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guide

쇠고기로 만든 건강 요리

필수아미노산과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한∼

기획·정윤숙 기자 / 진행·백민정‘프리랜서’ / 사진·홍중식 기자 || ■ 요리·최신애(요리연구가)

2006. 11. 22

쇠고기는 필수아미노산과 철분,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영양 식품이다. 환절기에 입맛 잃은 가족들을 위해 쇠고기로 만든 별미 영양식을 준비해보자.

한우 vs 수입쇠고기, 똑똑하게 가려 고르기
한우의 살코기는 짙은 선홍색을, 지방 부위는 광택이 있는 크림색을 띤다. 고기를 만져보았을 때 탄력이 느껴지고 촉촉하며, 눈으로 보았을 때 고기결이 촘촘하고 흰색과 선홍색의 대비가 뚜렷하다. 수입쇠고기는 어두운 암적색을 띠고 있으며 지방 부위는 색이 누르스름하고 양이 많은 것이 특징. 한우 갈비는 한 덩어리당 3~5개의 갈비가 붙어 있고 뼈에 안창살이 붙어 있어 도톰하지만, 수입 갈비는 뼈와 살코기로만 이루어져 있어 두께가 얇은 편이다. 한우는 보통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덩어리로 판매하지만 수입쇠고기는 기계로 자른 듯 모양이 일정하므로 잘 살펴보고 구입한다.

영양만점 한우로 만든 별미 요리

쇠고기야채말이
쇠고기로 만든 건강 요리

준·비·재·료
쇠고기 꾸리살 2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찹쌀가루 약간, 참기름·식용유 1큰술씩, 대파 2대, 청·홍고추 4개씩, 레몬마늘소스(레몬즙 3큰술, 다진 마늘·마늘즙 1큰술씩, 오렌지주스 4큰술, 깨소금 3큰술, 양파즙·꿀·설탕 1큰술씩, 생강즙·참기름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쇠고기는 꾸리살로 준비해 핏물을 뺀 후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2 쇠고기에 찹쌀가루를 꾹꾹 눌러 묻힌 뒤 달군 팬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조금씩 둘러가며 굽는다.
3 대파는 곱게 채썰고, 청·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채썬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레몬마늘소스를 만든 후 차게 둔다.
5 구운 쇠고기에 대파와 청·홍고추를 넣고 돌돌 말아 꼬치에 꿴 후 레몬마늘소스와 함께 낸다.

양상추쇠고기쌈
쇠고기로 만든 건강 요리

준·비·재·료
양상추 ½통, 양파 ¼개, 피망·빨강·노랑 파프리카 ½개씩, 쇠고기 안심 200g, 청주 1큰술, 버터 약간, 녹말가루 1작은술, 고기양념(레드와인 2큰술, 꿀 1큰술, 생강즙·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꿀땅콩버터소스(꿀·땅콩버터 2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양상추는 동그란 모양으로 썰고, 양파와 피망·파프리카는 네모나게 썬다.
2 쇠고기에 청주를 뿌려 핏물을 빼고 잘게 썬 후 고기양념을 넣어 재운다.
3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쇠고기를 볶은 후 녹말가루를 뿌려 바삭하게 익힌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꿀땅콩버터소스를 만든 후 양파, 피망, 파프리카를 넣어 버무린다.
5 양상추 위에 쇠고기와 소스를 올리고 버무린 양파, 피망, 파프리카를 얹는다.

잣꿀소스떡산적
쇠고기로 만든 건강 요리

준·비·재·료
쇠고기 안심 400g, 청주 1큰술, 고기반죽(두부 100g, 녹말가루 4큰술, 찹쌀가루·설탕 1큰술씩, 간장·다진 파 2큰술씩, 다진 새우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잣꿀소스(잣 4큰술, 꿀 2큰술, 간장·청주 1큰술씩), 참기름·녹말가루·다진 실파 약간씩

만·들·기
1 쇠고기는 곱게 다져 청주를 뿌려 핏물을 뺀다.
2 볼에 고기반죽 재료를 넣어 고루 섞은 후 쇠고기를 넣어 찰지게 치댄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잣꿀소스를 만든 후 쇠고기 반죽에 섞는다.
4 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손바닥만한 크기로 납작하게 펴 올린 후 약한 불에서 익힌다.
5 떡산적의 한쪽 면이 익으면 녹말가루를 약간 뿌리고 뒤집어 나머지 면도 익힌다.
6 노릇하게 익으면 접시에 담고 다진 실파를 뿌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