게 한번 웃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수명은 이틀이나 연장된다고 한다. ‘일소일소 일노일노(一笑一少 一怒一老, 한번 웃으면 한번 젊어지고 한번 화내면 한번 늙어진다)’라는 말처럼 웃음은 몸에 활력을 주므로 평소 의식적으로라도 웃는 습관과 긍정적인 생각으로 갖도록 한다.

호흡과 명상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나 피로에서 벗어날 수 있다. 몸과 마음의 안정을 위한 첫 단계는 바로 가부좌 상태에서의 명상. 양기에 해당하는 동쪽을 향해 앉는데 여성의 경우 오른손과 발이 위로 오도록 앉는다. 등은 쭉 펴고 턱은 당긴 자세에서 항문에 힘을 준다. 실눈을 뜨고 한곳을 응시한 상태로 복식호흡을 하며 명상한다.

잠자기 전 누워서 하는 힐링 명상
1 편히 누운 상태에서 이불을 가슴 아래까지 덮는다.
2 머리와 가슴은 시원해지고 팔과 다리는 따뜻해진다고 생각한다.
3 팔이 무거워지고 따뜻한 느낌이 든다고 생각하고 다리는 점점 무거워진다고 생각한다.
4 손과 발끝으로 나쁜 기운이 나간다고 생각하고 배꼽 아래 단전에는 작은 모닥불이 있는 것처럼 뜨겁다고 생각한다.

잔주름 없애고 고운 피부 만드는 물구나무서기
1 바닥에 누워 양쪽 손바닥을 등 뒤에 대고 호흡을 마시면서 몸통과 다리를 들어 거꾸로 물구나무선다.
2 턱이 가슴과 맞닿도록 당기고 몸과 다리가 바닥과 직각이 되게 한다.
3 배꼽을 바라보면서 배가 나오고 들어가는 것이 보일 정도로 크게 복식호흡을 한다. 처음에는 30초~1분가량 하고 서서히 시간을 늘려간다.
4 척추 마디를 하나씩 내려놓는 기분으로 서서히 내려온다.
5 바르게 앉아 머리를 좌우로 돌려 목 뒤의 긴장을 풀고 가만히 누워 휴식을 취한다.

향으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아로마테라피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Healing Beauty

인도에서는 기원전 600년경부터 고대 인도의 전통 의학인 ‘아르유베다’에 에센셜오일을 이용했다. 에센셜오일은 허브의 유효 성분을 농축해 만든 것으로 미용은 물론 몸을 치료하는 데까지 폭 넓게 사용된다. 농축된 것이므로 피부에 직접 사용하기보다는 목욕할 때 한두 방울 떨어뜨리거나 향을 맡는 용도로 쓰는 것이 좋다. 마사지용으로 이용할 때는 묽게 희석한 후 사용해야 하며 증상에 따라 2~3가지 에센셜오일을 섞어 효과를 높인다. 아로마오일을 섞어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돼 피부가 매끄러워진다.

에션셜오일의 효능
일랑일랑 열대 꽃 향기가 들뜬 기분을 가라앉히고 행복한 기분이 들게 한다. 머리카락의 성장을 촉진한다.
클라리세이지 두통, 생리통 등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호르몬을 조절한다. 기름기 많은 머리를 깨끗하게 만들고 비듬을 억제한다.
샌들우드 긴장되고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킨다. 가려움증과 염증을 완화시키고 여드름이 나거나 건조한 피부를 건강하게 만든다.
티트리 충격으로 상심했을 때 기운을 북돋는다. 살균작용이 강해 독소를 밖으로 배출시키고 햇볕에 탄 피부를 진정시킨다. 여드름을 없앤다.
라벤더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과 분노를 해소시키고 피로를 풀어준다. 세포재생을 돕고 피지균형을 맞춰준다.
로즈 우울·불안·슬픔 등의 부정적인 마음을 풀어줘 기분을 밝게 만든다. 모세혈관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갱년기 장애에 효과가 있다.
로즈메리 이뇨작용으로 생리중 몸속에 남아 있는 수분을 내보내 부기를 없애준다. 수렴작용이 강해 늘어진 피부나 부은 피부에 사용하면 효과적.
재스민 자신감을 잃거나 기분이 우울할 때 사용하면 마음이 안정된다. 불순물을 제거해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준다.
베롤리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초조한 마음을 진정시킨다. 세포성장을 촉진해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준다. 노화예방에 효과가 있다.
베르가못 소독과 치유 효능이 있어 지성피부나 스트레스로 인한 여드름 등에 좋다.
제라늄 피지를 조절하고 살균작용을 해 여드름 피부에 좋다. 이뇨작용으로 체내 독소를 배출시켜 부기를 빼준다.
로만 캐머마일 긴장과 불안, 우울한 기분을 낫게 한다. 불면증 해소뿐 아니라 여드름이나 염증, 화상, 벌레 물린 데에도 효과가 있다.

셀프 아로마테라피
기분이 가라앉고 의기소침할 때 일랑일랑 3방울+로즈메리 1방울+호호바오일 10ml
마사지오일을 손에 덜어 손바닥으로 손등 전체를 가볍게 누르며 쓰다듬듯이 마사지한다. 오른쪽 엄지손가락으로 왼쪽 손가락 아래에서부터 손가락 끝까지 나선을 그리며 마사지하고 왼쪽 엄지에서 새끼손가락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오른손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네롤리 3방울+라벤더 3방울+호호바오일 10ml
양손에 마사지오일을 바르고 목덜미에서 어깨까지 뭉친 근육을 주물러 풀어준다. 마사지해줄 사람이 있는 경우 등을 가볍게 문질러 마사지해주면 편안하게 잠들 수 있다.
불안해서 마음이 안정되지 않을 때 일랑일랑 4방울+제라늄 4방울+베르가못 4방울+호호바오일 25ml
마사지오일을 손에 덜어 명치(가슴과 배사이 우묵한 곳) 부분을 가볍게 쓰다듬듯이 마사지하면서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뱉는다.
탈모가 진행될 때 로즈메리 6방울+티트리 4방울+베르가못 4방울+호호바오일 25ml
마사지오일을 덜어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네 손가락의 안쪽 튀어나온 마디 부분으로 이마에서 머리 뒷방향으로 두피를 주무르듯 마사지한다.
생리통이 심할 때 라벤더 3방울+클라리세이지 4방울
대야에 뜨거운 물과 에센셜오일을 넣고 수건을 길게 접어 담근다. 이때 손으로 잡는 부분은 물에 닿지 않도록 한다. 수건을 꽉 짜서 허리 위에 얹고 찜질을 한다.
얼굴에 뾰루지가 생겼을 때 라벤더 1방울+로만 캐머마일 1방울
대야에 뜨거운 물을 600ml 정도 담고 에센셜오일을 섞는다. 목욕수건을 뒤집어쓰고 얼굴을 물 가까이 가져간 다음 5~10분 동안 증기를 쐬고 마지막은 찬물로 패딩한다. 티트리나 라벤더 원액을 면봉에 묻혀 뾰루지가 난 부분에 하루 2번 발라도 도움이 된다.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Healing Beauty

1 스킨알엑스 스킨 클리닉 설터파이드 오가닉 로즈힙오일 산화방지제인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돼있다. 15ml 9만2천원.
2 쑨다리 에센셜오일 포 피타 스킨 일랑일랑과 재스민 성분이 피지를 조절하고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만든다. 15ml 7만9천원.
3 오리진스 피스 오브 마인드 페퍼민트, 유칼립투스 등의 에센셜오일이 정신을 맑게 하고 마음의 평온을 되찾아준다. 15ml 1만5천원.

혈액 순환 돕는 지압 마사지
지압은 몸의 각 부분에 순환이 잘 되지 않아 나타나는 뻐근함이나 결림 등의 증상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닿기, 누르기, 떼기의 3단계로 지압하는데 닿기는 가볍고 부드럽게 3초 정도 손을 대는 것이고, 누르기는 5초 정도 천천히 경혈을 누르는 것이다. 힘껏 누른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시원한 느낌을 받는 정도가 적당하다. 떼기는 뻐근하고 시원한 느낌이 들 때 시작해 2초 정도에 걸쳐 서서히 떼는 것을 말한다.

증상별 지압법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Healing Beauty

나른하거나 쉽게 피곤을 느낄 때 목 뒤를 만져보면 목과 머리의 경계 바깥쪽으로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이 있는데 이곳을 누르면 목의 뻐근함과 피로가 풀리고 나른했던 기분이 상쾌해진다. 양손으로 머리 뒤를 감싸고 양쪽 엄지로 들어간 부분을 천천히 누른다. 허벅지 뒤쪽 가운데를 누르면 다리의 피로가 풀리고, 발가락을 구부렸을 때 발바닥 가운데에 오목하게 들어가는 곳을 누르면 전신의 피로가 사라진다.

목이나 어깨가 결릴 때 뜨거운 수건으로 목과 어깨를 따뜻하게 한 다음 지압을 시작한다. 목에서 어깨에 이르는 부분이 딱딱하게 굳어진 느낌이라면 목 뒤와 어깻죽지 중간을 주무르면서 누른다.
허리에 통증이 있을 때 갈비뼈의 가장 아래 끝과 척추 사이를 주무르듯 지압한다. 눌렀을 때 아픔이 느껴지면 세게 누르지 말아야 한다.
눈이 피곤하고 뻑뻑할 때 엄지와 검지 발가락 사이를 지압하거나 귓불을 아래쪽으로 세게 잡아당겼다가 떼는 동작을 20회 정도 반복한다.

몸 속부터 예뻐지는 뷰티 푸드
인스턴트 음식이나 육류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액 속에 독성 물질이 쌓인다. 몸속에 쌓인 독소를 밖으로 내보내지 않으면 뾰루지나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기 마련! 해독효과가 있는 녹두, 팥 등의 식품으로 몸속 독소를 내보내고 노화방지와 미백에 효과적인 녹황색 야채, 해조류 등을 꾸준히 섭취해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킨다. 시금치는 비타민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미백에 효과적인 식품. 브로콜리는 노화를 막아주고 다시마는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동시에 피지 생성을 억제해 여드름을 방지한다. 감자와 고구마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의 활동을 도와 몸속의 해로운 독소를 배출시키고 피부 트러블을 예방한다.

먹으면 예뻐지는 건강 식재료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Healing Beauty

녹두 생선, 육류, 금속 등에 들어 있는 독을 해독시킨다. 이뇨작용으로 노폐물을 배출하고 장과 위를 건강하게 해준다.
비타민 A, B1, B2, 칼슘, 섬유질이 소화흡수를 돕고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는다. 피로회복, 변비해소, 다이어트에 효과적. 변비가 있거나 몸이 금세 피곤해질 때는 팥밥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미역 미역의 미끈거리는 성분인 알긴산은 중금속과 농약, 환경호르몬, 발암물질 등을 빨아들여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마늘 아린 맛을 내는 알리신은 살균 및 항균 작용으로 혈액을 맑게 하고 세포를 활성화시켜 혈액순환을 돕는다.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이 오래가고 정장 작용으로 변비와 설사를 낫게 한다.
녹차 다이옥신이 흡수되는 것을 막고 몸속 다이옥신은 내보낸다. 떫은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다.
토마토 비타민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노화를 늦추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피부를 건강하게 만든다.
미나리 노폐물이 쌓이지 않고 적절히 배출되도록 도와 혈액을 맑게 만든다. 섬유질과 수분이 풍부해 변비를 예방한다.

Healing Cosmetic
단순히 피부를 관리해주는 것이 아니라 피부 본연의 치유력을 높이는 힐링 화장품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힐링 기능이 있는 물, 또는 식물 성분을 사용하거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아로마 향을 더한 것들로 기초화장품에서부터 메이크업 제품까지 다양하다. 천연 화장품은 인공 향이나 염료, 방부제를 넣지 양을 줄여 사용하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적지만 유통기한이 짧으므로 빠른 시간에 사용해야 한다.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Healing Beauty

1 프레시 슈가 페이스 폴리쉬 미세한 상처에 치유 효과가 있는 브라운 슈거로 만든 얼굴 전용 마스크. 피부가 생기 있어지고 맑아진다. 100ml 9만7천원.
2 오리진스 플렌티도트 메가 머쉬룸 훼이스 세럼 버섯 성분이 피부 저항력을 강화시켜 피부를 건강하게 만든다. 피부건조, 뾰루지 완화에도 효과적. 50ml 10만5천원.
3 리니시에 옵티마이징 크림 알로에와 쓴풀 등의 약용식물이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의 자기조절 능력을 높여준다. 50ml 5만원.
4 마지스레네 엑스트라 콜라겐 크림 마린 콜라겐이 20% 들어 있는 크림. 피부 재생 능력을 높여 피부에 탄력을 준다. 50g 15만원.
5 에이솝 티트리 리프 페이셜 엑스폴리언트 티트리잎, 알로에잎, 견과류 껍데기 등의 성분이 각질을 없애 피부 재생을 돕는다. 80mg 7만8천원.
6 록시땅 올리브 배쓰 앤 마사지오일 피부에 영양과 수분을 공급하고 세포 재생을 돕는다. 로즈메리 추출물이 피부에 활력을 준다. 250ml 3만5천원.
7 시슬리 꽁쁠렉스 세로 보따니끄 지치고 스트레스 받은 피부에 활력을 주고 피부 균형을 맞춰 본래의 피부색을 찾아준다. 30ml 22만원.
8 아베다 에너자이징 컴포지션 지치고 스트레스 받은 피부를 활성화시키는 보디·두피 오일. 비타민과 호호바오일, 감마리놀렌산 함유. 50ml 2만9천원.
9 코리아나 힐링 세럼 대두 성분이 피부 보호막과 보습력을 강화시키고 도엽, 오행초 추출물이 피부에 진정시킨다. 35ml 5만5천원.

장소협찬·생각 속의 집
경기도 양평에 위치한 독특한 구조의 펜션. 건축가 민규암이 지은 여덟 채의 집이 모여있으며 스키장이 가까워 겨울에 이용하기에 좋다. 문의 031-773-2210

제품협찬·록시땅(02-542-9045) 리니시에(080-022-755) 스킨알엑스(1566-1130 www.skinrx.co.kr) 시슬리(02-549-0991) 아베다(02-2056-5881) 에이솝(02-541-5787) 오리진스(02-3440-2691) 프레시(02-547-8985) 코리아나(1544-1010) 스킨랩플러스(02-3467-8711) 마지스레네(080-200-1004)
의상협찬·나이키(02-3447-7701) 오가닉코튼(02-514-7663)
소품협찬·우리그릇 려(02-547-5536)
테라피스톤 협찬·하나솔(02-579-7458 www.hanhazor.co.kr)
헤어·메이크업·박은경 뷰티살롱(02-517-4400)
모델·나재현
도움말·정선욱(디아모레 스파) 원정혜(요가 지도자) 장현실(아로마테라피스트) 박성배(하늘마음 한의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